교육

부천시

부천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재무·회계교육 실시

부천시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재무·회계교육 실시

Nov 24,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1월 23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270여 명을 대상으로 재무회계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고령화와 장기요양급여 대상자의 증가로 돌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양질의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및 장기요양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기준이 법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많은 기관에서 업무처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명확한 기준에 따른 투명한 기관 운영을 돕기 ..

부천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 실시

Nov 23,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지난 18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 16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폐지 줍는 어르신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본 교육은 생계유지 수단으로 새벽부터 폐지를 수집하는 어르신의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실시했으며 동 담당자를 ‘중간강사’로 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의는 부천원미경찰서 교통과 윤재연 경사가 이끌었다. 교육내용은 어르신 교통사고 안전 수칙 및 동절기 안전사고 행동 요령, 도로교통법 개정 사항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련 영상자료 시청을 통해 담..

부천시, 배달종사자 안전교육 및 안전장비 지원

부천시, 배달종사자 안전교육 및 안전장비 지원

Nov 18,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이동노동자쉼터(대표 박종현)와 함께 지난 9일부터 부천지역 배달종사자와 사업자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안전장비 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이는 배달 수요가 급증하고 배달종사자의 사고율도 높아졌으나 이륜차 면허취득 시 별도 안전교육이 부재한 현 상황에 대응해, 배달종사자 본인뿐만 아니라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부천시가 올해부터 새로 시작하는 사업이다. 부천시이동노동자쉼터 교육실에서 실시되는 안전교육은 이륜차의 안전장비..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Nov 14,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용익, 이상희)는 지난 10일 일·쉼지원센터에서 실무협의체 및 실무분과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조성희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강의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해 및 협의체 위원 역할’이란 주제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이해하고, 협의체 위원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역량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복지수요에 대응하고 지역사회보..

부천시, 건축물 해체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 실시

부천시, 건축물 해체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 실시

Nov 10,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8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관내 해체 시공자, 건축사, 행정복지센터 해체허가·신고 담당자 등 120여 명을 대상으로 ‘건축물 해체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을 실시했다. 안전전문가가 이끈 이번 교육은 건축물 해체기준이 강화되는 등 해체현장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해체현장 중심의 해체공법 소개 △현장 사전조사 및 해체 작업계획서 작성 △재해사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해체 건축물 상부 10톤이상 장비탑재, 기둥간 20m이상 특수구조물, 폭파에 의한 해체..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 교육 실시

Nov 09,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7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희망키움 및 내일키움통장 가입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하반기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합리적인 경제생활’이라는 주제로 국민연금공단 남동연수지사 이경주 강사가 이끌었다. 합리적인 소비의 중요성, 가계부 작성법 등 참여자들이 합리적으로 소비와 저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예시로 강의를 진행해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보건복지부 자산형성지원사업은 근로소득이 있는 ..

부천시, 하반기 행정절차법 해설 교육 실시

부천시, 하반기 행정절차법 해설 교육 실시

Nov 07,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 행정처분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법제처 정해성 심의관을 강사로 초청하여 행정절차법 해설 교육을 실시했다. 금번 교육은 처분담당 공무원이 꼭 준수해야 하는 행정절차의 이해를 토대로 직원들의 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실시했다. 교육 내용은 ▲행정절차법의 목적·구조 ▲처분의 유형과 절차 ▲사전통지 및 의견청취 ▲행정상 입법예고 및 행정지도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날 교육은 청문 대상 확대, 위반 사실 공표에 대한 공통절차 마련 등 작년 7월..

부천시, 생존율 3배 높이는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

부천시, 생존율 3배 높이는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

Nov 01,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한다. 본래 11월 교육은 3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이태원 사고와 같은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은 11월 한 달간 매주 금요일 오후 4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내용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응급처치 중요성 등 이론교육 ▲마네킹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실습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을 체험 ..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상동고, 고입·대입 진로진학 고민 타파!

부천시-부천교육지원청-상동고, 고입·대입 진로진학 고민 타파!

Oct 31,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가 지원하고 부천교육지원청과 상동고등학교가 주관하는 ‘학생·학부모 고입 및 대입 전략 설명회’가 지난 10월 27일 오후 7시에 부천대학교 한길아트홀에서 성료됐다. 이번 입시설명회는 소명여자고등학교 진로교사 오수석 강사(한국대학교육협의회 소속)를 초청해 관내 중학교 2·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200여 명이 참석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입시설명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입·대입 전형에 학생, 학부모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부천시, 시민 대상 맞춤형 독서·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총집합!

부천시, 시민 대상 맞춤형 독서·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총집합!

Oct 20, 2022 | 기자

 

부천시 상동도서관은 깊어가는 가을을 맞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연령별 맞춤형 독서 및 미디어 크리에이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다양한 주제의 책 읽기와 토론을 통해 배경지식과 독해력을 증진하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초등독서 토론교실’ , ‘중학생을 위한 독서토론’ 등 4개의 프로그램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성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크리에이터 활동 역량 증진을 위한 ‘나도 크리에이터, 나만의 브이로그 만들기’ 등 3개의 프로그..

일 잘하는 부천시, 적극행정·혁신행정’ 교육 실시

일 잘하는 부천시, 적극행정·혁신행정’ 교육 실시

Oct 20, 2022 | 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신규공직자를 대상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과 자발적인 혁신 의지 확산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박지현 전문 강사는 적극행정과 혁신행정에 대한 이해, 이를 통한 행정서비스 개선 사례를 공유하며 공직자의 실천 의식 향상을 도모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적극적이고 혁신하는 행정은 업무를 하며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려는 작은 관심에서 시작된다”라며, “시민 편의를 증진하는 데 업무 개선 사항이 없는지 더 고민하..

부천시, 영양플러스 조리실습 대체 비대면 영양교육 진행

부천시, 영양플러스 조리실습 대체 비대면 영양교육 진행

Oct 19, 2022 | 기자

 

부천시보건소 영양플러스는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조리실습 대체 비대면 영양교육’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집단교육 및 가정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조리교육은 영양플러스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밀키트 형식의 영유아 간식만들기 재료를 각 가정에 제공했다. 대상자들의 요리실습 과정 사진은 부천시보건소 영양플러스 네이버카페를 통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영유아 간식으로는 면역력 향상에 좋은 표고버섯과 영양만점 돼지고기를 이용한 ‘돼지고기 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