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천시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 프로그램 ‘호응’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교육 프로그램 ‘호응’

Mar 1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셀프인테리어 필름’, ‘커피머신관리사 2급’, ‘5060건강코칭’ 교육과정을 개강해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7일 개강한 ‘셀프인테리어 필름’은 남성특화프로그램으로 은퇴 후 사회적 관계 축소로 고독·우울감을 느끼는 신중년 남성들의 참여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특별히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인테리어 필름 기술 습득뿐만 아니라 비슷한 환경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갖는다. 교육 수료 후에는 습득한 기술로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

부천시,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맞춤형 교육 실시

부천시,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맞춤형 교육 실시

Mar 1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3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130여 명을 대상으로 올바른 의료급여제도 이용 안내와 뇌튼튼 건강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적정 의료기관 이용 유도 ▲본인부담금 지원 ▲의료급여 연장신청 ▲올바른 약 복용법 ▲부정수급 예방 등 신규 의료급여수급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상황별 맞춤형으로 알기 쉽게 전달했다. 특히 한국치매예방강사협회 부천센터장인 강예진 강사를 초빙해 ‘뇌튼튼 건강하게! 100세까지 활력 있게!’라는 주제로 ▲치..

부천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부천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9일 교육부가 주최하는 ‘2023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1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는 읍·면·동 평생학습 공간 등을 활용해 지역 특색을 반영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1차 사업계획서 심사와 2차 면접 심사를 거쳐 부천시를 포함한 전국 기초지자체 17개 도시가 최종 선정됐다. 시는 올해 고령층 평생학습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노인 평생교육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이동 거리가 먼 고령층의 학습..

부천시, 365안전교육장 재난실전 체험교육 진행

부천시, 365안전교육장 재난실전 체험교육 진행

Feb 2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재난 안전교육 정책 강화를 위해 이달 1일부터 365안전교육장에서 재난실전 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 참여대상은 ▲부천시 간부공무원(5급 이상) 79명 ▲시의원 36명 ▲부천시자율방범연합대 53명 ▲새마을부녀회 등 10개 단체 62명 등 230명이다. 지난 1일부터 현재까지 143명이 재난실전 교육을 받았으며, 이달 28일까지 실전훈련을 이어간다. ▲심폐소생 ▲지진체험 ▲화재진압 ▲연기피난 등 4개의 체험 과목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심폐..

부천시, 모든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시작

부천시, 모든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시작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대학교의 협조를 받아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BLS(Basic Life Support) 교육장에서 지난 1일부터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작했다.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은 경기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지침에 따라 시행하며, 응급의료계에 종사하고 있는 강사가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가슴압박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및 관리방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기초과정 90분, 기도폐쇄 등 응급처치 내용을 포함한 심화과정 210분으로 구성됐..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 통합업무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 통합업무 교육 실시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월 30일 시 업무담당자와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3년 사회복지 통합업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지원사업 ▲경기도형 긴급복지 지원사업 ▲의료급여 ▲주거지원사업 ▲자활사업 등 2023년 개정된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해 지침의 이해도를 높이고, 시와 행정복지센터의 소통을 강화해 신속하고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기초생활보장사업 중위소득 인상(1인가구 1,9..

부천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대비 교육 성료

부천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대비 교육 성료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는 지난 1월 25일 주·야간보호센터를 대상으로 ‘2023년도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대비를 위한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장기요양기관 평가를 대비해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주·야간보호센터와 방문요양센터를 구분해 제공 서비스에 따른 기관별 맞춤 교육으로 추진했다. 당초 2회(1월 10일·17일) 교육 일정으로 관내 26개 주·야간보호센터(시설장과 사회복지사 등 종사자 ..

부천시, ‘건전한 음주’ 알코올 교육에 답 있다

부천시, ‘건전한 음주’ 알코올 교육에 답 있다

Jan 2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보건소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음주 폐해를 예방하고 올바른 음주 지식을 함양하고자 2월 6일부터 21일까지 ‘의존자 12단계 촉진’을 주제로 알코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평소 음주 문제로 고민하고 있거나 건전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희망자는 온라인 화상회의(ZOOM) 또는 센터 방문을 통해 교육에 참여할 수 있으며,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문자로 매주 교육내용과 화상회의 링크를 안내받을 수 있다.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 실시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용익, 이상희)는 지난 18일(수) 복사골문화센터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 모니터링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11월 진행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해 및 협의체 위원 역할’ 교육에 이은 두 번째 역량강화 교육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행점검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과 모니터링의 필요성, 진행방법을 알아보고자 기획됐다. 강의는 조성희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맡..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간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간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Dec 26, 2022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21일 양일간 충청북도 제천시에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유관기관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금번 교육에는 복지관, 지역자활센터, 통합돌봄 사업기관 등 16개 기관 38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 이후 업무량과 업무강도 증가로 인한 번아웃증후군을 우려, 몸과 마음을 회복·충전할 수 있는 참여형 오감 힐링 프로그램으로 진행했으며, 부천형 통합돌봄 민간기관 종사자들 간 소통과 친목 도모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2022년 부천시 지역..

부천시, 함께 교육을 고민하다…2022년 부천혁신교육포럼 개최

부천시, 함께 교육을 고민하다…2022년 부천혁신교육포럼 개최

Dec 23,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오는 12월 27일(화) 오후 3시에 한국만화박물관에서 부천교육지원청, 부천시의회와 공동 주관으로 ‘2022년 부천혁신교육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마을의 빛깔을 담은 교육공동체의 삶, 그리고 부천교육이 가야할 길’을 주제로 공동의장(부천시장,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 부천시의회 의장), 학생, 학부모, 교사 등 부천시민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교육의 현안과 해결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시는 경기도교육청과 2021년 ..

부천시, 주민자치 역량강화 심화교육 실시 ‘호응’

부천시, 주민자치 역량강화 심화교육 실시 ‘호응’

Nov 28, 2022 | Q편집부기자

 

부천시는 지난 16일과 26일 이틀간 주민자치회와 마을자치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2022년 주민자치 심화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총 3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일상회복 이후 오랜만에 실시하는 대면 교육인 만큼 200여 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큰 호응과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박희선 마을과사람 대표가 진행한 강의는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과 과제라는 주제로 주민자치와 자치계획 고도화,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 주민자치회 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