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천시

부천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개최

부천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개최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시민과 함께 환경교육의 가치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오는 6월 3일 시청 잔디광장에서 제1회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환경교육한마당 고유 행사명은 부천시가 부천시민의 일상 속 친환경 문화를 활성화하는 매개체가 되고자 ‘모두그린 함께부천’으로 정하고, 친환경을 상징하는 ‘그린(녹색, Green)’을 행사의 주된 색상으로 활용한다. 행사 슬로건은 ‘지구를 위한, 그린일상’으로, 우리 모두는 지구에서 살아가는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 ‘엠마우스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 실시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 ‘엠마우스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 실시

May 2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7일, 19일 양일간 동 행정복지센터 및 관내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제공기관 실무자 22명을 대상으로 커뮤니티홈 현장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중간집으로 통하는 커뮤니티홈에 대해 실무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돌봄대상 중 입소대상자 발생 시 발빠른 대응 및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한 자리다. 교육은 ▲중간집·커뮤니티홈 시설 및 프로그램 소개 ▲생활등록 과정 안내 및 유의사항 ▲질의응답 ▲시설 라운딩 등으로 진행됐다. ..

부천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부천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지난 11일 시청 어울마당에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부천시자살예방센터생명지킴이 양성교육 ‘보고듣고말하기’ 프로그램으로 관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50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자살의 위험성, 위험신호, 위기 상황 대처법, 생명지킴이 역할 등 자살 예방에 이바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생명지킴이는 자살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발견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도움을..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가입자 자립역량교육 실시

부천시,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가입자 자립역량교육 실시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희망키움통장Ⅱ, 내일키움통장, 희망저축계좌Ⅱ 가입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자산형성지원사업 자립역량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을 이끈 김경태 국민연금공단 남동연수지사 강사는 ‘100세 시대 필승전략’이라는 주제로 다가오는 100세 시대에 대한 준비, 합리적인 대화 기법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참여자들이 노후 준비와 자기관리를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일상생활 속 사례를 중심으로 알기 쉽게 설명했..

부천시, 알코올 교육 심리극 ‘회복으로 가는 길’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심리극 ‘회복으로 가는 길’ 운영

May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오는 5월 22일부터 6월 26일까지 알코올 교육 심리극 프로그램 ‘회복으로 가는 길’을 운영한다. 알코올 교육 심리극 프로그램은 역할극 및 기타 치료적 연습을 통해 음주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회복을 위한 동기를 탐색하여 단주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평소 음주 조절의 어려움이 있거나 건전음주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오는 18일까지 부천시정신건..

부천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 역량 강화 교육 개최

부천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 역량 강화 교육 개최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관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3년 소규모주택정비사업 관계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부천시가 주관해 소규모재건축사업 및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관계자(조합장, 이사, 감사 등)를 대상으로 오는 15일 오후 2시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 대강당에서 실시한다. 교육은 3부로 나눠 진행된다. 제1부에서는 김호권 주거환경연구원 부원장이 ‘소규모정비사업 추진 절차 및 관리처분계획’을 주제로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추진 절차 및 주요 업무 내..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2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난 21일 동 협의체 위원을 대상으로 2023년 상반기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지역 맞춤형 교육으로 ‘위기가구 발굴 및 자원발굴방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10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60여 명이 참여했다. 교육을 맡은 권혁철 부천동종합사회복지관장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역할 중 사각지대 및 자원 발굴 역할을 안내하고, 자원의 종류에 대해 분야별로 다양..

부천시, 쫄지마 소송 교육으로 소송 두려움 해소

부천시, 쫄지마 소송 교육으로 소송 두려움 해소

Apr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3일 소송수행 공무원을 대상으로 소송 절차, 소송 용어, 서면 작성방법, 입증 방법 등을 포함한 ‘부천시 쫄지마 소송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업무처리 과정에서 소송을 당하거나 소를 제기해야 하는 소송수행 공무원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한 교육으로 법률 자문을 담당하는 법률전문관 장지혜 변호사가 교육 강사로 직접 참여했다. 교육내용은 ▲소송 절차 ▲소송의 기일, 용어, 법정 예절 ▲소장답변서준비서면=..

부천시, 시민가치기업제품 우선구매 교육 개최

부천시, 시민가치기업제품 우선구매 교육 개최

Apr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1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부천시 공무원과 산하기관 구매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시민가치기업 제품 우선구매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사회적경제와 공음무역의 이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여성기업·녹색제품, 소상공인(공정무역) 등의 제품 우선구매 제도 ▲올해 수의계약 확대 사항 ▲제품 구매 방법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이철종 대표는 전 서울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 마무리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 마무리

Apr 11, 2023 | Q기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6일 신중년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셀프인테리어필름 기초과정’을 종강하고,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을 마무리했다. ‘셀프인테리어필름’ 과정은 인테리어필름 기술을 전문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 지난해부터 추진하는 실용기술 교육과정이다. 일상생활에서의 환경을 개선할 뿐 아니라 취·창업과 연계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초적 이론과 실습을 거친 수강생은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2일 동안 서부지역아동센터에..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부천시,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수강생 모집

Mar 2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이달 30일부터 오는 4월 10일까지 사회적경제 교육 ‘시옷스쿨’ 교육생을 모집한다. ‘시옷스쿨’은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상별·분야별 교육을 제공하는 부천시 대표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오는 4월 11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네이버 에드위드 플랫폼)으로 진행해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다. 내용은 ▲사회적경제의 이해 ▲ESG 와 사회적가치지표 ▲사회혁신과 소셜벤처 등 3개 과정(6시간..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희망자 모집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희망자 모집

Mar 27,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급성심정지자에 대한 시민의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심폐소생술(CPR)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운영한다. 기초과정은 주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심화과정은 법정의무대상자 또는 희망하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가슴 압박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실습 중심의 내용으로 이뤄진다. 교육은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을 희망하는 법정의무교육대상자나 시민은 ‘부천시 공공서비스예약 https://reserv.bu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