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천시

부천시,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인권교육 진행

부천시,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인권교육 진행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시민과 부천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3년 시민과 함께하는 부천시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인권 취약 계층의 인권을 개선하고, 차별 및 인권침해를 해소하는 등 바람직한 인권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딱딱하게 느낄 수 있는 인권교육을 강의식 교육이 아닌 공연 형식의 교육으로 진행해 시민과 공무원 등 약 200여 명이 함께 소통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전래동화 ‘선녀와 나무꾼’을 재해석한 연극 공연을 통해 인권이 시민의 ..

부천시,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운영

부천시,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운영

Jul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운영 중이다. 시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심폐소생술 교육을 희망하는 초등학교 27곳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는 소사지역 초등학교 11개교 4,0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초등학교 심폐소생술 교육은 학생의 안전은 물론 급성심정지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강화하고 대처 능력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가슴압박이 가능한 고학..

인구가 미래다!…부천시, 직원 대상 인구교육 진행

인구가 미래다!…부천시, 직원 대상 인구교육 진행

Jun 20,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부천시 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직원 인구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이승우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실장이 강의를 맡아 저출산·고령화, 학령인구 감소, 수도권 인구집중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그에 따른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 ▲지방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각 지자체의 역할과 노력 등을 심도 있게 다뤘다. 인구교육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다음 교육은 1차에 참석하지 못한 직원을 대상으로 오는 ..

부천미래교육센터,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 오픈

부천미래교육센터,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 오픈

Jun 1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부천미래교육센터에서 관내 고등학생 및 일반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1:1 맞춤 진로진학 컨설팅 창구’를 오는 7월 18일(화)에 처음 오픈한다고 밝혔다. 올해 신규 개설된 진로진학 상시 컨설팅 창구는 급변하는 고교 교육과정 및 대입 전형에 대한 개인별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마련됐다. 컨설팅 창구는 관내 고등학생 및 일반 수험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집중 운영기간(7.18.~8.10. 매주 화·목요일)에는 3개 상담창..

부천시, 보건소 장애인 대상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 진행

부천시, 보건소 장애인 대상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 진행

Jun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40세 이상 부천시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고혈압·당뇨병 예방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6월 14일 오후 2~3시 심곡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7월 20일 오후 2~3시 부천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다. 이번 교육에서는 부천시 고혈압·당뇨병 등록 교육 센터와 연계하여 전문 간호사와 영양사가 직접 강의를 맡아 증상 및 진단기준, 합병증, 관리 방법, 식·생활 습관 등 고혈압·당뇨병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021~2022년 장애인 건강..

부천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이어가

부천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이어가

Jun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관내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2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어린이 안전 확보를 위한 교육을 이어간다. 2020년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는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대상자는 어린이안전 관리담당자, 어린이 교육,보육, 상담, 체험활동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의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자다. 이..

부천시, 시민 대상 한의학 기반 아토피피부염 교육 실시

부천시, 시민 대상 한의학 기반 아토피피부염 교육 실시

Jun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의학을 통한 아토피피부염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보습제 등을 배부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아토피피부염의 전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한의학적 접근을 통한 예방 및 올바른 피부 관리법, 식이요법, 관심 가져야 할 식품 성분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 특히 교육 후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순서에서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궁금증 해결, 경험담 공유 등으로 아토피 환아 부모들을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공감하는 ..

부천시, 상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부천시, 상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Jun 0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2일 시청 사랑방에서 각 동 노인복지 담당자 14명을 대상으로 재활용품 수집 노인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안전교육은 여름철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노인의 안전 경각심을 고취하고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강의는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노철재 전문 강사가 이끌었다. 교육내용은 폭염을 대비한 온열질환의 종류와 응급처치, 여름철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등으로 구성됐으며, 관련 영상자료 시청을 통해 이해와 집중도를 높였다. 본 교육을 이..

부천시, ‘모두그린 함께부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성료

부천시, ‘모두그린 함께부천’ 첫번째 환경교육한마당 성료

Jun 05,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일 제1회 환경교육한마당 ‘모두그린 함께부천’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구를 위한, 그린일상’ 슬로건을 걸고, 시 주관하에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이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환경교육 체험과 정보를 즐겁게 나누고 배우는 자리로 마련됐다. 먼저, 관내에 뿌리를 두고 활동 중인 베르네음악대와, 오!정다운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오프닝 공연으로 행사의 포문을 열었다. 기념식에는 조용익 부천시장,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김..

부천시,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Jun 0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1일까지 4회에 걸쳐 각 동 회의실에서 행정복지센터 의료급여 업무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실무교육을 통해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 담당자 간 소통 활성화로 원활하고 신속한 민원 행정처리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내용은 ▲의료급여제도(요양비·치과급여·건강생활유지비 지원, 의료급여연장 승인 및 선택 의료급여기관 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부천시, 안전한 공동주택 생활 위한 방범·소방 교육 실시

Jun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30~31일 이틀간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공동주택 경비 및 안전관리 책임자 400명을 대상으로 ‘2023년 공동주택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관리법 제32조에 따라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를 대상으로 단지 내 안전사고 예방과 방범을 위해 마련됐으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거복지사업처, 한국경비지도사협회가 참여했다.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에서는 매년 4시간의 방범 및 소방에 관한 안전교육을 이..

부천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VR안전체험 교육 실시

부천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VR안전체험 교육 실시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9일 부천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및 가상현실(VR)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건설현장의 내재된 위험요소들이 실제 사고로 이어지고 있는 건축현장 안전사고의 재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마련된 자리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과 국토안전관리원에서 관내 소규모 건설공사 참여자(시공자, 감리자, 건축사) 및 관계공무원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교통부 건설안전 정책방향, 건설기술진흥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