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부천시

탄소중립실천가 교육생 ‘210, 부천톡톡’ 참여…탄소저감 방안 소통

탄소중립실천가 교육생 ‘210, 부천톡톡’ 참여…탄소저감 방안 소통

Dec 13,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일 탄소중립실천가 양성 교육생 11명을 대상으로 청사 견학 프로그램 ‘210, 부천톡톡(TalkTalk)’을 진행했다. 탄소중립실천가 양성 교육은 탄소중립에 대한 개념 이해와 인식을 제고하고 생활 속에서 시민 스스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운영되고 있다. 견학 참여자들은 지난 5월 개관한 부천아트센터를 시작으로 시청사 및 의회의 주요 시설 8곳을 견학하며 부천시의 전반적인 운영 체계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

부천교육 지속적 성장 위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 개최

부천교육 지속적 성장 위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 개최

Dec 13,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2일 웹툰융합센터에서 부천교육지원청과 공동주관으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포럼은 2023 부천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성과 공유회 및 성과 나눔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2023년 부천미래교육포럼 운영 경과 보고 ▲공동의제에 대한 8개 권역 실천과제 발표 ▲지역 청소년 자치기구 정책 제안 순서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진로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방안’을 주제로 공동의원장(부천시장,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 포럼위원, 학생, 학부..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부천시, 심폐소생술 교육 성황리에 마무리

Dec 1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3년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교육은 가슴압박 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및 관리 방법에 기도 폐쇄 등의 응급상황 시 처치 내용을 더해 기초와 심화 과정으로 이루어졌으며 법정의무교육 대상자, 일반인 등 총 1,973명이 참여했다. 시는 교육장 교육 외 심폐소생술 교육기자재를 군부대, 대규모 사업장 등에 18차례 대여해 자체 교육이 가능하게 하기도 했다. 대여를 원하는 시민은..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시설 대상 재무회계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사회복지시설 대상 재무회계 교육 실시

Nov 28,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4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복지관, 여성·아동·노인·장애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및 담당 공무원 170여 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응하고자 상당수의 복지사무가 민간에 위탁되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보조금 부정사용 예방 및 운영비, 후원금 등에 대한 투명성 강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부천시는 사회복지시설 보조금 운영의 투명성 및 급여 적정성을 확보하고자 지난해부터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했..

부천시, 집합건물의 효율적 관리 위한 관리인 교육 개최

부천시, 집합건물의 효율적 관리 위한 관리인 교육 개최

Nov 10,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집합건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관내 집합건물의 관리인 및 구분소유자 등 100여 명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전문가를 초빙해 집합건물의 법률 분쟁 사례 및 최근 개정안 해설, 집합건물의 회계처리, 회계감사 등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 참석자들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한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등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부천시,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위해 금융복지 교육 실시

부천시, 사례관리 실무자 역량강화 위해 금융복지 교육 실시

Oct 19,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6일 사례관리 실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금융복지교육’을 주제로 ‘사례관리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서부권역(군포)센터(과장 김준환)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행정복지센터 사례관리 담당자와 통합사례관리사,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 등 42명이 참여했다. 교육은 금융복지에 대한 기본 이해를 시작으로 채무조정제도 및 채무조정 상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지원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

부천시, 2023년 하반기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하반기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 실시

Oct 0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일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건설공사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에 실시한 안전관리 역량 강화 및 가상현실(VR) 안전체험 교육, 8월에 실시한 건축물 해체 현장 안전관리 관계자 교육에 이어 올해 3번째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건설 현장 안전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최근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와 관련하여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자..

부천시, 2023년 하반기 자활사업업무 교육 실시

부천시, 2023년 하반기 자활사업업무 교육 실시

Sep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2일과 25일 각 동 회의실에서 행정복지센터 자활사업업무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자활사업업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담당자의 실무역량을 강화해 취약계층의 자활사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취지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권역을 지정해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교육내용은 ▲자활사업대상자 선정 및 관리 절차 ▲근로능력판정사업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역자활센터 위탁기관 및 사업단 현황 등으로 구성해..

부천시, 공약실천에 역량 집중…매니페스토 실천교육 특강 열어

부천시, 공약실천에 역량 집중…매니페스토 실천교육 특강 열어

Sep 27,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26일 공약사업 담당자 60명을 대상으로 ‘2023년 매니페스토 실천교육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민선 8기 공약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공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이 맡아 ‘공약의 이해와 매니페스토 실천 및 관리’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민선 8기 출범 이후 처음 개최되는 매니페스토 특강인 만큼 공약 실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공직자의 역할과 ..

부천시, 사회적기업가 대상 사회적가치지표(SVI) 교육 진행

부천시, 사회적기업가 대상 사회적가치지표(SVI) 교육 진행

Sep 2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0일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에서 부천시 사회적경제기업가를 대상으로 사회적가치지표(SVI)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사전에 신청한 30개의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2023-2027)과 사회적기업의 정책방향 ▲사회적가치지표(SVI)와 작성법 ▲사회적가치지표(SVI) 측정 실무와 컨설팅 등의 순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강사로 나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종식 정책연구본부장은 고용노동부의 제4차 사회적기업 기본..

부천시, 2023년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 공직 입문교육 진행

부천시, 2023년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 공직 입문교육 진행

Sep 1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9월 4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2023년 신규 임용예정자 124명을 대상으로 임용 전 공직입문 교육을 2회에 걸쳐 시청 소통마당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기수별 4일간의 과정으로 다양한 교과목을 편성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을 확립하고 공직의 빠른 적응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소양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격자 발표 시기에 맞춰 진행됐다. 교육 과정은 공직 가치를 기본으로 한 공문서 작성, 청렴, 법과 행정, 전산, 후생 복지, 적극행정 등 ..

부천시, 환경교육한마당 폐현수막이 에코백으로 ‘새활용’

부천시, 환경교육한마당 폐현수막이 에코백으로 ‘새활용’

Sep 1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제1회 부천환경교육한마당 행사 종료 후 쓰임이 다한 폐현수막을 새활용(업사이클링)해 에코백으로 새롭게 탄생시켰다. ‘새활용(업사이클링)’이란 쓸모없거나 버려지는 물건을 가치가 높은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재활용의 방식을 말한다. 지난 6월 3일 개최된 부천 환경교육한마당은 시민과 함께 환경의 가치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본 행사는 기획 단계부터 탄소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중에서도 폐기물로 처리되기 쉬운 현수막을 친환경적인 면 소재로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