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부천시

제1회 부천시문화예술대상에 ‘박희주 작가’ 선정

제1회 부천시문화예술대상에 ‘박희주 작가’ 선정

Sep 25, 2023 | Q기자

 

부천시는 ‘제1회 부천시 문화예술대상’ 수상자로 박희주(65세) 작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부천시문화예술대상은 향토문화 창달과 지역 문화 발전에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하며, 1983년부터 121명의 수상자를 선정한 역사를 지닌 상이다. 올해 5월에는 관련 조례인 ‘부천시 문화예술 진흥 조례’를 개정하여 격년으로 7개 부분을 별도로 선정하던 상을 매년 1명씩 선정하는 것으로 개선하여 상의 권위와 품격을 높였다. 제1회 부천시문화예술대상 선정을 위해 지난 7월 24일부터 8..

부천시 “예술인 여러분 기회소득 신청하세요”

부천시 “예술인 여러분 기회소득 신청하세요”

Sep 19, 2023 | Q기자

 

부천시는 예술인이 자긍심을 잃지 않고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급하는‘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신청을 오는 20일부터 11월 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은 예술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보상해 창작활동 촉진과 문화예술 가치 확산을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6월 30일 현재 19세 이상 부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예술활동증명 유효자 중 2023년 기준 개인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120%(월 249만 3,470원) 이하인 예술인이다. 요건을 충족..

[기획보도] 시민의 일상이 예술이 되는 선도적 문화도시 부천

[기획보도] 시민의 일상이 예술이 되는 선도적 문화도시 부천

Sep 12,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시민의 일상이 예술이 되는 선도적 문화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2019년 국가 지정 첫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된 부천시는 시민이 문화 활동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참여의 문을 대폭 넓히는 동시에 사람·도시환경·경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을 쏟고 있다. 부천시는 문화정책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01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문화재단(부천문화재단)을 설립했다. 올해 출범 22년을 맞는 부천문화재단은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듣는 도..

부천시, 임산부의 날 기념 ‘임산부와 함께하는 힐링콘서트’ 개최

부천시, 임산부의 날 기념 ‘임산부와 함께하는 힐링콘서트’ 개최

Sep 07, 2023 | Q기자

 

이미지큰 이미지 보기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김선경)는 ‘제18회 임산부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해 오는 10월 10일 부천아트센터에서 ‘임산부와 함께하는 힐링콘서트’를 개최한다. 올해로 18회를 맞는 ‘임산부의 날’은 2005년 모자보건법에 의해 매년 10월 10일로 제정됐다. 임신과 출산을 소중히 여기고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풍요와 수확의 달인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한다. 이번 행사는 △1부 임산부의 ..

부천시, 50년 발자취 담은 전시회 열어

부천시, 50년 발자취 담은 전시회 열어

Sep 05, 2023 | Q기자

 

부천시립상동도서관은 ‘흥미로운 부천, 놀라운 부천’을 주제로 오는 10월 31일까지 상동도서관 1층 문학커뮤니티 공간에서 부천시 기록자료와 시민작가도서를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부천시 시 승격 50년을 맞아 부천의 사라진 풍경, 기억과 이야기를 재조명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현재 소장 중인 향토·역사자료 중 일부 기록자료 61종과 지난해 발행한 일인일저 시민작가 도서 96종을 관람할 수 있다. 통계로 본 부천의 변화와 그 시절 부천 사진을 확대해 시민의 생..

부천시, 제16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연극 ‘가족’ 선보여

부천시, 제16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연극 ‘가족’ 선보여

Aug 31, 2023 | Q기자

 

부천시는 오는 9월 19일 부천시청 어울마당(2층)에서 제16회 치매극복의 날을 맞이해 치매인식개선 연극 ‘가족’을 선보인다. 이번 연극은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극 ‘가족’은 지난 4월까지 대학로에서 공연한 ‘해오름’ 극단의 인기 연극이다. 한 가족이 치매노인을 모시면서 겪는 일을 다뤄 관람객들이 치매노인을 둔 가족의 고통을 이해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웃음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

부천시민 삶 이야기, 연극으로 재탄생

부천시민 삶 이야기, 연극으로 재탄생

Aug 15, 2023 | Q기자

 

부천시민의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연극이 찾아온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9월 22일(금) 오후 7시 30분, 23일(토) 오후 5시 30분 이틀간 부천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연극 ‘미리내 삼대(三代)’를 선보인다. 재단은 지역 극단 얘기씨어터컴퍼니와 협력하여 부천시민의 감정을 담은 「도시다감 : 감정사전」을 기반으로 연극을 만들었다. 「도시다감 : 감정사전」은 ‘도시의 다양한 감성’이라는 뜻으로 부천시민들의 삶과 기억, 감정이 담긴 글귀를 모아 한 편의 도시 문..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웹툰융합센터 및  청년예술인주택 현장 방문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웹툰융합센터 및 청년예술인주택 현장 방문

Jul 20, 2023 | Q기자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위원장 임은분)는 제270회 임시회 회기 중인 19일, 웹툰융합센터 및 청년예술인주택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임은분 위원장을 비롯한 재정문화위원 8명과 문화경제국장, 문화산업전략과장 및 시공사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관계자로부터 웹툰융합센터 및 청년예술인주택 사업 현황보고를 청취하고 전시관, 우수기업실, 창작실 등 시설 내·외부를 둘러보며 웹툰산업의 발전과 창작 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부천시, 2023년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 성료

부천시, 2023년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 성료

Jun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자살예방센터(센터장 김신겸)에서 진행하는 2023년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가 지난 6월 22일 부천대학교 한길체육관 한길아트홀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삶과 죽음의 경계. 그 경계에서 내가 목격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부천시민 등 120여 명이 참여했다. 토크콘서트는 총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2023 생명사랑 수기·표어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되었고, 2부에서는 , 의 저자 정상훈 작가의 강의와 김신겸..

부천시, 전기차 전시회 개최…시민 발길 이어져

부천시, 전기차 전시회 개최…시민 발길 이어져

Jun 15,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부천시청 잔디광장에서 저공해(환경친화적) 자동차인 ‘전기자동차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소규모 시범 행사로, 승용(초소형 포함) 전기자동차 제조·판매사 15개 사의 참여 신청을 받은 후 접수한 현대자동차 차량만으로 진행됐다. 코나EV, 아이오닉6와 수소전기자동차인 넥쏘가 전시됐으며, 시승을 원하는 시민들은 직접 코나EV, 아이오닉5를 타고 부천시청 주변을 한 바퀴 돌아보며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시장에는 ..

부천시 제1회 숲속 역곡도서관 작은 음악회…시민 큰 감동 선사

부천시 제1회 숲속 역곡도서관 작은 음악회…시민 큰 감동 선사

Jun 01,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월 30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시민이 함께한‘제1회 숲속 역곡도서관 작은 음악회’를 개최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역곡도서관 개관 4주년과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을 시민과 함께 축하하는 기념의 의미로 부천시립예술단의 ‘찾아가는 음악회’와 협업·기획하여 공연장의 접근이 어려운 원도심 시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도서관과 클래식의 만남의 장으로 해설을 곁들인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현악 4중주의 아름다운 선율로 가득..

부천시, 2023년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 개최…참여자 모집 중

부천시, 2023년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 개최…참여자 모집 중

May 24,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자살예방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오는 6월 22일 부천대학교 한길체육관 한길아트홀에서 ‘2023년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삶과 죽음의 경계. 그 경계에서 내가 목격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생명존중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 증대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생명사랑 힐링 토크콘서트에서는 , 의 저자 정상훈 작가를 초청해 정신건강에 관심이 있는 학생 및 시민과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로 진행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