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천시

부천시 2024년 부천아트밸리 거점형 관악부·국악부 단원 모집

부천시 2024년 부천아트밸리 거점형 관악부·국악부 단원 모집

Ma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4년도 부천아트밸리 거점형 관악부·국악부 신입 단원을 오는 3월 25일(월)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부천아트밸리란 2011년부터 추진한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의 협력사업으로 지역 인적·물적 문화예술자원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1인 1기(技)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다. 또한 거점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악 6교(경기예고, 부천중, 부천대명초, 부천송일초, 심곡초, 창영초), 국악 2교(부천중원초, 원미초)를 지원하고 있다. 문화예술 교육의 지속성..

부천시 수주도서관, ‘주제별 동화첵(check)’ 운영

부천시 수주도서관, ‘주제별 동화첵(check)’ 운영

Mar 15, 2024 | Q기자

 

부천시 수주도서관은 3월 15일부터 어린이 대상 주제별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인 ‘주제별 동화첵(check)’을 운영한다. 주제별 동화첵(check)은 반려동물, 옛날이야기, 환경 등 총 20개의 책꾸러미를 대출해 주는 서비스로, 아동의 발달단계 및 흥미를 고려해 책 꾸러미당 사서가 선정한 도서 5권으로 구성돼 있다. 책꾸러미는 수주도서관 1층 어린이자료실 데스크에서 빌릴 수 있고, 20개의 주제별 책꾸러미 중 선택해 대출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의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책..

부천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참여자 모집

부천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참여자 모집

Ma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할 공동체를 오는 3월 28일까지 모집한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다양한 영역의 마을 문제들을 주민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동체 활동 및 공간조성에 대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모유형은 ▲이웃만들기(모임형성, 씨앗) ▲이웃만들기(공간조성) ▲경기도마을만들기(성장, 열매, 지정주제) ▲경기도마을만들기(공간조성) 등 4개 분야다. 특히 올해는 사업의 ..

부천시 호수식물원 수피아, 4월 낭만의 봄 야간 개장

부천시 호수식물원 수피아, 4월 낭만의 봄 야간 개장

Mar 15, 2024 | Q기자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가 개원 2주년을 맞아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금~토요일 주 2회 저녁 6시 30분부터 10시까지 운영한다. 주간뿐 아니라 야간의 볼거리, 즐길 거리가 있는 야간 명소화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촘운 야간경관으로 아름답고 매력 있는 장소로 연출할 예정이다. 개원 이래 처음 공개되는 야간 온실은 전시식물, 동굴벽천, 목교 등 시설물을 활용한 다촘운 조명이 설치돼 환상적인 온실을 보여줄 예정이다. 웨이브 조명을 활용한 숲속의 파도, 레이저 조명을 활용한..

부천시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에 발 벗고 나서

부천시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에 발 벗고 나서

Mar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전세 사기 피해자에 이주 시 부동산 중개 수수료 및 이사비를 지원하는 ‘안심 이주지원 사업’을 3월부터 시행 중이다. 시는 해당 사업을 통해 전세 사기 피해자 등 결정된 자 또는 전세 피해확인서를 받은 자가 전세 사기 피해로 주거를 이전할 시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최대 30만 원, 이사비는 최대 40만 원을 지원한다. 부천시주거복지센터에서는 전세 사기 피해자로 결정된 가구에 개별 연락을 통해 사업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전세 사..

부천시  반지하 주택 1 200세대에 ‘주거 상향’ 추진

부천시 반지하 주택 1 200세대에 ‘주거 상향’ 추진

Mar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관내 재해 우려 및 침수 피해 이력이 있는 반지하 주택에 거주하는 1,200세대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재해 우려 및 침수 피해 이력이 있는 지하층에 3개월 이상 거주하고 무주택 세대원이면서 일정 소득과 자산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 가구에 대해 심사를 거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세 임대주택이나 매입임대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시는 이주에 따른 이사비와 이주 후 정착에 대..

부천시  해빙기 재해취약지역 현장점검 실시

부천시 해빙기 재해취약지역 현장점검 실시

Mar 14,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13일 송재환 부시장 주재로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서는 고강동 소재 노후주택 옹벽과 작동 소재 비탈면을 대상으로 구조물 균열, 배수시설 상태, 낙석, 토사유출 등 위험요인을 중심으로 점검했다. 특히 현장을 자세히 살피기 위해 민간전문가 2명이 점검에 참여했다. 시는 2024년 2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를 ‘해빙기 재해취약지역 안전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점검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점검..

부천시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부천시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Mar 14,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가 주관하는 ‘2023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공직문화에 적극행정을 확산하기 위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적극행정 종합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적극행정 종합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은 △적극행정 추진계획 수립 △활성화 노력도 △이행성과 △체감도 △마일리지 시범 운영 총 5개 분야 18개 지표를 ..

부천시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 힘써…민관합동 캠페인 진행

부천시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 힘써…민관합동 캠페인 진행

Mar 1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일 2024년 개학기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 일제정비와 연계해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민관합동 광고문화 개선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캠페인은 상지초등학교 일대에서 시 도로관리과, 원미구 도시미관과, 옥외광고협회 부천시지부 총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학교 주변 불법 위험 노후간판을 철거하고 안전 점검을 통해 등하굣길 안전한 통행로를 확보했다. 또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시민의 통행에 불편을 주는 에어라이트, 배..

부천시 부천형 소규모주택정비 관리계획 주민 신청 마감 ‘17곳 접수’

부천시 부천형 소규모주택정비 관리계획 주민 신청 마감 ‘17곳 접수’

Mar 13, 2024 | Q기자

 

부천시는 주민 의사를 반영하는 ‘부천형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 계획’ 추진에 앞서 첫 번째 주민 신청 접수 결과 총 17곳의 신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월 5일부터 3월 8일까지 소규모주택정비 관리계획 수립에 대한 주민 신청을 받았다. 주민 의견을 토대로 원도심 정비기반시설 등을 확보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을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다. 노후·불량건축물 비율이 절반 이상이거나 10만㎡ 미만 노후 저층 주거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신청받아 총 17곳의 주민 의견을..

부천시  디지털 금융·셀프 인테리어 강좌 개강

부천시 디지털 금융·셀프 인테리어 강좌 개강

Mar 1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알아두면 편리한 디지털 금융 생활’과 ‘셀프 인테리어’ 프로그램을 개강했다. 지난 5일 개강한 ‘알아두면 편리한 디지털 금융 생활’은 시니어금융협의회와 협업으로 진행된 교육으로, 모바일뱅킹 사용법, 금융사기 예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해당 교육은 모바일뱅킹 사용자 증가로 은행 폐점이 이어지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디지털 금융은 어렵다는 선입관 때문에 시도하지 못하는 시민을 위해 개설됐다. 교육내용 특성상 교육..

부천시  2024년 모범납세자 인증서 수여

부천시 2024년 모범납세자 인증서 수여

Mar 1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납세자의 날’을 기념해 지난 12일 부천시 모범납세 10개 기업에 인증서를 직접 수여했다. 수여식에는 여성기업인, 일자리 우수기업, 부천시 30년 이상 장수기업, 사회적기업, 관내 우수기업 등이 참여했다. 시는 건전한 납세문화 조성과 성실납세자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부천시 모범납세자 선정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시는 지방세를 기한 내 성실하게 납부하고 부천시 재정기여도가 높은 납세자 중 부천시지방세심의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