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천시

부천시, 3개 구청서 농지대장 작성·관리…접근성 높여

부천시, 3개 구청서 농지대장 작성·관리…접근성 높여

Mar 20, 2024 | Q기자

 

부천시는 행정체제 개편에 따라 그간 시에서 작성했던 농지대장을 3개 구청(산업위생과)에서 작성·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지대장은 지난 2022년 4월 15일부터 농지법 개정에 따라 농가 단위가 아닌 필지별로 작성·관리하고 있다. 관리 책임을 명확히 하고 정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농지원부 관할 행정청을 농업인 주소지에서 농지소재지로 일원화한 것이다. 또한 기존의 농지원부 작성대상에서 제외됐던 소규모 농지(1천㎡ 미만)도 작성 대상에 포함됐다. 농지대장은 지자체 어디서나 발급..

부천시, 청년 마음 돌본다…대인관계 집단상담 운영

부천시, 청년 마음 돌본다…대인관계 집단상담 운영

Mar 20,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부천시 청년(19세~34세)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기반 대인관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음챙김 프로그램은 의식의 전환을 통해 생각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자기이해를 확장하고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하는 데 효과가 높다고 주목받는 방법이다. 특히 다른 사람의 관점과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는 4월 1..

부천시-(사)함께웃는세상,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 업무 협약 체결

부천시-(사)함께웃는세상,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 업무 협약 체결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8일 사단법인 함께웃는세상과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에는 도배, 장판·LED 전등 교체 등 집수리와 침대, 선반, 행거 등 생활개선 물품이 가정에 맞춤형으로 지원된다. 사단법인 함께웃는세상의 후원 및 재능기부로 독거노인·장애인 등 혼자 힘으로 집을 보수 할 수 없는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이 개선되어 삶의 질 향상과 주거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함..

부천시 작가 3명, 해외 문학창의도시 레지던시 참여

부천시 작가 3명, 해외 문학창의도시 레지던시 참여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해외문학창의도시 레지던시 교류를 위해 부천 작가 3명을 선정하여 3월부터 5월까지 해외로 파견한다. 동아시아 최초 문학창의도시로 선정된 부천시는 교류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문학창의도시의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국내에 소개해왔다. 지난 2020년 제프 노, 로리 워터맨 등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7명의 해외 작가가 부천을 방문해 레지던시에 참여했다. 그러나 언어, 해외 거주 비용 등의 이유로 부천 작가의 해외 레지던시 참여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

부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부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올해 1월 1일 기준으로 조사·산정한 개별주택(단독·다가구) 17,474호의 개별주택가격(안)에 대해 3월 19일부터 4월 8일까지 가격열람 및 의견 접수 기간을 운영한다. 개별주택가격은 주택의 건물 및 부속 토지를 합산한 가액으로, 부천시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월 25일 국토교통부장관이 공시한 표준주택가격과의 균형 유지, 개별특성 등을 반영해 가격을 산정한 후 한국부동산원의 검증을 완료한 상태이다. 주택 소유자 및 이해..

부천시 제10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범

부천시 제10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범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조용익, 이상희)는 지난 18일 제10기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구성에 따른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신규위원 위촉장 수여 ▲민간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 ▲운영계획 보고 ▲2024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계획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10기 대표협의체 위원은 총 34명으로, 공동위원장 조용익 부천시장을 포함한 당연직 8명과 사회보장 시설 및 공익단체 대표·학계 전문가·시민 대표 등 각 사회보장 분야에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26..

부천시  2024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모집 기간 연장

부천시 2024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모집 기간 연장

Mar 1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청년 정책에 관심이 있고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할 ‘부천시 청년정책협의체’ 위원모집 기간을 오는 29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부천시 청년정책협의체는 ‘부천시 청년 기본 조례’에 근거해 지난 2019년 출범한 부천시 대표 청년 정책 거버넌스로,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특히 부천시 청년들의 큰 호응 속에 진행되고 있는 ‘부천청년사진Dream(드림)’ 사업은 2022년 협의체 위원들이 제안하여 2023년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대표적인..

부천시  초등학교 개학 맞아 위해요소 안전점검 나서

부천시 초등학교 개학 맞아 위해요소 안전점검 나서

Mar 18, 2024 | Q기자

 

부천시는 초등학교 개학기를 맞아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을 위해 초등학교 주변 위해요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부천시청, 경찰서, 부천교육지원청, 안전교육지도사 등으로 구성된 민관 합동점검반이 지난 2월 26일부터 오는 3월 29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64개소를 꼼꼼히 살핀다. 주요 점검사항은 ▲학교 주변 공사장 안전관리 및 불법 주·정차 단속 및 홍보활동 ▲불법영업시설 및 유해시설 단속식품 ▲식중독 예방 및 식품 위생관리 상태 점검 ▲불법 광고물 중점 단속 및..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 시작…안전한 근무환경 만든다

부천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 시작…안전한 근무환경 만든다

Mar 1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노동안전지킴이를 선발해 이달부터 관내 사업장에 대한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5인 이상 사업장에 대해 중대재해처벌법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중·소규모 사업장의 산업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진 만큼 추진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 사업의 일환이다. 시는 공모를 통해 부천시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를 노동안전지킴이 보조사업자로 선발하고, 산업안전 분야의 전문가 2명을 노동안전지킴이로 위촉했다. 이들은 산업재해 발생이 우려되는 공..

부천시  7개 초·중학교 시설 3월 재개방

부천시 7개 초·중학교 시설 3월 재개방

Mar 18, 2024 | Q기자

 

부천시는 관내 7개 학교의 체육관과 운동장을 전면 시민에게 재개방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생활체육 인구 증가와 부족한 시설 인프라를 보완하기 위해 부천시 원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공사 위탁관리형 학교시설 개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10월 7개 초·중학교와 학교체육관, 운동장, 주차장을 개방하고 부천시가 관리 등을 지원하는 ‘학교시설 개방 실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지난해 10월부터 개방해 운영하다 1~2월 휴지기를 거쳐 3월 시설을 다시 개방..

부천시  5색 봄꽃 여정 시작…23일 관광주간 선포식

부천시 5색 봄꽃 여정 시작…23일 관광주간 선포식

Mar 1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수도권 최고의 봄꽃 관광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4~5월을 ‘부천 봄꽃 관광 주간(週間)’으로 정하고 오는 3월 23일 원미산 진달래동산에서 선포식을 개최한다. 시는 선포식을 통해 기존 3대 봄꽃(원미산 진달래, 도당산 벚꽃, 춘덕산 복숭아꽃)에 튤립과 장미를 더해 더욱 풍성해진 부천의 봄을 알릴 계획이다. 오는 3월 23일 부천 봄꽃 관광주간 선포식에서는 ‘부천에서 만나는 5색 봄꽃여행’을 슬로건을 내걸고 부천의 5가지 봄꽃과 주요 관람명소를 소개할..

부천시  상수도 공기업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부천시 상수도 공기업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Ma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2~13일 이틀에 걸쳐 ‘2024년 상반기 상수도공기업 직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상수도 공기업 직원 30명을 대상으로 청렴 및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2025년 경영평가를 대비해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시대변화와 공직가치의 실현, 따뜻한 민원응대, 휴먼스킬 더하기를 주제로 진행됐다. 또 직원들은 2025년 상수도 경영평가를 대비한 2023년도 경영평가 결과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경영평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