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천시

부천시, 3월 월간부천 개최

부천시, 3월 월간부천 개최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3월 6일 시청 2층 어울마당에서 500여 공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3월 월간부천(월례조회)를 개최했다. 3월 월간부천은 ▲식전공연 ▲시정 홍보영상 시청 ▲국민의례 ▲시상 ▲청렴실천 결의 ▲훈시 ▲직원강좌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댄서를 꿈꾸는 초중고 청소년으로 구성된 ‘핫스팟’의 공연을 시작으로 ▲봄꽃명소 ▲마을변호사 운영 ▲119안심콜서비스 등 주요 시정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우수공무원 7명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3월 월간부천에서..

부천시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 개최

부천시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 개최

Mar 07,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6일 500여 명의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부패방지와 청렴실천 의지를 다지는 반부패 청렴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직원들이 청렴실천에 적극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음주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등 청렴 문화 구축에 대한 의지를 대내외로 표명함으로써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문화를 정착하고자 마련됐다. 직원들은 ▲법과 원칙 준수,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부패방지 및 공정한 직무수행 ▲금품·향응·수수, 알선·청탁 등 불합리한 관행 근절 ..

부천시 스토리텔링아카데미 문 활짝…입학식 열려

부천시 스토리텔링아카데미 문 활짝…입학식 열려

Mar 07, 2024 | Q기자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5일 만화영상진흥원 비즈니스센터에서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 제3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는 매체·장르 등 구분 없이 스토리 기반의 창작물을 대상으로 하는 1년제 프로그램이다. 올해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에는 수준 높은 전문 강사진과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36명이 입학했다. 입학식 이후에는 학칙 및 졸업요건 안내 등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다. 졸업을 위해서는 공모전 참여 1회 이상과..

부천시  2024년 지역특성화 재난대비 민방위훈련 실시

부천시 2024년 지역특성화 재난대비 민방위훈련 실시

Mar 07,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6일 부천시 자원순환센터에서 2024년 지역특성화 재난대비 민방위훈련을 실시했다. 자원순환센터는 부천시의 생활폐기물 및 재활용품 등을 처리하는 국가중요시설로서 이번 민방위훈련 장소로 지정됐다. 이번 훈련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범국가적 민방위훈련으로, 지난해까지 연 3회 실시하던 훈련을 연 4회로 좽화하면서 추가됐다. 민방위훈련은 전시나 사변 같은 비상사태나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의 국가적 재난사태로..

부천시  전 시민 대상 자전거 보험 가입

부천시 전 시민 대상 자전거 보험 가입

Mar 0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전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 자전거 보험에 가입했다고 7일 밝혔다. 부천시는 자전거 이용인구 증가에 따라 자전거 사고의 사전 대비를 위한 안전한 자전거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8년부터 자전거 보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부천시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등록외국인 포함)이면 누구나 자동 가입돼 전국 어디서나 자전거 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기간은 2024년 3월 5일부터 2025년 3월 4일까지다. 특히 올해 사망 및 ..

부천 소사본동, 봄맞이 환경정비 실시

부천 소사본동, 봄맞이 환경정비 실시

Mar 06, 2024 | Q기자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영미)는 지난달 27일 안전모니터봉사단(단장 최창규) 및 주민 등과 함께 관내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봄철 화재 위험에 대비하고 해빙기 침수 우려 구간을 점검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소사본동 행정복지센터 직원과 안전모니터봉사단 및 주민 20여 명은 ▲겨우내 쌓인 낙엽 정리 ▲방치된 쓰레기 수거 ▲집수받이 속 퇴적물 제거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했으며 200kg에 달하는 폐기물을 수거했다. 한 단체원은 “사계절 중 특히 ..

부천시, 2024년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 개최

부천시, 2024년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 개최

Mar 06,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4일 부천시 2024년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2024년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심의했다. 회의는 청년정책전문가, 청년위원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추진한 청년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2024년 청년정책 시행계획 안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또 올해 부천시 청년정책 발전에 힘쓸 신규 청년정책위원의 위촉장 수여식도 진행됐다. 2024년 부천시 청년정책 시행계획에는 ▲참여·권리 ▲일자리 ▲활동지원·문화예술 ▲주거생활 안정 등 4..

부천시 도서관, 도시 경쟁력 담고 변화의 날갯짓

부천시 도서관, 도시 경쟁력 담고 변화의 날갯짓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책 읽는 도시’ 부천의 경쟁력을 한껏 끌어올린다. GS파워와 손잡은 도서 기부 프로젝트·도서관 주간 운영으로 일상 속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특성화 공간 운영과 리모델링 추진으로 변화를 꾀한다. 부천시 도서관사업단은 5일 시정 브리핑을 열고 ▲북+(더하기) 파워 프로젝트 ▲2024년 도서관 주간 행사 ▲특성화 공간 운영 ▲독서문화진흥사업 ▲인프라 확대 등을 설명했다. ◆ 지식기부문화 확산 기대 … GS파워 협업‘북+(더하기) 파워 프로젝트’ 추진 ..

부천시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설명회 성료

부천시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설명회 성료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월 29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관내 22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외국인환자 유치를 희망하는 신규 의료기관 10개소와 적극적으로 유치 활동을 펼치려는 등록 의료기관 12개소가 참석했다. 설명회는 ▲외국인환자 유치 사업제도 안내(부천시보건소) ▲해외동향과 외국인환자 유치 비결 설명(박경서 ㈜Heartner 대표) ▲사회관계서비스망(SNS)을 통한 외국환자 유치 사례중심 발표(박대웅 티파니치과의원 ..

부천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대상 전연령층 확대

부천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대상 전연령층 확대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키로 하고 지원 대상자를 접수하고 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사업은 전세금 미반환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을 유도하고 보증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청년층(19~39세)에만 지원했으나, 올해는 연령 제한을 없애고 소득기준을 완화해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보증 효력이 유효한 전세보증금반환보증(HUG, HF, ..

부천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

부천시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는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이달부터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및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부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10억 7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대기 오염물질 배출 노후 방지시설 설치·교체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 등에 대한 비용을 최대 90%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부천시 관내 사업장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제3조 1항에 따른 중소기업 중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제13조에 따른 대기배출시설(4·5종) 사업..

부천시  중동 1기 신도시 관련 찾아가는 간담회 마련

부천시 중동 1기 신도시 관련 찾아가는 간담회 마련

Mar 05, 2024 | Q기자

 

부천시가 중동 1기 신도시 내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신청을 받아 ‘찾아가는 간담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노후계획도시정비법’이 오는 4월 27일 시행됨에 따라 1기 신도시인 중동지구의 정비 방향 등에 대한 주민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 내용으로는 ▲특별법 주요 내용 ▲특별정비예정구역 지정 원칙 ▲규제 완화(안전진단 면제, 용적률 완화) 사항 ▲선도지구 ▲소통창구(부천 미래도시 지원센터 설치) 마련 등을 주로 다룰 예정이다. 간담회 참여 신청은 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