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부천시

부천시 스마트도시 ,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CCTV로 안전도시 강화

부천시 스마트도시 ,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CCTV로 안전도시 강화

Mar 13,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선별 관제로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도시 부천’ 구축에 나섰다. 올해는 17억여 원을 투입해 방범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을 추가 설치하고 노후 방범 카메라를 교체해 효율적이고 명확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특히, 이상동기 범죄 발생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어 안전 사각지대인 등산로 및 산책로 출입구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

부천시 연간 180만명 찾는다! 부천 상동호수공원, 녹색 쉼터로 주목

부천시 연간 180만명 찾는다! 부천 상동호수공원, 녹색 쉼터로 주목

Mar 12, 2024 | Q기자

 

부천 상동호수공원이 시민을 위한 녹색 휴식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이곳은 18만m2 크기의 부천 최대 공원이다. 호수 주변 산책코스와 새로 단장한 어린이놀이터, 부천호수식물원 ‘수피아’를 포함하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인근에 주거단지가 많고, 지하철 7호선 접근성도 높아 연 180만명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다. 부천시는 상동호수공원을 통해 시민의 건강한 여가생활을 돕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지속 조성할 방침이다. ◆ 산책과 여행·놀이와 배..

부천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 시행사 공모

부천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 시행사 공모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4월 1일까지 ‘2024년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에 참여할 시행사를 공모한다.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은 문화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를 발굴·육성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창작·창업 육성프로그램이다. ‘만화도시 부천’이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 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한 전략적인 성장지원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2020년부터 추진됐다. 올해 용역사업은 기업 육성에 집중한다. 주요 과업은 ▲기업..

부천시  무료 우산수리센터 3호점 ‘문 활짝’

부천시 무료 우산수리센터 3호점 ‘문 활짝’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우산수리센터 3호점을 개소해 우산수리·재생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우산수리센터 3호점은 매년 고장 난 우산 수리요청과 못 쓰는 우산 기부 건수가 배로 증가하고, 기존의 우산수리센터가 부천 남부 지역에 치우쳐 있는 점을 고려해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오정구 권역에 문을 열었다. 부천시 우산수리센터는 고장난 우산을 기증받아 분리 후 우산수리 부품으로 재사용하는 자원재생사업을 2018년부터 7년째 이어가고 있다. 사업 시작 후, ..

부천시  2024년 공직자 온라인 학습방 오픈

부천시 2024년 공직자 온라인 학습방 오픈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3월 13일부터 12월 13일까지 마이크로러닝 교육 방식으로 ‘부천시 공직자 온라인 학습방’을 운영한다. 마이크로러닝은 아주 작은(Micro)+학습(Learning)이라는 뜻으로 1~2가지 개념을 10분 내로 다루는 짧은 학습 콘텐츠다. 코로나19 이후 짧고 영향력 있는 영상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높은 학습 효과와 지루하지 않은 교육 방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부천시는 2021년부터 공직자 핵심가치, 민원응대 요령을 주제로 다양한 마이크로러..

부천시  ‘클린마스터 프로그램’ 특강 진행

부천시 ‘클린마스터 프로그램’ 특강 진행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부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클린마스터 프로그램’ 특강을 실시했다. 특강은 ‘한국청소직업전문학원’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정재현 강사가 맡아 청소이론, 청소직무교육(청소인의 자세 및 안전) 등 기본적인 이론을 비롯해 청소 세제와 약품의 활용법, 홈클리닝 방법 등 청소 실습에 필요한 강의들로 알차게 진행됐다. 특히, 마지막 날 특강은 전날 진행된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청소 기술, 약품, 세제 사용법 등 실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

부천시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조성사업 상호협력 협약 체결

부천시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조성사업 상호협력 협약 체결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8일 ‘부천시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원미1동 자원봉사단체인 ‘원미사랑 탄소중립실천단’과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부천시 공원사업단장과 마을정원 조성 추진협의체인 마을공동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는 마을정원의 기획 및 조성, 사후관리에 대한 상호지원 협력을 위해 2027년까지 3년간 마을정원의 운영, 관리, 활용 등에 대한 책무를 규정하고 있다. 시민주도형 마을정원은 자투리 공간, 유휴공간..

부천시  무단방치차량 공매로 세수 증대 ‘앞장’

부천시 무단방치차량 공매로 세수 증대 ‘앞장’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023년 관내에 무단으로 방치해 견인된 차량 19대를 공매 처분해 세수 증대 등 선도적 차량 행정에 앞장섰다. 기존의 차량 공매는 세수 실익이 큰 차량을 세무부서에서 주도적으로 실시하고, 방치 차량은 체납세 징수의 실익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지자체에서는 공매 처리를 하는 곳이 많지 않다. 하지만 부천시는 지난해 장기간 방치돼 견인됐던 차량에 대해 총 4회 공매를 진행하고 19대의 차량을 매각해 620만원 가량의 지방세 및 세외수입을 징수했다. 부천시(차..

부천시  굴포하수처리시설 악취개선 기본계획 수립 ‘시동’

부천시 굴포하수처리시설 악취개선 기본계획 수립 ‘시동’

Mar 11, 2024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8일 부천시청 창의실에서 ‘굴포하수처리시설 악취개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천하수운영사업소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사인 ㈜경동엔지니어링에서 사업을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용역은 대장신도시와 연접한 굴포하수처리장의 환경적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신도시 입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자 추진하는 것으로, 2024년 1월부터 2025년 4월까지 15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

부천시  새 학기 초등학교 앞 안전한 통학길 캠페인 실시

부천시 새 학기 초등학교 앞 안전한 통학길 캠페인 실시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새 학기를 맞아 지난 3월 4~5일, 3월 7일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해 등하교 시간대에 녹색어머니회, 모범택시운전자회, 교사, 관할 경찰서 직원 등 83명과 함께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널목 등을 건널 때 이어폰이나 핸드폰 등 사용을 중지하고 전방 좌우를 확인한 후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주변 시민 및 학부모(학원 등) 차량 등에 대해서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하지 않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부천시  ‘챗GPT’  ‘스마트 오피스 도구 활용’ 종강

부천시 ‘챗GPT’ ‘스마트 오피스 도구 활용’ 종강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7일 ‘지금은 챗GPT 시대’, ‘스마트한 오피스 활용’을 종강했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기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디지털 매체 이해력(리터러시)이 중요하게 부상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지금은 챗GPT 시대’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정보를 받아들일 때 사실인지 허위인지 구별해 걸러내는 방법 등을 배..

부천시립심곡도서관, 생활미디어스튜디오 공모사업 선정

부천시립심곡도서관, 생활미디어스튜디오 공모사업 선정

Mar 08, 2024 | Q기자

 

부천시립심곡도서관이 경기도가 주관하는 ‘2024년 생활미디어스튜디오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시민 참여형 미디어 공간을 조성한다. 경기도가 주관하는 ‘생활미디어스튜디오 조성 공모사업’은 시민 누구나 미디어 콘텐츠 창작활동이 가능하도록 참여형 공공 스튜디오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도내 31개 시군 중 부천시를 포함한 6개 시군이 생활미디어스튜디오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도비 포함 약 1억원을 들여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체험활동이 가능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