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화성시

화성시,감염병 예방 홍보 체험관 상시 운영

화성시,감염병 예방 홍보 체험관 상시 운영

Mar 11,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11월까지 화성시서부보건소에서 감염병 예방 홍보 체험관을 상시 운영한다. 체험관은 시민 누구나 일상 속 감염병으로부터 건강을 보호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감염병 예방 수칙을 익힐 수 있는 공간이다. 체험관에서는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 예방 수칙 △계절성 유행 감염병 예방 방법 △기침 예절 등에 대한 교육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 씻기 체험 프로그램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별도 예약 없이 현장 교육 및 체험에 참여할 ..

수원시, 화성어차 정류장·노선 통합해 운영 체계 개선

수원시, 화성어차 정류장·노선 통합해 운영 체계 개선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3월 11일부터 화성어차 짇장·노선을 통합 운영하는 등 화성어차 운영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한다. 화성어차 운영체계 개선은 짇장·노선 통합 운영, 월요일 고정 휴무일 도입 등으로 이뤄진다. 먼저 관광형과 순환형으로 구분했던 화성어차 노선을 순환형으로 통합해 운영한다. 관광형 화성어차는 팔달산을 경유하는 노선이라 오르막길 운행으로 인한 엔진 과부하 등으로 차량 결함이 지속해서 발생했다. 짇소가 화성행궁에 있어 주변 교통이 혼잡해지는 문제도 있었다. ..

화성시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화성시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Mar 08,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지난 6일 병점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하 병점마을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창립총회에는 발기인과 설립동의자를 비롯해 지역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관 승인 및 임원선출,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등 설립에 필요한 안건을 심의했다. 병점마을조합은 지난 2021년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선정된 후, 도시재생대학, 지역자원 브랜드 개발, 상인컨설팅 사업, 마을조합 설립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창..

화성시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 운영

화성시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 운영

Mar 08,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1일 사찰음식의 대가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를 운영한다. 정관스님은 넷플릭스가 제작한 음식 다큐멘터리 ‘셰프의 테이블"에 출연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사찰음식의 대가이다. 채식 위주의 맛있고 아름다운 레시피로 지난 2018년에는 요리계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제임스 비어드 상을 수상했다. 쿠킹클래스는 건강한 로컬푸드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21일에 2회로 나눠 화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된다. 교육 ..

화성시  2024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화성시 2024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Mar 08,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를 모집한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제도 참여 전 일평균 주행거리와 제도참여기간의 일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해 감축 실적에 따라 연 최대 1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참여대상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자동차로 지난해 871대에서 확대한 963대를 선착순 모집한다.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 차량 등 친환경 차량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임선일 대표이사 취임 1주년  “변화와 성장으로 거듭”강조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임선일 대표이사 취임 1주년 “변화와 성장으로 거듭”강조

Mar 07, 2024 | Q기자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임선일 대표이사는 취임 1주년을 맞아 “변화와 성장을 토대로 미래교육의 가치를 전달할 것”이라며 의지를 전했다. 임 대표이사는 지난해 취임 직후 재단의 핵심기능 구현과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조직 구조개혁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1국 7센터 체제를 5본부 체제로 개편하고 유사·중복기능을 정비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조직 구현의 초석을 마련하여 빠르게 경영체제를 안정화시켰다. 또한 재단은 육아휴직 기간 연장(1년→2년), 화성시 최초 선택적 ..

화성시  미세먼지 불법배출 민간점검단 운영

화성시 미세먼지 불법배출 민간점검단 운영

Mar 06,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감시를 위한 민간점검단을 운영한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점검단 운영을 통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의 불법행위를 사전 예방하고 집중 감시하고 있다. 올해는 점검단 10명이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3월부터 6월까지, 9월부터 12월까지 총 8개월간 활동한다. 점검단은 △대기오염 배출사업장 불법행위 감시 △공사장 비산먼지 억제조치 이행여부 감시 △악취유발 의심 사업장 감시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및 공회전 단속 지원 △폐기물 불법소..

화성시  (가칭)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 착공식 개최

화성시 (가칭)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 착공식 개최

Mar 06,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6일 (가칭)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 착공식을 개최했다. (가칭)봉담와우복합문화도서관은 봉담읍 소재 해오름공원에 연면적 4,473㎡,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조성되며, 총 19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도서관은 일반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보존서고 등으로 구성된 공공도서관과 청소년문화의집 등 청소년문화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며지며, 특히 지역 커뮤니티와 문화생태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연령과 계층이 함께할 ..

출생아수 전국1위 화성시,  출산지원금 및 다자녀 정책 효과 톡톡

출생아수 전국1위 화성시, 출산지원금 및 다자녀 정책 효과 톡톡

Mar 06, 2024 | Q기자

 

지속적으로 출생아수가 감소하고 있는 저출생 사회적 위기 속에 지난해보다도 출생아수 증가는 물론 2023년 가장 많은 출생아수를 기록한 지방자치단체로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이름을 올렸다. 화성시의 2023년 합계출산율은 0.98명으로 경기도 평균 0.77명, 전국평균 0.72명보다 높다. 2023년 100만 인구를 달성한 화성시는 100만 인구를 넘는 지자체중 합계출산율 1위, 출생아수가 가장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화성시의 출생아수는 6,700명으..

2024년 화성시 민간환경감시단 발대식 개최

2024년 화성시 민간환경감시단 발대식 개최

Mar 05, 2024 | Q기자

 

관내 환경오염행위 및 환경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2024년 화성시(시장 정명근) 민간환경감시단이 4일 화성종합경기타운 대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민간환경감시단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주말·야간 등 환경오염 취약시간대에 환경 감시활동을 강화함으로써 대기·폐수·폐기물·가축분뇨 등 환경오염물질로 인한 오염을 예방하고 기름유출 등 환경사고 적극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2024년 민간환경감시단은 총 33명으로, 시는 이날 민간환경감시단에..

화성시,근거중심 방제 기반 유충구제 사업 추진

화성시,근거중심 방제 기반 유충구제 사업 추진

Mar 05,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 등 각종 해충의 퇴치를 위한 선제적인 유충구제사업 및 근거중심 방제활동을 추진한다. 유충구제사업은 하수구, 정화조 등에 친환경 약품을 투여해 해충의 유충을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방역 방법이다. 특히 모기 유충 1마리 구제는 성충 500마리의 구제 효과가 있어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화성시동탄보건소는 유충구제반 방역소독원을 추가로 채용해 관내 방역 취약지 주변 하수구, 빗물받이 등을 집중 방역하고, 방역지리..

화성시 유앤아이센터 빙상장 새 단장 마쳐

화성시 유앤아이센터 빙상장 새 단장 마쳐

Mar 05, 2024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시청소년수련관은 새 단장을 마치고 3월 2일 재개장한다고 밝혔다. 유앤아이센터 빙상장은 2018년 개관 이후 사용 중인 빙상장 설비 교체와 시설 개선을 위해 예산 약 17억 원을 투입, 3개월 간 공사를 진행했다. 냉동기·냉각탑 교체로 에너지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빙면 재시공을 통해 빙질이 개선되어 쾌적한 환경에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화성시청소년수련관 윤창주 관장은 “개관한지 15년 된 빙상장이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