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화성시

화성시, 2024년 재난대비 안전화성훈련 실시

화성시, 2024년 재난대비 안전화성훈련 실시

Apr 04,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3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2024년 재난대비 상시훈련(안전화성훈련)을 주재했다. 이날 훈련은 지난 1월 발생한 양감면 소재 사업장 화학사고 및 관리천 대규모 수질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관계기관 간 대응 협조체계 구축 및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문제해결형 토론훈련으로 진행됐다. 훈련에는 화성시 관련부서, 한강유역환경청, 화성소방서, 화성서부경찰서 등 유관기관이 참석했으며, 특히 지역사회 안전의식 강화 및 지역 주민의 훈련 참여를 위해 관리천 대규모..

화성시 2024년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 신청하세요

화성시 2024년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 신청하세요

Apr 03,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산모의 건강 회복을 돕고 국내산 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2024년 연내 출산한 산모 중 출산한 아이를 화성시에 출생신고 한 산모에게 맘튼튼 축산물 꾸러미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꾸러미는 5만원 이내 경기도 G마크 및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한우·한돈 등 우수 축산물로 구성된다. 지원 규모는 산모 6,550명으로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산모는 연말까지 경기민..

화성시 환경재단, 화성시자원봉사센터와 생태·환경 분야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 환경재단, 화성시자원봉사센터와 생태·환경 분야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03, 2024 | Q기자

 

화성시환경재단(대표이사 정승호)이 화성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세제)와 화성시 생태·환경 분야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지난 2일 비봉습지공원 전망대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태계 파괴 등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의식을 제고하고 시민이 환경 보전을 위해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재단과 센터는 향후 생태 보전을 위한 공동 봉사활동을 추진한다. 구체적인 협약사항은 ▲화성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자원 연계 및 협력 ▲외래식물·교란종 퇴치를..

화성시  공사장 미세먼지 현장 측정으로 대기오염  감시 강화

화성시 공사장 미세먼지 현장 측정으로 대기오염 감시 강화

Apr 03,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본격적인 봄철을 맞아 미세먼지 불법배출원 민간점검단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지급해 공사장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하고 불법 배출 감시를 강화한다. 시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 대기질 오염도 측정을 위한 대기환경측정소 10개소와 촘촘한 공기질 측정소 100개소를 운영해 대기오염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해왔다. 이달부터는 미세먼지 불법배출원 점검단이 직접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들고 공사장 주변 등 미세먼지 발생이 우려되는 현장을 방문해 미..

화성시 손임성 부시장 주요현장 점검 나서

화성시 손임성 부시장 주요현장 점검 나서

Apr 03, 2024 | Q기자

 

화성시 손임성 부시장이 지난달 19일부터 이번달 1일까지 관내 주요 현장 9곳을 방문,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세심한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이번 점검은 관내 붕괴 위험 급경사지 현장 점검을 비롯해 ▲독립운동기념관 ▲동탄호수공원 주차타워 ▲동탄도시철도 및 동탄역 복합환승센터 ▲장애인평생학습센터 ▲독서문화공간 ▲함백산추모공원 ▲궁평관광지 ▲서해마루 유스호스텔 등 주요 사업현장을 방문해 진행됐으며, 사업 담당 부서장 등이 동행하며 사업의 진행현황을 보고받고 앞으로의 계획 등을 함께 ..

화성시  2024년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

화성시 2024년 친환경 방역소독 실시

Apr 0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 서부·동부·동탄 보건소가 이달부터 7개 전문용역 방역반을 운영해 감염병 매개체인 각종 해충의 퇴치를 위한 권역별 친환경 방역 소독에 돌입한다. 시는 친환경 방역을 위해 화학적 방제소독 시 WHO 권장 살충제 중 사람·동물 ·환경에 독성은 낮으면서도 편리성과 효과성은 있는 약품을 사용하고, 경유에 살충제를 희석해 살포하는 ‘연막소독’ 방식 대신 물에 살충제를 희석해 분사하는 ‘연무소독’ 방식으로 방역한다. 이외에도 포충기를 이용하는 환경 친화적인 물리적 방..

화성시 ‘명품화성, 명품반찬’ 인기요리 강좌 운영

화성시 ‘명품화성, 명품반찬’ 인기요리 강좌 운영

Apr 01,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화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요리연구가 김선영과 함께하는 ‘명품화성, 명품반찬 인기요리 강좌’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화성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12일, 19일, 26일 3회에 걸쳐 운영된다. 교육 내용은 화성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화성시 지역 농특산물 가공품을 활용해 만드는 맛있고 건강한 반찬 만들기이다. 강사로 나서는 김선영 요리연구가는 조리기능장 자격을 보유한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요리전문가로, MBN 알토란, TV조선 만물상, EBS 최..

정명근 화성시장, GTX-A개통식 참석...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

정명근 화성시장, GTX-A개통식 참석...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

Mar 30,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29일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기념식에 참석했다. 30일 GTX-A노선이 개통되면 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구간을 기존 SRT 이용요금인 7,400원보다 저렴한 4,450원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동시간은 약 20분으로 출퇴근 광역교통 문제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정차역은 동탄⋅성남⋅수서역이며, 오는 6월 말에는 용인 구성역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에 ..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Mar 30, 2024 | Q기자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화성새일센터)가 지난 28일 서울 마포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제13회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기관 및 유공자 포상식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여성가족부에서는 전국 159개 새일센터를 대상으로 취·창업지원, 서비스 제공, 센터운영 등에 대해 새일센터 운영 평가를 실시했으며 화성새일센터는 경력보유여성 취업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서비스제공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

화성시 2024년 제1회 화성시환경재단 인권경영위원회 회의 개최

화성시 2024년 제1회 화성시환경재단 인권경영위원회 회의 개최

Mar 29, 2024 | Q기자

 

화성시환경재단이 28일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인권존중 조직문화 구축 및 인권경영 확산 실천을 위한 제1회 인권경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정승호 화성시환경재단 대표이사를 비롯한 내·외부 인권경영위원 6명이 참여한 가운데 ▲인권경영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 ▲화성시환경재단 인권경영 현황 보고 ▲인권영향평가 계획 보고 및 심의·의결이 진행됐다. 제1기 인권경영위원회는 화성시환경재단의 인권 경영 실천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을 대변할 수 있는 인권분야 활동가, 노무사, ..

화성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화성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Mar 29,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8일 반석산에코스쿨 교육실에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은 탄소중립 녹생성장 기본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해야하는 법정계획으로, 각 지자체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는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 화성시는 최근 5년간 인구수 27%, 사업체수 89%가 증가하며 전국에서 가장 빨리 성..

화성시  엄미술관·소다미술관과 화성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 엄미술관·소다미술관과 화성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Mar 29,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8일 지역 대표 미술관인 엄미술관·소다미술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화성시립미술관 건립에 탄력이 붙게 됐다. 화성시립미술관은 오산동 1010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8112㎡, 연면적 6025㎡,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시 여가문화교육국장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송문호 화성시 여가문화교육국장, 진희숙 엄미술관장, 장동선 소다미술관장이 참석해 화성시립미술관 건립 추진을 위해 화성시를 대표하는 미술 작품 연구 및 소장품 수집에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