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평군

양평군, 건강취약계층 대상‘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운영

양평군, 건강취약계층 대상‘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운영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은 올해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과 함께 건강문제에 따라 증상조절이 어려운 만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지역 주민을 위해 추진되어, 마을의 경로당과 각 가정을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관리를 돕고자 사전에 선정된 집중 관리군 대상자 100여명에게 3개월 이내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

양평군, 아동비만예방관리사업‘건강한 돌봄놀이터’운영

양평군, 아동비만예방관리사업‘건강한 돌봄놀이터’운영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소장 이미혜)는 지난 4월 3일부터 관내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2023년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은 지난 코로나19 상황 등 다양한 원인으로 과거와 비교해 아동들의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아동·청소년의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추진되어, 아동들의 식습관 및 식습관 및 신체활동 습관을 형성하고자 한다. 앞서 사전 모집을 통해 선정된 강하초, 서종초, 양수초, 양평동초, 옥천초, 대아초, 양평단월초, ..

양평동부청소년의집, 청소년들의 성장 위한 건강검진 실시

양평동부청소년의집, 청소년들의 성장 위한 건강검진 실시

Mar 27, 2023 | Q기자

 

양평동부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빛나래’는 지난 22일, 양평군보건소와 연계해 청소년들의 성장기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건강관리를 도울수 있도록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양평군보건소에서 주관한 이번 검진은 검사에 대한 사전 안내를 시작으로 9가지의 기본적인 체성분검사와 7개 항목의 HRV검사를 실시했으며,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처방사와 영양사가 결과에 대한 해석과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해 교육했다. 이날 진행한 건강검진은 하반기에도 실시할 계획으로, 상반기 축적..

양평읍사무소, 주민(ZOOM-IN) 건강돌봄 사업 추진

양평읍사무소, 주민(ZOOM-IN) 건강돌봄 사업 추진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양평읍사무소(읍장 조근수)는 올해 3월 읍사무소 내 간호직 공무원 인력배치를 통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주민(ZOOM-IN)건강돌봄’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이번 건강돌봄 사업은 보건·간호 전문성을 활용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향한 욕구 충족을위해 추진됐다. 특히, 사업 대상의 폭을 넓혀 기존 복지대상자뿐만 아니라 인적 안전망을 통해 발굴된 복지위기가구, 생애전환기에 있거나 돌봄이 필요한 주민 등으로 대상을 확대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양평군, 세미원 국가정원 추진단 발대식 개최

양평군, 세미원 국가정원 추진단 발대식 개최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5일, 세미원(갤러리세미)에서 세미원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추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양평군 정원문화 확산 및 진흥에 관한 조례 제11조 제2항에 따라 세미 국가정원 추진단을 구성해, 추진단은 민선8기 숙원사업인 세미원 국가정원 추진과 관련해 대내·외적 홍보와 군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날 위촉된 세미원 국가정원 추진단은 총 15명으로 각 분야에서 추천받은 전문가와 주민대표로써 환경·생..

양평군, 2023년 건강 탄탄!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양평군, 2023년 건강 탄탄!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3월 6일부터 4월 28일까지 11개 읍․면 경로당을 중심으로 2023년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에 운영되는 건강증진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생활 습관을 개선해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 및 우울감 예방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다음 달 4월 28일까지 진행되는 ‘건강 탄탄!! 경로당 통합 건강증진 프로그램’은 11개 읍․면에서 각 1곳의 경로당을 선정했으며, 3월 6일 개군면과 강상면부터 운영을 ..

양평군,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으로 장애인 건강관리능력 향상 노력

양평군,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으로 장애인 건강관리능력 향상 노력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6일부터, 코로나19 상황으로 중단됐던 양평군보건소 재활운동실 운영을 재개했다. 이번 재활운동실 운영 재개는 지역장애인의 건강행태 개선 및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경제적 부담과 재활 환경 등 제약을 겪고 있는 지역장애인을 위해 추진됐다. 현재 군에서는 2010년부터 지역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장애를 예방하고 의료이용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재가 장애인과 가족을 ..

양평군 보건소,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추진

양평군 보건소,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 추진

Feb 08,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20년부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중단됐던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지난 2월 1일부터 전면 재개했다. 이번에 재개되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건강관리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지역주민을 직접 방문해 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만 65세 이상 노인 중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계층,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이면서 장기요양 등급을 받지 못한 군민이 우선 대상이다. 현재 군은 12개 읍‧면 기준으로 보건소 방문보건팀과 보건진료소로 나눠 지역담당..

양평군, 심뇌혈관질환예방을 위한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 개강

양평군, 심뇌혈관질환예방을 위한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 개강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달 31일, 지역주민의 심뇌혈관질환 사망률을 낮추고 중증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을 건강관리동부센터(용문면)에서 개강했다. 이번 교육은 ▲검사결과를 따른 맞춤형 상담 진행 ▲개선 항목을 비교 분석 ▲질환관리 교육 및 혈압․혈당을 측정 방법 실습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합병증 예방법 교육 ▲식습관 개선 교육 ▲ 소도구를 활용한 신체 부위별 근력운동 ▲양평 헬스투어팀 연계 지역 힐링걷기 교육 등으로 운영..

양평군,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 3년 연속‘우수’

양평군,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 3년 연속‘우수’

Jan 30,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26일, 통계청이 실시한 ‘2022년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으면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제는 매년 통계청에서 전체 국가승인통계를 대상으로 관련성, 정확성, 시의성ㆍ정시성, 비교성, 일관성, 접근성ㆍ명확성의 6가지 요소 평가를 진행한다. 여기에 노력도 평가 점수를 합산해 우수, 양호, 보통, 주의, 미흡 등 다섯 개 등급으로 평가해 통계의 정확성과 품질을 진단하고 있다. 앞서 군은..

양평군, 2023년 읍면 복지·건강 기능강화 교육

양평군, 2023년 읍면 복지·건강 기능강화 교육

Jan 30,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은(군수 전진선) 지난 27일, 양평군 보훈회관에서 읍면 복지팀장을 비롯한 복지직 공무원과 간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읍면의 복지·건강 기능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찾아가는 복지·통합돌봄서비스의 방향과 양평형 건강증진사업을 숙지하고 읍면 담당 공무원들의 업무 역할에 대한 집합교육으로 진행됐으며,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동부건강관리센터, 보건소 등 기관을 방문하며 추진 사업에 대해 안내받았다. 현재 양평군은 2023년부터 양평읍을 포함해 강상면·강하면..

양평군, 치매노인 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 확대 사업 실시

양평군, 치매노인 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 확대 사업 실시

Jan 2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23년 1월1일부터 소득기준에 제한없이 치매 치료관리비와 성인용 기저귀, 요실금팬티 등 조호물품의 지원을 확대한다. 이번 지원 확대는 치매 질환의 지속적인 치료·관리를 도와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환자 가족들의 치료비 등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됐다.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대상은 양평군에 주소를 둔 만60세 이상 노인으로 치매 진단을 받고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초기 치매환자 중 의료기관에서 치매로 진단 후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록된 치..

양평군, 설연휴 선별진료소 운영...코로나 확산방지에 총력

양평군, 설연휴 선별진료소 운영...코로나 확산방지에 총력

Jan 19,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군민들이 안전하게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기간인 21일부터 24일까지 코로나19 방역 의료대응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군은 연휴 기간 고위험군 등 PCR 우선순위 대상자 ▲만 60세 이상 군민 ▲확진자 동거가족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 ▲코로나 자가 키트 검사 양성 ▲고위험 시설 종사자 및 입소자 ▲병원 입원 전 검사가 필요한 군민을 대상으로 선별 진료소를 운영한다. 관련 증빙자료 제출 시 PCR 검사가 무료로 진행되며, 오전 9시부터..

양평군,“한의약 임산부 비대면 건강관리 교실”참가자 모집

양평군,“한의약 임산부 비대면 건강관리 교실”참가자 모집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소장 이미혜)는 1월9일부터 27일까지 임산부의 신체활동을 늘리고 산전·후 지식을 제공해 건강을 출산을 돕기 위한 한의약 임산부 비대면 건강증진사업인 ‘마음 튼튼, 몸 튼튼’ 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한의약 비대면 임산부 건강관리(마음 튼튼, 몸 튼튼)’교실은 임신 20주 이상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신체 회복 및 개선을 위해 오는 2월1일부터 4주 간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오전 10시~11시) 총 8회 비대면 플랫폼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임신..

양평군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재개로 건강 프로그램 기지개 펴다

양평군보건소, 건강증진사업 재개로 건강 프로그램 기지개 펴다

Jan 06,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소장 이미혜)는 지난 4일,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정규프로그램 건강플러스 · 건강신호등 · 튼튼시니어 프로그램을 지역별 건강관리센터에서 동시에 개강했다. 양평군 건강관리센터는 중앙,동부,서부 총 3개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평군 전역의 만성질환 대상자를 위한 사전 예방적 프로그램을 분기별 3개월씩 4기수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간호사, 영영사, 운동처방사 전문가의 지도하에 질환 상담, 운동 처방, 영양교육 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한다. ‘건강플러스..

양평군, 사각지대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양평군, 사각지대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Dec 27, 2022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지난 23일 관내 지역아동센터 및 학교밖청소년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사각지대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마무리했다. 아동청소년기의 올바른 건강 습관 형성을 위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영양, 구강, 금연, 신체활동 교육 및 여가 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12월 5일부터 23일까지 3주간 진행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아동청소년기에 올바른 건강습관을 ..

양평군 지역사회재활협의체, 지역장애인의 건강 위한 첫 걸음

양평군 지역사회재활협의체, 지역장애인의 건강 위한 첫 걸음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7일, 지역장애인의 건강상태 개선과 건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재활 전문가들이 포함된 “양평군 지역사회재활협의체”를 구성하여 첫 회의를 진행했다. 양평군 지역사회재활협의체는 이미혜 양평군 보건소장을 위원장, 남영애 건강증진과장을 부위원장으로 관내 보건·복지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됐다. 이어 진행된 회의에서는 현재 보건소에 등록되어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고 있는 장애인은 430명을 비롯한 지역장애인의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 인프라 구축을..

양평군, 야생조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검출에 따른 방역 강화

양평군, 야생조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검출에 따른 방역 강화

Nov 22, 2022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9일 청운면 다대리 흑천변 야생조류에서 채취한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바이러스(H5N1형)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지난해보다 빠른 시기에 광범위한 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되고 있어 위험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양평군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출지역 반경 500m 내 사람과 차량 출입을 금지하고 공동방제단을 동원해 검출지 주변 도로 및 인접 가금농장 주변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는 등 가금농가 유입방지를..

양평군, 관내 6개 취·정수장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 민관합동점검 실시

양평군, 관내 6개 취·정수장에 대한 국가안전대진단 민관합동점검 실시

Oct 13, 2022 | 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지난 12일까지 관내 6개의 취·정수장시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국가안전대진단 민관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점검에서 양평 통합취·정수장, 양서 취·정수장, 양동 취·정수장 시설물에 대한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굴하고 해소하기 위해 담당 공무원들과 민간안전점검단이 함께 진행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시설물 인근 기초 지반, 사면 등 붕괴·침하 발생여부, 정수시설 정상 가동 여부, 전기·계측제어설비 등의 동작 상태 등 정수장 시설물 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

양평군, 건강인문학 아카데미 참여자 모집

양평군, 건강인문학 아카데미 참여자 모집

Sep 13, 2022 | 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군민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인문학 아카데미 수강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문학 아카데미는 오는 9월 15일부터 11월 3일까지 총 9회 과정으로 회차별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운영되며, ▲9월 15일 (아동기) 소아호흡기 관리 ▲9월 22일 (청소년기) 소아청소년기 키 성장 ▲9월 29일 (성년기) 비건 생활/건강한 식습관 형성 ▲10월 6일 (성년기) 환경성 질환/알러지비염, 급성기관지염 ▲10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