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서울시의회

포천시, 제3회 추경예산안 1,540억원 증액 편성 시의회 제출

포천시, 제3회 추경예산안 1,540억원 증액 편성 시의회 제출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4일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으로 1,540억원을 증액 편성해 포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예산안이 확정되면 시의 총 재정규모는 1조 3,467억 원(12.9%)으로 늘어난다. 이 중 일반회계는 1,364억 원이 증액된 1조 1,702억 원, 특별회계는 176억 원이 증액된 1,765억 원이 된다. 주요 편성사업으로는 ▲포천천 3차 생태하천 복원사업 100억 원 ▲송우중~통일대 도시계획도로 개설 70억 원 ▲함께해봄, 같이돌봄..

시흥시의회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특위, 소래초 통학로 개선공사 예정지 방

시흥시의회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특위, 소래초 통학로 개선공사 예정지 방

Aug 23,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선옥)가 8월 22일 제6차 활동으로 소래초등학교 통학로 개선공사 예정지를 방문했다. 이번 현장 활동은 8월 말 착공 예정인 푸르지오5차~소래초 통학로 개선 공사와 관련하여 인근 상가에 공사 구간 및 기간 등을 사전 안내하며 양해를 구하고 상인들의 관심과 협력 속에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들은 직접 통학로 인근 상인들에게 공사 추진 현황에 대해 설명하며 공사 안내문을 배..

평택시의회, 2023년도 을지연습 관계자 격려 방문

평택시의회, 2023년도 을지연습 관계자 격려 방문

Aug 23,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22일 평택시청과 소방서, 경찰서 등 관계 기관을 방문하여 ‘2023년 을지연습’ 훈련 상황을 점검하고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연 1회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을지연습은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이날 유승영 의장과 의원들은 기관별 훈련 상황과 주요 일정 등을 보고받고 훈련에 참여한 공직자 등 관계자들에게 격려 물품을 전달했다. 유승영 의장은 “훈련 현장에서 애쓰고 있는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을지연습은 비상사태에 신..

시흥시의회, 2023 을지연습 종합상황실 격려 방문

시흥시의회, 2023 을지연습 종합상황실 격려 방문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2023 을지연습 기간 중인 8월 22일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 마련된 종합상황실을 방문해 훈련에 참여하는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송미희 의장을 비롯한 시흥시의회 의원들은 을지연습 홍보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을지연습 보좌관으로부터 일정별 주요 연습내용 등 총괄보고를 받고 양승필 육군 제2506부대 2대대장으로부터 군사작전계획을 청취했다. 또한 을지연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근무자들의 고충을 살피며 형식적인 연습이 아닌 내실 있는 훈련이 될 수 있..

수원시의회 의장단, 을지연습장 격려 방문

수원시의회 의장단, 을지연습장 격려 방문

Aug 22,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김기정 의장)는 2023 을지연습 첫날인 8월 21일(월) 수원시청 및 4개 구청 을지연습장을 방문했다. 이날 김기정 의장, 이재식 부의장을 비롯한 시의회 의장단은 2023 을지훈련 상황 등을 참관하고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김 의장은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위기관리 능력을 키우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훈련이니만큼 실전과 같이 훈련에 임해주길 바란다. 특히, 최근 수원시청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폭발물 위협이 ..

군포시의회, ‘2023년 을지연습’ 현장 격려 방문

군포시의회, ‘2023년 을지연습’ 현장 격려 방문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 이길호 의장과 시의원들이 국가 위기관리 및 전시 전환 절차 연습이 이뤄지는 ‘2023년 을지연습’ 군포시 종합상황실을 방문, 현장에서 비상 훈련 중인 공무원들을 찾아 감사와 응원의 인사를 전했다. 21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는 ‘2023 을지연습’ 첫날, 군포시 종합상황실을 찾은 이길호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공무원들의 위기관리 능력이 높아지면 시민의 안전지수가 같이 향상한다”며 “성실히 훈련에 임하는 여러분께 고맙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  “시민을 위한 민생의회, 선진의회로 거듭나고자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 “시민을 위한 민생의회, 선진의회로 거듭나고자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23만 이천시민의 대의기관이라는 사명감을 갖고 시민을 위한 전문성 있는 의회로 거듭나고자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은 제8대 의회 개원 1주년을 맞아 “소통하는 공감의회, 행동하는 열린의회를 실현하고자 의회 차원의 다양한 노력을 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집중하면서 주목할만한 성과도 이뤘다는 김 의장은 “지난 1년간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례 제정을 독려해 조례 70건을 제·개정했다”며 “이는 의원들의 정책 연..

김보라 안성시장, 미국 자매도시 브레아 시의회 연설

김보라 안성시장, 미국 자매도시 브레아 시의회 연설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김보라 시장과 안성시의회 이중섭 운영위원장, 이관실 시의원은 지난 8월 15일 19시에 개최된 미국 브레아시 의회 좽회 초청 연설을 통해 자매도시 시민들과 공직자들에게 우정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는 지난 8월 11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자매도시 방문의 마지막 일정으로, 연설에 나선 김보라 시장은 브레아시에 안성시 방문단을 초청해준 마티 시모노프 시장 및 브레아 자매도시협회 관계자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 자매결연협약 체결 이후 활발히 진행되어 온 청소년 홈스테이..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연이은 현장 활동…  주요 현안 살펴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연이은 현장 활동… 주요 현안 살펴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춘호)가 8월 17일과 18일 양일간 주요 현안을 살피기 위해 관내 시설 및 기관에 대한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17일 자치행정위원회 위원들은 4차 산업 관련 관내 드론사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정왕동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드론교육훈련센터를 방문해 시설 곳곳을 돌며 시설 운영 현황을 살피고 현안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020년 개소한 드론교육훈련센터는 국가기관,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분야 드론 조종..

인천시의회‘도시틈새공간 CPTED적용사례연구회’세미나

인천시의회‘도시틈새공간 CPTED적용사례연구회’세미나

Aug 18, 2023 | Q편집부기자

 

범죄예방 공공디자인 확대로 원도심의 도시문화를 바꾸는 정책이 확대되는 흐름이다.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도시틈새공간 CPTED(범죄예방디자인)적용사례연구회(대표의원 조성환)’는 최근 건설교통위원회 세미나실에서 고은정 인천시 도시디자인과장을 초청해 ‘원도심 범죄예방 공공디자인 활성화 사업의 성과와 가치’를 주제로 2차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인천시의회 김종득 문화복지위원장, 김명주·이용창·문세종 의원, 계양구의회 신정숙 의원 등이 참..

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브랜드마케팅 연구회」 간담회 개최

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브랜드마케팅 연구회」 간담회 개최

Aug 1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브랜드마케팅 연구회」가 지난 14일 광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제2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광주시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로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도록 독특하고 확고한 정체성을 가진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광주시의 브랜드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구성된 「브랜드마케팅 연구회」는 대표의원인 최서윤 의원을 비롯해 주임록, 허경행, 황소제, 이주훈, 노영준 의원이 소속의원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과학행..

시흥시의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 7주년 기념행사 참석

시흥시의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 7주년 기념행사 참석

Aug 1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8월 15일 평화의 소녀상 건립 7주년을 맞아 진행된 기념행사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아픔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송미희 의장을 비롯한 시흥시의회 의원들과 시흥시장, 국회의원,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시흥시지회, 관내 여성단체장, 시민,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기림식에서 시의원들은 차례로 소녀상에 헌화와 묵념을 했다. 이어 시의원들은 바람개비에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적어 소녀상 주변 잔디밭에 꽂는..

포천시 재향군인회 임원 포천시의회 방문

포천시 재향군인회 임원 포천시의회 방문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재향군인회 임원 40여명이 11일 포천시의회를 방문했다. 1952년 대한민국 재향 군인회 창설로 시작된 포천시 재향군인회는 회원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회원의 권익을 향상시키며 국가 발전과 사회 공익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되어 현재 약 5천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의회 방문에는 강수영 포천시 재향군인회장 및 13개 읍면동재향군인회 임원 40여명이 방문해 포천시의회 홍보영상 시청, 포천시의회 의원들과의 지역 현안사항에 대한 의견교환, 기념촬영 ..

시흥시의회, 호우피해 수재의연금 전달로 아픈 마음 함께해

시흥시의회, 호우피해 수재의연금 전달로 아픈 마음 함께해

Aug 09,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8월 8일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에 수재의연금을 전달하며 호우피해 수재민과 아픈 마음을 함께했다. 송미희 의장을 비롯한 시흥시의회 의원들과 사무국 직원들은 최근 갑작스럽게 쏟아진 폭우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수재민 구호와 피해 복구에 도움이 되기 위해 자발적으로 이번 성금 모금에 참여했다. 시흥시의회는 성금 180만 원을 희망브리지에 기부했으며, 전달된 성금은 호우 피해를 입은 수재민들의 구호활동 및 복구, 일상 회복을 ..

평택시의회, 용이초 ‘의회 청사 견학’진행

평택시의회, 용이초 ‘의회 청사 견학’진행

Aug 0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31일 시의회 2층 본회의장에서 용이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 20여 명을 대상으로 의회 청사 견학을 진행했다. 이번 견학은 시의회가 시민 및 지역사회와 더 가깝게 소통하고 지방자치와 의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용이초 학생과 학부모들은 먼저 제9대 의회 홍보 영상을 시청한 후 의회의 역할과 기능, 지방자치 및 의회의 역사 등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된 ‘OX 의정 퀴즈’에 열띤 분위기로..

파주시의회 파주문화연구회,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의회 파주문화연구회,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파주문화연구회’(대표의원 이익선)가 지난 지난 28일, 1층 세미나실에서‘파주 문화유산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용역(파주목 관아지 복원을 중심으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관아지 복원에 따른 문화관광 활성화 사례를 분석하여 파주목관아(행궁) 복원사업 방향 및 문화자원 활용에 관한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에는 연구단체 소속 이익선, 최창호, 이진아 의원과 용역사 및 파주시청 담당부서 관계자 ..

고양시의회, 필리핀 따귁시와  우호교류협력 의향서 체결

고양시의회, 필리핀 따귁시와 우호교류협력 의향서 체결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는 지난 6월 필리핀 따귁시장의 초청을 받고 7월 25일 따귁시를 방문하여 우호교류협력 의향서 체결식을 진행하였다. 이날 김영식 의장을 비롯한 고양특례시의회 의원 7명은 라니 카예타노 따귁시장, 아르빈 이언 부시장, 시의원 4명을 만나 양 도시간의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통하여 상호 이해와 우의를 통한 친선 협력 증진 및 공동발전을 위하여 우호교류 협력을 약속하였다. 이번 의향서는 행정, 문화, 예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 발전을 위한..

평택시의회, 평택역사문화연구회 세미나 개최

평택시의회, 평택역사문화연구회 세미나 개최

Jul 2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 평택역사문화연구회(대표의원 김영주)는 26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김영주 대표의원을 비롯해 이윤하‧최선자‧소남영 의원 등 연구회 회원과 관계 공무원, 외부 초청 인사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자원 콘텐츠화를 통한 평택시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박성복 평택학연구소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이종원 상상콘텐츠연구소장이 ‘지방자치단체의 스토리텔링 활용 관광 콘텐츠 개발’, 신백수 청주대학교 겸임교수..

파주시의회 파주문화연구회,  백제 토기가마 발굴지 복원 현장 답사

파주시의회 파주문화연구회, 백제 토기가마 발굴지 복원 현장 답사

Jul 27,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파주문화연구회(대표의원 이익선)는 지난 26일, 다율동 백제 토기가마 발굴지 복원 현장 답사를 진행했다. 경기북부지역에서 처음 확인된 백제 가마터이자 토기 제작의 전 공정이 이뤄진 토기 생산단지로 추정되는‘백제 토기가마 발굴지’는 파주 운정3 택지개발지구 내에서 발굴됐으며, 약 5~8m 소형과 10~17m 대형 규모의 삼국시대 백제초기 토기가마군 9기가 출토된 바 있다. 현재는 다율동 공원 부지에 역사 공원을 조성해 복원, 체험시설이 설치돼 있다. ..

국제사이버대학교 총동문회, 수원시의회에 예천군 호우·산사태 피해복구 성금

국제사이버대학교 총동문회, 수원시의회에 예천군 호우·산사태 피해복구 성금

Jul 26,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김기정 의장)은 7월 24일(월) 국제사이버대학교 총동문회(김도영 회장)로부터 예천군 호우 ·산사태 피해복구 성금 100만원을 기탁받았다. 경북 예천군은 지난 15일부터 시작된 집중호우와 산사태 등으로 많은 인명, 재산 피해가 발생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으로서 피해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수원특례시의회 의원봉사단은 7월 26일(수) 예천군 수해복구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기탁된 성금도 전달할 계획이다.

성남시의회, 가족과 함께하는 여름방학 의회 체험 개시

성남시의회, 가족과 함께하는 여름방학 의회 체험 개시

Jul 26,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7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초등학생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여름방학 의회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25일 실시한 첫 번째 행사에는 총 12명(성인 4명, 어린이 8명)의 체험자가 참여하여 성남시의회 홍보관 및 본회의장을 견학하였다. 체험자들은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면서 시의회의 역할과 기능, 시의원이 하는 일, 의사봉과 속기자판기 등 회의 진행을 위한 각종 장비 등에 대한 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이어서 방문한 2층 ..

성남시의회, 정자교 붕괴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본격적 활동 전개

성남시의회, 정자교 붕괴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본격적 활동 전개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성남시 정자교 붕괴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준배)」가 7월 21일(금) 제2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2차 특별위원회는 정자교 붕괴사고의 관련 부서인 재난안전관, 분당구 구조물관리과, 교통도로국 도로과, 맑은물관리사업소 물공급과, 감사관, 행정기획조정실 행정지원과, 예산재정과의 추진상황 및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세부적인 조사일정을 의결했으며, 올해 10월까지 사고발생 현장방문 및 자료검토, 전문가 자문, 증인R..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제8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 개막식 참석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제8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 개막식 참석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22일,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제8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했다. 최성운 의장은 각 나라에서 부천을 방문한 비보이들에게 환영의 인사를 전하고, 평소 비보이 문화와 부천 홍보에 앞장서면서 이번 대회를 주관하기도 한 진조크루와 관계자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했다. 또한, 최 의장은 “‘브레이킹’이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파리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만큼, 이번 대회에서 펼쳐질 여러분의 활약이 더욱더 기대된다”라며 “부천시의회는 미래 올림픽..

김포시의회, 제226회 임시회 마무리

김포시의회, 제226회 임시회 마무리

Jul 21, 2023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이하 시의회)가 21일 제22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 22개의 안건을 의결하고 11일간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다. 오강현·배강민 의원의 5분 발언에 이어진 안건표결에서 권민찬·황성석 의원이 발의한『김포시 주차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0개의 조례안 및 일반안건은 원안 혹은 수정 가결됐다. 이어 시의회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부터 심사 보고된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집행기관이 요구한 1..

양서류 대체서식지, 안녕한가요?  파주시의회 최창호 의원, 공존을 위한

양서류 대체서식지, 안녕한가요? 파주시의회 최창호 의원, 공존을 위한

Jul 21,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 최창호 의원은 지난 19일 파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DMZ생물다양성연구소와 공동으로 양서류 대체서식지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는 파주시의회 의원과 전문가 및 파주시 담당 부서 관계자, LH 파주사업단 등 30여 명이 참석했으며, 토론회에 앞서 운정호수공원 맹꽁이 대체서식지와 다율동에 조성 중인 금개구리 임시이주지 현장답사가 함께 진행됐다. 박경만 (전)한겨레신문 기자의‘환경영향평가와 대체서식지’, 김성대 우리마을예술학..

의왕시의회, 의왕도시공사 사장 인사청문회 실시

의왕시의회, 의왕도시공사 사장 인사청문회 실시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19일 의왕도시공사 사장 임용후보자(성광식, 61세)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의왕도시공사 사장 임용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 협약에 따라 제295회 임시회 회기 중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 위원장에 노선희 의원, 부위원장에는 서창수 의원, 위원으로 박혜숙, 김태흥, 한채훈, 박현호 의원을 선임해 청문회를 준비해왔다. 이날 인사청문회는 사전에 제출된 자료를 기반으로 도덕성과 직무 수행 능력 2개 분야로 평가항목을 나눠 진행했..

광주시의회, 7월 칭찬공무원 선정

광주시의회, 7월 칭찬공무원 선정

Jul 19,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주임록)는 18일, 7월의 칭찬릴레이 칭찬 공무원으로 미래전략사업본부 미래도시사업과 사업기획팀 정경아 팀장을 선정하여 의장실에서 증서를 수여했다. 최서윤 의원의 추천으로 7월 칭찬공무원으로 선정된 미래도시사업과 정경아 팀장은 사업기획팀장으로 근무하며, 계획적·체계적 도시공간 계획 수립을 위하여 성실히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도시계획상임기획 T/F팀 운영으로 도시계획에 대한 업무처리의 투명성과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였을 뿐만 아니라, 1천1백1십8억 원..

안성시-안성시의회-한경국립대학교, “(가칭)지역협력 복합센터” 사업 추진

안성시-안성시의회-한경국립대학교, “(가칭)지역협력 복합센터” 사업 추진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은 지난 18일 시청 2층 상황실에서, 안정열 시의회 의장,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과 (가칭)지역협력 복합센터(이하 “복합센터”라 한다) 건립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식은 안성시와 안성시의회, 한경국립대학교가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사회와 대학과의 상생 발전을 위한 복합센터 건립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진행되었다. 복합센터 건립에 총사업비 45,798백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연면적 1만 4,000㎡, 총 10층 (지하 1층..

의왕시의회, 제295회 임시회 개회

의왕시의회, 제295회 임시회 개회

Jul 17,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제295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번 회기에서는 조례안, 동의안과 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 승인 등의 안건을 처리하며, 의왕도시공사 사장 임용후보자의 인사청문을 실시한다. 주요 안건으로는「의왕시 노인 버스 무료승차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왕시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 및 지원 조례안」,「의왕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안」,「의왕시 아동·청소년 부모빚 대물림 방지 지원 조례안」등 의원발의..

수원시의회, 『어린이 환경 캠페인 요구서』에 대한 수원시의 추진정책 전달

수원시의회, 『어린이 환경 캠페인 요구서』에 대한 수원시의 추진정책 전달

Jul 17,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는 17일, 영통구 신영초등학교 학생들의 『어린이 환경 캠페인 요구서』에 대한 수원시의 추진정책 등을 소개했다. 수원특례시의회에서는 『수원시 탄소중립 기본 조례』등 기후에너지 관련 6개의 조례를 제·개정하여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수원특례시에서는 탄소중립 관련 건물, 수송, 폐기물, 탄소중립 선도도시, 기반체계구축 등 5개 분야의 18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기정 의장은 “신영초 학생들..

군포시의회, 정책지원관 추가 채용

군포시의회, 정책지원관 추가 채용

Jul 14,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의정활동 지원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정책지원관 2명을 추가 채용한다. 행정과 시설 분야 전문가를 1명씩 채용 예정인 시의회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응시 원서를 접수한다. 관련 분야(행정․입법, 건축․토목) 3년 이상 실무경력, 8급 상당 이상의 공무원으로 2년 이상 실무경력, 학사학위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경력 등의 요건을 갖춘 200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면 응시할 수 있다. 서류전형(합격 발표 8월 4일)과 면접..

하남시의회, 생활밀착형 조례안으로 승부한다

하남시의회, 생활밀착형 조례안으로 승부한다

Jul 14, 2023 | Q편집부기자

 

제9대 하남시의회(의장 강성삼)가 7월 임시회에서 저출산·고령화 및 기후위기 시대를 반영한 조례안을 다수 발의하면서 입법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의회는 18일부터 오는 21일까지 4일간 제322회 임시회를 열고 제2회 추경예산안, 조례안, 동의안 등 각종 안건을 심의한다. 17일 의회에 따르면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21건 등 주민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총 37건의 ‘생활밀착형’ 안건들이 다뤄진다. 특히 의원들은 ‘시민과 함께 만드는 민생 법안’을 입법활동..

하남시의회,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소통간담회’ 개최

하남시의회,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소통간담회’ 개최

Jul 13,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의회(의장 강성삼)는 13일 의회 1층 소회의실에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성삼 의장, 박진희 부의장을 비롯한 9명의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교태 제2대 하남시 주민자치회 연합회장과 천현동‧신장1동‧미사1동‧위례동 등 각 동 주민자치회 임원, 하재복 사무국장, 한명숙 재정국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의원들과 주민자치회 임원진은 주민자치회 운영사항을 공유하고 ▲주민자치위원 임기 연임 관련..

용인시의회 박희정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반려식물 활성화 지원 조례안’

용인시의회 박희정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반려식물 활성화 지원 조례안’

Jul 13,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박희정 의원(보라동,동백3동,상하동/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용인시 반려식물 활성화 지원 조례안」이 12일 제2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반려식물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각종 사업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용인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반려식물 활성화 지원에 관한 목표 및 기본방향 등이 포함된 시행계획 수립 ▲반려식물 관련 행사 등의 지원 사업 등 시행 ▲반려..

용인시의회 신나연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직장내 괴롭힘 금지에 관한 조

용인시의회 신나연 의원 대표발의 ‘용인시 직장내 괴롭힘 금지에 관한 조

Jul 13,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신나연 의원(구갈동,상갈동/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용인시 직장내 괴롭힘 금지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2일 제2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용인시의 상호존중 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장 내 괴롭힘을 사전에 예방하며 피해자와 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해 직장 내 괴롭힘 행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직장 내 괴롭힘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시책 추진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이천시의회 서학원 의원  “아이 키우며 살기 좋은 이천시를 위한 미래 발

이천시의회 서학원 의원 “아이 키우며 살기 좋은 이천시를 위한 미래 발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살기 좋은 도시는 아이를 양육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천시가 점점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지만 수도권 규제로 인해 4년제 대학을 신설하거나 이전을 할 수가 없어 20대 초반의 청년들이 대학 진학을 위해 관외로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살기 좋은 이천시를 만들기 위한 당면 과제로 서학원 의원은 ‘이천의 교육 환경과 정주여건 개선’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서 의원은 “이를 위해서는 도시 기반의 인프라 확충이 가장 필요하다”면서 “안정적인 주거환경과 편리..

시흥시의회, 2023 의장기 배드민턴대회 성황리 개최

시흥시의회, 2023 의장기 배드민턴대회 성황리 개최

Jul 10,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7월 8일과 9일 양일간 ‘2023 시흥시의장기 배드민턴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시흥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시흥시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시민의 체력증진을 도모하고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대회에는 1,0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했다. 9일 송미희 의장을 비롯한 시흥시의회 의원들과 시흥시배드민턴협회장, 선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을 열고 대회선언, 표창수여, 대회사 및 축사, ..

동두천시의회, 신흥고등학교 학생들과 의회 견학 프로그램 시행

동두천시의회, 신흥고등학교 학생들과 의회 견학 프로그램 시행

Jul 0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는 7일(금) 오전 의회 본회의장에서 동두천시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이번 견학은 신흥고등학교 교사와 학생 10명이 참여해 의원들을 만나고 방문학교 자체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견학 일정은 제9대 의회 개원 1주년 동영상 시청, 의원 소개 및 인사, 제9대 의회 개원 1주년 동영상 시청 등으로 구성했다. 동두천시의회는 신흥고 학생들이 의회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히, 김승호 의장을 비롯한 의원 3명이 참석해..

용인시의회, 제274회 임시회 개회

용인시의회, 제274회 임시회 개회

Jul 07,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7일 본회의장에서 제274회 임시회 개회식과 제1차 본회의를 열었다. 윤원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시민의 관심과 기대 속에서 출범한 제9대 용인특례시의회가 개원 1주년을 맞았다. 지난 5일 시민들과 함께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해 시민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지역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좋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아울러 민선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글로벌 반도체 중심 도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상..

의정부시의회 김현주 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

의정부시의회 김현주 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

Jul 07,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김현주 의원(국민의힘 / 장암, 신곡1, 2, 자금)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가 7일 공포되어 시행된다. 의정부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전환되는 의정부도시공사의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이 조례는, 기존 시설관리공단의 공공성 중심의 사업뿐 아니라 도시 개발 등의 수익성 사업 추진을 위한 제반사항을 마련했다. 공공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및 개발 이익 환원을 도모함으로써 시민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남시의회,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참가

성남시의회,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 참가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7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5회 대한민국 지방의회·지방행정 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7일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지방의회와 지방·중앙행정의 소통을 확대하고 지방의회의원들의 역량 강화와 지방행정 정책의 홍보를 목적으로 지방자치단체 홍보전시관 운영 외에도 대한민국 청소년의회 교실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 및 특강이 진행된다. 성남시의회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성남시의회의 32년 ..

의왕시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 간소히 개최

의왕시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 간소히 개최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지난 5일 의원과 직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제9대 의회 개원 1주년을 기념했다. 이날 행사는 기념 케이크 커팅식과 김학기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의 각오를 들으며 지난 의정활동을 되돌아보고 의회의 다양한 역할과 앞으로의 의정 방향을 논의하는 등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김학기 의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난 1년간 의회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낮은 자세로 경청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강조하고 ..

파주시의회 ‘생활문화 연구단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의회 ‘생활문화 연구단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Jul 06,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생활문화 연구단체’(대표의원 윤희정)는 지난 5일, 1층 세미나실에서 ‘파주시 생활문화 발전전략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파주시 생활문화 정책을 파악해 생활문화 발전 및 활성화 전략 수립 근거를 마련하고, 생활문화 자원을 활용한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에는 연구단체 소속 윤희정, 최유각, 박신성, 이진아 의원과 용역사 및 파주시청 담당부서 관계자 등이 참석해 과업지시에 따른 ..

평택시의회, 7월 정기 의원 간담회 개최

평택시의회, 7월 정기 의원 간담회 개최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4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의원 및 집행부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정 주요 사업 및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7월 정기 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집행부에서 제출한 ▲평택시 행정기구 개편 추진(행정자치국) ▲우즈베키스탄 시르다리야주 초등학교 물품 지원 사업 추진(국제문화국)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진입관문 경관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추진(도시주택국) ▲평택도시공사 직제개편 추진(평택도시공사) 등 5개 안건에 대해 집행..

파주시의회 ‘생활체육 활성화 연구단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의회 ‘생활체육 활성화 연구단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 ‘생활체육 활성화 연구단체’(대표의원 박대성)는 지난 4일 파주시 지역 생활체육 정착 구조를 확립하고, 이를 지원할 맞춤형 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연구 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파주시민의 생활체육 인식 조사 및 파주시 생활체육 관련 사업의 특색을 분석하고, 타 시군의 생활체육 자체 브랜드화 사례를 조사 ․ 검토해‘파주시 생활체육 브랜드화’를 위한 행정적 ․ 제도적 기반을 조성코자 추진됐..

성남시의회,‘3분 조례- 이준배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성남시의회,‘3분 조례- 이준배 의원 편’ SNS 통해 공개

Jul 05,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의장 박광순)는 ‘3분 조례-이준배 의원 편’ 영상을 시의회 공식 SNS에 게시했다. 이번에 소개된 조례는 이준배 의원 등 14명이 발의한 ‘성남시 탄소중립 문화예술 실천 지원에 관한 조례’이다. 이 조례는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면서 탄소중립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성남시 문화예술 분야도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가능한 역할을 하고자 제정한 조례이다. 이를 통해 성남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우리 후손들을 위해 탄소중립을 실천함으로써 녹색성장 달성에 기여하고..

제9대 동두천시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 개최

제9대 동두천시의회, 개원 1주년 기념식 개최

Jul 04, 2023 | Q편집부기자

 

지난해 시민들의 큰 기대와 희망 속에 출범한 제9대 동두천시의회(의장 김승호)가 3일(월) 개원 1주년을 맞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은 1년간 의정활동을 담은 기념 영상 시청, 의원 기념사, 단체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 종료 후 동두천시의회는 관내 애신아동복지센터로 이동해 이불 세탁 봉사를 했다. 동두천시의회 의원 전원과 의회사무과 직원들이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해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제9대 동두천시의회는 지난 1년간 동두천시 발전과 시민 행복을 ..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도시·건축 분야 조례 살펴봐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도시·건축 분야 조례 살펴봐

Jul 04,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시흥시 자치법규 정비 연구회’(대표 성훈창 의원)가 7월 3일 2차 연구 활동을 갖고 도시·건축 분야 주요 자치법규 정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흥시의회 성훈창, 이건섭, 한지숙 의원으로 이뤄진 ‘시흥시 자치법규정비 연구회’는 능률적인 행정을 보장하고 시민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시 자치법규의 체계와 내용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연구단체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소속 의원을 비롯해 예산법무과, 건축과 등..

군포시의회, “윤리의식과 전문성 강화 1년”

군포시의회, “윤리의식과 전문성 강화 1년”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는 ‘시민의 이익’을 먼저 생각합니다. ‘언제나 시민! 시민이 우선!’ 제9대 군포시의회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제9대 군포시의회 개원 1주년을 맞아 3일 진행한 기념행사에서 먼저 기관 운영 방침을 강조한 이길호 의장은 “군포시의 나아갈 방향은 시민이 결정해야 하기에 시민의 뜻을 행정에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시의원들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재차 천명했다. 이를 위해 군포시의원 9명은 지난 1년 동안 좽회 3회와 임시회 6회의 회기를 운영하며 총 211건의 의안..

이천시의회, 이천시 어린이집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이천시의회, 이천시 어린이집연합회와 간담회 개최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이천시의회가 올해 세 번째 ‘시민과의 소통의 날’을 이천시 어린이집연합회와 가지며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이천시의회는 29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이천시 어린이집연합회와 간담회를 갖고 보육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영유아 보육의 선진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 및 의원, 연합회 지해숙 회장과 간부 등 15명이 참석했다. 지해숙 회장은 “저출산으로 원아모집이 어려워 운영상의 어려움이 크다”면서 “전기와 가스 등 공공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