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서울시의회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파주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발의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파주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발의

Mar 11, 2024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는 이정은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뇌병변장애인 지원 조례안」을 11일 제245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원안가결했다. 본 조례안은 파주시 뇌병변장애인의 자립지원 및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뇌병변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권리를 증진하고자 발의됐으며, 주요 내용으로 ▲시장의 책무 ▲지원계획 수립 ▲지원사업 ▲재정지원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해 기준 파주시 등록장애인은 22,616명이고 이 중 뇌병변장애인은 전체 ..

이천시의회, 이천시장애인연합회와 소통으로 “심포니사회 다가가”

이천시의회, 이천시장애인연합회와 소통으로 “심포니사회 다가가”

Mar 07, 2024 | Q편집부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6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이천시장애인연합회(회장 전태선)와 ‘시민과의 소통의 날’을 열고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진행된 ‘시민과의 소통의 날’에는 김하식 의장과 시의회 의원, 지역 내 장애인 단체장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장애인 지원 현황을 파악하고 장애인의 애로사항 및 정책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며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한국시각장애인협회 이천시지회 측은 공설운동장 회차 시간 연장, 사무실 입구 입주단체 현황 간판..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산림복지센터 등 현장 점검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산림복지센터 등 현장 점검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안돈의)가 2월 26일 옥구공원에 위치한 산림복지센터와 옥구목공체험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제309회 시흥시의회 임시회에 상정된 「시흥시 목공체험장 운영 및 관리 조례」가 지난해 8월 시행됨에 따라 관내 목공체험장 운영 현황을 살피고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안돈의 위원장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은 먼저 산림복지센터를 방문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옥구목공체험장에..

군포시의회, 사회복지시설 위문

군포시의회, 사회복지시설 위문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내 아동․청소년, 장애인, 미혼모 생활․보호시설을 방문해 온정을 나눴다. 7일 다솜둥지, 군포남자중장기청소년쉼터, 희망자리1호, 새싹들의 집 등 사회복지시설 9개소를 찾은 시의회 이길호 의장과 신경원 부의장은 위문품(온누리상품권)을 전달하며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들이 밝힌 의견이나 변화에 대한 희망들은 군포시 복지 담당 부서 등과 협력해 해결을 모색할 것이라고 시의회는 설명..

용인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물품 전달

용인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물품 전달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6일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물품을 전달했다. 이날 의회에서는 처인구의 새빛요한의 집(장애인거주시설), 기흥구의 마실장애인지원센터(장애인주간보호시설), 수지구의 복지대상자 가구를 방문해 시설 운영에 필요한 식료품, 생필품 등 물품을 전달했다. 윤원균 의장은 “사회복지시설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 의회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함께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평택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 개최

평택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 개최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6일 시의회 의장실에서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시의회 유승영 의장과 이기형·김혜영·최선자·소남영 의원, 희망누리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센터(시설장 강배근), 파랑새 지역아동센터(시설장 노진희), 해피홈방정환 지역아동센터(시설장 이정숙) 관계자가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설을 맞아 새해 덕담과 담소를 나누는 한편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따른 고충을 청취하고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수원시의회 이재식 부의장, 설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수원시의회 이재식 부의장, 설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방문

Feb 06, 2024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이재식 부의장이 5일, 설 명절을 앞두고 사회복지시설을 위문 방문해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설 연휴를 앞두로 장애인을 위한 치료와 재활 지원 등밤낮으로 노고가 많은 사회복지시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방문일정에는 수원시의회 김동은, 오세철, 이대선 의원 등이 동행했으며, 사회복지시설 관계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재식 부의장은 격려금을 전달하며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은 설날과 같은 명절에 더욱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하며 “수원특..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관내 문화·복지 분야 관계시설 현장 의정활동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관내 문화·복지 분야 관계시설 현장 의정활동

Feb 02, 2024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영숙, 이하 행복위)는 1일 관내 문화· 복지 분야 관계시설 5개소를 방문하며 올해 첫 공식 외부 일정을 마쳤다. 이번 일정은 유영숙 위원장을 비롯한 행복위 위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주요 시설과 사업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각종 안건 심사 등을 더욱 심도 있게 처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복위는 이날 통진청소년문화의집, 부래도, 덕포진 누리센터, 김포시아동보호전문기관 그리고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을 순차적으로..

포천시의회, 2024년 포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향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

포천시의회, 2024년 포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향상을 위한 정책 토론회

Jan 2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은 지난 23일(화) 2024년 포천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 향상을 위한 정책토론회(이하 토론회)에 참석하여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열정과 사명감으로 묵묵히 소임을 다하는 사회복지사 여러분들이 있어 감사하다.”며 “희생과 헌신하는 분들이 대우받는 사회가 조속히 오기를 바란다.”며 소회(所懷)를 밝혔다. 이 날 행사는 포천시와 포천시 사회복지사협회(회장 남명구)에서 주관·주최하고 포천시 사회복지관련 종사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토..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수상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수상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이 지난 28일, 복지TV 공개스튜디오에서 열린 ‘제8회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 시상식’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복지TV 나눔실천 복지대상’은 아름다운 봉사정신과 따뜻한 나눔 문화를 널리 알리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사회 각계 인사에게 매년 수여하는 상이다. 윤창철 의장은 어린이, 청년, 노인 등 생애주기별 모든 계층의 복지를 꼼꼼히 살피고 보듬어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았다. ..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부천시 고리울청춘농장’현장 방문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부천시 고리울청춘농장’현장 방문

Dec 28, 2023 | Q편집부기자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윤병권)는 지난 27일, 부천시 고리울청춘농장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방문은 위원들과 시 관계 부서장 등이 함께했다. 고리울청춘농장에서는 버섯, 딸기, 채소 등 농작물을 재배하고 힐링텃밭, 푸드테라피 등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농장에서 재배한 버섯을 부천시 내 사회복지단체에 후원하고, 치매어르신, 어린이단체 등 사회적 약자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하며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특히,..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4일차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황재욱)는 지난 24일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용인시장학재단, 용인문화재단, 용인시축구센터, 용인도시공사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박은선 의원은 청소년미래재단에 청소년문화의집 별 지역 특색을 반영한 개성 있는 프로그램 편성을 고려할 것을, 용인문화재단에는 전문성을 가릴 수 있는 입찰 기준 마련으로 사업과 무관한 업체의 사업 추진을 지양할 것을 주문했다. 임현수 의원은 청소년미래재단에 재단대표 전직(경찰직 이력) 장점을 살린 청소년 ..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관외 택시 불법영업으로 인한 택시종사자 고충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관외 택시 불법영업으로 인한 택시종사자 고충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정영모)는 24일 안전교통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감사에서 국미순 의원(국민의힘, 매교·매산·고등·화서1·2)은 작년 행감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을 언급하면서 “지속적인 사모펀드의 버스회사 독점으로 인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달라 요구하였으나, 현재까지 시행이 미비하다”며 “사모펀드의 이익화로 적자노선 감축 등 교통복지 시스템이 무너지고 있는 현실에 대해 자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사모펀드 견제방안 및 공공사업의 취지를..

동물복지에 진심인 파주시와 파주시의회

동물복지에 진심인 파주시와 파주시의회

Nov 27,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와 파주시의회는 17일 ‘동물 수집꾼(애니멀 호더) 예방 및 지원 세미나’를 개최했다. 동물 수집꾼은 자신의 보살핌 능력을 넘어서서 과도하게 많은 동물을 키움으로써 동물에게 최소한의 복지를 제공하지 못하고 동물을 방치 상태에 이르게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파주시와 파주시의회는 사회취약계층의 동물 수집 행위 문제를 짚어보고 파주시에서 이와 관련한 동물 학대 문제가 발생할 시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파주시의회 반려동물문화연구단체인..

윤석경 시흥시의회 의원, 시흥경찰서와 장애인 시설 합동 방문에 나서

윤석경 시흥시의회 의원, 시흥경찰서와 장애인 시설 합동 방문에 나서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윤석경 의원이 11월 3일 시흥시 장애인복지과, 시흥경찰서 여성청소년과와 합동으로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및 장애인 거주시설을 방문하여 현장을 점검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 활동은 의사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이 인권침해 등 각종 범죄 피해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계기관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윤석경 의원은 중증장애인 및 시설 종사자들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이 자리에서 윤석경 의원은 공동생활가정의 열악한 환..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정책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정책

Nov 02, 2023 | Q편집부기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는 오는 11월 9일(목) 오후 2시 김포아트빌리지 다목적홀에서 ‘김포시 생활체육시설 효율적 활용 방안’을 주제로 제13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김포시의회가 주최하고 행정복지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김포시 생활체육시설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해결과제 등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해 보다 심도 있고 현실성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유영숙 행정복지위원장이 직접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송애정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연구위원의 ..

군포시의회, 동물복지 현황 공유

군포시의회, 동물복지 현황 공유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반려동물과의 공생을 위한 조례 입법의 필요성과 제정 방안에 관한 집단지성 수렴의 장을 마련했다. 11월 3일 오후 2시부터 군포시청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동물보호 조례 정책토론회: 동물복지 현황과 군포시의 과제’를 개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토론회를 주관하는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동물복지포럼은 이혜원 한국동물복지연구소(동물자유연대 부속) 소장과 길고양이 전문 김하연 사진작가를 초빙해 반려견과 길고양이 관련 복지 현황과 향후 제도 개선 방향에 대해..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추석 앞두고 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따뜻한 격려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추석 앞두고 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따뜻한 격려

Sep 26,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의장 김기정)은 25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김기정 의장을 비롯한 정영모·박현수·현경환·오세철·최정헌 의원은 군부대, 수원 나자렛집, 엘림보호작업장, 수원시다문화가족센터를 차례로 방문해 관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현장을 둘러보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 의장은 "어려운 시기이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에게 따뜻한 봉사로 힘이 되어주는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넉넉한 명..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 발의,  ‘의정부시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 발의, ‘의정부시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김현채 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이 보육교사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고 권익 보호 및 지위 향상을 위해 발의한 ‘의정부시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가 지난 22일 공포됐다. 조례는 보육교직원 권익 보호 및 증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근무여건 및 환경, 인권침해 등에 관한 실태조사 ▲고충상담, 법률상담 등 지원사업 ▲권익 보호 위원회 설치, 운영 ▲보육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아 제정됐다. 김..

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

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권안나 의원(국민의힘 / 송산1, 2, 3동)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 「의정부시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조례」가 제정되어 22일 공포돼 시행된다. 「의정부시 장애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는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함은 물론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애인학대 예방 및 피해장애인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담고 있다. 또한 「의정부시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조례」는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여성농업인의 권..

수원시의회, 제19회 수원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 선수단 격려

수원시의회, 제19회 수원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 선수단 격려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과 이재식 부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21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19회 수원특례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에 참석한 선수단과 응원에 나선 보호자 및 시민들을 격려했다. 수원시장애인체육회와 수원시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공동 주최로 개최된 제19회 수원특례시 장애인한마음체육대회는 총 13개 종목이 수원종합운동장 등 종목별 경기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선수들을 격려하고자 경기장을 방문한 김기정 의장은 “승패보다는 동료 선수와 가족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소통하고..

의왕시의회,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격려 방문

의왕시의회, 추석 맞이 사회복지시설 격려 방문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가 추석을 맞아 20일 청계동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시설 녹향원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전했다. 함께한 시의원들은 장애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위로와 격려를 나누고, 시설관계자로부터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녹향원은 1990년 개인 시설로 개소해 1997년부터 대한불교조계종 청계사가 운영·관리해 오고 있는 장애인 거주시설로, 장애인이 지역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및 지원하..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간담회 개최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간담회 개최

Jul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승겸)는 11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복지환경위원회 김승겸 위원장, 김순이 부위원장, 이관우·최선자·김명숙 위원을 비롯해 복지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발달장애인복지연구회 강태숙, 이은우 공동회장 등 연구회 관계자 20명이 참석해 평택시 발달장애인 복지정책을 논의했다. 이날 발달장애인복지연구회 연구위원들은 ▲평택시 (공립)특수학교 설립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지원 ▲발..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

May 25,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승겸)는 24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복지환경위원회 김승겸 위원장, 김순이 부위원장, 이관우·김명숙 위원과 최재영⊃정화·김산수 의원을 비롯해 평택시 복지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평택시장기요양노인시설협회 진용삼 회장,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 이영태 회장, 평택시사회복지사협회 박운주 회장 등 장기요양시설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평택시 장기요양종사자들의 처우개선에 대해 논의했다..

파주시의회 5월 칭찬공무원‘노인장애인과 김형석 주무관’선정

파주시의회 5월 칭찬공무원‘노인장애인과 김형석 주무관’선정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는 이달의 칭찬공무원으로 이정은 의원이 추천한 김형석 주무관(노인장애인과)이 선정됐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김 주무관은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에서 장애인단체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행정도움이 절실한 장애인단체 6개소에 행정 사무인력을 지원하고 4년 만에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등 소외된 장애인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장애인단체 운영 관리에 대한 21개 사업을 진행, 615백만원 지원과 장애인 무료 급식소 운영예산 42백만원 증액 등 장애인 ..

파주시의회 이정은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상 간담회’개최

파주시의회 이정은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상 간담회’개최

May 17,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이정은 의원은 지난 16일 파주시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상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이정은 의원을 비롯해 파주시 노인장애인과장 등 관계 공무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대표 등 18명이 자리했으며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의 의견 및 고충을 듣고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산시설 측은 중증장애인생산품의 우선구매 활성화를 위해 관내 공공기관의 홍보 및 지속적인 관심과 판로 지원 등 적극적인 협조..

시흥시의회,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

시흥시의회,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참석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시흥시체육관에서 개최된 ‘제4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및 장애인 축제 한마당’에 참석했다. ‘차별은 없이, 기회는 같이, 행복은 높이’라는 슬로건 속에 장애에 대한 이해와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시흥시의회 송미희 의장과 임병택 시흥시장, 관내 장애인과 가족, 자원봉사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기념식과 2부 장애인 어울림 한마당으로 펼쳐졌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시흥시지회, 장..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 대표발의, ‘의정부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송산1, 2, 3)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 13일 공포됐다. 이 조례는 장기화된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보호 및 경영안정을 위해 교육, 마케팅, 특례보증, 소상공인의 날 행사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의원은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했다”라며, “소상공인의 경영 여건이 개선되어..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 대표 발의,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

Apr 13,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이계옥 의원(더불어민주당, 송산1, 2, 3)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에 관한 조례」와 「의정부시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및 관리 조례」가 일부 개정되어 13일 공포돼 시행된다. 개정된 「의정부시 반려동물 보호 및 복지에 관한 조례」는 반려동물의 생애주기별 생명 존중 정신과 사후 장례문화 조성 및 활성화에 대한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의정부시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및 관리 조례」는 북한이탈주민 및 그 가족의 목재 관련 체험 활동 참여를 유도..

군포시의회, 산본천 복원.동물복지.수소산업 연구

군포시의회, 산본천 복원.동물복지.수소산업 연구

Apr 03,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 의원들이 지역 특색에 맞는 시민 참여 산본천 복원방안, 변화한 시민의식에 맞춘 동물복지 방안이 담긴 조례․정책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모임을 연말까지 운영한다. 시의회는 최근 2023년도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이동한(대표)․신금자․이우천․이혜승 의원이 참여한 ‘산본천 복원을 위한 연구모임’과 이혜승(대표)․신금자․이동한 의원이 함께하는 ‘군포시 동물복지포럼’의 활동계획서를 승인했다. 심..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수원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조례안 등 안건심사

Mar 29, 2023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정영모)가 제374회 임시회 중인 28일 조례안 등 8건의 안건을 심사했다. 먼저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차고지 설치의무 면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원시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원시 노인 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수원시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원안 가결됐다. 이어 이대선 의원(더불어민주당, 율천서둔구운입북동)이 대표 발..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체육위원회 「성남시 사회복지협의회」와의 정담회 개최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체육위원회 「성남시 사회복지협의회」와의 정담회 개최

Mar 28,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체육위원회(위원장 안극수)는 3월 2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성남시의회 5층 회의실에서 성남시 사회복지연합회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실시하였다. 성남시 사회복지연합회는 성남지역의 사회복지시설, 기관, 사회단체,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된 복지협의체로, 이날 정담회에서 사회복지시설 연합 송년워크숍 확대, 성남시 사회복지종사자 체육대회 추진 등 성남시의 복지증진을 위해 복지종사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정담회에 참석한 성남시 문화복지체육위원회 위..

양주시의회, 홍복저수지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

양주시의회, 홍복저수지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채택

Mar 17,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의회(의장 윤창철)는 17일 오전, ‘홍복저수지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 해제 촉구 건의안’ 등 5건의 안건을 처리한 후 제353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시의회는 이날, 양주와 의정부 시경계에 있는 홍복저수지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양주시민이 재산권 손실은 물론, 정신적 피해까지 겪고 있으므로 홍복저수지를 상수원보호구역에서 지정 해제해 줄 것을 환경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홍복저수지는 양주시 유일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1982년 5월, 환경부가 지정·등록했다. 환경부..

의왕시의회 서창수 의원,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을 위한 조례안 발의

의왕시의회 서창수 의원,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을 위한 조례안 발의

Mar 14,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 서창수 의원은 「의왕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발의를 위해 13일 의왕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장애인 부모연대 및 장애인 부모회 등 의왕시민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서 의원이 발의 준비중인 제정 조례안은 의왕시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권리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발달장애인 지원계획 수립, 지원사업, 지역사회의 협력체계 구축, 자문기구 설치와 재정지원에 관한 사항까지 포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서창수 의원 주재..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안 발의

파주시의회 이정은 의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안 발의

Mar 10,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이정은 의원은 「파주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중증장애인생산품 촉진 활성화를 통하여 장애인 생산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장애인 근로자 소득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발의됐다. 주요 내용으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시장의 책무 ▲우선구매 대상기관의 범위 ▲우선구매 촉진계획 수립 ▲우선구매 촉진 및 협조 요청 ▲지원사업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했다. ..

양주시의회, 경기북부 거점 공공의료시설 유치 촉구 건의안 채택

양주시의회, 경기북부 거점 공공의료시설 유치 촉구 건의안 채택

Feb 28, 2023 | Q편집부기자

 

양주시의회(의장 윤창철)는 28일, ‘경기북부 거점 공공의료시설 유치 촉구 건의안’ 등 9건의 상정 안건을 심의, 의결한 후 제352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시의회는 이날 양주시는 남북축인 동두천, 연천, 의정부와 동서축인 포천을 아우르는 경기북부 중심도시로서 최적의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경기도가 경기북부 거점 공공의료시설을 양주에 신축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양주가 속한 경기 북부지역은 345만 명으로 서울과 경기 남부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

하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동물복지 간담회’ 개최

하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동물복지 간담회’ 개최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신도시 개발로 유기견이 증가함에 따라 ‘동물복지(Animal Welfare)’ 시대에 맞는 정책 마련과 성숙한 동물 돌봄 문화조성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하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금광연)는 지난 21일 오후 4시 하남시의회 1층 소회의실에서 ‘하남시 동물복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대규모 택지개발로 도시정주 환경이 급변화로 인해 유기견이 다수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양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고양시복지관 연합회와 정담회 개최

고양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고양시복지관 연합회와 정담회 개최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고양특례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고부미)는 지난 2월 2일 고양특례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고양시복지관 연합회 기관장들과 2023년 고양시 복지발전을 위해 의견을 공유하고자 정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정담회에는 고부미 위원장과 최규진 부위원장 및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고덕희, 김운남, 김희섭, 신인선, 천승아, 최성원 의원 총 8명과 고양시 복지관 연합회의 종합사회복지관 9개소, 노인종합복지관 3개소, 장애인종합복지관 1개소의 기관장이 참석하였다. 정담회에서는 고양시복지관 현..

양주시의회 정희태 의원, ‘경기북부 공공거점 의료센터’ 유치 잰걸음

양주시의회 정희태 의원, ‘경기북부 공공거점 의료센터’ 유치 잰걸음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정희태 양주시의원이 ‘경기북부 공공거점 의료센터’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정희태 의원은 2일 오전, 정성호 국회의원, 금철완 부시장과 함께 경기도청을 방문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공공거점 의료센터’ 유치 제안서를 전달하고 설립 필요성도 상세히 설명했다. 정 의원이 양주시와 함께 제안한 후보지는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내 의료시설 부지이며, 양주에 경기북부 공공거점 의료센터 건립이 확정될 경우, 양주시는 토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기북부 공공거점 의료센터 건립은 ..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과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과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김종득(민·계양2) 위원장이 대표 발의한 ‘인천광역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최근 열린‘제28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조례안은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의 다자녀가정 감면 적용에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 조례에서는 공영주차장 감면 대상인 아이모아카드 소유자와 증명서류를 지참하는 다자녀가정의 기준이 서로 다르게 규정돼 있어 현장에서 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

군포시의회, 생활.보호 복지시설 위문

군포시의회, 생활.보호 복지시설 위문

Jan 19, 2023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내 청소년과 아동, 장애인 생활․보호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정을 나눴다. 19일 군포하나로남자중장기청소년쉼터, 양지의 집, 하늘 둥지 등 사회복지시설 5개소를 찾은 시의회 의원들은 위문금(온누리상품권)을 전달하며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이용자들에게 들은 여러 건의 및 요청은 군포시 담당 부서 등과 협력해 해결을 모색할 것이라고 시의회는 밝혔다. 이길호 의장은 “생활․보호 복지시설의..

의왕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방문

의왕시의회, 설맞이 사회복지시설 방문

Jan 19,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설명절을 앞둔 18일 사회복지시설인 성라자로마을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다. 김학기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이번 방문은 설 명절을 맞아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자리에서 의원들은 입소자들과 시설관계자를 격려하고 운영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김 의장은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시의회에서도 복지증진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성라자로마을은 무의탁 한센..

시흥시의회, 설 명절 맞아 시흥시1%복지재단에 후원품 전달

시흥시의회, 설 명절 맞아 시흥시1%복지재단에 후원품 전달

Jan 18,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 시흥시의회(의장 송미희)가 1월 18일 설 명절을 맞아 의회 청사 로비에서 전달식을 갖고 시흥시1%복지재단에 시흥화폐 시루 380만 원을 후원했다. 시흥시의회는 민족 최대 고유명절인 설을 앞두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사회와 이웃의 따뜻한 관심을 전하고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번 후원품 전달식을 마련했다. 행사는 송미희 의장과 성훈창 부의장, 시흥시의원들과 천숙향 시흥시1%복지재단 사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시의회가 이날 전달한 위문금은..

파주시의회, 동물보호센터 벤치마킹 시행

파주시의회, 동물보호센터 벤치마킹 시행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이혜정, 오창식, 최창호, 손성익, 이정은 의원은 시청 관계자와 함께 지난 12일 춘천시 동물보호센터를 방문, 벤치마킹을 시행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춘천시에서 2020년부터 직영으로 운영하는 동물보호센터를 방문하여 유실·유기동물에 대한 구조 및 보호를 위한 동물보호센터 설립 노하우와 반려동물 입양문화 활성화 등 선진정책을 청취하기 위해 추진됐다. 벤치마킹 참여 의원들은 춘천시 관계자의 협조하에 내·외부를 둘러보고 보호 중인 동물의 생활환경을 살펴본..

의정부시의회 의원, 녹양종합사회복지관 후원자들에게 격려의 박수

의정부시의회 의원, 녹양종합사회복지관 후원자들에게 격려의 박수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의장 최정희) 의원들은 지난 12일 녹양종합사회복지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2년 녹양종합사회복지관 후원자 감사의 밤’에 참석했다. 녹양종합사회복지관(관장 공완식)에서 주최한 후원자 감사의 밤에는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시장, 국회의원, 시의원 등 90여 명이 함께했다. 이날 행사는 축사,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시상, 활동 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됐으며, 행사에 참석한 의원들은 지역사회에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후원과 봉사활동을 펼친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서울시의회 김형재 시의원, 강남 노인종합복지관·시니어플라자 개보수사업 지

서울시의회 김형재 시의원, 강남 노인종합복지관·시니어플라자 개보수사업 지

Dec 28, 2022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김형재 의원(국민의힘, 강남2,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은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강남 노인종합복지관ㆍ시니어플라자 개보수사업의 예산을 확보하여 내년 상반기 중 기능보강사업을 시공하게 되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강남노인종합복지관(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628)은 2005년 개관 이후 부분적으로 개보수하며, 시설 기능을 유지하였으나 화장실의 시설 노후화가 심하여 환경개선공사가 필요하였고, 강남시니어플라자(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32)는 2011년 개..

서울시의회 유정인 의원,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불일치로 인한 복지사각지대

서울시의회 유정인 의원,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불일치로 인한 복지사각지대

Dec 16, 2022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의회 유정인 의원(국민의힘, 송파5)은 지난 12월 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3년도 서울시 예산안 심사에서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추진해 줄것을 요청했다. 지난 8월에 수원 세 모녀 사건, 지난달 23일 서울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모녀가 사망하는 사건 등 생활고를 겪는 위기가구들에 대한 복지사각지대 문제가 다시 대두됨에 따라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복지사각지..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 서울요양보호사협회와 간담회 개최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 서울요양보호사협회와 간담회 개최

Nov 22, 2022 | Q편집부기자

 

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도봉2)은 지난 21일 도봉구청 8층 간담회장에서 서울요양보호사협회(협회장 정찬미) 요양보호사 및 도봉구청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요양보호사의 낮은 사회적 인식, 근무환경, 고용불안 등에 대한 현장의 고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어르신의 노후 돌봄과 가족의 부담완화를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된 이후 장기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등 관련 종사자는 증가하고 ..

수원시의회,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회] 중간보고회 개최

수원시의회,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회] 중간보고회 개최

Nov 18, 2022 | Q편집부기자

 

수원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스마트시티 청년복지 연구회(대표의원 김동은)’가 18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연구활동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회는 지난 9월부터 수원시 청년복지를 위한 스마트시티 구성을 목표로 수원시 청년 일자리 현황과 대내·외 환경 요인 및 정부 정책 현황을 분석하고 벤치마킹을 위한 국내·외 스마트시티 운영 현황을 조사하는 연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보고회는 지난 2개월 동안 분석한 스마트시티 관련 현황 분석 결과를 보고하고 도출된 주요 시사점을 공유하기 ..

군포시의회 “장애인복지관 위탁 절차 감시 철저”

군포시의회 “장애인복지관 위탁 절차 감시 철저”

Nov 15, 2022 | Q편집부기자

 

군포시의회가 군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장애인복지관)의 민간 위탁 과정 및 향후 운영 상황을 철저히 감시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재천명했다. 시의회는 14일 오후 장애인복지관 이용자 모임인 장애인가족회, 시설 종사자, 군포시 시설 담당 부서 공무원 등을 초빙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의 행정절차 오류로 위탁 기관 선정이 지연돼 운영에 차질이 발생, 이용자 및 종사자 등에게 불안감을 느끼게 한 장애인복지관 관련 현황 설명과 더불어 시의회의 ‘감시․견제 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