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군포시의회, 2024 의원연구단체 활동 시작

2024.03.29 16:41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군포시의원들이 집단지성을 발휘해 지역의 미래를 바꿀 정책연구를 시작한다.

군포시의회에 의하면 4월부터 3개 의원연구단체가 활동을 개시한다. 연구단체들은 지난 28일 개최된 운영심사위원회(이길호 의장 등 시의원 3명, 외부 전문가 4명으로 구성)로부터 2024년도 의원연구단체 등록 승인을 받았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지역 상권 활성화 연구회’(신경원 대표의원 외 2명), ‘군포시의회 소통․협력을 위한 연구모임, 해피투게더’(이훈미 대표의원 외 5명), ‘군포 퓨처파인더: 군포시 청년의 내일을 생각하다’(박상현 대표의원 외 2명)는 올해 말까지 운영된다.

이를 위해 각 연구단체는 시민사회 및 관련 단체 등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료 조사와 현장 확인을 병행하며, 수시로 연구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이길호 시의회 의장은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는 시민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하고, 실효성 높은 정책을 개발한다”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역의 미래, 도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포시의원들은 2023년에 군포시 수소산업 활성화 연구모임, 산본천 복원을 위한 연구모임, 군포시 동물복지포럼을 운영했다. 활동결과 보고집은 시의회 누리집(gunpocouncil.co.kr, 의회 소식→정보공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관련기사

정치

경기도, 도  지방시대위원회  경기북부 저발전지역 현장방문

경기도, 도 지방시대위원회 경기북부 저발전지역 현장방문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 지방시대위원회(위원장 소순창) 위원들은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연천군과 포천시 일대를 방문해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로 인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연천군은 행정구역의 94.6%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553탄약고 주변, 다락대 훈련장, 태풍전망대를 둘러보고 군사훈련으로 인한 소음과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과 군 관계자를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천시에서는 방문인구 확대를 위해 역점 추진 중인 한탄강 개발사업 현..

경기도, 기회발전특구 기업에 취득세 75% 감면. 특구 유치 위한 혜택 마련

경기도, 기회발전특구 기업에 취득세 75% 감면. 특구 유치 위한 혜택 마련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가 정부가 추진 중인 기회발전특구 유치를 위해 경기도 기회발전특구 내에 창업하거나 공장을 신증설하는 기업의 취득세를 법적 최대치인 75% 감면하는 혜택을 마련했다. 경기도는 지난 26일 경기도의회 제374회 임시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도세 감면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방세특례제한법’은 기회발전특구 내 창업 및 신·증설 시 기업이 취득하는 사업용 부동산에 대해 취득세 75%(조례 25% 포함)를 감면하도록 하는데, 감면 최대율인 2..

경기도, 가족친화기업 혜택 추가 신설. 업체당 최대 2억까지 자금 지원

경기도, 가족친화기업 혜택 추가 신설. 업체당 최대 2억까지 자금 지원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가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해 ‘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에 업체당 최대 2억 원을 저리로 융자하는 ‘가족친화기업 특별경영자금’을 200억 원 규모로 신설했다. 이 사업은 경기도가 저출생대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인구톡톡위원회에서 나온 제안을 정책으로 채택한 사례다. 경기도가 2010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 ‘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은 가족친화경영 저변확대를 위해 기업의 탄력적 근무제도, 자녀출산·양육 및 교육지원제도, 부양가족 지원제도 등을 평가해 매년 선..

경기도, 올해부터 ‘반려동물의 날’ 운영. 5월 4일 펫스타 개최

경기도, 올해부터 ‘반려동물의 날’ 운영. 5월 4일 펫스타 개최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가 올해부터 5월 어린이날이 있는 주의 토요일을 ‘반려동물의 날’로 지정해 기념한다. 이에 따라 도는 오는 4일 반려마루 화성에서 ‘새로운 가족의 탄생, 2024 경기도 펫스타(PETSTA)’를 개최한다. ‘경기도 반려동물의 날’은 지난해 4월 제정된 ‘경기도 반려동물 보호 및 문화조성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반려동물의 미래를 책임지고 이끌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한다는 취지에 따라 마련됐다. ‘2024 경기도 펫스타(PETSTA)’는 새로운 가족인 반려동물과 함께 건..

경기도,경기도여성가족재단  30일 ‘젠더폭력 피해지원단’ 발대식

경기도,경기도여성가족재단 30일 ‘젠더폭력 피해지원단’ 발대식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젠더폭력통합대응센터는 30일 경기도여성비전센터에서 ‘젠더폭력 피해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피해지원단 협력단체인 한국여성변호사회,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협력상담사 등 다양한 협력기관 및 단체 관계자가 참석한다. ‘젠더폭력 피해지원단’은 심리·의료·법률지원단으로 나뉘며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됐다. 앞서 센터는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4월 17일), 한국여성변호사회(4월 24일)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2024년 경기도 젠더폭..

경기도,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유통 한약재 품질검사 확대

경기도,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유통 한약재 품질검사 확대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한약재 관능검사 자격을 갖춘 위원을 위촉해 한약재 관능검사를 올해 3월 처음 시작해 추진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한약재 관능검사는 한약재 규격에 따라 형태, 색, 맛, 냄새, 이물, 건조 및 포장 상태 등을 관찰해 적격여부를 판정하는 시험방법으로 이화학적 검사와 병행하는 중요한 평가 수단이다. 한약재 관능검사 위원은 한의사협회 등 관련 협회 추천을 받아 한의사 2명, 약사 2명, 한약사 2명 총 6명을 위촉했다. 연구원은 올해 150건의 유통 한..

경기도,경기도·국가인권위  ‘인권 단체 활동가 연대 회의’로 협력 기반 다진다

경기도,경기도·국가인권위 ‘인권 단체 활동가 연대 회의’로 협력 기반 다진다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가 국가인권위원회와 공동으로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 ‘경기도 인권·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연대 회의’를 연다. 경기도 인권담당관실은 올해부터 도내 인권·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경기도 인권 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연대 회의는 경기도와 국가인권위원회, 시민사회 간의 협력 방안 마련 등 인권 정책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연대 회의에는 도내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45개 단체 60여 명이 참석한다. 다른 지방자치단체..

경기도,곤충의 시간! 경기도농기원  ‘2024 경기곤충페스티벌’ 개최

경기도,곤충의 시간! 경기도농기원 ‘2024 경기곤충페스티벌’ 개최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2024 경기곤충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한 회차당 300가족이 참여 가능한 이번 행사는 농업기술원에서 1일 2회, 이틀간 총 4회로 운영되며 오전 회차는 9시부터 13시, 오후 회차는 14시부터 18시로 나눠 진행된다. 이번 축제는 ▲홍다리사슴벌레 등 희귀 곤충을 관찰할 수 있는 곤충생물체험관 ▲곤충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는 곤충 콘텐츠 전시 ▲식용 곤충에 대한 정보 제공과 직접 시식이 가능한 곤충시식회 ▲경기도 내 생..

경기도, 내년부터 단독➝단독+소규모 공동주택 수리 지원

경기도, 내년부터 단독➝단독+소규모 공동주택 수리 지원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가 내년부터 노후 단독주택뿐만 아니라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등 소규모 공동주택까지 일원화해 집수리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경기도는 지난 26일 경기도의회 제3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단독주거지역 집수리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원안 의결됐다고 밝혔다. 해당 조례안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이선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2)이 대표 발의했으며, ‘경기도 단독주거지역 집수리 지원 조례’를 ‘소규모 노후주택..

경기도,20년 이상 노후주택  녹슨 수도관 교체 신청하세요

경기도,20년 이상 노후주택 녹슨 수도관 교체 신청하세요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가 비용 부담으로 교체를 망설이는 노후주택을 대상으로 수도관 개량비를 지원한다. 경기도는 올해 총 1만 5천세대를 대상으로 ‘녹물 없는 우리 집 수도관 개량사업’을 이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20년 이상 된 노후주택 가운데 면적 130㎡ 이하 세대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아연도강관 설치 주택, 수질기준 초과 주택 등에 우선 지원한다. 세대당 지원액은 옥내급수관의 경우 최대 180만 원, 공용배관의 경우 최대 60만 원이고 지원 비율은 주거 면..

경기도,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한국 작가 대상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공모전’ 작품 공

경기도,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한국 작가 대상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공모전’ 작품 공

Apr 29, 2024 | Q기자

 

한국도자재단이 2024 경기도자비엔날레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공모전’을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6월 30일까지 작품 공모에 나선다. ‘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공모전’은 올 9월 개막하는 경기도자비엔날레의 주요 전시행사 중 하나로 한국 도자의 전통과 아름다움을 현대적으로 계승·발전시켜 나가는 국내 작가들의 주요 작품 발표 및 공개경쟁 무대다. 지난 200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다. 공모전 모집 대상은 한국의 전통미와 우리 도자의 아름다움을 계승하고 현대적 조형이..

경기도, 보육교직원 대상 ‘변호사 무료 법률상담’ 시작

경기도, 보육교직원 대상 ‘변호사 무료 법률상담’ 시작

Apr 29, 2024 | Q기자

 

경기도는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법률상담이 필요한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그동안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사 고충처리 창구에서 운영했던 노무․심리상담을 법률상담까지 확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3월 협력 변호사 6명을 위촉했다. 학부모 민원 등으로 인한 보육교직원의 권리침해, 아동학대 신고(무죄 판정 전)로 인한 보육교직원의 어려움, 직장 내 괴롭힘 등 보육교직원의 권리보호와 관련해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