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무지개빛 언어에 날개를 달자’ 경기도, 제11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개최

2020.10.23 08:0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24일 수원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제11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 본선대회를 개최한다.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 대회’는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 자녀의 한국어 학습 동기 부여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도가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주최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열리며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말하기 대회’와 다문화가족 자녀가 한국어와 부모 나라의 언어로 말하는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두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본선에는 지난 1월에 실시한 예선을 통과한 부문별 10명씩 총 20명이 참가한다. 한국생활 적응기, 자녀의 학교생활, 기본소득 등 자유주제로 겨뤄 부문별로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2명, 입상 5명에게 경기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이 밖에도 한국도자재단에서 온라인 교육용으로 만든 도자기 꾸미기 체험과 몽골 전통악기 연주 등의 부대행사가 대회의 즐길 거리를 더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대회에서는 군포시 레이나 한나 따스따까 정이 ‘한국 가족관계를 통해 효를 배우지요’라는 주제로 한국어 부문 최우수상을, 화성시 이강민 학생이 ‘농구교실 경험’이라는 제목으로 이중언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관련기사

문화

광주시 시립광지원농악단 제6회 정기공연 개최

광주시 시립광지원농악단 제6회 정기공연 개최

Apr 26, 2024 | Q기자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은 오는 5월 4일 오후 5시 곤지암도자공원 대공연장에서 제6회 정기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희망과 행복의 판스테이지 「동행」’이라는 주제로 전통 무형문화재 명인들과 광주시립광지원농악단 단원들이 함께 모여 채상설장구, 상공 놀이, 버꾸춤 등 다촘운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한국 대표 국악퓨전 그룹 유희스카가 2024년 세계관악컨퍼런스를 기념하는 브라스 연주를 기반으로 한 자메이카 스카 장르와 연희의 콜라보 공연을 펼친다. 마지막으로..

인천시 29년 전통의 인천문화예술회관  27번의 무대로 찾아온다!

인천시 29년 전통의 인천문화예술회관 27번의 무대로 찾아온다!

Apr 26, 2024 | Q기자

 

솔솔 부는 따스한 봄바람과 함께 인천문화예술회관의 야외예술무대 가 찾아온다. 5월부터 9월까지 매주 금, 토요일에 야외공연장에서 다촘운 장르의 무대를 준비해 관객들을 맞이한다. ‘황금 같은 금요일, 토요일 끼 있는 무대’의 줄임말인 는 복장과 형식, 관람료에 구애받지 않는 즐거운 공연이자 여유롭게 주말을 시작하고 싶은 모든 이들을 위한 열린 무대이다. 29년 전통의 27번의 무대로 만나다 야외 공연이 생소했던 1995년에 시작한 는 인천문화예술회관의 대표 장수 프로그램이다. 지..

이천시 관고동 주민자치회 봄맞이음악회 성황리에 마쳐

이천시 관고동 주민자치회 봄맞이음악회 성황리에 마쳐

Apr 26, 2024 | Q기자

 

이천시 관고동 주민자치회(회장 조완동)는 주민자치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시민을 위한 봄맞이 음악회를 지난 24일 설봉공원 대공연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출연진으로는 포크송가수 마음과 마음, 통기타 젬스, 해피랄랄라, 온새미로, 성악가 김영진, 트롯트가수 추혁진으로 400여명의 관람객에게 사전공연 등 3시간 동안 격조 높은 무대공연 보여주었는데 특히, 이천의 아들(신둔면 출생)이라 불리며 미스터트롯2에서 좋은 성과를 낸 인기가수 추혁진은 뜨거운 열기로 관람객들과 함께 봄..

파주시 연극협회 「연산군과 중전 신씨」 연극 공연

파주시 연극협회 「연산군과 중전 신씨」 연극 공연

Apr 26, 2024 | Q기자

 

파주시 대표 연극단체 (사)한국연극협회 파주지부의 ‘극단 예성’이 참가하는 「제42회 대한민국 연극제 경기도 대회」 연극 공연이 오는 26일과 27일 운정행복센터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연극제 경기도대회」는 대한민국 연극계의 명문 축제인 「대한민국 연극제」의 한 부문으로, 경기도 소재 (사)한국연극협회 시군 지부 소속 극단들이 참가하는 연극 경연대회다. 올해는 경기도의 19개 참여 시군이 자웅을 겨루며..

한일가왕전 승리의 주역 ‘별사랑’고양국제꽃박람회 공연

한일가왕전 승리의 주역 ‘별사랑’고양국제꽃박람회 공연

Apr 26, 2024 | Q기자

 

현역가왕 Top7에 선정되어, 한일가왕전 국가대표로 선발된 ‘별사랑’이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서 열리는 고양국제꽃박람회에 참석한다. ‘별사랑’은 지난해부터 고양특례시 지방세 홍보대사로 활동 중이며, 순수한 재능기부로 공익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별사랑은 한일가왕전, 현역가왕 전국투어콘서트, 각종 방송출연 및 공연 등 바쁜 일정에도 고양특례시 일산호수공원에서 펼쳐지는 고양국제꽃박람회(2024.4.26.~5.12.)의 성공을 위해 직접 현장에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할 ..

서울의 공원은 사계절 내내 즐거워!…`예술품은 매력정원` 만나봐요

서울의 공원은 사계절 내내 즐거워!…`예술품은 매력정원` 만나봐요

Apr 25, 2024 | Q기자

 

멀리 가지 않아도 서울에서 자연과 예술을 함께 만나는 방법! 서울의 공원에 해답이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사계절 내내 공원을 즐길 수 있도록 4월 27일 ‘음악이 흐르는 정원’을 시작으로 프로그램을 11월까지 선보인다. 계절별 서울의 공원 풍경과 어우러진 뮤직콘서트 ‘음악이 흐르는 정원’은 4월 튤립이 만개한 서울숲을 시작으로 봄·여름·가을 4~10월(8월 혹서기 제외, 7월은 야간행사로 진행) 총 6회 동안 진행한다. 첫 시작은 4월 27일 16시에 서울숲에서 만나볼 수 ..

파주시  4월 25일 고품격 공연‘월간문화살롱’개최

파주시 4월 25일 고품격 공연‘월간문화살롱’개최

Apr 25, 2024 | Q기자

 

파주시는 파주시민에게 다양한 공연을 선사하기 위해 4월 25일 솔가람아트홀에서 고품격 공연인 ‘월간문화살롱’을 개최한다. 지난해에는 클래식, 기악앙상블, 오페라, 국악, 재즈 샹송, 탱고 등 8개의 서로 다른 장르의 곡으로 구성된 공연과 "마티네 콘서트"(정오나 주간에 하는 공연)인 ‘아침문화살롱’이 진행되어 시민의 호응을 이끌었다. 올해는 더욱 많은 시민들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공연 시간을 저녁 시간으로 옮기고 ‘월간문화살롱’으로 이름을 바꿔 진행되며, 피아노 듀오..

2024 찾아가는 평택협치문화 콘서트 ‘포승읍, 용이동’ 성료 ‘협치 하[Do] 자[自]’

2024 찾아가는 평택협치문화 콘서트 ‘포승읍, 용이동’ 성료 ‘협치 하[Do] 자[自]’

Apr 25,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2일과 23일에 포승읍과 용이동에서 ‘2024 찾아가는 협치문화 콘서트, 협치 하[Do] 자[自]’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사를 주관한 자치행정협치과(과장 조원경)는 “‘찾아가는 협치문화 콘서트’는 시민들이 ‘협치’를 보다 쉽고 문화적으로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지난해 협치회의 문화확산실무위원회에서 의제로 제안해 사업으로 추진하게 됐으며, ‘협치 하[Do] 자[自]’라는 구호에는 시민들이 협치를 ‘아는 것’이 아닌 ‘함께 하는 것’으로 ..

‘남양주 인싸’ 배우 이지훈, 5월 ‘청년 토크 콘서트’ 개최

‘남양주 인싸’ 배우 이지훈, 5월 ‘청년 토크 콘서트’ 개최

Apr 25,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다음 달 9일 남양주청년창업센터 3층 청년꽃간에서 ‘남양주 인싸’ 배우 이지훈과 함께 청년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MBC ‘나 혼자 산다’ 프로그램을 통해 ‘남양주 인싸’로 거듭난 배우 이지훈은 남양주시에서 태어나 학창시절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계속 거주 중인 남양주 토박이다. 고향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만큼 이번 토크 콘서트에서 이웃인 청년들을 만나 우리 지역의 매력을 공유하고, 꿈을 이룬 청년 선배로서 진솔한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이..

과천시  26~27일 평생학습축제 연다…학생  직장인도 참여하도록 야간에도 운영  공연 프

과천시 26~27일 평생학습축제 연다…학생 직장인도 참여하도록 야간에도 운영 공연 프

Apr 24, 2024 | Q기자

 

과천시 평생학습축제가 ‘지식의 나무, 학습의 꽃 피우다’라는 주제로 오는 26일과 27일, 과천시민회관 야외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이번 축제에는 관내 평생학습 기관 및 단체 42개 팀, 평생학습 동아리 38개팀, 총 80개 팀이 참여한다. 26일에는 오후 2시부터 저녁 9시까지, 27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행사가 이어진다. 축제장에는 그림책, 민화, 서양화 등 731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바리스타, VR, 메이크업 등 평생학습 동아리별 홍보 부스와 체험 부스 97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초등학생 대상 흡연 음주 예방 연극 실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초등학생 대상 흡연 음주 예방 연극 실시

Apr 2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23일 흡연·음주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정착 및 성장기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 현화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흡연·음주 예방 연극을 실시했다. 일방적인 교육 형식 틀에서 벗어나 같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연극 형태의 예방 교육으로 학생 시절에 빠져들기 쉬운 술, 담배, 약물의 심각성을 본인 스스로 깨닫고 나아가 약물 오남용을 근절할 수 있는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교육을 공연해 학생과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공연은 학생들에게..

수원시 청년 작가들이 예술로 표현한‘나’, 어떤 모습일까?

수원시 청년 작가들이 예술로 표현한‘나’, 어떤 모습일까?

Apr 24, 2024 | Q기자

 

수원시 고색뉴지엄은 시각예술 전공 청년작가들의 전시회 ‘나로 말할 것 같으면’을 5월 22일까지 연다. 이번 전시에는 경기대, 수원대 학생작가 6팀이 참여했다. 6회에 걸쳐 릴레이 전시로 진행된다. 학생작가들은 예비작가로서 ‘나’의 활동을 소개하는 작품을 선보인다. 고색동 고향 지역을 연구한 작업, 무기력을 마주하고 극복한 이야기 등 저마다의 고민과 두려움을 직면하면서 예술로서 삶을 마주해 나가는 청년작가들의 모습을 표현했다. 1부 ‘옛스러움을 탐구하다’(조영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