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용인시, 안전한 일터 조성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문 채택

2024.04.29 08:2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2024년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6일 시청 제1별관에서 열린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한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 의장, 이상원 한국노총 용인지역지부 의장, 이태열 용인상공회의소 회장 등 9명의 노사민정 대표는 공동선언문을 낭독한 뒤 서명했다.

공동선언문에는 ▲노동자는 산업현장의 안전보건 수칙 준수 ▲사용자는 안전보건 관리체계 선제적 구축 ▲용인시민은 생활 속 실천으로 안전문화 확산 ▲용인특례시와 고용노동부는 안전관리체계 구축 지원과 협력체계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 시장은 “오늘 이 자리는 산업재해를 예방하는 데 경주하기 위해 노사민정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산업재해 없는 건강한 일터 조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 만큼 협력 모델을 잘 가동해 산업 안전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최일선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노동 안전 지킴이 활동에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린다”며 “주요 사업장을 직접 찾아가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산재를 예방하는 데 앞장서는 활동들을 더욱 확산해 나가도록 시가 지원할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노동자가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노동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 내 사업장 안전점검과 지도개선을 하는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을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지난 해 4명의 노동안전지킴이가 1600회 점검에서 지적한 2785건 중 2657건이 안전하게 조치돼 개선율 95%의 달성했다.

시는 올해 2명 더 늘린 6명의 지킴이를 가동한다. 이들은 2400회 점검을 목표로 건설, 제조, 물류 등 산업현장을 순회하고 있다.

관련기사

사회

광주시  2024년 상반기 광주사랑카드 부정유통 일제 단속

광주시 2024년 상반기 광주사랑카드 부정유통 일제 단속

May 14, 2024 | Q기자

 

광주시는 오는 16일부터 23일까지 광주사랑카드 부정유통 근절을 위한 일제단속에 나선다. 이번 단속은 지역사랑상품권 정책의 신뢰성 제고와 건전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광주사랑카드 가맹점을 대상으로 부정유통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시 지역경제과장 등 5명으로 구성된 합동단속반은 1만1천213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역화폐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통해 1차 점검하고 부정유통 의심거래가 발생한 가맹점에 대해 2차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내용은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광주시 도척면, 민관협력 주거환경개선 깔끔한 우리집 클린UP, 행복UP!

광주시 도척면, 민관협력 주거환경개선 깔끔한 우리집 클린UP, 행복UP!

May 14, 2024 | Q기자

 

광주시 도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2일 자활기업 ㈜클린시티, 하늘문교회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장년층 저장강박 가구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민관협력 주거환경개선의 목표는 저장강박에 있는 청·장년 가구가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자 진행했다. 특히, 하늘문교회 초‧중‧고등부 학생과 교사 40여명은 방바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수북하게 쌓인 쓰레기와 바퀴벌레, 해충들이 가득 찬 곳에서 쓰레기를 분..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와 함께하는 반찬나눔.행복나눔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와 함께하는 반찬나눔.행복나눔

May 14, 2024 | Q기자

 

안성시 안성3동 새마을부녀회(총회장 송남순)가 지난 13일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한 반찬나눔 행복나눔 행사를 펼쳤다. 이번 반찬 나눔은 새마을부녀회원들이 직접 지역의 농산물로 다양한 밑반찬들을 정성스럽게 만들어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반찬을 나누고 안부를 확인하며 함께 행복을 만들어 가기 위해 진행했다. 새마을부녀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모여 반찬 나눔으로 기뻐할 주민들을 생각하며 겉절이김치, 두부조림, 장조림 등 밑반찬을 준비하여 지역 내 독거노인 및 소외된..

안성시 2024년 저출산 인식개선을 위한 출생장려캠페인 진행

안성시 2024년 저출산 인식개선을 위한 출생장려캠페인 진행

May 14, 2024 | Q기자

 

안성시는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지난 5월 5일(일) 어린이날 안성맞춤랜드 일원에 이어 5월 13일(월) 동아방송예술대학교, 한경국립대학교에서 출생장려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캠페인은 모든 아이가 존중받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관심도를 높여 출산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마련하였으며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한 눈에 보는 출생장려 지원사업 안내‘ 큐알코드를 비치하여 안성시 출생지원사업에 관해 홍보하였..

안성시  ‘감정평가사 민원상담제’ 운영

안성시 ‘감정평가사 민원상담제’ 운영

May 14, 2024 | Q기자

 

안성시는 개별공시지가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민원신청 법정기간(의견제출, 이의신청)에 ‘개별공시지가 감정평가사 상담제’를 운영한다. 개별공시지가 ‘감정평가사 상담제’는 개별공시지가 산정 결과에 대해 검증을 담당한 감정평가사에게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시민들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신뢰도 향상 및 소통 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접수는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 누구나 시청 토지민원과 지가관리팀에 방문하거나 전화..

안성시  ‘권역별 찾아가는 제안학교’ 개최

안성시 ‘권역별 찾아가는 제안학교’ 개최

May 14, 2024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오는 6월 중, ‘권역별 찾아가는 제안학교’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에서는 주민의 시정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을 수렴하고자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 중으로, 시민들의 제도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사업 제안 능력 향상을 위해 시민 대상 제도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권역별 찾아가는 제안학교’는 주민참여예산제 시민 교육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시는 3개 권역(중부·동부·서부권)에서 각 1회씩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6월 ..

안성시 청년정책위원회, 청렴한 주민참여예산제도와 동행

안성시 청년정책위원회, 청렴한 주민참여예산제도와 동행

May 14, 2024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지난 11일, 안성시 청년정책위원회를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 교육을 실시했다. 안성시 청년정책위원회는 청년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안성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설치 및 운영되고 있으며, 청년 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청년 정책을 추진하고자, 이번 교육을 통해 청년들이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기존의 청년 정책을 넘어선 다양한 아이디..

안성시 녹조 및 장마철 대비 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가축분뇨 배출시설 특별점검 실시

안성시 녹조 및 장마철 대비 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가축분뇨 배출시설 특별점검 실시

May 14, 2024 | Q기자

 

안성시는 녹조 및 장마철을 대비해 가축분뇨 배출시설 특별점검을 실시 한다. 가축분뇨 및 퇴·액비의 야적 방치, 강우에 의한 가축분뇨 유출 등으로 인한 가축분뇨의 하천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여, 수질 환경 오염을 예방하고, 녹조발생을 저감 시키기 위해 가축분뇨 배출시설 특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별점검은 5월 27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점검대상지는 금광, 고삼, 용설저수지 상류 인근 가축분뇨 배출시설과, 주요하천에 인접해 있는 축사 밀집 지역, 공공수역 인접 축사..

양평군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 양평군지회, 집수리 봉사활동 전개

양평군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 양평군지회, 집수리 봉사활동 전개

May 14,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13년부터 지역 내 기관·단체와 협력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행복의 집, 희망릴레이’ 집수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 양평군지회(회장 구본훈)는 지난 10일 개군면 주거취약가정의 집수리 봉사를 통해 사업 시작을 알렸다. 건설기계개별연명사업자협의회 양평군지회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에 걸쳐 개군면과 양평읍에 위치한 기초생활수급 노인가구의 싱크대 교체 및 수도관 누수 정비, 벽..

양평군 자원순환센터, 학생들 방문으로 활기 더해

양평군 자원순환센터, 학생들 방문으로 활기 더해

May 14,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양평자원순환센터에서 시행중인 현장체감형 자원순환교육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이 뜨겁다. 군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관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양평자원순환센터의 역할과 중요성,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부터는 매주 수요일,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양평동초등학교 5학년 4반 학생들과 정배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비롯해 총 51명이 교육을 수강했다. 학생들의 방문으로 선별장 기계소리만 가득하던 양평자원순환센..

양평군 양평FC, 끈기와 열정으로 이뤄낸 세 번째 승리

양평군 양평FC, 끈기와 열정으로 이뤄낸 세 번째 승리

May 14, 2024 | Q기자

 

양평FC가 지난 12일 물맑은양평종합운동장에서 열린 K3리그 9라운드에서 대전코레일FC를 1:0으로 제압하며 리그 세 번째 승리를 거뒀다. 전반42분 양평FC 유청인은 상대 수비수가 문전 앞에서 걷어낸 볼을 직접슈팅으로 연결하며 대전코레일FC의 골망을 흔들었다. 이날 경기의 결승골이 된 골은, 경기장을 채운 많은 관중들의 환호를 자아냈다. 특히 양평FC는 경기일을 옥천면민의 날로 지정해 주민 단합을 이끌었으며 옥천면체육회, 옥천면이장협의회 등 옥천면 주요 기관단체 회원..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고구마 식재 행사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고구마 식재 행사

May 14, 2024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규숙, 공동위원장 이지영 면장)가 지난 10일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사랑의 고구마 식재 행사를 가졌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17명이 이른 아침부터 참석해 고구마순 100단을 식재했다. 이날 식재 한 고구마는 올가을에 수확ㆍ판매하며, 발생한 수익금은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관내 저소득층과 독거노인 등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이규숙 위원장은 “지난 2015년부터 꾸준히 고구마를 판매해 독거어르신 방한복 및 밑반찬 지원 등에 사용해 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