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성남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박은미 의원 5분발언

2024.04.17 20:2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존경하는 92만 성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박광순 의장님과 선후배·동료 의원 여러분!
신상진 시장님을 비롯해 공직자 여러분!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애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분당, 수내3, 정자2ㆍ3, 구미동의 박은미입니다.

저는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성남시 체육시설 확충 계획 진행을 짚어보고, 건강도시 성남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현 정부는 국정 과제로 ‘모두를 위한 스포츠, 촘촘한 스포츠 복지 실현’을 두고 있습니다.

생애주기별로 각 나이대에 맞는 스포츠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위해 체육시설 기반을 확충하는 등 스포츠 기본권을 보장하여 국민의 생활체육 참여율을 높이겠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성남시에서는 ‘생활체육시설 확충’을 민선8기 공약 과제로 삼아 증가하는 생활체육시설 이용자의 수요를 충족하고, 시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공표하였습니다.

시장님 임기의 거의 절반이 지난 지금,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시설을 확충하여 시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까?

잠시 자료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에서 추진 배경으로는 ‘다양하게 증가하는 생활체육인구의 수요에 적극적 대처를 하겠다’고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탄천변파크골프장을 제외한 모든 사업의 규모와 예산이 축소되고, 심지어 2건은 보류되어 사업의 진행 여부조차 문서에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 의원은 문제점을 심각히 받아들이고, 들여다보았습니다.

현재 성남시는 생활체육인구와 체육동호인, 성남시에 등록된 선수 등 수요자에 비해 시설이 부족합니다.
현재 있는 시설은 주거지와 접근성이 떨어지고, 지역별로 불균형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동호회 및 체육환경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도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잠시 자료를 봐주십시오.

우리 성남시의 체육인구는 2028년까지 18만 4천여명이 증가할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체육예산의 증가율은 성남시 4.2(퍼센트)%, 경기도 13.6(퍼센트)%로, 3배 이상의 차이가 났으며, 현재 운영 중인 공공체육시설의 수도 유사규모 시와 비교하여 부족한 수준이었습니다.

체육시설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진행 중이었던 사업을 축소하고, 보류한 점은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집행부에서도 한정된 예산과 부지에도 라는 제약 속에서 최적의 정책실현을 위해 ‘성남시 체육시설 균형배치 및 확충계획 수립 용역’을 2023년도에 진행한 사실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점이 있어 해당 자료에 근거하여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보고서는 성남시의 전역의 지역별, 종목별 공공체육시설에 필요한 면적을 제시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가용 부지를 조사/분석하여, 구체적인 지역과 면적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합산 계산해보면 필요한 면적보다는 월등히 넓은 부지가 이미 확보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장님, 시민의 행복을 위해 늘 고민하시고 이를 위해 유휴지 물색과 활용 등에 노력하고 계실 걸로 압니다.

다만 본 의원이 본 바와 같이 이미 완료된 용역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아까운 일이며 낭비입니까. 꼭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또한, 집행부의 체육시설 설치 연차별 사업 추진 계획 표에 따르면 이미 완료된 금곡공원을 제외한 총 16곳 중 3곳만이 단기 계획이며, 나머지 13곳은 2028년까지로 장기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순차적 진행이 필수적이겠지만, 계획 전반의 검토와 수정을 요청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전하고자 합니다.

시민들은 다양한 체육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서 이용하고자 합니다.
보이시는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체육시설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도, 불만족하는 이유도 거리 때문입니다.
생업에 바쁜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공공체육시설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멀지만 화려한 시설이 아니라 가까이서 자주 이용할 수 있는 시설임을 말씀드리며,
성남시의 체육 비전인 「언제 어디서나 이용한 체육시설, 건강한 성남」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정치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17호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17호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17호점 학생 7명이 30일 오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학생들은 윤혜선 의원의 환영 인사를 받았다. 학생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며 우리 시의 시의원 수와 시의원의 역할 그리고 주민을 대신하여 지역의 중요 의사를 심의·결정하는 시의회의 기능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아 본회의장의 각종 시설물과 회의 진행 과정을 실제 회의가 진행되는 영상을 시청하며 이해하였고 직접 의..

야탑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야탑초등학교 학생, 성남시의회 홍보관 단체견학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야탑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30일 오전 성남시의회 홍보관을 견학했다. 방문한 학생들은 정연화 의원의 환영 인사를 받았다. 학생들은 성남시의회 1층 홍보관을 관람하면서 시의회의 기능과 시의원의 역할 등 대하여 견학진행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한 성남시의 지역구와 지역 의원, 비례대표 의원들을 보여주는 지도를 함께 살펴보며 선거제도에 대해 생생하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방문한 본회의장에서는 본회의가 진행되는 의원석에 앉아 본회의장의 각종 시설물과 회의 진행 과정에 대해..

오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회  위원장 송진영의원, 부위원장 조미선의원 선출

오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회 위원장 송진영의원, 부위원장 조미선의원 선출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오산시의회는 29일 제284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하 예결특위)의 제1차 회의를 개회하고 위원장에 송진영의원, 부위원장에 조미선의원을 선출하였다. 이번에 구성된 예결특위는‘2024년도 제1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2024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심의를 위해 구성 되었으며, 제1차 예결특위 회의에서는 자치행정국, 경제문화국, 도시주택국, 시민안전국 소관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세부사항 설명 및 질의·답변 시간을 갖았다. 예결특위는..

평택시의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후원금 전달

평택시의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후원금 전달

Apr 30, 2024 | Q기자

 

평택시의회(의장 유승영)는 29일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금은 어린이날을 맞이해 평택시 관내 저소득 빈곤가정 아동 중 후원금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아동에게 지급된다. 이날 전달식에는 평택시의회 유승영 의장,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기지역본부 여인미 본부장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평택후원회 김해연 회장 그리고 서인숙 사무국장이 참석했다. 유승영 의장은 “이번 후원금이 평택의 미래인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펼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

경기도,밥맛좋은 경기미로 만든 김밥에 반하다!

경기도,밥맛좋은 경기미로 만든 김밥에 반하다!

Apr 30, 2024 | Q기자

 

경기도가 밥맛 좋은 경기미로 만드는 김밥축제인 ‘경기미김밥페스타’가 많은 시민들의 참여 속에 4월 2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마무리됐다. 올해 처음 열린 이번 대회는 창의적 김밥 개발로 김밥을 세계적 K푸드로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밥맛 좋은 경기미로 만드는 세계인의 김밥’이라는 주제로 경기도가 주최한 ‘K푸드 김밥대전’은 지난 3월 참가자를 모집해 내·외국인 98팀이 참가했고 29팀이 본선 경연에 진출해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뽐냈다. 대상은 ‘된장열무누룽지 김밥’을..

경기도, 재난현장 동원 군 장병까지 상해보험 가입 지원 추진

경기도, 재난현장 동원 군 장병까지 상해보험 가입 지원 추진

Apr 30, 2024 | Q기자

 

경기도가 도민인 군 장병뿐만 아니라 경기도 재난복구 지원 현장에 동원된 군 장병까지 상해보험 가입 지원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29일 고양 소노캄에서 ‘2024 관군 정책세미나 및 워크숍’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워크숍에는 경기도의회 의원들과 경기도 및 시군 관군 협력 관련 공무원과 군부대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6일 의결된 ‘경기도 재난복구지원 군 장병 안전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이다. 조례는 전국 최초로 도지사가 군부대..

경기도,“평화누리길 더욱 즐기고 싶다면 ‘어울림센터’ 이용하세요”

경기도,“평화누리길 더욱 즐기고 싶다면 ‘어울림센터’ 이용하세요”

Apr 30, 2024 | Q기자

 

경기도가 DMZ 일원 대표 걷기 길인 ‘평화누리길’ 방문객의 편의 증진과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평화누리길 어울림센터를 운영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평화누리길은 2010년 경기도가 비무장지대(DMZ) 일원 고양․김포․파주․연천 에 조성한 대한민국 최북단의 대표적인 걷기 길로, 총 12개 코스 184km로 구성됐다. 도는 2023년 8월 평화누리길 대상 지역 중 타 지역 대비 편의시설이 적은 연천군에 평화누리길 어울림센터를 조성하면서 DMZ..

경기도,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이름’  5월 1일 대국민 공개

경기도,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새이름’ 5월 1일 대국민 공개

Apr 30, 2024 | Q기자

 

지난 1월부터 진행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새이름을 뽑는 대국민 공모전이 최종 대상자 발표만을 앞두게 됐다. 경기도는 5월 1일 오후 2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새 이름을 알리고 축하하는 ‘대국민 보고회’를 연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대국민 보고회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포함한 경기북부지역 시장‧군수, 도의원, 국회의원, 민관합동추진위원, 도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경기북부가 가진 ‘성장잠재력’에 걸맞은 ..

경기도,경기도민이라면 대중교통비 20~53% 환급! 5월 1일 The 경기패스 시행. “카

경기도,경기도민이라면 대중교통비 20~53% 환급! 5월 1일 The 경기패스 시행. “카

Apr 30, 2024 | Q기자

 

경기도가 5월 1일부터 경기도민이라면 전국 어디에서나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사용한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The 경기패스(더 경기패스)’ 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K-패스 사업과 연계하는 것으로, K-패스 전용 카드를 발급받은 후 5월 1일부터 K-패스 누리집(www.korea-pass.kr)에서 회원 가입하면 자동 적용된다. K-패스는 월 15회부터 60회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20%(19~34세 청년 30%, 저..

경기도, 도 특사경  축산물 취급 업체 원산지 거짓 표시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경기도, 도 특사경 축산물 취급 업체 원산지 거짓 표시 등 불법행위 집중 단속

Apr 30, 2024 | Q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오는 5월 7일부터 24일까지 도내 축산물 가공·판매업소, 정육식당 등을 대상으로 축산물 가공·유통과정에서의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고 30일 밝혔다. 도 특사경은 축산물 가공·판매업소 등 480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거짓 표시 ▲소비기한 경과 제품 보관 ▲축산물 보관·유통 기준 준수 여부 ▲식육의 종류‧부위‧등급․이력번호 등을 거짓․과장 표시하는 행위 등을 중점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단속에는 외국산..

경기도, 주민참여 유도 등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위한 조례 개정

경기도, 주민참여 유도 등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 위한 조례 개정

Apr 30, 2024 | Q기자

 

경기도가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이 정비계획 수립 초기 의견을 낼 수 있는 절차를 신설하고, 공공시행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내용 등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6일 경기도의회 제37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통과됐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은 도심 내 오래된 소규모 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거생활의 질을 향상하는 사업이다.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

경기도,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 2천390명 신청. 경쟁률 3대 1 기록

경기도,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 2천390명 신청. 경쟁률 3대 1 기록

Apr 30, 2024 | Q기자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을 도전하면서 꿈을 찾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4 경기청년 갭이어(Gap Year) 프로그램’이 800명 선발에 2천390명이 신청해 3대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청년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앞서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4월 1일부터 26일까지 모집을 진행한 결과, 800명 선발에 2천390명이 신청했다. 이는 지난해 경쟁률 1.7대 1 (600명 선발에 1천48명 신청)을 뛰어넘은 것이다. 올해 신청 대상은 공고일 기준 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