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닥터헬기 비상착륙 책임질 것” … 이국종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2019.06.19 07:25 | 경기도청 대변인실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경기도교육청, 아주대학교 병원과 응급의료전용헬기 이착륙장 구축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24시간 상시 운영되는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가 도내 31개 시군 내 공공청사, 학교운동장, 공원 등 2,420개소에서 자유롭게 이착륙할 수 있게 됐다.


민원 발생 등의 이유로 응급의료헬기가 이착륙하지 못해 도민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민선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 의지가 실현된 셈으로, 중증외상환자의 골든아워 확보가 가능해짐에 따라 중증환자 외상사망률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와 도교육청, 아주대병원은 18일 오전 10시 도청 상황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강영순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한상욱 아주대병원장, 이국종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응급의료전용헬기 이착륙장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undefined

이날 업무협약으로 도와 도교육청, 아주대병원 등 3개 기관은 중증외상환자 골든아워를 확보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한 외상환자 사망을 줄이는데 상호 협력해 나가게 됐다.

이번 협약은 공공청사 77개소 및 학교운동장 1,755개소 등 총 1,832개소를 닥터헬기 이착륙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협약으로 닥터헬기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소방헬기 착륙장 588개소와 새롭게 추가된 1,832개소의 공공청사 및 학교운동장, 공원 등을 포함,  2,420개에서 이착륙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재명 도지사는 이날 협약에서 소방재난본부가 닥터헬기를 운영함에 있어 이착륙을 망설이는 일이 빚어지지 않도록 공개적으로 닥터헬기 비상착륙 행정명령을 내렸다.


undefined

사람의 목숨이 위태로운 위급상황 발생 시, ‘재물손괴 주거침입 등 이후에 빚어지는 법적 문제 등을 걱정하지 말고 헬기를 착륙시킴으로써 국민들의 생명을 지켜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 지사는 행정명령의 근거로 현행법에 있는 긴급재난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응급구조를 담당하는 일은 현행법상 긴급재난에 해당되는 만큼 사람의 목숨이 위태로운 긴급상황에는 주거침입이나 재물손괴 등의 행위가 허용된다. 예를 들어 헬기를 내릴만한 회사운동장이 잠겨있을 경우, 과감하게 헬기를 내려도 된다라며 오늘 협약된 공공기관, 학교를 기본적으로 활용하되 소방재난본부 지침 등을 만들어 비상상황에는 긴급재난의 형태로 착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어 긴급재난 시 헬기 착륙으로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경기도가 책임질 것이라며 한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노력하는지를 보여야 신뢰도도 높일 수 있다. 적극적으로 무리해서라도 활용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국종 교수(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 단순하게 헬기가 착륙하는 지점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사람 생명을 살리기 위해 대한민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문제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undefined

이 교수는 런던에서 비행할 때 제일 많이 이용했던 착륙장이 바로 학교운동장이었다. 교사들이 수업하다 말고 운동장으로 나와 출동 현장을 학생들에게 보여주곤 했는데, 교사들이 생명존중사상을 뿌리깊게 인식시키는 그 어떤 교육보다 중요한 현장교육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서 한국에서 어떻게든 실현해보고 싶었다라며하지만 현실은 쉽지 않았다. 선진국형 모델 도입을 통해 대한민국이 선진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준 이재명 지사에게 감사를 전하며,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모델이 구축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전국에는 인천, 전남, 강원 경북, 충남, 전북 등 6개 지역에서 닥터헬기가 운영되고 있으나, 응급환자를 인계할 수 있는 닥터헬기 이착륙장은 총 828곳에 불과하다.

이에 환자인계를 위한 이착륙장소가 확보되지 않아 헬기출동이 기각되는 사례가 최근 3년간 80건에 달하는 등의 부작용이 빚어져왔다.


이에 도는 앞서 도교육청, 소방재난본부와의 협업을 통해 지난 1월부터 닥터헬기 이착륙장 활용 가능 장소에 대한 현지조사를 실시, 닥터헬기 이착륙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내 학교 운동장 1,755개소와 시군 공공청사 및 공원 77개소에 대한 파악을 완료했다.


최근 3년간 도내 소방헬기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센터 출동 실적을 보면 지난 2016 126, 2017 194, 지난해 223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undefined


관련기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아시아 국제배구대회’ 성황리 마무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아시아 국제배구대회’ 성황리 마무리

Jun 27,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교착국면을 맞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물꼬를 트기 위해 경기도가 개최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아시아 국제배구대회’가 지난 25일 폐회식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한국(경기도)과 북한,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4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남북선수단과 현지 교민이 승패를 떠나 체육을 통해 하나되는 ‘남북화합과 교류의 장’으로 펼쳐졌다.관심을 모았던 남북 배구대결은 북한이 남자부에서 한국(경기도)이 여자부에서 각각 승리를 거두며, 1대1 무승..

“미세먼지를 줄여라” 성남시 노후한 업무용차 전기차로 바꿔

“미세먼지를 줄여라” 성남시 노후한 업무용차 전기차로 바꿔

Jun 27,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친환경 공용차량 13대 교체 운행 발대식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 저감 방안의 하나로 6월 26일 노후한 업무용 경유·휘발유 차량 13대를 전기자동차로 바꿨다. 이로써 성남시 업무용 친환경 자동차는 모두 145대(현재 522대의 28%)로 늘게 됐다. 시는 미세먼지 줄이기에 관한 공공기관의 실천 의지를 널리 알려 확산하려고 이날 오후 3시 30분 시청 광장에서 ‘친환경 공용차량 13대 교체 운행 발대식’을 했다. 은수미 성남시장과 관계 공무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경기도, 찾아가는 VR/AR 체험관 ‘와우스페이스’운영 시작. 올해 36개소 방문

경기도, 찾아가는 VR/AR 체험관 ‘와우스페이스’운영 시작. 올해 36개소 방문

Jun 22,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산업 저변확대를 위해 추진 중인 ‘찾아가는 VR/AR 체험관, 와우스페이스(WoW Space)’사업이 21일 용인 장평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올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찾아가는 VR/AR 체험관, 와우스페이스(WoW Space)는 경기도가 SK텔레콤의 VR체험시설 ‘티움모바일’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운영한다. 체험시설은 ‘미래직업연구소’와 ‘잠수함’, ‘열기구’ 등 3개로 구성돼 있는데 방문지 특성에 맞게 번갈아 가면서 운..

2019 성남시청소년평화페스티벌 개최

2019 성남시청소년평화페스티벌 개최

Jun 19, 2019 | 성남시청소년재단기자

 

‘청소년이 만드는 평화, 번영, 통일의 새 시대’ 퍼레이드 진행 성남시수정지역청소년센터(이하 수정지역청소년센터)는 6월 16일 일요일 야탑역광장에서 2019 성남시청소년평화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페스티벌은 청소년이 생각하는 평화에 대한 가치를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평화, 번영, 통일을 주제로 ‘평화를 채우는 카페’, ‘평화명언제작소’, ‘딱지를 뒤집고, 미래를 바꾸자’, ‘평화 이행시’, ‘조선말 단어사전’, ‘이북OX퀴즈’, ‘피스! 페이스..

이재명 “닥터헬기 비상착륙 책임질 것” … 이국종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이재명 “닥터헬기 비상착륙 책임질 것” … 이국종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Jun 19,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가 경기도교육청, 아주대학교 병원과 ‘응급의료전용헬기 이착륙장 구축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24시간 상시 운영되는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가 도내 31개 시군 내 공공청사, 학교운동장, 공원 등 2,420개소에서 자유롭게 이착륙할 수 있게 됐다.‘민원 발생 등의 이유로 응급의료헬기가 이착륙하지 못해 도민들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민선7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책 의지가 실현된 셈으로, 중증외상환자의 ‘골든아워’ 확보가 가능해짐에 따라..

‘경기도 유소년 승마축제’ 5천여 명 운집‥승마 대중화 초석 다졌다

‘경기도 유소년 승마축제’ 5천여 명 운집‥승마 대중화 초석 다졌다

Jun 18,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승마 대중화와 승마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열린 ‘2019 제7회 가족과 함께하는 경기도 유소년 승마축제’가 5천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가운데 16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경기도가 주최하고 (사)전국승마시설사업자협회가 주관하며, 농림축산식품부, 양주시, 한국마사회가 후원한 이번 승마축제는 승마를 대중들에게 알림은 물론, 도민과의 만남을 통해 말 산업 홍보 및 승마인구 증대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뒀다.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양주시 나리공원(국민체육센터) 일원에서 진행된 이번 축제..

용인시의회 청소년 지방자치아카데미, 한빛초·능원초·신릉초·모현초 참여

용인시의회 청소년 지방자치아카데미, 한빛초·능원초·신릉초·모현초 참여

Jun 15, 2019 | 용인시의회기자

 

용인시의회(의장 이건한)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지방자치아카데미에 지난 3일 한빛초등학교 6학년, 5일 능원초등학교 4학년, 12일 신릉초등학교 학생자치회, 모현초등학교 6학년 총 100여 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의회 청사를 둘러보며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지방자치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또한, 모의의회를 개회하여 정책이 결정되기 위해 거치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하고, OX퀴즈를 풀며 지방자치제도를 쉽고 재미있게..

이재명 “앞으로의 농업은 국민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공적영역”

이재명 “앞으로의 농업은 국민들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공적영역”

Jun 14,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이재명 지사가 앞으로의 농업은 공적 영역으로 봐야 한다며, 투자와 관심을 늘릴 것을 약속했다.이 지사는 13일 경기도 포천 산정호수 하동주차장에서 열린 제 58주년 경기농촌지도자대회에서 “농업은 경쟁, 효율 중심의 산업 영역이 아니라 국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대한민국 자연환경을 지켜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적영역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그러면서 “지금 우리가 실업문제로 고생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시대가 오면 그 경향이 더욱 심해질 텐데 농업영역은 그 압력을 흡수할 수 ..

경기지역화폐 안산 다온 가맹점, 1만호 달성‥이재명 “시민들의 호응과 열망이 만든 성과”

경기지역화폐 안산 다온 가맹점, 1만호 달성‥이재명 “시민들의 호응과 열망이 만든 성과”

Jun 13,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일원에서 개최된 ‘경기지역화폐 다온 가맹점 1만호 달성 기념행사’에 참석해 “발행 두 달여 만에 안산 지역화폐 다온 가맹점 1만호 달성은 안산시의 강력한 추진력과 시민들의 호응과 열망이 결합해 만든 성과”라고 말했다.안산 지역화폐 다온 1만호 가맹점인 이탈리안 레스토랑 ‘투 파인드 피어’ 앞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윤화섭 안산시장, 박순자 국회의원, 원미정 도의원, 이민우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학생 등 100여명이 함께했다...

송한준 의장,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

송한준 의장,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

Jun 11, 2019 | 경기도의회기자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안산1)이 6일 ‘제64회 현충일’을 맞아 수원시 현충탑을 참배하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렸다.이날 추념식에는 송한준 의장과 안혜영 부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나치만 경기남부보훈지청장, 염낙원 광복회 경기도지부장 등 도의원, 경기도 및 산하기관 단체장, 보훈단체 관계자, 유공자 및 유족, 도민 등 2,500여 명이 참석했다. 송한준 의장은 “잊지 않는 것이 최고의 보훈이고 안보”라며 “조상들의 숭고한 희생을 받들고 진정한 ..

은수미, “숭고한 희생 보답 위해 희망찬 미래 열어야”

은수미, “숭고한 희생 보답 위해 희망찬 미래 열어야”

Jun 06, 2019 | 성남시청기자

 

- 6일, 태평동 현충탑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 참석은수미 성남시장은 6일 태평동 현충탑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했다. 은 시장은 추념사에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번영은 조국을 위해 온 몸을 던지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에게 감사드리며 예우와 기림에 부족함이 없도록 성남시는 항상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숭고한 희생에 보답하기 위해 우리는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면서 “애국..

그녀들의 아름다운 도전, 제23회 하남여성 자기개발대회 개최

그녀들의 아름다운 도전, 제23회 하남여성 자기개발대회 개최

Jun 05, 2019 | 하남시청기자

 

- 글쓰기를 처음 배우는 노인들, 시·수필부문에 다수 참여하여 대회가 더욱 빛나- 한국에 온 지 6개월밖에 안된 이주여성도 백일장에 도전- 부문별 우수자 18명...7월 10일 2019년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서 수상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하남시지회(회장 윤미애)는 지난 4일 하남시청 대회의실에서 대회참가자, 자원봉사자, 여성단체회장 및 회원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23회 하남여성 자기개발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시․수필, 이주여성백일장, 꽃꽂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