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성남시“만 60세 이상 어르신 연 1회 꼭!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2019.03.15 08:36 | 성남시청 홍보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치매조기발견 및 치료에 도움을 드리고자 치매위험이 높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각 구 보건소를 통해 치매조기검진을 무료로 실시한다,

 

4월 중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 」 순회검진을 실시한다.

 

특히 치매고위험군인 만 75세 이상 어르신은 꼭 검진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만 6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완치 또는 중증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환자와 그 가족의 고통과 부담을 크게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치매조기검진은 더욱 중요하다.

 

이에 성남시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치매조기 검진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검진을 원하는 어르신은 치매안심센터로 내소하여 원스톱으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단계별로 1단계 선별검사(MMSE-DS), 2단계 진단검사(신경인지 검사 및 전문의 진료), 3단계 협약병원에서의 감별검사(CT 혹은 MRI, 혈액검사)가 이루어진다.

 

 


관련기사

건강

16일부터 시민 2730명 대상 건강조사 실시

16일부터 시민 2730명 대상 건강조사 실시

Aug 05, 2019 | 편집부기자

 

- 용인시,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 추진 위해 건강 기초자료 수집용인시는 16일부터 10월31일까지 관내 만19세 이상 시민 2730명을 대상으로 2019년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한다. 보건복지부가 2008년부터 매년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지역 주민의 건강정보를 수집해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정확하고 신뢰있는 조사를 위해 각 구별로 910명씩 표본가구를 선정해 사전에 고지서를 발송하고, 조사원에게 표본가구 방문 요령과 응대 방법 등 관련 ..

치매환자와 주민 상생할 수 있는 '연무동' 만든다

치매환자와 주민 상생할 수 있는 '연무동' 만든다

Aug 04, 2019 | 편집부기자

 

수원시가 장안구 연무동을 치매환자와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안심마을’로 조성한다. 수원시 장안구보건소는 30일 연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치매안심마을’ 현판 전달식을 열고, 선정 현판을 전달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환자와 그들의 가족, 지역주민이 거주지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장안구보건소는 연무동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관리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어르신들에게 ‘찾아가는 치매조기..

하남시보건소, 다음달 8일 한센이동검진 및 일반피부질환 검진

하남시보건소, 다음달 8일 한센이동검진 및 일반피부질환 검진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 한센복지협회 경기·인천지부와 연계 무료 이동검진 실시8월 8일, 보건소 2층(보건관리실)에서 실시하남시보건소는 한국한센복지협회 경기·인천지부와 연계해 다음달 8일 보건소 2층 보건관리실(대청로 10 하남시보건소)에서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센병 조기발견을 위한 무료검진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이번 무료검진은 한센복지협회 피부과 전문의사가 한센병의 주 증상인 피부반점, 구진, 결절, 감각이상 등의 의심소견이 있는지 확인하고 피부 건강 상담을 통해 무좀, 습진, 가려움증 등..

하남시, “드림스타트 온 가족 구충제 지원 사업” 실시

하남시, “드림스타트 온 가족 구충제 지원 사업” 실시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로 기생충에 노출, 가족 전체에 구충제 지원하남시는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구성원 전체, 134가구 485명을 대상으로 기생충 감염 예방을 위한 구충제 복용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드림스타트 구충제 지원 사업’은 미래의 주역인 아동들과 가족들이 기생충으로 인한 소화불량, 구토, 복통, 설사 등 감염성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하게 성장하고 가족의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구충제를 복용하는 사업이다.취약 계층 아동들의 경우,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

하남시 보건소, 시민단체와 손잡고 시민을 걷게하다!

하남시 보건소, 시민단체와 손잡고 시민을 걷게하다!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 하남시보건소-위례길사람들-체육회-체조협회 협업으로 걷기문화 확산- 7. 9일 위례길사람들과 ‘걷기운동으로 이루는 치매 안심도시’ 업무협약 가져걷기운동의 여러 효과들은 이미 수많은 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어 왔다. 특히 최근 연구들은 걷기운동이 인지기능에까지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걷기 운동이 뇌 대사의 활성화와 뇌혈류 및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를 증가시켜(Okumiya et al., 1996; Flannery, 2002) 인지기능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이 ..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건강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광주시 초월보건지소, 건강운동교실 참여자 모집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보건지소는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운동교실 3기 참여자를 모집한다.건강운동교실은 ‘건강UP’, ‘초월9988’, ‘청춘근력’ 등 총 3개 반이며 모집인원은 운동교실별 20명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없으며 이번 3기는 9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주 2회씩 활동하게 된다.프로그램별로 보면 ‘건강UP’ 운동교실은 65세 미만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무산소, 유산소 서킷 트레이닝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와 기초체력을 증진시키데 목적이 있다. ‘9988’ 운동교실은 6..

아토피, 천식 예방 프로그램에 청소년 140명 참여

아토피, 천식 예방 프로그램에 청소년 140명 참여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 수지구보건소, 알레르기질환 예방 위해…인지교육, 환경정화 활동 용인시 수지구보건소는 7월29~8월1일 아토피 ?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내 중 ? 고등학생 140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가운데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질환의 예방법을 알리기 위해 3개구를 순회하며 찾아가는 교육을 하는 것이다. 29일 기흥구청에서 진행된 첫 수업에서 학생들은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과 올바른 예방법을 배우고, 쓰레기 분리배출 ..

치매환자 , 가족 인기 높은 ‘쉼터’로 오세요

치매환자 , 가족 인기 높은 ‘쉼터’로 오세요

Aug 03, 2019 | 편집부기자

 

- 용인시, 경증 치매환자 낮시간 돌봄서비스…하반기 참여자 72명 모집“다른 보호센터에선 적응을 못하시더니 쉼터에선 어머니가 제일 적극적인 학생이래요” 용인시 처인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내 치매환자 쉼터에서 만난 처인구 포곡읍 한모씨는 친정어머니와 매주 이곳을 찾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1년여 전부터 치매를 앓고 있는 김모 어르신이 다른 주간보호센터의 낮 시간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해봤지만 쉽게 적응하지 못했는데 이곳에 오고나선 매우 만족해 한다는 것이다. 수업에서 만난 김모 어르..

태림메디칼, 성남FC에 적외선조사기 6대 기증

태림메디칼, 성남FC에 적외선조사기 6대 기증

Jul 31, 2019 | 편집부기자

 

성남시 의료기기전문기업 태림메디칼(대표 신인환)이 성남시민프로축구단(이하 성남FC) 선수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적외선조사기 6대를 기증했다. 7월 30일,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K리그1 2019 23라운드상주상무와의 경기 전 기증식이 열렸으며 태림메디칼 신인환 대표이사, 성남시민프로축구단(이하 성남FC) 이재하 대표이사, 성남산업진흥원 박병호 본부장이 참석했다. 태림메디칼이 기증한 적외선 조사기는 통증을 완화하는 의료기기로 운동선수들의 부상 및 재활치료 등에 효..

하남시,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하남시,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Jul 31, 2019 | 편집부기자

 

- 7. 19~7. 25 위례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오는 24일에는 치매예방교육과 치매인식개선 인형극 예정하남시치매안심센터는 거리가 멀고 교통이 불편해 치매관리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위례동 주민을 위해 19일부터 25일까지 위례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찾아가는 치매안심센터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 전문 인력이 치매상담 및 등록, 치매조기검진 및 신경심리검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캄필로박터 식중독’ 주의 당부

도 보건환경연구원, ‘캄필로박터 식중독’ 주의 당부

Jul 31, 2019 | 편집부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말복 등 여름철에 보양식인 닭고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캄필로박터 식중독’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1일 연구원에 따르면 캄필로박터균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되며 주로 덜 익힌 가금류에서 검출되고 감염 시 대부분 자연 회복되나 설사, 복통 및 발열 등의 증상이 1주일까지 지속될 수 있다.캄필로박터균 식중독은 위생수칙 준수를 통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므로 조리 시 주의가 필요하다.채소류, 육류 등 원료별로 칼, 도마를 구별 사용해 조리과정 중 식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