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동방항공 한국인 집단해고, 국제노동기구(ILO)에 진정해야” 고용부에 건의

2020.04.02 07:28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최근 중국동방항공으로부터 집단 부당해고를 당한 한국 승무원들의 권익구제에 나선 경기도가 해당 사안을 국제노동기구(ILO)에 진정해줄 것을 고용노동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0일 열린 해직 승무원 간담회에서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며 “경기도가 나서 지방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승무원들은 이 지사에게 소송업무 지원, 임시 사무공간 제공, 국제기구를 통한 문제제기 등에 대해 경기도 차원에서 도와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도는 오는 3일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해당 사안을 국제노동기구(ILO)에 진정해줄 것과, 동방항공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조속히 시행해줄 것을 요청하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특히 현행 ILO 협약 상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중앙정부나 전국단위 노동자단체(조합)만이 ‘진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고, 특별근로감독 역시 근로기준법 상 고용노동부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중앙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해고 승무원 당사자들의 접근성과 의사를 반영해 서울권에 회의 등을 할 수 있는 사무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도 해당 부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현재 승무원 대책위원회에서 진행 중인 법적 대응 절차와 관련한 통번역 업무와 기업 재무분석 등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도는 해직 승무원 73명 중 경기도민 19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이번 부당해고를 엄중하게 인식, 이들의 권리구제를 위해 다양한 대응수단을 동원해 해결방안을 모색해왔다.


우선 지난달 12일 외교부를 통해 주중한국대사관, 주상하이총영사관에 사실조사 의뢰를 요청했으며, 16일에는 도지사 명의의 서한문을 동방항공 측에 보내 한국인 승무원에 대한 차별 의혹 규명과 부당 해고에 따른 원직복직을 촉구하기도 했다.


최귀남 노동권익과장은 “경기도는 도민들의 노동권익 보호를 위해 언제든지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면서 “앞으로도 중앙부처, 외교라인, 민사소송 제기지원 등 다양한 대응 수단을 동원해 권리구제를 적극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동방항공 해직 승무원들은 2018년 3월 계약직으로 입사한 이래 약 2년간 근무해왔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 이후 한-중 노선 운영 곤란에 따른 경영 악화 등의 사유로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지난 11일 기간만료를 통보받았다.


이들은 그간 사측이 계약 갱신에 대한 기대치를 여러 경로로 주지해온 만큼, 여행객 감소와 경영 악화를 이유로 사전 동의 없는 집단해고는 부당한 조치라며 ‘중국동방항공 14기 대책위원회’를 꾸려 법적 대응에 나선 상태다.




관련기사

코레일유통, 추석 명절 맞이 어르신 결식을 막는 온기나눔 기부금 150만원 전달

코레일유통, 추석 명절 맞이 어르신 결식을 막는 온기나눔 기부금 150만원 전달

Sep 21, 2020 | 중탑종합사회복지관기자

 

중탑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종우)은 지난 9월 21일(월)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소재 코레일유통 수도권남부본부에서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홀로 명절을 보낼 어르신들의 식사를 위한 기부금 150만원을 전달받았다. 이번 전달식은 코레일유통 수도권남부본부 직원들이 중탑종합사회복지관을 직접 방문해 전달해주었으며, 전달된 기부금은 추석연휴 기간에 집에서 홀로 지내는 어르신들이 집에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간편한 음식 구입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코레일유통 수도권남부본부는 공공기관..

죽으로 사랑을 나누는 본죽 ‘사랑죽릴레이 캠페인’ 성황리 진행

죽으로 사랑을 나누는 본죽 ‘사랑죽릴레이 캠페인’ 성황리 진행

Jul 24, 2020 | 중탑종합사회복지관기자

 

사회복지법인 할렐루야복지재단 중탑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종우)은 지난 7월 23일 본죽 본사모(회장 봉정미)와 ‘사랑죽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중탑종합사회복지관은 목련마을1단지 아파트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단지 내 저소득, 독거어르신들에게 영양가 있고 맛있는 점심을 제공하는 경로식당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경로식당 이용 어르신을 대상으로 기존 주 6회 식사제공에서 현재 주1회 도시락과 5일치 대체식을 드리며, 거동이 불편하신 고령어르신이 ..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코로나 시대의 학교생활을 위해, 방역물품 제작 전문업체-주)365굿프레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코로나 시대의 학교생활을 위해, 방역물품 제작 전문업체-주)365굿프레

Jun 12, 2020 | 중탑종합사회복지관기자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할렐루야복지재단 중탑종합사회복지관(관장:김종우)은 지난 6월 9일(화), 코로나 시대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방역물품을 제작/유통하고 있는 전문업체인 주)365굿프레시(대표:박철), 성남외국어고등학교의 학부모 봉사단체 “누리단”과 함께 학교방역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역물품을 공급하여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지원하였다. 식품부패 및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던 “주)365굿프레시”는 이번 감염병 사태를 맞아 ..

도, “동방항공 한국인 집단해고, 국제노동기구(ILO)에 진정해야” 고용부에 건의

도, “동방항공 한국인 집단해고, 국제노동기구(ILO)에 진정해야” 고용부에 건의

Apr 02, 2020 | 편집부기자

 

최근 중국동방항공으로부터 집단 부당해고를 당한 한국 승무원들의 권익구제에 나선 경기도가 해당 사안을 국제노동기구(ILO)에 진정해줄 것을 고용노동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0일 열린 해직 승무원 간담회에서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며 “경기도가 나서 지방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승무원들은 이 지사에게 소송업무 지원, 임시 사무공간 제공, 국제기구를 통한 문제제기 등에 대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뭉쳤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뭉쳤다!!

Mar 23, 2020 | 중탑종합사회복지관기자

 

중탑종합사회복지관(관장:김종우) 지역주민 자조모임 “중탑금손들”은 성남시 분당구 목련마을 1단지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구하기 힘들어하는 취약계층을 위해 자신들이 가진 재능을 발휘하기 위해 결정된 자조모임이다. 중탑금손들은 코로나19로 지역 내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움이 발생하고 지역 약국에 길게 줄이서자 면마스크를 만들어 나눠주고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모임에 참여한 주민들은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면서 넉넉하지 못한 형편에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지만..

이재정 교육감, 2020년 새해 맞아 수원 현충탑 참배

이재정 교육감, 2020년 새해 맞아 수원 현충탑 참배

Jan 02, 2020 | 편집부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2일 수원시 현충탑을 참배하며 2020년 새해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이 교육감은 방명록에 "'공정한 교육', '공평한 학교'가 2020년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라고 남겼다.

이재정 교육감 전국체전 학생 선수단 격려

이재정 교육감 전국체전 학생 선수단 격려

Oct 08, 2019 | 편집부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8일(화) 오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린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육상경기를 관람하고, 시상식에 참여해 학생선수들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