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구리시

구리시, 사회적경제조직·마을공동체 통합회의 개최

구리시, 사회적경제조직·마을공동체 통합회의 개최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1월 29일 구리시공동체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관내 사회적경제조직과 마을공동체의 대표, 실무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조직·마을공동체 통합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는 관내 사회적경제기업과 마을공동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민과 관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형성해 공동사업 등을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분야별 운영 성과를 발표하고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공유하는 한편, 2024년도 사회적경제분야 예산 삭감에 따른 관내 사회적기업의 경영 방안 등..

구리시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 마음 돌봄 사업

구리시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 마음 돌봄 사업

Nov 08, 2023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 자살예방센터(센터장 박선철)는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경제적 위기로 인한 스트레스·우울증 및 자살 사고가 높아진 중장년층을 발굴하고자 ‘소상공인 마음 돌봄 사업’을 추진했다. 센터는 구리시 전통시장 상인회, 남양시장 골목상인회, 인창동 상가번영회, 교문상인회, 구리시 소상공인연합회 등 5개소 기관을 방문해 총 20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결과 16명이 고위험군으로 확인되어 이들을 위한 고위험군 서비스 제공 상담과 치료 연계 등..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견학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도시혁신 산업박람회 견학

Oct 30,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7일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가 전북 익산시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를 견학했다고 전했다. 이번 선진지 견학은 구리시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회원들의 역량 강화와 구리시 도시재생 사업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원들은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이 운영하는 각 기관의 홍보부스를 둘러보고, 도시재생 우수 사례와 정책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국내‧외 도시재생 우수 사례와 ..

구리시, 세외수입 체납액 특별정리기간 운영

구리시, 세외수입 체납액 특별정리기간 운영

Oct 19, 2023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0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2023년 세외수입 체납액 특별정리기간」 운영을 통해 체납액 징수를 위한 전 행좌 집중 총력 징수체계를 갖추고 건전 납세 풍토조성과 자주재원 조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체납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원인별 체납대책을 수립해 부족한 지방재원 확보 등 체납액 징수에 적극 대처해 나갈 예정이다. 중점 추진사항으로 고액체납자 특별관리을 통한 ▲가택수색 은닉재산 적발 및 압류추진 ▲고액·상습체납자 명단공개 ▲체납 ..

구리시, 세외수입 우수사례분야‘최우수, 장려’수상

구리시, 세외수입 우수사례분야‘최우수, 장려’수상

Oct 05, 2023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9월 25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3년 경기도 세외수입 연구발표대회’ 세외수입 우수사례에서 체납징수 관리강화분야 ‘최우수’와 신규세입원 발굴분야 ‘장려’상을 동시 수상했다. 이번 연구발표대회는 세외수입 우수사례 공유와 발전방안 모색을 통한 직무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제출한 연구과제 중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표대회에서 시는 체납징수 관리강화..

구리시, 2023년 3분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구리시, 2023년 3분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2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2023년 3분기 세외수입 징수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총괄부서 징수과 등 체납액 비중이 높은 12개 부서를 중심으로 세외수입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보고와 함께 현년도 미수납액에 대한 그간 징수실적과 문제점, 향후 징수계획 등이 논의됐다. 구리시의 세외수입 총 체납액(8월 31일 기준)은 216억으로 불법건축물에 대한 이행강제금, 자동차 관련 과태료가 체납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시..

구리시 경제인연합회, 추석맞이 후원품 전달

구리시 경제인연합회, 추석맞이 후원품 전달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취약계층을 위한 각계각층의 후원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일 구리시 경제인연합회(회장 이춘본)로부터 구리시 관내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후원품으로 햄버거세트 교환권 200매를 전달받았다. 이날 전달식은 구리시 경제인연합회 9월 좽모임에서 진행됐으며, 구리시 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과 구리시 경제재정국장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전달받은 물품은 관내 대규모점포인 시민마트를 운영하는 이호 경제인연합회 이사의 ..

구리시, 온실가스 감축 ‘4천5백만 원 세외수입’ 확보

구리시, 온실가스 감축 ‘4천5백만 원 세외수입’ 확보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2022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배출권 거래제를 운영하고 남은 배출권을 판매해 4천5백만 원의 수익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4일 전했다. 배출권 거래제는 환경부에서 할당 대상 업체별로 온실가스 배출권을 사전 할당하고 그 범위 내에서 온실 가스를 배출하도록 하되 여유분과 부족분에 대해 타 업체와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다. 배출권거래제 대상 업체는 할당량 대비 초과 배출한 만큼을 다른 업체로부터 구입해야 하며, 초과 배출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 거래 가격..

구리시, 2023년 사회적경제 와구리 가치 나눔장터 개최

구리시, 2023년 사회적경제 와구리 가치 나눔장터 개최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9월 2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장자호수공원 광장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사회적경제, 와구리, 가치 나눔장터’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경제기업 간의 협력과 연대로 기업 경쟁력 강화와 자립 기반 생태계를 조성하고, 시민들의 사회적경제 인식확산을 통한 가치 있는 소비를 유도하고자 마련됐다. 올해는 구리시 인기 캐릭터인 ‘와구리’와 함께 ▲사회적경제 제품판매 ▲사회적경제 제품 체험행사 ▲마을공동체 성과공유 및 체험 ▲..

구리시, ‘맞춤형 세외수입체납 컨설팅’ 실시

구리시, ‘맞춤형 세외수입체납 컨설팅’ 실시

Aug 25,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8월 28일부터 8월 30일까지 3일간 지역발전의 원동력인 지방재정 확충방안을 마련하고 현안 사항을 협업하기 위한 ‘맞춤형 세외수입 체납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번 컨설팅은 세외수입 총괄부서(징수과)가 현년도 체납액이 2,000만 원 이상인 9개 부서를 찾아가 과태료, 이행강제금, 도로·하천 사용료 등 다양한 세입 과목의 각 특성에 맞춰 실무중심으로 체납징수방안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요 협업내용으로는 ▲ 각 부서별 체납현황 분석 및 문제점 ..

구리시 관내 사회혁신경제기업-구리도시공사, 공공기관 우선구매 업무협약 체결

구리시 관내 사회혁신경제기업-구리도시공사, 공공기관 우선구매 업무협약 체결

Jul 26,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4일 구리시공동체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 사회혁신경제기업과 구리도시공사(사장 유동혁) 간 ‘공공기관 우선구매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관내 공공기관 우선구매 담당자와 활용 가능한 사회혁신경제기업 간의 정보 비대칭성 해소를 통해 원활한 지역경제를 조성하고 매출을 확대하고자 진행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구리도시공사와 구리시 사회적경제기업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을 돕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통해 발..

구리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수수료 및 이차보전 지원

구리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수수료 및 이차보전 지원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금융비용 지원을 위해 지난 5일 경기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 특례보증수수료 지원’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구리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소상공인 특례보증수수료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 소상공인 지원자금 신규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3,000만 원의 대출 및 그 융자금의 최대 1퍼센트의 보증수수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신규 1회에 한한다. 아울러, 시는 경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