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포천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 토요프로그램, 자연과 함께하는 과학 탐구생활 참가자 모집

포천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 토요프로그램, 자연과 함께하는 과학 탐구생활 참가자 모집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자연과 과학을 주제로 한 청소년교육문화센터 토요프로그램 ‘자연과 함께하는 과학 탐구생활’ 참가 청소년을 모집한다. 이번 ‘자연과 함께하는 과학 탐구생활’ 토요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서 과학을 탐구할 수 있는 시간과 과학이 접목된 다양한 기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청소년의 자연환경과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했다. 참가 청소년은 프로그램을 통해 오전에는 목공예체험장을 방문해 목재의 종류와 특성..

광주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 완료

광주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 완료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시민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는 교통정보를 수집‧가공‧제공하는 교통정보 시스템으로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한 ‘22 ~‘23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50억원의 사업비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SIS), 주차정보 시스템(PIS), 주차관제 시스템, 홈페이지 구축 등 신규 시스템 도입과 ..

이천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방문 협조사항 전달

이천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방문 협조사항 전달

Apr 11,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지난 4월 5일 및 4월 9일 이틀간 광주에 있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동부권역센터 및 안산에 있는 경기테크노파크 등을 방문하여 공기관 대행 위탁 사업에 대한 추진 현황을 확인하고 협조 사항을 전달했다. 이천시의 경우 해외시장 판로지원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단 운영, 국내 최대규모의 중소기업 전문박람회인 G-FAIR KOREA 참가지원 및 해외 유명전시회의 이천시 단체관 운영을 위한 해외전시회 지원 등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플라워 콘서트 with 미교」개최

안성시 안성맞춤아트홀,「플라워 콘서트 with 미교」개최

Apr 11, 2024 | Q기자

 

안성맞춤아트홀은 오는 4월 20일(토) 오후 5시, 안성맞춤아트홀 대공연장에서 ‘플라워 콘서트 with 미교’ 공연을 개최한다. 플라워는 1999년에 결성해 ‘Endless’, ‘눈물’, ‘please’ 등 히트곡을 발매하며 국내 록 발라드 장르의 대표 주자로 큰 사랑을 받아온 3인조 남성 록밴드로 폭발적인 가창력의 실력파 밴드이다. 안성 공연에서는 플라워의 전성기 시절을 함께 했던 원년 멤버 고유진(보컬), 고성진(기타), 김우디(베이스)가 함께 하는 완전체 플라워의 강렬..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과학연구원,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산림과학연구원,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 개최

Apr 10,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은 4. 9.(화) 춘천시 신북읍 지내리 산2-15번지 봄내생태숲 일원에서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광섭 산림과학연구원장 등 직원 50여명이 참여하여 칠자화 200본을 식재하였다. 산림과학연구원에서는 밀원수림 조성확대와 수종 다양화에 대한 요구 증가에 따라 이번 식목일에는 칠자화를 식재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역특색 및 기후변화에 적합한 밀원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강원특별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이광섭)은 “..

인천시 과학의 날 맞아, 인천 곳곳에서 펼쳐지는 과학문화 축제

인천시 과학의 날 맞아, 인천 곳곳에서 펼쳐지는 과학문화 축제

Apr 09, 2024 | Q기자

 

4월 말까지 인천 곳곳에서 다양한 과학 체험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인천광역시는 제57회 과학의 날을 맞아 오는 4월 13일부터 28일까지약 2주간 과학문화 축제(City of Scienc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학의 날’은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국민 생활의 과학화를 촉진하기 위해 제정한 날로 매해 4월 21일이다. 먼저 4월 21일 과학의 날, 시청 앞 인천애뜰에서는 인천 전략산업과 연계한 소풍처럼 즐기는 과학축제 ‘과학피크닉, 과학아 놀자’를 개최한다. 영..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수강생 모집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수강생 모집

Apr 09, 2024 | Q기자

 

의왕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으로 한국교통대학교 과학문화진흥센터에서 운영하는‘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이 오는 4월 17일까지 1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은 지역대학의 전문인력이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과학실험 및 탐구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은 과학 프로그램을 동영상수업 및 온라인 참여수업으로 진행한다.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1기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하..

광명시 소하도서관, 과학의 달 기념 과학자 강연회 성료

광명시 소하도서관, 과학의 달 기념 과학자 강연회 성료

Apr 09,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 소하도서관이 과학의 달을 기념해 지난 6일 개최한 고관수 교수의 ‘세상을 바꾼 항생제를 만든 사람들’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초청 강연자인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고관수 교수는 ‘세상을 바꾼 항생제를 만든 사람들’, ‘세균에서 생명을 보다’, ‘세균과 사람’을 저술한 미생물학 전문가이다. 강연에서 고 교수는 항생제를 발견해 치료에 사용할 수 있었던 역사적 배경을 설명했다. 더불어 항생제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를 비롯해 함께 연구했지만 알려지지 못한 이들을 소개하며 항생제..

‘해양생태 도시 시흥’ 도약 앞당길  해양생태과학관 건립사업 순항...공정률 80%

‘해양생태 도시 시흥’ 도약 앞당길 해양생태과학관 건립사업 순항...공정률 80%

Apr 09,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글로벌 해양레저 거점으로의 위상을 높이고 해양 생태 가치를 한층 높여줄 해양생태과학관의 연내 개관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왕동 시화MTV 공공청사2 부지에 건립 중인 해양생태과학관은 2018년 12월 해양수산부로부터 국비 140억 원을 지원받아 총 32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과학관은 부지 면적 6,040㎡에 건축 면적 7,776㎡, 지상 3층, 지하 2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전시실, 보호수조, 부검실, 세미나실 등이 마련..

광명시, 디지털 시대 새로운 관점의 수학 공부 필요성 제시한 ‘AI시대 엄마표 수학’ 특강

광명시, 디지털 시대 새로운 관점의 수학 공부 필요성 제시한 ‘AI시대 엄마표 수학’ 특강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관내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난 3월 23일부터 4월 6일까지 매주 토요일 3회에 걸쳐 ‘인공지능(AI)시대 엄마표 수학’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특강에서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함께 변화한 문명과 인간, 디지털 시대에서 수학과 독해력의 관계, 엄마의 역할과 자녀의 수학교육 로드맵 등을 전했다. 특강은 30명 모집에 80명이 넘는 학부모들이 신청해 디지털 시대 수학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강의를 진행한 박준규 교사는 ..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개최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개최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원장 박정행) 부설 영재교육원이 6일 경기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개강식을 열고 본격적인 3단계 교육과정에 돌입했다. 이날 개강식에는 영재교육대상자 230명, 학부모 지도교사 36명 등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과정 소개, 학생 및 학부모 특강 순으로 이뤄졌다. 특히 김진택 포항공과대학 교수의 ‘디자인씽킹 기반-학생 주도 프로젝트 학습법’을 주제로 세상을 바꾸는 시각, 생각의 힘 특강을 진행했다. 3단계 영재교육대상자는 지난해 도내 ..

경기도, 열화상·드론 등 과학감시장비 활용해 한탄강수계 감시

경기도, 열화상·드론 등 과학감시장비 활용해 한탄강수계 감시

Apr 08, 2024 | Q기자

 

경기도가 고성능 드론 등 과학적 감시장비를 동원해 오는 8일부터 16일까지 한탄강수계 개선을 위한 관련기관 합동 점검에 들어간다. 도는 한강유역환경청과 동두천, 포천, 양주, 연천 등 4개 시군,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합동 점검팀을 구성해 한탄강 수질오염에 기여하는 섬유·피혁 등 폐수배출 사업장과 공공하수처리장 총 30곳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이번 점검에는 고성능 드론과 열화상 카메라 등 장비를 활용해 한탄강 전역의 수질을 모니터링하고,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의 불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