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지원협의체 발대식

성남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지원협의체 발대식

May 15, 2020 | 편집부기자

 

- 자문·집행·간사팀 31명 구성…지속 가능한 도시생태계 구축 성남시는 5월 15일 오전 10시 시청 3층 산성누리에서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 지원협의체 발대식을 했다. 아시아실리콘밸리는 위례 스마트시티~판교 1·2·3 테크노밸리~백현 마이스산업단지~분당 벤처밸리~성남 하이테크밸리로 이어지는 첨단기술 산업단지를 말한다. 협의체는 도시계획·첨단산업·도시문화 분야 대학교수 13명(자문팀), 성남시 13개과 과장(집행팀), 시·성남산업진흥원·성남문화재단·..

빅데이터로 우리동네 가뭄 예측한다…경기도 농업가뭄 정보시스템 가동

빅데이터로 우리동네 가뭄 예측한다…경기도 농업가뭄 정보시스템 가동

May 12,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의 가뭄을 예측하고 농업 가뭄 관련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경기도 농업 가뭄 정보시스템’을 5월부터 운영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도가 2017년부터 추진해 온 농업가뭄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도․시군 업무관계자와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상시 서비스로 구축한 것이다. 기상청, 농촌진흥청, 농어촌공사, 수자원공사 등 15개 기관에서 수집된 기상자료, 토양, 작물, 수자원 시설 등 농업 가뭄 관련 66종의 데이터를 활용해 각..

성남시-광운대 ‘바이오헬스’ 국가 공모사업 유치

성남시-광운대 ‘바이오헬스’ 국가 공모사업 유치

May 11, 2020 | 편집부기자

 

- 6년간 100억 투입 바이오+AI융합 커뮤니티 헬스케어 연구 및 실증 성남시와 광운대 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성남 분당 정자동 소재)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 및 보건의료 기반의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현장중심사업 위주의 산업통상자원부 3개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사업 유치를 위해 광운대는 지역전략 산업인 바이오, 커뮤니티헬스케어 분야에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계획을 성남시에 제안했고, 성남시도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히고 지역발전과 연..

경기러시아기술협력센터, 5개 창업보육센터와 ‘창업기업 기술혁신’ 협력

경기러시아기술협력센터, 5개 창업보육센터와 ‘창업기업 기술혁신’ 협력

Apr 29,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러시아기술협력센터가 경기지역 창업보육센터들과 함께 도내 창업기업들의 기술혁신을 지원한다. 경기러시아기술협력센터는 류호국 경기도 투자진흥과장과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창업보육센터, 성균관대 창업보육센터, 경기대 창업보육센터, 중소기업진흥공단 POST-BI센터, 경기중소기업 성장지원센터 등 도내 5개 창업보육센터장이 함께 한 가운데 29일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서 러시아 기술협력 프로그램 공동운영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5개 창업보육센터는 경기러시아기술협력센터가..

도, 소규모 사업장 산재예방 위해 ‘맞춤형 교육’‥VR체험 등 창의적 기법 도입

도, 소규모 사업장 산재예방 위해 ‘맞춤형 교육’‥VR체험 등 창의적 기법 도입

Apr 23, 2020 | 편집부기자

 

민선7기 경기도가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 실현의 일환으로 도내 소규모 사업장의 노동자에 대한 산업재해 예방 역량 강화에 나선다. 경기도와 한국안전관리사협회는 올해 도내 소규모 사업장 1,000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산업재해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법정교육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하는 소규모 사업장의 열악한 실정을 감안, 관련 전문가가 직접 사업장의 실정과 상황에 맞는 안전관리 기법 등에 대해 노하우를 전수하는데 목적을 뒀다.대상은 도내 공사금액 5억 ..

한국도자재단, ‘경기 공예인 인터넷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 추진

한국도자재단, ‘경기 공예인 인터넷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 추진

Apr 21, 2020 | 편집부기자

 

한국도자재단이 코로나19로 활동이 위축된 경기지역 공예가들을 위한 ‘경기 공예인 인터넷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공예가들에게 인터넷 강좌를 통한 외부 활동과 홍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11월 설립된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공예 전문 교육 내용을 온라인 교육 영상 콘텐츠로 제작·개발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위해 재단은 여주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참여 작가가 선정되는 대로 교육 콘텐츠 제작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

경기도-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유치

경기도-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유치

Apr 20,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인공지능 산업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AI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관·산·학 협력으로 추진하는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유치에 성공했다. 20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는 과기부가 공모한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사업에 응모, 지난 16일 최종 선정됐다. 과기부는 앞서 2월 공모를 통해 국내 15개 대학의 신청을 받았으며, 이중 평가위원회 평가 등을 거쳐 한양대 에리카, 부산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남대학교 등 총 4개 대학을 선정했다. 이번에..

도, VR/AR 기업지원 사업 참여기업 32개사 선정…19억5천만 원 지원

도, VR/AR 기업지원 사업 참여기업 32개사 선정…19억5천만 원 지원

Apr 16,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열린 ‘2020 경기 VR·AR 오디션’을 통해 32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6회를 맞는 이번 오디션은 도내 유망 VR/AR(가상/증강현실) 기업을 선발·육성해 시장진출과 후속투자 유치까지 연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167개 팀이 지원했다. 도는 지난해(12억4천만 원)보다 지원금을 7억1천만 원 늘려 선발기업에게 총 19억5천만 원을 투입 ▲아이디어 부문 각 3천만 원 ▲상용화..

영국 BBC, ‘스마트한 도시 성남시의 드론 활용’ 방영

영국 BBC, ‘스마트한 도시 성남시의 드론 활용’ 방영

Apr 08, 2020 | 편집부기자

 

-드론 항공 방역 + 드론 방송으로 안전성 + 접촉지역 방역 + 닦아주기 성남시가 드론을 활용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 영국 BBC의 테크뉴스 프로그램인 ‘Click’에서 방영되었다. 성남시는 “영국의 국영방송으로 전세계를 대상으로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방송을 하는 세계 최대 방송국인 BBC의 20년 이상 가까이 방영되고 있는 BBC대표 테크뉴스 프로그램의 최신 에피소드, ‘The Race To Save Lives’ (생명을 살리기 위한 레이스) 에서 코로나19에 ..

성남시 정밀 디지털지도 구축한다

성남시 정밀 디지털지도 구축한다

Mar 26, 2020 | 편집부기자

 

- 전지역 3차원 도로 공간정보 구축 및 자율주행을 위한 성남시는 4차산업 기반조성 및 자율주행차 지원등 도로시설물의 입체적 관리를 위해 고정밀 3차원 도로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을 시작한다. 3차원 고정밀 도로DB구축 사업은 순식간에 도로상에 있는 모든 시설물을 3차원 공간정보로 취득하는 모바일맵핑시스템 (MMS:Mobile Mapping System)이라는 특수한 장비를 투입한다. 이러한 모바일맵핑시스템은 위성측위시스템(GPS), 레이저스캐닝(Lid..

도, 인공지능(AI)기술 활용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제공 추진

도, 인공지능(AI)기술 활용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제공 추진

Mar 25, 2020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도민에게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5일부터 4월 10일까지 ‘2020년 경기도 인공지능(AI) 실증사업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와 31개 시·군, 공공기관에서 희망하는 ▲보안 ▲공공서비스 ▲국방 ▲생활편의 분야와 관련된 인공지능(AI) 기술 융합서비스다. 이와 함께 도는 인공지능(AI) 기술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제공 가능한 기술(서비스)도 조사한다. 도는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도와 시군, 공공기관 등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의 초석 ‘경기 데이터 분석 플랫폼’ 4월 가동

빅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의 초석 ‘경기 데이터 분석 플랫폼’ 4월 가동

Mar 18, 2020 | 편집부기자

 

방대한 양의 공공·민간 데이터를 경기도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경기 데이터 분석 플랫폼’이 오는 4월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 용역수행사, 감리업체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완료 보고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밝혔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은 경기도가 정보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지난해 9월부터 개발을 추진해온 사업이다.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