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광주시, “어르신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자 임명장 수여

광주시, “어르신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자 임명장 수여

Mar 1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는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신규 건강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고 14일 밝혔다.건강관리자는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해 각 지역 경로당에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원봉사자로 교육은 지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실시됐다.이번 교육은 ‘건강관리자회 활동 소개’,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등의 기본 소양교육과 ‘만성질환 관리법’, ‘치매 예방법’, ‘노년기 치아관리법’, ‘웃음치료’ 등의 건강생활 실천교육으로 나눠 진행됐다.총 8시간..

중앙동, 다보스병원과 저소득층 의료지원 협약

중앙동, 다보스병원과 저소득층 의료지원 협약

Mar 15,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처인구 중앙동은 14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다보스병원과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의료지원을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다보스병원은 중앙동 관내 저소득층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후송은 물론이고 긴급수술 등이 필요할 경우에 진료비나 입원비 등을 중앙동과 협의해 지원하게 된다.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의 복지자원을 공유하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병원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동 관계자는 “다보스병원이 중앙동 주민들이 ..

A형 간염 환자 급증, 봄철 건강 대비 중요

A형 간염 환자 급증, 봄철 건강 대비 중요

Mar 15,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A형 간염’ 환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이상 급증했다며 도민들의 각별한 건강관리를 당부했다.도는 지난 2월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1군 감염병 280건 중 93.6%에 해당하는 262건이 A형 간염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발생한 174건보다 88건 증가한 것으로 전국 발생건수인 1,016건의 25.8%에 해당하는 수치다.도는 이처럼 A형 간염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20~40대 젊은층의 항체보유율이 낮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

성남시“만 60세 이상 어르신 연 1회 꼭!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성남시“만 60세 이상 어르신 연 1회 꼭!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Mar 1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치매조기발견 및 치료에 도움을 드리고자 치매위험이 높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각 구 보건소를 통해 치매조기검진을 무료로 실시한다, 4월 중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 」 순회검진을 실시한다. 특히 치매고위험군인 만 75세 이상 어르신은 꼭 검진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만 6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

광주시, 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 업무협약 연장 체결

광주시, 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 업무협약 연장 체결

Mar 14,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11일 광주지역자활센터에서 ‘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 업무협약을 연장 체결했다.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은 자활사업 참여 가구 중 심리 및 정서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대상으로 근로의욕을 높여 빈곤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7년 우수시책으로 시행돼 현재까지 지속된 사업이다.이날 협약은 광주시와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 심리상담센터 about me, 마음소리미술심리치유센터, 톰소여언어심리운동센..

수원시상수도사업소, 수돗물 안전 책임진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 수돗물 안전 책임진다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수돗물을 많이 사용하는 업소, 대형 상가 등을 찾아 무료로 수질 검사를 해주는 ‘2019년 수질검사 방문서비스 사업’을 전개한다. 올해 ‘수질검사 방문서비스’는 2차례(3~5월, 9~11월)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수원시에서 수질검사 전문교육을 받은 시민단체 소속 주부 모니터 요원들이 방문해 수질검사를 한다. 모니터 요원들은 현장에서 수돗물의 탁도(濁度), 잔류 염소·철·구리 등 7개 항목에 대해 검사를 시행하고, 수돗물 안전의 중요성과 수돗물 음용 방법도 ..

하남 위례동, 통장 정례회의에서 “주민건강정보센터” 정책브리핑 가져

하남 위례동, 통장 정례회의에서 “주민건강정보센터” 정책브리핑 가져

Mar 12, 2019 | 하남시청기자

 

위례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임기산)는 지난 8일 통장 20명이 참석한 통장 정례회의에서‘위례동 주민건강정보센터’추진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이날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 지난 1월부터 진행되었던 건강관리실 설치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운영방안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설명했고, 주민들이 원하는 운영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서지영 통장은 “위례동은 보건소와 원거리에 위치해 건강․보건 업무 및 혜택에 대해 소외되었는데 주민건강정보센터가 개소되면 위례동 주..

경기도, 제약기업과 함께 폐암치료 신규 항암물질 개발 성공

경기도, 제약기업과 함께 폐암치료 신규 항암물질 개발 성공

Mar 12,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폐암치료제 개발과정에서 기술적 어려움을 겪던 도내 중소바이오벤처기업이 경기도 지원으로 신규 항암 물질 개발에 성공했다.1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 산하 경기바이오센터와 ㈜온코빅스는 최근 폐암치료제 내성 극복 신규물질인 GBSA-43 개발에 성공, 지난 달 27일 특허를 출원했다.국내 암 사망률 부동의 1위인 폐암은 80%정도가 비소세포(非小細胞)폐암으로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한 3기 이후에 발견돼 치료결과가 좋지 않다. 특히 기존 항암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고 있어 치료를 해도 큰 효..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가구에 황사 마스크 배부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가구에 황사 마스크 배부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Mar 1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는 겨울철 한파에 이어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기승을 부림에 따라 관내 홀몸어르신 및 취약계층 대상자의 자택과 경로당을 방문하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집중 운영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 운영은 해마다 3월부터 본격적으로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홀몸어르신과 취약계층 대상자에게 황사마스크를 배부하고 외출 후에는 깨끗이 손을 씻는 등 유의사항과 초미세먼지 주의보 등 발령 시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 반드시 황사마스크를 착..

성남시 어린이·노인에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 보급

성남시 어린이·노인에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 보급

Mar 08,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의 건강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를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보급 대상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이하 영유아 2만2000명과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3700명, 노인종합복지시설 이용 어르신이다.이를 위해 시는 1억원을 들여 마스크를 사들였다.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KF80 제품이며, 평균 0.6㎛ 크기의 미세먼지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마스크는 591곳 어린이집과 성남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가 치매가 있어도 안심할 수 있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한다.시는 지난해 11월 초월보건지소에 상담실, 교육프로그램실, 검진실, 치매예방교육 쉼터 등을 갖춘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올해 시는 지역주민을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고위험군 대상 인지강화프로그램 운영, 치매안심마을 및 치매극복선도대학 지정,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예방 행사 등을 개최한다. 또..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역 내 홀몸어르신 수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홀몸어르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집중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평소 외롭게 생활하는 홀몸어르신은 외로움, 우울정도 및 자살 위험성이 매우 높으며 건강관리는 물론 사회적 관계형성 등 모든 분야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이에 보건소는 지난해 관내 1천600명의 취약 어르신들을 등록해 방문 관리했으며 지역별로 담당간호사가 방문해 어르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월 1회에서 10회 건강문제를 파악하는 한편 혈압과 혈당,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