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구리시

구리시,‘2024 결핵예방관리사업’적극 추진

구리시,‘2024 결핵예방관리사업’적극 추진

Mar 23,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법정 감염병인 결핵의 퇴치를 위해 올해도 변함없이 ‘2024 결핵예방관리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염병이다. 결핵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일시적으로 공기 중에 떠있는데 주위 사람들이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 감염이 발생한다. 2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면 결핵 검진을 받아야 하며, 조기 발견 및 꾸준한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 구리시는 결핵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인결핵 검진, ..

구리시 치매안심센터, 주거생활 정리정돈 힐링 특강 운영

구리시 치매안심센터, 주거생활 정리정돈 힐링 특강 운영

Mar 23,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1일 보건소 지하 강당에서 관내 치매 환자와 가족, 치매극복선도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치매가족 주거생활 정리정돈」 특강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2024년 치매 극복 힐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문강사를 초빙해 치매 가족의 편안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 관리를 위해 기획됐으며, 치매 가족, 치매극복선도단체 회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특강의 주요 내용은 안전한 우리집 만들기를 위한 정리의 원칙과 옷장, 주방, 냉장고 정리법, 수납 도구..

구리시 갈매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똑똑! 안부 확인 사업 오리엔테이션 개최

구리시 갈매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똑똑! 안부 확인 사업 오리엔테이션 개최

Mar 23,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1일 갈매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좔) 주관으로 갈매동 특화사업인 ‘똑똑! 안부 확인 사업’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똑똑! 안부 확인 사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추진하는 갈매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중 하나로, 사회로부터 소외된 은둔형 1인 청장년 및 노인가구를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의 1:1 매칭을 통해 매월 1회 대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단순 안부 확인뿐 아니라 영화 및 공연 관람, 등산, 도서관 동..

구리시, 서울 편입은 ‘시민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원칙 변함 없다

구리시, 서울 편입은 ‘시민이 가장 원하는 방향으로’ 원칙 변함 없다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21일 오전 10시 시청 본관 3층 종합상황실에서 2024년 3월 3주차 좽 기자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브리핑은 김완겸 구리시 행정지원국장이 발표자로 나서 △구리시 서울 편입 추진 현황 △메타버스 체험관 운영 △공공청사 건립사업 △ 민원 처리 공무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시책 추진 등 행정지원국 주요 업무에 대해 설명한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먼저 구리시 초미의 관심사인 ‘구리시 서울 편입’과 관련하여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국회에서 법률안 검토와 심사..

구리시,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부녀회장 이취임식 개최

구리시,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부녀회장 이취임식 개최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0일 시청 1층 대강당에서 제15대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부녀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취임식에는 백경현 구리시장을 비롯해 권봉수 구리시의회 의장, 윤호중 국회의원, 안정섭 구리시지회장 등 주요 내빈과 새마을 회원 300명이 참석해 지난 2018년부터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한 백형록 협의회장과 김광순 부녀회장의 노고를 격려하고, 새롭게 새마을을 이끌어 갈 배상은, 이혜순 회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아울러, 이·취임식을 축하하기 위한 화환 대신에 쌀 ..

구리시  공공청사 건립사업 본격 추진

구리시 공공청사 건립사업 본격 추진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역주민들에게 행정․문화․체육․복지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과 주민 편익을 증대하고자 공공청사 건립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업 대상은 갈매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인창동 복합커뮤니티센터, 교문1동 행정복지센터,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 등이다. 먼저, 갈매동 지역의 행정․문화․체육 및 주민 복리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할 갈매동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건립된다. 이곳에..

구리시  서울 편입 현황 및 지속 추진 입장 밝혀

구리시 서울 편입 현황 및 지속 추진 입장 밝혀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21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열린 2024년 3월 4주차 좽 기자브리핑에서 구리시의 서울 편입 주요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국회에 발의되어 있는 ‘구리·서울 통합특별법’ 추진 현황과 관련해,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국회에서 법률안 검토 및 심사를 위한 자료를 공문으로 요청하여 이에 대한 자료를 회신하는 등 ‘구리·서울 통합특별법’은 관련 부처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리시 서울 편입 공동연구반 추진 상황..

구리시  ‘메타버스 체험관’ 운영

구리시 ‘메타버스 체험관’ 운영

Mar 21,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청소년 문화의 집 4층에 ‘메타버스 체험관’을 구축하고 지난 2월 22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신기술 가상현실 체험 공간인 ‘메타버스 체험관’에서는 5종의 VR·AR 체험장비를 통해 현실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가상세계를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체력 단련과 스포츠형 게임도 체험도 가능하다. 주요 체험 콘텐츠로는 △아바타 포토존(내 모습을 아바타로 꾸미기) △슈팅형 VR(가상현실을 오감으로 체험) △비트세이버(장애물 격파 리듬게임 V..

구리시 인창동, ‘아름다운 인창동 만들기’봄꽃 식재활동 펼쳐

구리시 인창동, ‘아름다운 인창동 만들기’봄꽃 식재활동 펼쳐

Mar 21,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 인창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9일에 인창동 기간단체와 함께 숨어있던 자투리땅을 활용해 ‘아름다운 인창동 만들기’ 봄꽃 식재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는 인창동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60여 명의 기간단체 회원들이 참여해 쌈지공원 13개소, 가로화분 1개소 등에 팬지, 비올라 등 봄꽃 8,000여 본을 식재했다. 특히 이번 봄꽃 식재는 쓰레기 무단투기 우려 지역에 꽃을 심어 깨끗한 환경조성과 더불어 시민의식을 높이는 효과를 거두었으..

구리시, 2024년 상반기 치매관리 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구리시, 2024년 상반기 치매관리 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Mar 21, 2024 | Q기자

 

구리시(백경현 시장)는 지난 19일 구리시 치매관리 지역사회협의체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상반기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구리시 치매관리 지역사회협의체는 치매관리 사업 발전을 위한 자문과 유관기관 단체와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자원 발굴 및 협력을 목적으로 구성됐다. 치매안심센터장인 구리시보건소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치매 관련 공공 부분 위원 2명과 한양대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대한노인회 구리시지회, 국민건강보험공단 구리지사, 구리시종합사회복지관, 재가..

구리시, 사통팔달 광역교통 위해 철도망 확충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구리시, 사통팔달 광역교통 위해 철도망 확충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8일 시청 3층 회의실에서 ‘구리시 철도망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GTX-B 갈매역 추가정차, 6호선 구리시 연장, 구리토평2 공공주택지구 개발 관련 GTX 신규 노선의 토평동 연장 등 철도망 확충을 통한 1단계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GTX-B 갈매역 추가정차를 위해 2021년 추진한 타당성조사에 대해 시 운행 횟수 변경(92회→128회)과 차량편성 변경(6량 →8량)에 따른 타당성..

구리시, ㈜대한개발 김재문 회장으로부터 도서 전달받아

구리시, ㈜대한개발 김재문 회장으로부터 도서 전달받아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8일 ㈜대한개발 및 웨이크힐 김재문 회장으로부터 자전적 에세이 ‘그 아이는 기부 천사가 되었다.’ 200권을 전달받았다. 김재문 회장은 건설·시공 업체 ㈜대한개발과 전원주택 단지 분양 업체 웨이크힐을 운영하고 있으며, 남양주에 1억 원을 기부하는 등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김재문 회장 저서인 ‘그 아이는 기부 천사가 되었다’에는 힘든 유년 시절을 극복하고 자수성가를 이뤄 기부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에 대한 교훈이 담겨있다.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