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가평군

가평군 청평내수면연구소 청평면 관광거점으로 활용

가평군 청평내수면연구소 청평면 관광거점으로 활용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청평면에 있는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이하 청평내수면연구소) 상시 개방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청평 내수면연구소는 2021년 3월 충남 금산군으로 이전하였으나 현재도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되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해 해양수산부 등을 적극 설득하여 4월 봄과 11월 가을 두 번에 걸쳐 임시 개방을 이끌어 주민과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봄 벚꽃 기간 16일 동안에는 7천여 명이, 가을 단풍철 10일간에는 ..

가평군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 올해 마무리 한다.

가평군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 올해 마무리 한다.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수년째 제자리에 있는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올해는 명확히 정리하는 등 관광특구 지정 신청을 마무리한다는 입장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군에 따르면 인근 춘천시와 함께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가평읍 자라섬, 춘천시 남이섬 일대를 포함한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지정이 해당 자치단체 간 이견을 보이면서 공동 추진이 어려울 경우 가평군 단독으로 강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몇 년째 답보상태에 있는 이 사업은 두 지자체가 광범위한 구역 ..

가평군 청년이 행복한 생활 기반 조성에 속도 낸다.

가평군 청년이 행복한 생활 기반 조성에 속도 낸다.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저출산․고령화 사회극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올해 청년들을 위한 맞춤형 정책도 내놓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18일 군에 따르면 청년들의 인구 유출 방지와 도시 청년 유입이 지방소멸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는 판단 아래 청년들이 가장 시급하다고 느끼는 일자리와 주거 안정 등을 중심으로 필요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군은 청년정책에 적극 대응하고자 올해부터 청년팀을 신설해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던 청년 관련..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을 위한 용역 결과 주목

가평군 접경지역 지정을 위한 용역 결과 주목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접경지역 지정을 위한 법령 개정에 행좌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해 행정안전부 접경지역 지정 기준에 관한 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결과가 주목된다. 군은 지난해 23년 만에 접경지역 지정에 따른 불합리한 점을 찾아내 접경지역 지정 특별법 시행령 개정건의 후, 현재 행안부에서 추진 중인 용역 결과가 나오면 적극적인 건의와 협의를 이뤄 나갈 방침이다. 앞서 군은 접경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필요성과 향후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가평군 ‘탄소 중립 지원센터’ 개소 등 녹색 성장 추진     ~5

가평군 ‘탄소 중립 지원센터’ 개소 등 녹색 성장 추진 ~5

Jan 17,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에너지 전환 촉진 등을 통해 탄소 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 성장 추진에 앞장서 나가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군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탄소 중립 실현의 실질적 이행 주체인 지방자치단체의 주도적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업무 연속성, 전문성을 갖고 지역사회 탄소 중립 이행 정책을 지원할 전담 조직으로 ‘탄소 중립 지원센터’를 오는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2050 탄소 중립 실현에 큰 역할이 기대되는 ‘탄소 중립 지원센터’ 운영은 탄소 중립 및 녹색 성장 등 ..

가평군 올해 인구 증가 정책에 민·관 아이디어 반영

가평군 올해 인구 증가 정책에 민·관 아이디어 반영

Jan 16,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2024년 인구감소 지역 대응 시행계획 수립에 앞서 ‘정책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021년 인구감소 지역으로 지정받은 군은 인구정책 및 생활 인구 등을 늘리기 위한 내용을 담은 11개 설문조사를 통해 지방소멸 위기 극복 및 효과적인 인구 증가 정책에 가평군민들의 정책 수요를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참여는 군 홈페이지(참여 마당)를 통해 이루어지며, 군민뿐만 아니라 공직자들의 설문조사도 새올 행정시스템으로 함께 이루어지는 등 인구감소 대응 마련..

가평군 35억 투입, 조종 ‘청춘센터’ 3월 착공

가평군 35억 투입, 조종 ‘청춘센터’ 3월 착공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생활밀착형 서비스거점조성 및 기초생활 기능 강화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올해 조종 ‘청춘센터’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15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사업으로 선정돼 조종 지역 기초생활거점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청춘센터는 오는 3월 착공해 같은 해 12월 준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 조종면 복지회관 위치에 들어서게 되는 청춘센터는 국비 20억4000만 원, 군비 14억9000만 원 등 총사업비 35억여 원이 투입..

가평군 한강 수계 관리기금 55억 확보, 사업 가속화

가평군 한강 수계 관리기금 55억 확보, 사업 가속화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한강수계관리위원회 공모사업에 선정돼 한강 수계 관리기금 55억여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15일 군에 따르면 군 재정 절감 및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직원들의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공모 후, 사업 분야 적정성 및 추진 가능성 검토, 채택 제안 평가 및 제안 등급 결정 등‘2024년 한강 수계 관리기금’ 추가 확보에 나선 결과 기금 55억77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우수 주민 지원사업(특별지원)으로 청평면 종합복지관 ..

가평군, 2024년 불법주정차 예방 대책 추진

가평군, 2024년 불법주정차 예방 대책 추진

Jan 13, 2024 | Q기자

 

가평군은 2024년 불법 주정차 단속에 따른 제반 사항을 정해 불법 주정차 민원 발생과 항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불법 주정차로 인한 보행자와 차량통행의 안전 확보를 위해“2024년도 불법 주정차 단속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불법 주정차 단속에 대한 큰 방향은 먼저 연중 충분한 사전홍보 및 계도를 실시하고 실효적인 단속을 위해 보행자 및 차량 통행에 큰 불편을 야기하는 횡단보도 등 “6대 주정차 절대 금지구역”에 대한 단속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며 특히 불법주차 다발..

가평군 정보공개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가평군 정보공개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매년 전국 550개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사전적 정보공개 ▲원문정보공개 ▲정보공개 청구 처리 ▲고객관리 및 운영 등 총 4개 분야 12개 지표로 이뤄진다. 각 기관 유형별 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상위 20%에 해당하는 기관을 최우수 등급으로 분류하고 이를 제외한 상·하위 각 50%를 우수 및 보통,..

가평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천만 관광객 유치 시동

가평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천만 관광객 유치 시동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잘 보전된 청정자연 속에서 ‘힐링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경기 가평군이 2024년 관광정책 사업 활성화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생활 인구 1,000만 관광객 유치에 시동을 걸었다. 11일 가평군에 따르면 지난해 통계에 의하면 군 15세 이상의 인구 구성원 중, 농업·광업 등 1·2차 산업에 22%, 숙박·음식·서비스 등 3차 산업에 78%가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국내외 관광객 유치 및 체류형 관광 활성화 사업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군..

가평군 2024년 마을 공동체 주민 사업 발굴

가평군 2024년 마을 공동체 주민 사업 발굴

Jan 10,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저출산·고령화 위기 극복을 위해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2024년 마을 공동체 주민 사업 발굴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마을 공동체 주민 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단계별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1단계(신규) 7개소, 2단계 4개소, 3단계 4개소 등 총 15개소를 대상으로 단계별 300~400만 원까지 공동체 활동 활성화를 위한 주민 모임 프로그램 운영비(공동체 활동 분야)를 지원한다. 군은 주민주도의 지역문제 해소와 공적 가치를 창출하는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