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가평군

가평소방서, 조난 당한 노부부   등산객 2명 무사히 구조

가평소방서, 조난 당한 노부부 등산객 2명 무사히 구조

Apr 25, 2024 | Q기자

 

지난 4월 23일 오후 5시경 80대 노부부 등산객 2명이 가평군 북면 명지산에서 조난되어, 이에 신고를 받고 출동한 가평소방서 구조대에 의해 무사히 구조됐다. 특히 이들은 고령으로 하산 중 어두워지면서 길을 잃었고 비도 내리면서 저체온증으로 의식이 저하될 수 있는 긴박한 상황이었다. 이에 가평소방서 119구조대(조영 팀장 등 5명)는 험한 산악지형 및 기상악화에도 침착함을 유지하며 스마트폰 위치정보(GPS) 및 지형 사진을 활용한 현장판단 등의 신속한 대응을 통해 오후 8시20..

가평소방서, 2024년 119시민수상구조대 TF팀 구성

가평소방서, 2024년 119시민수상구조대 TF팀 구성

Apr 24,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4년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119시민수상구조대 TF팀(~5월 17일까지)을 구성하고 23일, 첫 회의를 가졌다 가평소방서는 지난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순찰 및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을 통하여 22년 대비 23년 물놀이객이 증가하였으나 안전사고는 전년 대비 12건에서 5건으로 58% 감소하는 성과를 냈다. 이 날 주요 쟁점 사항으로는▲사망자 발생 우려지역 검토 및 인원 배치▲군청·소방본부·소방서간 협업 근무방안 논의▲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 군청·소방서..

가평소방서, 산행 중 사고로 조난 당한   등산객 1명 구조

가평소방서, 산행 중 사고로 조난 당한 등산객 1명 구조

Apr 22, 2024 | Q기자

 

지난 4월 19일 17시 58분경 가평군 북면 백둔리 인근 야산에서 산행 중 구조대상자 1명(남, 62세)이 계곡으로 떨어져 부상을 입고 조난을 당해, 신고를 받고 출동한 가평소방서 구조·구급대원에 의해 구조됐다. 구조대상자는 사고로 인해 당시 상황과 사고지점을 기억하지 못하였고 허리통증 등으로 인해 거동이 불가한 상황이었으며, 특히 날이 어두워지고 계곡이 깊고 험해 무선통신 불통지역이라 통화 및 위치 파악이 안되는 긴박한 상황이었다. 이에 가평소방서 119구조․구급대..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17일(수) 가평군 청평면 청평생활체육에서 가평소방서가 주관하는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가 열렸다. 이번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는 외상환자 평가, 심폐소생술, 소방호스전개 및 회수(남/녀), 화재진압 4인 조법 등 종목별 우승팀은 경기 북부 의용소방대 기술 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이 날 행사에는 22대 국회의원 김용태 의원(가평·포천/국민의 힘), 가평군수, 가평군의장 등 주요 내빈들도 본 행사에 참석해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축하 및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평소방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

가평소방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

Mar 16,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을 집중 홍보에 나선다.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화재에 취약한 가연성 물질과 가스, 전기 등에 직접 노출되어 있어 작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용접·용단 작업 시 생기는 불티가 비산해 가연 물질 또는 내장재나 단열재 등에 붙으면 시간이 지난 뒤에도 발화가 일어날 수 있다. ▲작업장 반경 5미터 이내 소화기 비치▲화재감시자 지정·배치▲작업 후 잔여 불씨 확인▲용접·용단 작업 시 주변 가연물 제..

가평소방서, 소방동우회(가평지회) 간담회 열어

가평소방서, 소방동우회(가평지회) 간담회 열어

Mar 09,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지난 7일 재향소방동우회 가평지회(회장 박호준)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소방동우회 활성화를 위한 조직 발전과 전·현직 소방공무원과의 교류를 위해 마련되었다. 최진만 서장과 박호준 회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재향동우회는 2022년 7월 ‘경기도 재향소방동우회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경기도 조례 제7452호)에 의거해 설립된 단체다. 퇴직 소방공무원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지역사회 안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하는데 중점을 둔다. 박호준 소방동우회(..

가평소방서, 산불 대비 험지 펌프차 운용 숙달 훈련 진행

가평소방서, 산불 대비 험지 펌프차 운용 숙달 훈련 진행

Mar 06,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는 봄철 대형 산불 대비하여 2024년 3월 5일 대성리 구운천 등지에서 험지 펌프차 운용 숙달 훈련을 진행했다. 험지 펌프차는 2022년 12월에 청평 지역대에 도입 △최대 45°의 험로 주행△최대 3,000L를 저장할 수 있는 탱크 △별도의 주행 PTO 장착으로 있어 주행 중 방수가 가능△최대 450m의 산불 진화 호스릴 등 이러한 요건들이 산불 진화에 최적화된 펌프차다. 이번 훈련은 △험지 주행 능력 확인 △도하 능력 및 잠수 주행 능력 △주행 PTO 활용 기동 방..

가평소방서, 겨울철 화재안전조사 실시

가평소방서, 겨울철 화재안전조사 실시

Mar 05,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23년 11월부터 24년 2월까지 장애인 관리시설 등 140곳에 대하여 화재 안전 조사를 실시했다. 겨울철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화기사용으로 인한 화재 위험 요인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화재 안전 점검을 통한 화재 취약 요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월별로 중점 관리 대상·전통시장·장애인 관련 시설·영화상영관·목욕장 등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주요내용은 ▲소방 안전 관리자 업무실태 및 자체 점검 적정성 여부 확인 ▲소방시설 및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 ..

가평소방서, 북면 적목리에서 조난 당한 등산객 2명을 무사히 구조

가평소방서, 북면 적목리에서 조난 당한 등산객 2명을 무사히 구조

Feb 15,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지난 11일 20시경 가평군 북면 견치봉(해발1,112m)에서 하산 중 길을 잃어 조난 당한 등산객 2명(남,48세/여,44세)을 가평소방서 구조대가 출동하여 구조했다고 밝혔다. 등산객들은 11일 20시경 하산 중 어두워지면서 길을 잃었다는 신고를 하였으며, 겨울철 산행으로 구조대상자들의 탈수 및 저체온증 우려로 신속한 구조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출동한 구조대원 5명(소방위 조영, 소방장 조재성, 소방교 김희섭, 소방교 유훈지, 소방사 유규선)은 산악지형으로 인한 통..

가평소방서, 겨울철(명절) 주거용 비닐하우스 관서장 안전컨설팅 실시

가평소방서, 겨울철(명절) 주거용 비닐하우스 관서장 안전컨설팅 실시

Feb 01,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지난 30일 설 명절 및 겨울철을 대비해 화재취약 주거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화재시 대형 피해가 우려되는 주거용 비닐하우스를 방문해 화재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화재예방대책 일환으로 겨울철 및 설 명절 대비 주거용 비닐하우스를 대상으로 관서장이 직접 방문하여 화재안전 현장점검 및 아전관리를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주거용 비닐하우스는 화재안전취약 계층이 거주하고 있고, 화재 위험성이 높은 환경으로 안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 이번 컨설팅은 주..

가평소방서, 2024년 겨울철 소방차 길터주기 실시

가평소방서, 2024년 겨울철 소방차 길터주기 실시

Jan 27,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25일 다가오는 설 명절 및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화재안전 캠페인 및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겨울철 소방차 길터주기는 범도민적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는 지난 22일 충남 서천시장 대형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소방차 길터주기 및 화재 예방의 중요성이 강화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출동로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 및 안내방송 ▲남녀노소 참여 소방차 동승체험으로 국민 공감대 형성▲의용소방대 합동 캠페인 및..

가평소방서,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 개최

가평소방서,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 개최

Jan 19, 2024 | Q기자

 

지난 18일 가평소방서에서 관내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들과 화재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소방청에서는 2023년 화재 발생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국의 화재 발생 건수(38,857건)가 전년(40,113건)보다 3.1% 감소했으나, 아파트 등 공동주택 화재는 오히려 증가하여(6.4% 증가) 이번 공동주택(아파트)관계자 간담회 개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화재 안전관리 개선을 위한 관계자 대상 안전교육▲소방서↔아파트 관계자간 밴드 등 네트워크 구축을 ..

가평소방서, 겨울철 야영장 현장 안전컨설팅 실시

가평소방서, 겨울철 야영장 현장 안전컨설팅 실시

Jan 17,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트라움 글램핑 카라반(가평군 상면 소재)에서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및 가평군 야영장 소방안전대책과 관련 겨울철 캠핑장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캠핑장 시설 안전관리 컨설팅을 실시했다. 가평소방서는 화재위험성 및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발생률이 높은 겨울철 야영장 인명 및 재난 피해 저감을 위해, 야영장 재난 사고 발생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날 ▲비상소화장치, 소화전, 소화기함 점검 및 초기소화 방법 교육·훈련▲야영장 시설 안전점검▲관계자 안전컨설팅▲애로사항 청취 ..

가평소방서, 구급대원 2명(소방장 홍정현, 소방장 김보민) 하트세이버 순

가평소방서, 구급대원 2명(소방장 홍정현, 소방장 김보민) 하트세이버 순

Jan 05,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4년 1월 4일 119구급대원 2명(소방장 홍정현, 소방장 김보민)에게 하트세이버 순금 기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하트세이버(Heart Saver)’란 심정지·호흡정지 환자를 심폐소생술이나 심장충격기를 활용해 생명을 구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인증서이며, 순금 기장은 5회 단위로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킨 대원에게 수여되는 특별한 기장이다. 이번 순금기장을 수여받은 구급대원들은 평소 남다른 봉사정신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동료들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특히 소방장 홍정현은 ..

가평소방서, 경안리버뷰 주상복합오피스텔 현지적응훈련 실시

가평소방서, 경안리버뷰 주상복합오피스텔 현지적응훈련 실시

Nov 30, 2023 | Q기자

 

11월 29일 오후 14시 가평소방서는 경안리버뷰 주상복합 오피스텔(가평읍 소재, 1급 대상)에서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대상물 현장 확인 및 실질적인 훈련을 통해 대원들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유사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현장 활동을 통해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소방서는 ▲대상물 현황 및 구조, 주변 환경 파악 ▲인명대피 및 구조를 위한 대피로, 비상구 확인 ▲대상물 진입로 및 소방 차량 부서 위치 선정▲표준작전절차(SOP)에 의한 현장..

가평소방서, 동절기 캠핑장 일산화탄소 중독 주의보 발령

가평소방서, 동절기 캠핑장 일산화탄소 중독 주의보 발령

Nov 16, 2023 | Q기자

 

지난 주말 충북에서는 3명이, 경기도 여주에서는 2명이 텐트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이들의 사망 경위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추정하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화로나 이동식 난로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연료가 탈 때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고 초기에는 두통과 메스꺼움, 구토 등을 일으키며 심하면 호흡곤란을 일으켜 사망으로 이어진다. 일산화탄소는 무색무취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린다.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 수칙은 ..

가평소방서, 학교로 찾아가는 119 안전 체험 교실 운영

가평소방서, 학교로 찾아가는 119 안전 체험 교실 운영

Nov 08, 2023 | Q기자

 

7일, 가평소방서는 목동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찾아가는 119 안전 체험 교실이 큰 호응을 받았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및 실습 교육 등 안전 체험 접근성 확대를 통해 안전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소방안전교육은 가평소방서 직원, 의용소방대원이 참여하여 소화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가평소방서 재난예방과장은 “찾아가는 119 안전 체험 교실을 통해 어린이들의 재난 안전 의식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가평소방서,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 실시

가평소방서,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 실시

Oct 26,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5일 가평군 가평2교 자라섬 인근에서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2023년 경기도 사회재난대비 합동 훈련은 소방, 경찰, 군, 가평군청, 한강유역환경청 등 30개 기관이 참여 약 350명과 92대 장비를 동원하는 합동훈련으로 재난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서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다중 추돌 교통사고 대응 훈련▲전기차 화재 발생 대응 훈련▲다수 사상자 응급처치 훈련▲사고..

가평소방서, 부주의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당부

가평소방서, 부주의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당부

Oct 24,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 피해 저감을 위해 다음과 같이 화재 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담배꽁초, 음식물 조기, 용접·용단 작업 등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사람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재산을 파괴하고 있다. 가평소방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현재까지 564건의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253건(45%)을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 담배 꽁초로 인한 불씨 방치가 131건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

가평소방서, 공동생활가정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가평소방서, 공동생활가정 관서장 현장안전컨설팅

Sep 21,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는 20일 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환경 조성 일환으로 공동생활가정을 방문하여 현장 안전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번 컨설팅은 관계자들에게 화기취급 안전사용 지도, 화재취약 요건을 발굴하여 재난·안전사고를 예방해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마련되었다. 이 날 ▲최근 화재사례 등을 통한 화재예방교육 비상구 등 대피 공간 피난시설 점검 ▲소방시설 유지 · 관리 및 화재 예방 교육 등을 중점으로 이루어졌으며, 소방서에서는 생필품으로 마음을 전했다. 최진만 가평소방서장은 ..

가평소방서, 추석연휴 대비 ‘화재 예방 대책’ 추진

가평소방서, 추석연휴 대비 ‘화재 예방 대책’ 추진

Sep 19, 2023 | Q기자

 

이번 달 27일까지, 다중이용시설·전통시장 등 안전 점검 시행 가평소방서는 화재로부터 군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 위한 ‘화재 예방 대책’을 이번 달 27일까지 추진한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 추석 연휴 동안 발생한 화재는 총 1,593건으로 인명피해는 21명(사망5, 부상16), 재산 피해는 약 6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화재 발생 시에 대형 피해가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 전통시장, 화재 취약 주거시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023년 화재조사 학술대회…최우수상 가평소방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023년 화재조사 학술대회…최우수상 가평소방서

Sep 07,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지난 5~6일 이틀간 양주시 광적면 소재 딱따구리연수원에서 2023년 화재조사 학술대회를 열었다. 화재조사 학술대회는 경기북부 소방공무원들의 화재조사 전문능력 향상과 과학적 화재원인 규명을 목적으로 북부소방재난본부가 개최하는 행사다. 대회에는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지휘조사팀장, 화재조사팀장 및 화재조사관 40여 명이 참석해 1차 서면 심사에서 통과한 5개 소방서가 발표를 진행했다. 이후 외부심사위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가..

가평소방서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가평소방서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장 최진만은 가평교육지원청 하태훈 교육장의 지목을 받아 8월 4일(금)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 2월부터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시작한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회용품 줄이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기 위한 범국민 릴레이 캠페인이다. 가평소방서장 최진만은 “가평소방서 전 직원과 함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여 소방서가 환경보전과 기후변화 대응에도 앞장서도록 하겠다”라고 말하며, 다음 참여자로 청평수력발전소 최동희..

가평소방서, 소화기로 음식점 담장 화재 초기 진압

가평소방서, 소화기로 음식점 담장 화재 초기 진압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지난 23일 오전 16시 25분경 가평군 설악면 소재 음식점 목재 담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초기 목격자가 소화기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조사중이며, 근처를 운전 중이던 전 의용소방대원인 P씨가 연기를 목격하고 음식점 내 소화기를 활용하여 초기 소화를 시도했다고 한다. 초기 소화 중 현장 인근을 지나가던 설악구급대가 상황을 인지하여 119에 신고하였고, P씨의 빠른 판단과 초기 소화 덕분에 화재는 큰 피해 없이 ..

경기도,이것은 무엇에 쓰던 물건? 1950년대 가평 소방사이렌 일반에 공

경기도,이것은 무엇에 쓰던 물건? 1950년대 가평 소방사이렌 일반에 공

Jul 24,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가평읍 지역에서 화재 등 재난 발생을 알리거나 민방공경보 등에 사용하던 모터 방식의 소방사이렌 1점을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상설 전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가평소방서가 보관하고 있던 것을 본부가 추진 중인 소방 유물 찾기 프로젝트에 참가해 기증하면서 이뤄졌다. 이 사이렌은 1950년대부터 가평읍 의용소방대가 청사 옥상에 설치해 1993년 1월 가평소방파출소를 개소하기 전까지 40여 년간을 사용했던 것으로 2..

가평소방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 개최

가평소방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 개최

Jun 29,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29일 가평소방서 대회의실에서 119시민수상구조대 발대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가평소방서는 7~8월 관내 많은 관광객이 몰리는 산장관광지, 배터유원지, 호수유원지, 화랑유원지, 밤나무골유원지, 안전유원지에 수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119시민수상구조대를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용소폭포 등 수난사고 위험지역 기동순찰을 통해 여름철 수난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수상구조대의 주요 업무로는 ▲ 수상·수중 인명구조 ▲ 익수사고 방지..

가평소방서, 관내 중점관리대상 현장안전컬설팅

가평소방서, 관내 중점관리대상 현장안전컬설팅

Jun 27,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19일 관내 중점관리대상인 상천문화연수원에 방문하여 현장 안전 컨설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상천문화연수원은 불특정 다수인이 사용하는 시설로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관계인들의 평소 소방시설 점검 및 사고 요인을 사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 자율 안전관리체계 점검 ▲ 화재위험요인 사전 제거 ▲ 관계자 소방안전관리 지도 ▲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 현장지도 ▲ 신속대피를 위한 ..

가평소방서, 맹호어린이집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은상 수

가평소방서, 맹호어린이집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은상 수

Jun 09,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8일 제6회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 가평소방서 대표로 출전한 맹호어린이집(유치부)이 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경기북부 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동요를 통해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노래하며 안전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올해로 6회째 진행중이고 총 13팀(유치부 11, 초등부 2)팀 참가하였다. 맹호어린이집은 22명의 어린이가 대회에 참가하여 해결사119라는 동요를 통해 안전을 배우며 꿈과 희망을 노래하였다. 최진만 가..

가평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 관련 소통 간담회 진행

가평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 관련 소통 간담회 진행

Apr 26,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6일 가평경찰서에 방문하여 재난현장에서의 유기적응 공동대응을 위하여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가평소방서장 등 9명, 가평경찰서장 등 9명이 참석하여 체계적인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가평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진행되었다. 간담회의 주요 내용으로는 ▲공동대응 요청(경로) 일원화 ▲화재 및 대형 재난 발생 시, 통제선 설치 등 출입 통제 협조 ▲실종자 수색 등 공동대응 시 신속한 상황전파 및 정보공유 ▲여름철 수난사고 및 수상레저..

가평소방서, 가평휴게소 방문 현장안전컨설팅 진행

가평소방서, 가평휴게소 방문 현장안전컨설팅 진행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9, 21일 화재 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 우려가 있는 가평휴게소에 방문하여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봄철 및 가정의 달을 맞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평휴게소에 방문하여 화재 위험요소 사전 제거 및 대형화재 및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진행되었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체계 구축 지도 ▲설치된 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 및 취약시설 점검 ▲관계인 주도 자율점검 ‘안전해서 좋은 날’ 운영 안내 ▲소방차..

가평소방서, 봄철 관내 행사장 안전컨설팅 진행

가평소방서, 봄철 관내 행사장 안전컨설팅 진행

Apr 1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4~16일 가평군 자라섬캠핑장에서 진행되는 2023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축제에 방문하여 소방안전관리 컨설팅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이태원 압사 사고를 계기로 행사 등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상황에서의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약 10,000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3 글로벌 아웃도어 캠핑페어 축제에 방문하여 소방안전관리 컨설팅을 진행했다. 주요 컨설팅 내용으로는 ▲행사장 주변 소방차량 출동로 확보 ..

가평소방서,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안전컨설팅

가평소방서,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안전컨설팅

Apr 04,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봄철 대규모 건설현장 화재 예방을 위해 3일 관내 설악면 행정복지센터 공사장에 방문하여 화재 안전관리 현장 지도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배영환 서장은 공사장 관계자들과 함께 공사 현장 곳곳을 둘러보고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 규정 준수 여부, 위험요인 등의 안전관리 실태를 꼼꼼히 점검하였다. 주요 지도·점검 사항으로는 ▲공사장 초기대응대 조직 구성ㆍ운영 확인 지도 ▲관계인 소방안전교육을 통한 화재위험요인 사전 제거 ▲소화재감시자 지정 배치, 용접작업..

가평소방서,  2022년 소방관서 종합평가 우수관서 선정

가평소방서, 2022년 소방관서 종합평가 우수관서 선정

Apr 01,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2022년도 소방관서 종합평가에서 C그룹(경기도 12개 소방관서) 우수관서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소방관서 종합평가는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도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소방정책과 연계, 도내 소방서 전반에 대한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평가 제도이다. 주요 평가 항목으로는 져평가 ▲화재안전정보조사 추진, 취약계층 소방안전 교육 등 예방안전 ▲현지적응훈련, 구급지도관 배치 등 현장대응 ▲소방차량자격자 배치, 차량 운용자 OJT교육 ..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봄철 산불 화재 안전지킴이 운영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봄철 산불 화재 안전지킴이 운영

Mar 15,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오는 4월 30일 까지 봄철 산불화재 예방 및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한 봄철 화재안전지킴이 의용소방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전국 각지에서 산림·임야 화재가 번번히 발생하고 있어 전국의 산불재난 위기경보 ‘심각’ 단계로 발령되었다. 화재 주요 원인은 쓰레기 소각, 논·밭 소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봄철 농작물 소각행위 등으로 산불 및 대형화재로 확대되는 것을 예방하고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해 6개 읍·면에 지리적 여건..

가평소방서,  안전관리 우수야영장 현판식 진행

가평소방서, 안전관리 우수야영장 현판식 진행

Mar 01,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8일 겨울철 특수시책으로 진행한 야영장 소방안전대책의 하나로 관내 안전관리 우수야영장에 대하여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관리 우수야영장은 국립유명산자연휴양림, 산장관광지, 자라섬캠핑장이 선정되어 우수현판을 달았다. 우수야영장 선정 기준으로는 최근 2년간 ▲「화재예방법」제10조 제1항 각호의 위반행위가 없을 것 ▲소방,건축,전기 및 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을 것 ▲화재발생 사실이 없을 것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별표 7] 야영장의 ..

가평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사용 당부

가평소방서, 화목보일러 안전사용 당부

Feb 25,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지난달 21일 가평군 북면 한 가구의 화목보일러에서 화재가 발생했지만 가평소방서에서 설치해준 간이 스프링클러 설비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었던 가구에 사후 관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화목보일러는 설치, 사용이 편리하고 기름, 전기를 이용한 난방보다 연료비를 줄일 수 있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불티가 주변 가연물 불에 옮겨 붙어 화재 발생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화목보일러를 사용할때는 안전수칙을 지켜 화재를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가평소방서, THE 안전한 경기 일터 조성 위한 외국인 근로자 숙소 소방

가평소방서, THE 안전한 경기 일터 조성 위한 외국인 근로자 숙소 소방

Feb 15,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해 가평 관내 소규모, 영세 사업장 중 외국인 근로자 숙소에 방문하여 소방시설 배부 및 안전교육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최근 5년간(17~21년) 공장화재 현황을 보면 5천㎡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 전체 화재사고의 87.3%가 발생하였고 이중 외국인 근로자의 사망사고는 전체 사망사고의 28.5%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에 가평소방서에서는 소규모·영세 사업장 중 외국인 근로자가 근무하는 대상을 방문하여 소화기, 화재경보기, 안내..

가평소방서,  사우나, 수면방, 안마시술소 등 비상용 목욕가운을 비치해주

가평소방서, 사우나, 수면방, 안마시술소 등 비상용 목욕가운을 비치해주

Feb 10,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사우나, 수면방, 안마시술소 등에 화재 발생 시 비상탈출을 위해 비상용 목욕가운을 비치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사우나, 수면방, 안마시술소 등에서 화재 및 긴급상황 발생 시 옷을 챙겨입다 대피가 늦어져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비상용 목욕가운 비치는 필요하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SNS, 청사 전광판, 안내문 배부 등을 통해 비상용 목욕가운 비치에 적극 홍보중에 있다. 이재동 재난예방과장은 “사우나, 수면방, 안마시술소 등 밀폐된 공간에서의..

가평소방서, 지하층 대공간 피난 안전관리 당부

가평소방서, 지하층 대공간 피난 안전관리 당부

Feb 02,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화재 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 가능성이 높은 지하층 대공간 피난 안전관리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지하층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환기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연기로 인해 시야 확보가 어렵다. 이 때문에 현장에서의 화재진압 및 대피에 어려움이 커 인명 피해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관계인의 지속적인 소방시설 점검 및 각종 위험요소를 사전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하층 안전관리 강화 방법은 ▲지하 주요 장소 피난 안내도 부착 ▲소방시설 배치도 부착..

가평소방서, 겨울철 화재안전 캠페인 및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진행

가평소방서, 겨울철 화재안전 캠페인 및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진행

Jan 25, 2023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20일 설 명절 및 겨울철 화재예방을 위해 화재안전 캠페인 및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안전 캠페인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예방, 소방차 길 터주기 등 집중 홍보를 통해 범도민적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실시하였다. 주요 캠페인 내용으로는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겨울철 3대 전기제품 안전 사용 안내 및 홍보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용접, 불티로 인한 화재 경각심 고취 ▲차량용 및 주방용 소화기 비치 홍..

가평소방서,  설명절! 주택용소방시설로 마음을 선물하세요

가평소방서, 설명절! 주택용소방시설로 마음을 선물하세요

Jan 16,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곧 다가오는 설을 맞이하여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를 집중 홍보한다고 밝혔다. 겨울철은 다른 계절보다 특히 화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함으로써 나의 가족의 안전을 지키자는 취지로 홍보를 진행하게 되었다. 주요 활동으로는 ▲소방서 대형 전광판 송출 ▲버스정보시스템 송출 협조 ▲언론보도 ▲소방서 홈페이지 및 SNS ▲의용소방대 캠페인 ▲안내문 배부 홍보 등이다. 이재동 재난예방과장은 “설이 약 1주 앞으로 다가왔다...

가평소방서,   현충탑 참배로 계묘년(癸卯年) 첫걸음 시작

가평소방서, 현충탑 참배로 계묘년(癸卯年) 첫걸음 시작

Jan 02,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가 2일 오전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국가를 위해 공헌하고 희생하신 순국선열 및 순직 소방인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한 현충탑 참배를 진행하였다. 현충탑 참배 행사에는 배영환 가평소방서장, 의용소방대 남여연합회장 등 25명이 참석했다. 본행사는 가평읍 달전리 현충탑에서 ▲개식 ▲헌화와 분향 ▲호국영령 및 순직소방공무원에 대한 묵념 ▲폐식 순으로 진행됐다. 배영환 가평소방서장은 “새해에는 모두들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 가평소..

가평군 의용소방대연합대와의 간담회 개최

가평군 의용소방대연합대와의 간담회 개최

Nov 30, 2022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은 11월 28일 가평군청 소회의실에서 가평군 주관으로 가평군의용소방대연합대와의 간담회의 자리를 가졌다. 간담회는 서태원 가평군수 주재로 가평군의용소방대연합대 회원과 현장대응1단장 등 소방서 실무자가 참석하였으며, 군에서는 행정복지국장과 안전재난과장이 배석한 가운데 각종 재난현장에서 구조·구급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노고가 많은 이상수, 최정숙 남・여 연합대장을 비롯한 대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현장에서의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였다. 가평군..

가평소방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가평소방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Nov 28, 2022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전화를 이용한 119신고 외에도 문자, 어플, 영상통화, 웹으로도 119신고가 가능한 ‘119다매체 신고 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119다매체 신고서비스는 대화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들이 일반적인 119전화 신고뿐만 아니라 문자, 앱, 영상통화를 통해 긴급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자신고의 경우는 음성통화가 불가능 하거나 전화 불통지역에서 119신고가 가능하다. 또한 사진이나 영상 첨부가 가능하여 전화 신고..

가평소방서, 가평군의 안전을 위한 긴급구조종합훈련 실시

가평소방서, 가평군의 안전을 위한 긴급구조종합훈련 실시

Nov 19, 2022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8일 가평문화예술회관에서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긴급구조종합훈련은 테러에 의한 폭발 및 화재 등 복합재난에 대비하여 총괄·지휘·조정·통제와 기관·단체별 역할 및 임무 부여 등을 통한 재난 대응·수습·복구를 위한 훈련이다. 본 훈련에는 가평소방서, 가평군청, 가평경찰서 등 12개 기관에서 34대의 장비와 154명의 인력이 동원되었다. 주요 훈련내용은 ▲조종 여성의용소방대 심폐소생술 시연 ▲자위소방대 활동 ▲1차 출동대 인명 구조..

가평소방서,  안전의식 배양 -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개최

가평소방서, 안전의식 배양 -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개최

Nov 07, 2022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불조심 강조의 달은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 캠페인, 다양한 활동 및 교육 등을 실시하여 지역민들에게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주고 안전의식을 높여주기 위해서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은 어린이의 시각으로 화재 예방을 홍보하고 어린이들의 화재에 대한 경각심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가 대상은 가평 관내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주제는 화재 예방, 안전 문화 확산 등 모..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화합의 한마당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화합의 한마당 소방기술경연대회 개최

Oct 29, 2022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8일 북면 생활체육공원에서 의용소방대 화합의 장 및 소방 기술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의용소방대 소방 기술경연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만에 개최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의용소방대 상호 이해와 화합, 현장대응 기술능력 향상을 할 수 있는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참석 인원으로는 가평군수, 군의장, 도의원 등 내빈 20명, 소방공무원 20명, 의용소방대원 16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다. 현장 기술능력 향상 및 화합을 위한 식순으..

가평소방서,   다문화시설 방문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가평소방서, 다문화시설 방문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Oct 12, 2022 | 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1일 가평관내 다문화시설에 방문하여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배부 및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119다매체 신고서비스는 대화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들이 일반적인 119전화 신고뿐만 아니라 문자, 앱, 영상통화를 통해 긴급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자신고의 경우는 음성통화가 불가능 하거나 전화 불통지역에서 119신고가 가능하다. 또한 사진이나 영상 첨부가 가능하여 전화 신고보다 상황을 정확하게 전..

가평소방서, 가평군민의 날 행사 안전체험부스 진행

가평소방서, 가평군민의 날 행사 안전체험부스 진행

Oct 08, 2022 | 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0월 7일 가평 군민의날 행사에 참여하여 지역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안전체험을 할 수 있도록 안전체험부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가평소방서 직원 3명, 가평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20명이 참석해 지역주민들에게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 및 화재 초기 대응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진행하였다. 체험 프로그램은 ▲소방장비 전시 ▲소화기 사용법 체험 ▲심폐소생술 및 AED사용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응급처치 교육·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

가평소방서, 김선옥 의용소방대원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 생활안전분야 당당

가평소방서, 김선옥 의용소방대원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 생활안전분야 당당

Sep 16, 2022 | 기자

 

가평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5일 제3회 경기북부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 생활안전분야에서 김선옥 청평 여성의용소방대 부대장이 1등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의용소방대 강의경연대회는 올해로 3회째로 심폐소생술 분야와 생활안전 분야로 나누어져있다. 이 중 생활안전 분야는 화재, 구조, 구급 등 일상생활에서의 안전에 대해 강의력을 평가한다. 김선옥 부대장은 가평지역의 특성에 맞춰서 수난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강, 계곡 방문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김선옥 부대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