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경기도교육청, 수북수북 독서인문교육 사례 나눔

2024.04.16 16:05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독서인문교육 활성화와 교원의 독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상반기 수북(Book)수북(Book) 독서인문교육 사례나눔’을 운영한다.

 
수북수북은 ‘수요일은 책, 수업 속 책’이란 의미로 매주 수요일 학교 현장의 생생한 독서인문교육 운영 사례가 수북수북 쌓인다는 뜻이다.
 
도교육청은 4월 17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초등(15:00~17:00) 7회 ▲중등(19:00~21:00) 7회, 총 14회 독서인문교육 사례나눔 강좌를 운영한다.
 
신청 첫날 500여 명이 몰리고 모든 강좌가 조기 마감되는 등 독서인문교육에 대한 교원들의 관심과 열정이 뜨거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교육청은 ‘책읽는학교’, ‘학생책쓰기’ 지역중심교 담당 교사와 학교에서 꾸준히 독서인문교육을 실천한 수석교사, 경력 교사, 저경력 교사로 발표자를 선정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인문교육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다.
 
초등 사례나눔은 ▲그래, 책이야: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독서교육 ▲예술융합수업-화가와 떠나는 생각여행 ▲오늘부터 시작하는 온작품 읽기와 글쓰기 교실 등으로 구성했다.
 
중등은 ▲디지털시민성 향상 미디어리터러시 독서프로젝트 ▲슬기로운 독서생활 ‘오도독’▲지식 편의점 ‘학교도서관’ 등 다채로운 주제로 이루어졌다.
 
도교육청은 하반기에도 ‘수북수북 독서인문교육 사례나눔’을 운영할 예정이며 ▲찾아가는 예술 융합인문학 프로그램 ▲웹진 ‘경기 솔솔~ 독서바람’▲독서 콘텐츠 및 독서기반 프로젝트 수업자료 개발 ▲독서인문교육 역량 강화 연수 ▲책쓰기 출판 기념회 및 전시회 등을 이어가며 독서인문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학생들이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융합적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교육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안성맞춤 농기계 집중교육 교육생 모집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안성맞춤 농기계 집중교육 교육생 모집

Apr 30,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인)는 4월 29일부터 5월 10일까지 안성맞춤 농기계 집중교육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농기계 조작 미숙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하고 농업부산물 소각 방지를 통해 산불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목적으로 농기계 안전교육 및 실습교육(트랙터, 굴착기, 관리기 등), 영농부산물 파쇄기 실습교육, 농기계 상하차 교육, 농업부산물 소각방지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5월 21일(화), 23일(목), 28일(화), 30일(목) 4회로 진행되며 회차별..

안성시 건축과,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

안성시 건축과,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

Apr 30, 2024 | Q기자

 

안성시는 최근 건축공사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건축현장 관계자 60여명을 대상으로 건설재해 예방 및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올해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안성시는 안전교육을 통해 공사 관계자의 안전불감증을 해소하고 경각심을 일깨워 미연의 사고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교육에는 30개소의 관내 공사 관계자와 관련 공무원이 참석하였으며, 건설안전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중대재해처벌법 및..

광주시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시지부, 2024년 정기총회 및 위생교육 개최

광주시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시지부, 2024년 정기총회 및 위생교육 개최

Apr 30, 2024 | Q기자

 

사단법인 대한미용사회 광주시지부는 지난 30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2024년 정기총회 및 위생교육’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해 소병훈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 및 관내 미용 영업주 15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정기총회에서는 공중위생 수준 향상과 광주시 미용업 발전에 기여한 영업자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2023년도 활동과 결산 보고 후 2024년도 사업 계획과 예산을 확정했다. 이어 2부에서는 위생교육을 실시했다. 공중위생법령 해설로 미용업 영업자가 지..

하남시 하남교육재단,  2024년 학부모 교육 성료

하남시 하남교육재단, 2024년 학부모 교육 성료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교육재단은 지난 4월 24일, 25일 양일간 하남시 초‧중학교 학부모 29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학부모 교육 ‘쉿! 시크릿 입시 컨설팅’ 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학부모 교육은 감일공공복합청사, 미사도서관에서 2일에 걸쳐 지역별로 진행하여 관내 학부모들이 지역에 상관없이 쉽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채널 A ‘티처스’ 프로그램 출연, 전국적으로 100여개 이상 중·고등학교에서 강연 및 컨설팅 등 진학상담 전문가로 활동하는 김준호 강..

광명시, 시민을 위한 디지털 교육강좌 개설

광명시, 시민을 위한 디지털 교육강좌 개설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디지털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5월 2일부터 AI 문화융합 교육 신청자를 모집한다. AI 문화융합 교육은 학부모와 자녀를 위한 디지털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과 문화영역을 융합하여 쉽게 디지털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관내 중학생과 초·중·고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며 디지털 글쓰기와 디지털 영상 제작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됐다. 디지털 글쓰기는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AI 윤리를..

우리 아이 학교의 발전을 위한 학부모 목소리 듣는 ‘2024년 광명시 교육정책 간담회’ 개

우리 아이 학교의 발전을 위한 학부모 목소리 듣는 ‘2024년 광명시 교육정책 간담회’ 개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30일 광명평생학습원 강당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부모 90여 명을 모시고 교육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광명시 2024년 교육예산과 주요 교육사업을 설명하고 박승원 시장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올해 광명시 교육예산은 318억 원으로 전체예산 8천932억 원 대비 3.6%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예산 비중이 경기도 31개 시군 중 세 번째로 높다. 주요 사업으로 ▲무상교육과 체육복·교복 지원, 초중고 입학축하금 등 보편적 교육..

경기도교육청, 기초학력 선도교원 학습공동체 운영 기초학력 책임지도 지원의 마중물

경기도교육청, 기초학력 선도교원 학습공동체 운영 기초학력 책임지도 지원의 마중물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9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기초학력 학교맞춤선택제 지원을 위해 ‘경기 기초학력 선도교원 역량강화 학습공동체(이하 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학습공동체는 기초학력 보장과 교육결손 해소에 전문성을 지닌 초·중·고 52명의 교원으로 구성했다. 경기 기초학력 보장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학교 현장 연수 지원과 학교맞춤선택제 컨설팅 역량 강화에 앞장설 방침이다. 학교맞춤선택제란 다양한 기초학력 지원 사업 중 학교에 최적의 선택 가능 사업을 안내하고, 불필요한 ..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5월 어린이달 맞아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운영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5월 어린이달 맞아 ‘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운영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관장 조경숙)이 가정의 달을 맞이해 5월 한 달간 가정의 행복한 경험과 안전 문화 조성을 위한‘체험형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영역은 ▲교통안전 ▲일상안전 ▲야외안전 ▲응급·학생 안전 등 총 4개다. 교육에 참여한 어린이에게는 수료증과 각 영역의 캐릭터가 들어간 안전 반사판을 수여하고 전 영역을 이수한 어린이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제공된다. 이 외에도 구성원 모두가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상시 안전체험존과 함께 포토존을 운영해 안전교육을 통해 가족 모..

강화군, 민원 서비스 향상 위한 공직자 친절 교육 진행

강화군, 민원 서비스 향상 위한 공직자 친절 교육 진행

Apr 30, 2024 | Q기자

 

강화군이 30일, 군청 진달래홀에서 공직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친절하고 적극적인 민원 행정 구현을 위한 공직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친절 교육은 민원 행정 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른 친절 트렌드를 반영해 영화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관계와 갈등 ▲자존감과 회복탄력성 ▲공직자로서의 마음가짐과 책임감으로, 전문가와 함께 영화 속 숨은 이야기를 나눠보며 친절과 불친절의 사례 유형을 분석․공유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

군포시  전 공직자 갑질 예방 및 청탁금지법 청렴교육 실시

군포시 전 공직자 갑질 예방 및 청탁금지법 청렴교육 실시

Apr 30, 2024 | Q기자

 

군포시는 29일 오전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공직자 전 직원 대상으로 존중과 배려, 소통과 공감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하은호 군포시장을 비롯하여 400여명의 직원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인 박연정 강사 진행으로‘함께 성장하는 청렴 조직 만들기’라는 주제로 실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부패균형점 재정의’와 ‘관계의 새로고침’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내용과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여 공직자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청탁금지..

김포시, 반려문화교육 정규강좌 1기

김포시, 반려문화교육 정규강좌 1기

Apr 30, 2024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반려동물과 반려인 그리고 비반려인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반려문화 도시’ 구축을 위해 추진한 ‘반려문화교육 정규강좌’ 1기 교육을 지난 27일 참여자의 열띤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반려문화교육 정규강좌’는 4기로 나눠서 진행되며 동물 등록된 반려견을 키우는 김포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반려견의 발달 과정, 건강관리, 바디 시그널, 반려견 교육 방법 등 반려견을 이해하고 양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문 트레이너와 함께 이론 교..

의왕 부곡스포츠센터, 초등학교 대상 생존수영 교육 시행

의왕 부곡스포츠센터, 초등학교 대상 생존수영 교육 시행

Apr 30,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 부곡스포츠센터 수영장은 5월 1일부터 관내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그동안 의왕시 초등학생들은 관내에서 생존수영 교육을 받지 못해 타 시에서 교육을 받는 등 여러 가지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시는 2023년 12월 20일 의왕지역 초등 생존수영 교육 활성화를 위한 ‘의왕시-군포의왕교육청-의왕도시공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의왕도시공사는 20여 명의 의왕시 관내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수영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