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광주시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2024.03.29 16:4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광주시는 4월부터 시민, 초등학생, 심장충격기 관리자 등 1천여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호 조치를 위해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기도 폐쇄 응급처치 등을 포함해 실제상황에서의 처치를 위한 실습 교육에 중점을 뒀다.
4월에는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정지 환자에 대한 응급상황대처 능력을 제고하고 심폐소생술에 대한 정보를 가정에 전파할 수 있도록 전문 강사가 관내 10개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5월부터는 일반시민, 자동심장충격기 의무 설치기관 관리책임자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교육을 희망하는 일반시민을 위해 ‘주말 심폐소생술 교육’을 운영할 예정으로 교육희망자는 교육 일정(5월 11일, 18일) 확인 후 광주시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응급환자 발생 시 현장에서의 신속한 처치가 환자의 예후 개선에 가장 중요하며 이번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으로 시민의 안전의식은 높이고 심정지 환자의 생명은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보육교사, 일반인 등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32회(814명) 실시했으며 교육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광주시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유선전화(031-760-4764)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교육

인천시 시립박물관, 강화도 주제로 초등학생 교육프로그램 운영

인천시 시립박물관, 강화도 주제로 초등학생 교육프로그램 운영

Apr 29,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시립박물관은 오는 5월 11일부터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가자! 박물관으로 – 국가의 보장지, 강화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가자! 박물관으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이번 주제는 ‘국가의 보장지, 강화도’다. 임진왜란·병자호란 등 국가 위기에 활약했던 강화도에 대해 알아보고, 강화도 대표 공예품 ‘화문석’을 활용한 나만의 소원발을 만드는 체험을 진행한다. 교육은 5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마다 오후 2..

안성시 드림스타트, 1차 부모 교육 프로그램 진행

안성시 드림스타트, 1차 부모 교육 프로그램 진행

Apr 29, 2024 | Q기자

 

안성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4월 26일(금)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드림스타트 양육자 19명을 대상으로 1차 부모 교육을 진행했다. 안성시는 매년 아동 전문가를 초빙해 드림스타트 대상 양육자에게 연 2회 부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부모 교육에서는 TCI(기질 및 성격 검사)를 통해 양육자 스스로 기질을 파악하고 또한 내 아이의 기질 및 성격과 비교하여 이에 맞는 양육 태도를 점검하고 맞춤 코칭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안성시 드림스타트 관계자는 “이번 부모 교육..

안성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 인권 맞춤형 교육자료 제작 추진

안성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 인권 맞춤형 교육자료 제작 추진

Apr 29, 2024 | Q기자

 

안성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보라, 민간위원장 심상원) 노인복지분과는 지난 25일 한경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노인 인권 인식 강화’를 위한 분과회의를 개최하였다. 노인복지분과에서는 2023년 11개 시설을 이용하는 200명의 노인에게‘안성시 노인 인권 인식 설문조사’를 통해 노인이 자신을 스스로 존중하고 돌볼 수 있는‘자기 보호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2024년에는 노인 인권 인식 강화를 위한 ‘노인 인권 맞춤형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하반기에는 ..

동두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보장 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동두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보장 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Apr 29, 2024 | Q기자

 

동두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협의체)는 24일 동두천시 노인복지관 정보화 마당에서 ‘AI 일상화 대응을 위한 사회복지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협의체 통합지원분과 주관으로 실시했다. 또한 인공지능(AI) 기술의 일상화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비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AI를 활용하여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교육에는 서정대학교 박진혁 교수가 강의를 맡았으며 AI 기술의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활용 사례 등에 대해 설..

연천군  산사태 대피 교육.훈련 실시

연천군 산사태 대피 교육.훈련 실시

Apr 29, 2024 | Q기자

 

연천군은 산사태 우려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산사태 대피 교육 및 훈련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산사태 대비 교육‧훈련은 인명·재산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산사태취약지역 인접 지역 마을에서 진행됐다. 이날 교육‧훈련에는 마을주민, 자율방재단, 산불감시원 등 40명이 참석했다. 교육에서는 산사태 발생대비 국민행동요령 교육 및 훈련 등이 이뤄졌다. 연천군은 산사태취약지역에 대한 여름철 집중호우에 따른 위기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산사태 대피 훈련..

양평군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양평군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Apr 29, 2024 | Q기자

 

양평군육아종합지원센터는 다반법인 에듀케어 굿티처와 함께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24과 25일 이틀에 걸쳐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제정된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응급상황 행동 요령 및 응급처치 등에 대한 내용으로 이론2시간, 실습2시간의 어린이 안전교육이다. 해당 교육은 어린이 이용시설에 종사하며 어린이와 대면해 이뤄지는 교육·보육·상담·체험활동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사단법인..

양평군  아토피·천식 예방 관리 사업 ‘알레르기질환 및 영양교육’ 진행

양평군 아토피·천식 예방 관리 사업 ‘알레르기질환 및 영양교육’ 진행

Apr 29,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6일 양동초등학교에서 1~4학년 학생과 양동초병설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알레르기질환 및 영양교육을 진행했다. 군은 알레르기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아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해 2009년부터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양평군의 천혜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아토피 특화 청정자연 아토피 제로 그린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아토피 특화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채움지역중 하나인 양동면 양동초등학교, 양동초병설유치원, 양동어린이집이다. 이번 알레르..

강화군 노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임원진 간담회 진행

강화군 노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임원진 간담회 진행

Apr 29,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지난 26일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상반기 간담회를 가졌다. 임원진 45명이 참여해 프로그램 운영 방법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으며, 하반기 운영 프로그램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윤심 관장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각 임원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강화군노인복지관의 우수한 인력을 활용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주시 드림스타트,‘마음담기 원예힐링’양육자 교육

파주시 드림스타트,‘마음담기 원예힐링’양육자 교육

Apr 29, 2024 | Q기자

 

파주시가 25일 파주시 시청 제2별관 프로그램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 양육자를 대상으로 ‘마음담기 원예힐링’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부모 등 양육자 19명이 참석한 이번 교육에서는 원예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다양한 꽃과 소품을 활용한 개성 넘치는 자신만의 꽃바구니를 만들었으며, 참여자들은 꽃을 만지고 정성껏 꾸며가는 과정에서 서로 소통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스트레스 감소 ▲자존감 향상 ▲인지기능 향상 ▲수면 개선 ▲식용 증가 등 심신 건강에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오산시  2024년 어린이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오산시 2024년 어린이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Apr 29,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어린이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종사자의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 26일 오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해당 교육은 「어린이 안전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의무교육으로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며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실시한다. 어린이집, 학원,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관 등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종사자는 응급처치 실습을 포함한 어린이 안전교육을 매년 4시간 이상 받아야 한다. 이번 교육은..

의정부시, 드림스타트 2024년 부모 교육 실시

의정부시, 드림스타트 2024년 부모 교육 실시

Ap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27일 시청 대강당에서 드림스타트 양육자 77명을 대상으로 ‘2024년 부모 교육’을 실시했다. 글로벌NLP코칭아카데미 권종희 대표를 초빙해 ‘뇌 발달에 따른 부모 감정코칭과 힐링’이라는 주제로 ▲양육 솔루션을 위한 감정 코칭 기술 ▲가정 내 건강한 소통 기술 ▲양육자 자신의 내면 상처 힐링 시간을 진행했다. 모든 드림스타트 사업에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시는 연간 사업 진행 및 방향성에 대한 나침반 역할을 위해 매년 다양한..

포천시, 재해구호 담당자 대상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포천시, 재해구호 담당자 대상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6일 면암중앙도서관에서 재해구호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경기도 재해구호기금으로 포천시가 자체 교육 계획을 수립한 후 진행한 이번 교육은 재해구호 분야 종사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제고하며 다가오는 여름철 재해에 대비한 철저한 구호를 위해 실시했다. 교육은 재해구호 전문인력 양성기관인 대한적십자사의 전문강사가 국가 재난관리체계의 이해, 재난의 유형과 구호활동 체계 등 재해구호 전반에 대해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