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동두천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 교육도시로 도약’

동두천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 교육도시로 도약’

Feb 28,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은 교육정책과 지역정책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발전특구위원회의 지정평가와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장관이 지정하였으며, 경기도는 동두천시를 비롯한 고양시, 양주시가 선정되었다. 동두천시는 2024년도 교육지원예산을 20% 증액할 정도로 지역 교육발전에 대한 기관장의 강력한 의지와 우수한 교통접근성으로 경기북부권역 다문화 교육의 거점지역화 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

고양시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쾌거

고양시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쾌거

Feb 2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는 28일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발전특구 공모사업에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으로 시는 교육부와 협의를 통해 국비와 시비를 합쳐 최대 200억원까지 예산 확보가 가능하고 각종 규제특례도 적용받을 수 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기업·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교육혁신, 인재 양성, 정주에 대한 종합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교육부 공모 사업이다. 고양특례시는 교육발전특구 핵심 비전으로 ▲디지털 기..

파주시  두근두근 초등 새내기 학부모 직원 교육…일하는 엄마·아빠 응원

파주시 두근두근 초등 새내기 학부모 직원 교육…일하는 엄마·아빠 응원

Feb 28,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27일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직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새내기 학부모 교육’을 실시했다. 새내기 학부모 교육은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22년 차 경력을 가진 운정초등학교 강미선 교사가 강사로 나서 학교생활에 대한 소개와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특히 새내기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입학 전~초기 적응 방법 ▲통학로 확인 및 등하교 연습 ▲달라지는 교육과..

연천군 가족센터, 2024년 한국어교육 개강

연천군 가족센터, 2024년 한국어교육 개강

Feb 28, 2024 | Q기자

 

연천군가족센터(센터장 조금랑)는 25일 백학면과 전곡읍에서 외국인 주민 대상 한국어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백학일반산업단지에서 개강한 찾아가는 한국어교실은 대상자들의 큰 호응으로 예상인원 보다 많은 2배의 인원이 신청하여 한국어교육에 대한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 연천군가족센터의 한국어교육은 연천군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 및 한국 문화 이해를 통해 한국 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으며, 기초부터 심화까지 수준별 맞춤 수업과 한..

연천군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사전교육 실시

연천군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사전교육 실시

Feb 28, 2024 | Q기자

 

연천군은 27일 농업기술센터 3층 강당에서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 선정농가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은 연천군 지방보조금 관리조례에 의거 사업계획서를 제출 승인을 받고 추진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 보탬e을 활용하여 사업비를 집행하게되어 이번 사전교육에서 보조금 집행 요령에 대한 교육을 추진했다. 연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의 규모가 총 21억7천..

연천군  ‘연천은 언제나 봄’ 누구나 돌봄 사업 담당자 교육

연천군 ‘연천은 언제나 봄’ 누구나 돌봄 사업 담당자 교육

Feb 28, 2024 | Q기자

 

연천군은 27일 종합복지관에서 관내 읍·면 누구나 돌봄 매니저 및 제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누구나 돌봄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누구나 돌봄 사업의 담당자 역할, 제공기관의 역할 등 사업 전반에 관한 사항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에 관련된 내용으로 이뤄졌다. ‘연천은 언제나 봄’ 연천형 누구나 돌봄 사업은 경기도 누구나 돌봄 5대 수가체제 돌봄서비스(생활돌봄, 동행돌봄, 주거안전, 식사지원, 일시보호)와 연천만의 특화..

광주시  정보화 교육 특별과정 실시 장애인 ‘블록코딩 기초반’ 운영

광주시 정보화 교육 특별과정 실시 장애인 ‘블록코딩 기초반’ 운영

Feb 2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 특별과정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현재 시민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사회동참 참여를 위해 정보화 교육을 연중 추진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고령자·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 대상 컴퓨터·스마트폰 기초반, 경제·사회적 참여를 지원하는 문서프로그램 기초반 및 자격증 취득반 등 시민들의 디지털 생활화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장애인 30여명을 대상으로 송정동 소재 시민 정보화 교육장에..

광주시 자연채 푸드팜센터, 로컬푸드 신규 출하 교육 추진

광주시 자연채 푸드팜센터, 로컬푸드 신규 출하 교육 추진

Feb 2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2일간 농업기술센터에서 ‘광주시 자연채 푸드팜센터’ 참여 신청자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신규 출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출하 교육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참여 희망 농가 340여명, 가공식품 납품 참여업체 24개소가 참석한 가운데 ▲로컬푸드 기본개념 및 운영 사례 ▲농약 허용 기준 강화제도(PLS) ▲광주시 자연채 푸드팜센터 출하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출하 교육을 수료한 농가 및 참여업체는 올해 7월 개장 예정인 ‘광주시 자연채..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종자기능사 교육생 모집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종자기능사 교육생 모집

Feb 28, 2024 | Q기자

 

광주시는 종자기능사 자격취득 과정 교육생 30명을 오는 3월 6일부터 3월 13일까지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대상은 광주시민이면서 종자기능사 원서접수를 한 사람을 우선으로 선발한다. 교육과정은 3월 18일부터 6월 5일까지 기간 중 12회로 운영하며 주요 내용은 ▲종자 이론 ▲작물 육종 ▲작물 이론으로 종자기능사 자격증 시험 대비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개설한 교육과정으로 시험응시는 교육생이 별도로 응시해야 한다..

강화군 창업·일자리센터,  경비원 교육받고 취업하세요

강화군 창업·일자리센터, 경비원 교육받고 취업하세요

Feb 28, 2024 | Q기자

 

강화군 창업·일자리센터(센터장 윤정혁)가 오는 3월 4일부터 27일까지 신중년을 위한 2024년도 1기 일반경비원 신임 교육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경비업을 희망하는 만 50세~ 69세 미만의 강화군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상반기 중 2기로 구분해 운영할 예정이다. 모집 인원은 기수별 20명으로 4월 1일부터 24일까지 경찰청에서 지정한 기관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생은 시설 경비, 호송, 기계경비 실무 등 관련 법령을 수료한 후 공동주택, 빌딩 등 경비를 필..

오산시, 2024년 어린이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오산시, 2024년 어린이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실시

Feb 28,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 교육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실시하는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의무교육이다. 어린이집, 학원,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관 등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종사자는 응급처치 실습을 포함한 어린이 안전교육을 매년 4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이번 교육에는 200여 명의 어린이이용시설 종사자가 참석한 가..

여주시  자생식물연구회 연시총회 및 기술교육 실시

여주시 자생식물연구회 연시총회 및 기술교육 실시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지난 27일 2024년 자생식물연구회 연시총회 및 기술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는 전문 농업인 양성으로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각 품목별 농업인 연구회를 지원하고 있으며, 여주 자생식물연구회는 1999년 결성하여 50여명의 회원들이 여주시 자생식물 보존을 위해 정기적으로 재배기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자생식물연구회 연시총회에서는 2024년 연구회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고품질..

인천시교육청 인천남부교육지원청,  교육실습협력학교 실습지도교사 역량 강화

인천시교육청 인천남부교육지원청, 교육실습협력학교 실습지도교사 역량 강화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하)은 교육실습협력학교 실습지도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관내 초등 실습지도 교사 94명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27일 운영했다. 주 내용은 ▶실습생 수업멘토링 어떻게 할까 ▶수업을 살리는 에듀테크 ▶놀이교육을 통한 행복한 학급 만들기 ▶실습부장교사 멘토링 연수 등이다. 참여 교사들은 교사 교육 과정과 수업 설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수업과 놀이 수업을 실습했다. 또한 지역별 네트워크를 구성해 교육실습협력학교..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5조 1,139억원 신속 집행 총력 기울여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5조 1,139억원 신속 집행 총력 기울여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조 1,139억원을 신속 집행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재정집행점검단 회의와 교육지원청 담당자 회의를 개최하며 상반기 신속 집행 최대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교육청은 23일 단장 이경희 제1부교육감 주재로 재정집행점검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기획조정실장, 예산담당서기관, 학교공간조성담당관, 학교설립기획과장, 재무관리과장, 시설과장, 학교안전과장, 학교급식과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상반기 ..

경기도교육청, 교사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대입 진학지도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 교사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대입 진학지도 역량 강화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도내 고교 3학년 부장교사와 담임교사의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변화된 최신 진학정보와 상세한 대입전형 안내로 올해 진학업무를 맡은 고교 3학년 부장교사와 담임교사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다. 27일 가천대학교에서 열린 연수에는 700여 명이 넘는 교사가 참석해 학생 대입진학지도를 위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보였다. 다음날 광운대학교에서 진행할 연수에도 300여 명이 참석을 신청해 뜨거운 열기가 예상된다. 주요..

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활용 맞춤형 교육으로 새 학년 준비

경기도교육청, 하이러닝 활용 맞춤형 교육으로 새 학년 준비

Feb 28,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디지털 기반의 교수‧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하이러닝 활용 맞춤형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맞춤형 교육은 지난 19일부터 29일까지 263개교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교원 1만407명이 참여했다. 하이러닝은 ▲언제 어디서나 배움에 참여하고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며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AI 기반 교수‧학습 통합 지원 플랫폼이다. 지난해 9월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도내 852개 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다. 선도 교원이 10..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현장 맞춤형 자료 7종 보급

경기도교육청, 교육활동 보호 현장 맞춤형 자료 7종 보급

Feb 28,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교육활동 보호 문화 조성을 위해 ‘교육활동 보호 자료 7종’을 도내 학교에 보급한다. 도교육청은 교육활동 보호 강화와 교육활동 침해 관련 지원 내용을 안내해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하도록 돕고자 한다. 교육활동 보호 자료는 ▲교육활동 보호 학부모용 안내장 ▲교직원용 교육활동 보호 강화 대책 홍보자료이다. 특히 학부모용 안내장은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내용과 행복한 학교문화를 위한 교육감의 협조를 당부했다. 3월 초 학교에서 가정통신문 ..

경기 초등학생 85.8%, 생존수영교육에 만족

경기 초등학생 85.8%, 생존수영교육에 만족

Feb 28,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학생 10명 중 8명인 85.8%가 생존수영교육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교사 87.6%, 학부모 81.6%도 생존수영교육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3 생존수영교육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3월부터 12월까지 생존수영교육에 참여한 31개 지역 1,343교 262,627명 중 초등학생 57,062명, 교사 4,645명, 학부모 43,116명이 응답했다. 학생 응답자의 85.8%가 ‘생존수영..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   2024년 찾아가는 식생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 2024년 찾아가는 식생

Feb 28, 2024 | Q기자

 

(재)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이사장 최대호 안양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김성제 의왕시장, 신계용 과천시장)는 지난 26일 ‘2024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전문강사 위촉식 및 연수’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위촉된 전문강사는 14명으로 지난 1월 10일부터 31일까지, 총 30시간의 바른 식생활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강의 시연 평가를 거쳐 최종 선발됐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식생활교육의 중요성,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방안, 전문강사의 자세와 역할 ..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4년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신청 모집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4년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신청 모집

Feb 28, 2024 | Q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자살 위기자를 식별하는 지식을 습득해 자살에 대한 위험 수준을 판단하고, 자살 위험에 처한 주변 사람을 적절한 서비스에 연결해 역량을 강화하는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살예방 생명지킴이’란 자살 위험에 처한 주변인의 신호를 인식해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원(기관, 전문가)에 연계하는 사람을 말한다.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은 ▲생명 존중에 대한 이해 ▲자살 고위험군 조기 발견을 위한 언어적·신..

여주시 한강문화관,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여주시 한강문화관,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Feb 28, 2024 | Q기자

 

K-water 한강보관리단(단장;신창식) 및 케이워터운영관리 한강권역지사(지사장;이성) 한강문화관에서는 24년도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운영계획을 밝히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은 환경부에서 심사 및 지정하며, 한강문화관에서는 ‘강천섬 사계 생태탐방’과 ‘참 소중한 물이라서’ 두 개의 교육이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다. ‘강천섬 사계 생태탐방’은 매월 가족이 함께 강천섬 일원을 탐방하며 사계절의 생태 순환과정을 알아가는 환경교육이다. 올해로 3년차를 맞는 강천섬 사계 ..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5조 1,139억원 신속 집행 총력 기울여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5조 1,139억원 신속 집행 총력 기울여

Feb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조 1,139억원을 신속 집행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재정집행점검단 회의와 교육지원청 담당자 회의를 개최하며 상반기 신속 집행 최대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도교육청은 23일 단장 이경희 제1부교육감 주재로 재정집행점검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기획조정실장, 예산담당서기관, 학교공간조성담당관, 학교설립기획과장, 재무관리과장, 시설과장, 학교안전과장, 학교급식과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상반기..

경기도교육청, 교사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대입 진학지도 역량 강화

경기도교육청, 교사 1,000여 명을 대상으로 대입 진학지도 역량 강화

Feb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도내 고교 3학년 부장교사와 담임교사의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변화된 최신 진학정보와 상세한 대입전형 안내로 올해 진학업무를 맡은 고교 3학년 부장교사와 담임교사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다. 27일 가천대학교에서 열린 연수에는 700여 명이 넘는 교사가 참석해 학생 대입진학지도를 위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보였다. 다음날 광운대학교에서 진행할 연수에도 300여 명이 참석을 신청해 뜨거운 열기가 예상된다. ..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직업계고 제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직업계고 제

Feb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직업계고 108개교를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 70개교로 전환하고 취․창업센터를 설립해 학생을 지원하는 등 향후 7년간 직업계고의 미래교육 재구조화를 적극 추진한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7일 부천공업고등학교(교장 최경연)에서 ‘경기도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는 ▲학령인구 감소 및 산업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적정규모화 및 통폐합 추진 ▲직업계고 졸업생의 다양한 진로설계 지원 ▲지역/학교 단위 재구조화로 미..

안성시  기간제근로자 담당자 노무관리 교육 실시

안성시 기간제근로자 담당자 노무관리 교육 실시

Feb 27, 2024 | Q기자

 

안성시는 지난 26일 안성맞춤아트홀 4층 대회의실에서「기간제근로자 담당자 노무관리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 1월 15일자 2024년 상반기 정기 인사이동으로 각 부서의 기간제근로자를 관리하는 담당자가 대거 인사이동 된 상황에서 각 부서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담당자들의 고충을 해결해 주기 위하여 실시하게 되었다. 안성시 소속 공인노무사인 이춘우 노무사의 강의로 첫 번째 시간에는 공무직 근로자와 기간제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법률, 하계휴가·병가..

화성시,시민강사 역량강화 기본교육 실시

화성시,시민강사 역량강화 기본교육 실시

Feb 27,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6일 화성시민대학에서 화성시 시민강사 신규 등록 신청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시민강사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시민강사 기본교육은 화성시 시민강사 통합정보시스템에 시민강사로 등록하기 위해 이수해야 하는 필수교육으로, 이날 교육에서는 화성시민으로서의 정주의식 함양을 위한 화성시 역사교육, 시민성 제고를 위한 시민참여교육, 4대폭력 예방교육이 진행됐다. 화성시 시민강사 통합정보시스템은 관내 거주 시민강사들의 활동 영역 및 기회를 확대하고자 시민강사 등록과..

오산시, 2023학년도 성인문해교육 초등·중학 학력인정 졸업식 성료

오산시, 2023학년도 성인문해교육 초등·중학 학력인정 졸업식 성료

Feb 27,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26일 오산시평생학습관에서 2023학년도 오산시 성인문해교육 초등·중학 학력인정 졸업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오산시는 2017년부터 2023년까지 화성오산교육지원청으로부터 학력인정기관으로 공식 지정을 받고, 정규 학교교육의 기회를 놓친 저학력·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초등학교·중학교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성인문해교사, 졸업생 가족 등 약 50여명이 참석해 졸업생들을 축하했으며 이권재 오산시장이 직접 초등학력인정 9명, 중학..

포천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시정홍보물 성인지 모니터링 교육 실시

포천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시정홍보물 성인지 모니터링 교육 실시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6일 포천시청 소회의실에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24명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홍보물 성인지 모니터링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시정홍보물에 사용된 이미지나 내용에 성차별적인 요소가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했다. 첫 번째 교육 시간에는 홍보물에 성인지 감수성이 필요한 이유와 모니터링 방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후 포천시에서 발행한 온 오프라인 홍보물에 대해 성차별적 요소가 있는지 실습을 통한 점..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직업계고 제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직업계고 제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직업계고 108개교를 미래형 직업교육 모델학교 70개교로 전환하고 취․창업센터를 설립해 학생을 지원하는 등 향후 7년간 직업계고의 미래교육 재구조화를 적극 추진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7일 부천공업고등학교(교장 최경연)에서 ‘경기도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 직업계고 미래교육 재구조화는 ▲학령인구 감소 및 산업변화에 따른 직업계고 적정규모화 및 통폐합 추진 ▲직업계고 졸업생의 다양한 진로설계 지원 ▲지역/학교 단위 재..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3월 개교 예정 검단꿈유치원·운서

인천시교육청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3월 개교 예정 검단꿈유치원·운서

Feb 27, 2024 | Q편집부기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3월 개교 예정인 검단꿈유치원과 운서중학교의 교내시설과 급식실, 통학 안전 환경 등 개교 준비 상황을 26일 점검했다. 교육지원청의 개교추진 상황 보고, 질의 및 답변 후 학부모, 관계 공무원, 시설 공사 관계자들과 학교 현장을 둘러보는 순서로 진행했다. 검단꿈유치원(서구 원당동 356-1)은 부지 4,202㎡, 건축연면적 6,910.88㎡, 지하1층, 지상4층, 15학급 규모로 현재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유치원 4층에는 관내 신설 유치원 중 ..

전국 최초,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자료 개발

전국 최초,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자료 개발

Feb 27,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가이드 자료’를 전국 최초로 개발해 보급했다. 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체계를 안내하고 교과별 성취기준과 연계해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자 현장 교원들과 함께 자료를 개발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체계와 연계해 중・고등학교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별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는 수업 사례 중심으로 개발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 주요..

용인시, 농산물 가공 기초반 교육생 30명 모집

용인시, 농산물 가공 기초반 교육생 30명 모집

Feb 2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농산물 가공으로 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창업 기반을 지원하기 위한 ‘농산물 가공 기초반’의 교육생 30명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농산물 가공과 가공브랜드 개발, 창업 등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식품 제조 관련 업종 종사자나 농업인은 선발과정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교육에서는 농식품 가공 기술과 식품 첨가품 사용법을 안내하고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의 정의 등을 알려준다. 또 식품 제조업체 견학을 통..

경기도교육청 경기평택교육도서관,  2024년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경기도교육청 경기평택교육도서관, 2024년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Feb 27, 2024 | Q기자

 

경기평택교육도서관(관장 홍은경)이 다음달 12일부터 5월 30일까지 도서관 강의실에서 경기도 내 학생과 학부모, 어르신(60세 이상) 대상으로 ‘2024년도 상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 수강생 만족도 결과를 반영해 학부모 대상 ▲그림책감정코칭지도사 2급 자격 과정, 학생 대상 ▲요리조리 맛있는 그림책 ▲리딩 북 코딩(독서융합코딩) ▲줄줄이 꿴 우리 역사, 어르신 대상 ▲스마트폰 및 키오스크(무인안내기) 활용 교육 등이다. 특히 올해 신설된 어르신 ..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늘봄학교 초1 학생 5만3,252명 대상 운영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늘봄학교 초1 학생 5만3,252명 대상 운영

Feb 27, 2024 | Q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상반기 늘봄학교 975교의 초등학교 1학년 학생 9만161명 중 59%인 5만3,252명이 3월부터 참여를 희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기준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초1 돌봄교실 신청자는 2만8,000명, 2시간 맞춤형 프로그램(무료) 신청자는 2만4,200여명 등이다. 맞춤형 프로그램의 경우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매일 2시간씩 무료로 제공된다. 상반기에는 늘봄학교 975교를 중심으로, 하반기는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자료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자료

Feb 27, 2024 | Q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2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 소양 교육 가이드 자료’를 전국 최초로 개발해 보급했다. 도교육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체계를 안내하고 교과별 성취기준과 연계해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고자 현장 교원들과 함께 자료를 개발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소양 체계와 연계해 중・고등학교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별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디지털 소양을 함양하는 수업 사례 중심으로 개발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

남양주시,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지원금 증액...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

남양주시,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지원금 증액...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

Feb 27,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올해부터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 지원금을 기존 1인 최대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증액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관내 58개 중‧고‧특수학교 신입생 및 타 지역 소재 학교, 대안교육기관에 입학하는 남양주시 거주 신입생 약 1만 6천여 명은 증액된 교복 지원금 혜택을 받게 된다. 아울러 시는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지원 대상 품목을 교복(생활복)뿐만 아니라 체육복까지로 확대했으며, 관내 중‧고..

구리시, 2023년 성인문해교육 과정 수료식 개최

구리시, 2023년 성인문해교육 과정 수료식 개최

Feb 27,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23일 구리시 평생학습관에서 ‘2023년 성인문해교육 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2023년 성인문해교육은 2023년 3월 13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지역에 따라 초급, 중급, 학력인정 3단계, 중등예비반, 갈매초급 등 5개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이 중 70.9% 이상 출석한 43명의 학습자가 수료 또는 졸업했다. 이는 어르신들이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교육과정에 최선을 다해 참여한 결과이다. 특히 의무교육에 해당하..

구리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운영

구리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운영

Feb 27, 2024 | Q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3월 13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법정의무교육 대상자 및 구리시민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 급성심장정지는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제공에 따라 생존율을 3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으며, 자동심장충격기를 함께 사용한 경우 생존율이 9%에서 50%까지 향상될 수 있다. 구리시보건소는 전문 강사를 통해 3월부터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매월 2회 이상 상시교육을 실시하며, 특히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단체(15명 이상) 신청..

경기도,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  어르신 힐링캠프 프로그램 참가 기관 모집

경기도,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 어르신 힐링캠프 프로그램 참가 기관 모집

Feb 27, 2024 | Q기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이하 양평캠퍼스)가 경기도 어르신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2024년 경기 어르신 힐링캠프’ 참가 기관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어르신 힐링캠프’는 기존 양평캠퍼스가 청소년 및 영어교육 중심 기관이었던 역할에서 벗어나 전 연령대의 도민이 배우고 방문할 수 있는 경기도 대표 평생교육기관으로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진행된다. 캠프는 31개 시․군 시니어 활동 기관을 대상으로 총 17회에 걸쳐 일정..

경기도의회 김미리 의원, ‘경기도교육청 개축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경기도의회 김미리 의원, ‘경기도교육청 개축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Feb 27, 2024 | Q기자

 

앞으로 경기도교육청 주도로 40년 이상 노후 학교를 개축 및 리모델링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의 개축심의가 면제되어, 사업이 보다 신속하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김미리 위원장(개혁신당, 남양주2)이 대표발의한 「경기도교육청 개축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 26일(월) 원안대로 상임위를 통과하였다. 이날 제안설명에서 김미리 위원장은 “그동안 교육부가 국비를 지원해 온 ‘그린스마트미래학교사업’은 개축심의위원회가 면제되었는데, 2024년부..

성남시, 미취업 청년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최대 100만원’

성남시, 미취업 청년 어학·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최대 100만원’

Feb 27, 2024 | 편집부기자

 

- 지원 분야 893→908종으로 늘어, 최대 지원금 도달 때까지 지원 성남시는 오는 3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미취업 청년 지원사업(ALL-Pass)’ 신청을 받는다.2년 차인 이 사업은 어학·국가공인자격증 시험 응시료와 학원 수강료를 횟수 제한 없이 최대 100만원을 대상자에 지원한다.대상은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성남시에 주민등록을 둔 19세 이상 34세 이하(1989. 1. 2~2005. 12. 31)의 모든 미취업 청년이며, 지난해 1월 1일 이후 관련 시험 응..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늘봄학교 초1 학생 5만3,252명 대상 운영

경기도교육청, 상반기 늘봄학교 초1 학생 5만3,252명 대상 운영

Feb 26, 2024 | 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상반기 늘봄학교 975교의 초등학교 1학년 학생 9만161명 중 59%인 5만3,252명이 3월부터 참여를 희망했다고 26일 밝혔다.이날 기준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초1 돌봄교실 신청자는 2만8,000명, 2시간 맞춤형 프로그램(무료) 신청자는 2만4,200여명 등이다.맞춤형 프로그램의 경우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매일 2시간씩 무료로 제공된다. 상반기에는 늘봄학교 975교를 중심으로, 하반기는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시..

인천 동구, 지방보조금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인천 동구, 지방보조금관리 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Feb 26,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24일 지방보조금관리 강화를 위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이하 보탬e) 교육을 공무원과 민간 보조금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보탬e는 지방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시스템이다. 점진적인 시범운영 확대와 부정수급 점검(모니터링) 등의 기능 개선을 거쳐 2024년 1월부터 전면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교육 참석자들은 보탬e를 실제로 개발한 개발자들로부터 생생한 강의를 들었다. 교육 후에는 강사와 수강생들간 질의 응..

인천 미추홀구 인천희망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 참여자 직무 소양 교육 실시

인천 미추홀구 인천희망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 참여자 직무 소양 교육 실시

Feb 26, 2024 | Q기자

 

인천희망지역자활센터(센터장 이종만)는 26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자활사업 참여자 및 종사자 21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 직무 소양 교육을 진행했다. 센터는 외부 강사를 초빙해 취업 절차와 준비 사항, 성희롱 예방 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등의 법정의무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이영훈 미추홀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참여자분들의 취업 역량이 강화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이 조성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자활사업을 통해 탈수급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으..

인천 부평구, 2024년 드림스타트 ‘신입생 부모교육’ 실시

인천 부평구, 2024년 드림스타트 ‘신입생 부모교육’ 실시

Feb 26, 2024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드림스타트는 지난 17일과 24일 어울림센터에서 2회에 걸쳐 사례관리 아동 중 올해 예비 초등·중학생 부모 56명을 대상으로 ‘신입생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북부교육지원청과 연계해 현직 초등‧중학교 교사 초빙을 통한 대면 강의로 진행됐다. 주요 강의 내용은 학교 교육과정 및 과목별 공부 방법, 우리 아이의 준비사항 확인과 자녀에 대한 이해 및 부모의 역할, 질의응답 등이다. 드림스타트는 초등·중학교 입학 예정인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좀..

인천 계양구 드림스타트, ‘예비초등교실’과 ‘새내기 학부모 교육’ 프로그

인천 계양구 드림스타트, ‘예비초등교실’과 ‘새내기 학부모 교육’ 프로그

Feb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가 드림스타트 등록 아동 중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동과 학부모 34여 명을 대상으로 ‘예비초등교실’과 ‘새내기 학부모 교육’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예비초등교실’은 지난 22일과 23일, 이틀 동안 진행됐으며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교 입학 전 학급 규칙 준수와 경청, 착석 유지 등 입학 전 사전 체험을 통해 원만한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마련됐다. 24일에는 ‘새내기 학부모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인천 계양구,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관리 교육’ 실시

인천 계양구,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관리 교육’ 실시

Feb 26,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23일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 등 사회보장급여에 관한 지침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회보장급여 제공의 필요성을 판단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사회보장급여 신청을 안내하고 서비스 연계 지원을 위한 복지 대상자 선정과 사후관리에 관한 실무교육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을 중심으로 각 사회보장급여사업별로 수시로 개정되고 달라지..

인천 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교육 실시

인천 연수구,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교육 실시

Feb 26,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21일 구청 대상황실에서 공무원과 민간보조사업자 15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 교육을 실시했다. 보탬e는 행정안전부에서 지방보조금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새롭게 구축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으로 지방보조사업에 대한 계획부터 집행, 사후관리까지 업무처리 전 과정을 정보화해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날 교육은 보탬e 시스템 사용자 역할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1차 담당공무원 교육과 2차 민간보조사업자 교육으로..

강화군  “문화유산은 우리가 지킨다!”  문화유산 안전 경비원 직무 교육

강화군 “문화유산은 우리가 지킨다!” 문화유산 안전 경비원 직무 교육

Feb 26,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26일 강화 역사박물관에서 문화유산 안전 경비원 30명을 대상으로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안전 경비원의 주요 임무와 문화유산의 중요성, 화재 등 재해로부터의 현장 초동대처와 비상 보고, 긴급 대응 방안, 소방시설 운용 실습 등의 시간으로 마련됐다. 또한, 문화유산에 낙서 등 인적 재난 요인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방지하고 봄철 건조한 날씨 속 발화 요인을 사전 차단하는 등 각종 사건 사고를 예방하는 방안도 강조했다. 이외에도 유사 상황 ..

안성시 평생학습관,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졸업식 개최

안성시 평생학습관,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졸업식 개최

Feb 26, 2024 | Q기자

 

안성시 평생학습관은 2월 26일(월) 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2023년도 초등학력인정과정 성인문해교육 졸업식을 가졌다. 이번 졸업식 행사에서는 졸업생과 재학생, 문해교육강사, 가족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졸업식을 치렀으며, 부대행사로 네일아트 체험 및 웃음치료가 더해져 더 빛나는 졸업식이였다고 시 관계자는 이야기 했다. 김옥산 등 졸업생 8명은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초등학력 1단계(소망의 나무), 2단계(배움의 나무), 3단계(지혜의 나무)의 전 과정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