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성남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4·5학년으로 확대 시행

성남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4·5학년으로 확대 시행

Apr 16,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초등 4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던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5학년생으로 확대해 오는 5월 1일부터 관련 사업을 편다.영구 치아 배열이 완성되고 구강 건강 행태 개선 효과가 높은 11세와 12세 어린이에게 예방 중심의 치과 진료를 연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조처다.오는 10월 31일까지 사업 기간에 투입하는 사업비는 6억원이다. 전년도 3억원보다 두배 늘었다.이에 따라 72곳 모든 초등학교의 4학년생 7450명과 5학년생 7920명 등 1만5370명이 치과주..

수원시, "60세 이상 어르신들, 마음건강 체크해요!"

수원시, "60세 이상 어르신들, 마음건강 체크해요!"

Apr 1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우울증, 수면장애, 화병, 불안증 등 노인성 정신질환을 무료로 검사해주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을 한다. 노인성 우울, 화병, 수면장애 등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기능, 회복탄력성, 노쇠지수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노인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 정신질환을 예방·관리할 수 있다.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는 종합검진은 장안·영통·팔달·권선구 보건소 내 상담실에서 받아볼 수 있다. 장안구보건소 치매안심..

수원시, 치매환자·가족 위한 치매극복선도단체 사업 전개

수원시, 치매환자·가족 위한 치매극복선도단체 사업 전개

Apr 1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팔달구 치매안심센터는 제1호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대한노인회 수원팔달구지회를 지정하고, 9일 팔달구지회에서 현판식을 했다. 치매극복 선도단체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팔달구 치매안심센터는 대한노인회 수원팔달구지회 회원들에게 치매 파트너 교육을 제공하고, 치매 어르신의 인지활동을 위한 다양한 두뇌·신체 프로그램과 치매 검사·치료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치매 파트너 교육은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예방 ..

수원시권선구보건소, 어르신 건강 챙기는 '신바람 건강백세 교실'

수원시권선구보건소, 어르신 건강 챙기는 '신바람 건강백세 교실'

Apr 12,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권선구보건소는 이번 달부터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신바람 건강백세교실’을 운영한다. ‘신바람 건강백세교실’은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건강캘린더를 활용해 올바른 건강 상식을 알려주고,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방문간호사가 권선구 소재 171개 경로당을 찾아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건강캘린더에는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 ▲뇌졸중·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관리 ▲골다공증·낙상 예방 ▲미세먼지 대응과 계절별 건강관리법 등..

하남시, 금연문화 정착 위한... 금연지도원 위촉 및 교육

하남시, 금연문화 정착 위한... 금연지도원 위촉 및 교육

Apr 12,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2019년도 지역사회중심 금연서비스사업’을 추진할 금연 지도원을 5명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는 늘어나는 금연구역에 따라 기존 금연지도원 3명에 더해 5명을 추가 위촉한 것이다.하남시보건소는 금연지도원 5명을 추가 위촉하고 흡연행위 감시·계도활동에 필요한 금연관련 법령과 활동요령 등에 대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앞으로 금연지도원은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 및 하남시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제3조에 따라 관내 금연구역 4,474개소에 대한 금연구역의 시설기준 이행상태..

하남시, 마음쉼터 정신건강 자조모임 운영으로 주민호응

하남시, 마음쉼터 정신건강 자조모임 운영으로 주민호응

Apr 12,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치매, 스트레스 및 우울예방 관리를 지원하는 우리동네 마음쉼터 자조모임이 주민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12일 밝혔다.현재 운영 중인 치매 자조모임‘서로보둠’에서는 경증 치매환자 및 가족원이 참여하여 마음나눔 및 미술치료, 인지재활학습, 뜨개질 등 다양한 인지강화 활동을 하고 있다.또한, 스트레스 및 우울예방 자조모임 ‘다복이’는 스트레스 또는 우울감을 줄이기 위한 이완훈련(아우토겐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난타, 석고방향제 만들기 등 다양한 ..

하남시, 방문건강관리센터 “독거노인 일상탈출 프로그램” 운영

하남시, 방문건강관리센터 “독거노인 일상탈출 프로그램” 운영

Apr 03,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독거 어르신들의 문화체험 등 사회활동 증진을 위해 일상탈출 프로그램‘내 생애 어느 멋진 날’을 운영 중이라고 1일 밝혔다.독거노인 일상탈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문건강관리센터에서는 지난달 29일 독거 어르신들을 모시고 영화‘돈’을 관람하고 점심식사를 함께 하며 소회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프로그램에 참여하신 한 어르신은 “나이 들고 몸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영화 관람은 꿈도 못 꿨는데 이렇게 몇 십 년 만에 영화를 보니 한창 젊었을 때가 생각나고 감회가 새롭다..

광주시, 규제개선 건의 중앙부처 수용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범위

광주시, 규제개선 건의 중앙부처 수용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범위

Apr 03,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가 필요한 희귀난치성질환 중 다리의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을 질병관리본부에 건의해 수용됐다고 1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10건의 규제개선을 중앙부처에 건의했으며 이중 ‘희귀난치성 질환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 1건이 일부 수용됐다.이에 따라 올해 1월부터 다리의 복합부위통증증후군 질환자들도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으며 의료비 부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희귀난치성 질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의료비 지원 대상자..

성남시, 김혜남 한의사 초빙, ‘더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 강연

성남시, 김혜남 한의사 초빙, ‘더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 강연

Apr 02,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4월 4일 오전 10시 성남시청 온누리에서 김혜남 한의사를 초빙 ‘더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제로 올 해 다섯 번째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을 연다. 이날 강연에서는 100세 시대를 맞아 체질 분류에 따른 건강관리법을 통해 어떤 음식이 맞고 어떻게 몸과 마음을 다스려야 하는지 재미있게 설명한다. 또한 술, 담배, 음식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통해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건강법에 대한 강의와 질병의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질병의 예방과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

상갈동, 여성 정신건강 증진 위한 업무협약 맺어

상갈동, 여성 정신건강 증진 위한 업무협약 맺어

Apr 01,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은 여성 정신건강 증진을 돕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키로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28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동 관계자와 복지센터 관계자 등 20명이 참석했다. 이는 여성들이 우울감, 스트레스, 자존감 상실 등을 극복하고 정신건강을 지키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4월 한달간 무료로 진행하는 것이다. 대상은 용인시에 거주하는 30-50대 여성이다. 신청을 하려면 상갈동주민센터나 용인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이 교육을 이수하면 주변의 ..

용인시보건소, 치매인식개선 위해 치매파트너 상시 모집

용인시보건소, 치매인식개선 위해 치매파트너 상시 모집

Apr 01,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보건소는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 설 치매파트너를 상시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들은 지역 내에서 치매환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먼저 다가가 배려하고 안부를 묻는 등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역할을 한다. 관내 거주하는 초등학생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치매파트너가 될 수 있다. 참여를 하려면 치매파트너 홈페이지(https://partner.nid.or.kr) 또는 모바일 앱 ‘치매체크’를 통해 30분 분량의 교육영상을 들으..

광주시, 하절기 대비 “현장맞춤형 집중 방역” 시작

광주시, 하절기 대비 “현장맞춤형 집중 방역” 시작

Apr 01,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최근 기온상승으로 모기, 파리 등 위생해충의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집중 방역활동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4월부터 11월까지 시행하는 유충구제 활동은 다중이용시설 정화조 및 하수로, 하천변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친환경 미생물제제를 사용해 모기 등 위생해충을 선별적으로 방제하고 여름철 감염병 매개체 감소에 크게 기여한다.이에 따라 시는 보건소, 민간방역 전문업체, 새마을운동광주시지회(민간자율방역)로 구성된 민·관 합동 전문 ..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대비 보건소 검사요원 교육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대비 보건소 검사요원 교육

Mar 26,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집단 식중독과 각종 감염병에 대한 현장근무자들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연구원내 대회의실에서 ‘보건소 실험실 검사요원 전문성 향상 교육’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이번 교육에는 도내 44개 시군 보건소 관계자와 보건지소 검사실 요원을 비롯하여, 생물테러대응 의료기관 검사실 담당자 및 에이즈 선별기관 등 16개 민간의료기관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총 20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교육에서는 집단..

새싹인삼, 다년근인삼보다 진세노사이드 함량 높아

새싹인삼, 다년근인삼보다 진세노사이드 함량 높아

Mar 25,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새싹인삼’의 잎과 줄기가 4년 이상 재배한 ‘다년근 인삼’보다 항암 및 면역력 증가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진세노사이드’(인삼 사포닌) 성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이와 함께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함유량과 피부에 점 등의 잡티를 생기게 하는 ‘타이로시나아제’를 억제하는 효과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3월부터 8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재배된 새싹인삼 19종과 4년 이상 재배한 ‘다년근 인삼’ 4종에서 샘..

하남시, 세대화합으로 이루는 치매안심도시

하남시, 세대화합으로 이루는 치매안심도시

Mar 22,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보건소는 치매관리사업에 청소년의 힘을 더하기 위해 지난 20일 덕풍청소년문화의집을 치매선도단체로 지정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에서 보건소와 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과 노년세대간의 세대화합과, 어르신의 치매관리사업을 위한 협력을 약속하였고 구체적 사항을 규정했다.이 협약에 따라 ▲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동아리는 어르신들을 위한 문화공연을 진행하게 되며, ▲ 치매어르신을 방문케어하는 봉사활동에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게 된다. 또한 ▲ 하남시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 중인..

광주시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사업 시행

광주시 ,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사업 시행

Mar 2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구강질환예방을 위한 ‘2019년 구강보건사업 전략’을 수립·시행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이를 위해 시는 올바른 잇솔질 형성이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어린이집 및 유치원아동을 대상으로 ‘생애 첫 치아건강교실’을 연중 운영한다. 구강보건교육, 올바른 잇솔질 교습, 불소도포 그리고 영양 및 금연, 신체활동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원스톱 시스템으로 진행한다. 또한, 오는 9월에는 아동 눈높이에 맞춘 음악과 캐릭터로 꾸며진 ..

성남 분당구보건소 이전·신축 주민설명회 25일 개최

성남 분당구보건소 이전·신축 주민설명회 25일 개최

Mar 2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지은 지 26년 돼 노후하고 협소한 야탑동 349번지의 분당구보건소를 621번지 일원으로 이전·신축하는 사업을 추진한다.분당구보건소는 오는 3월 25일 오후 3시 성남시청 3층 한누리에서 시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분당구보건소 이전·신축에 관한 주민설명회’를 연다.보건소 이전 추진 상황과 계획을 설명 듣고, 참석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다.성남시가 분당구보건소 이전 부지로 계획 중인 곳은 현재 보건소가 있는 곳에서 3㎞ 떨어진 평생학..

성남시 결핵관리사업 우수기관 표창 받아

성남시 결핵관리사업 우수기관 표창 받아

Mar 21,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가 결핵관리사업 경기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아 3월 21일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했다.시상식은 이날 오후 1시 경기 수원시 팔달구 매산로테마거리 문화광장에서 열렸다.경기도는 31개 시군의 결핵 신환자 치료 성공률, 결핵 환자 가족 검진율, 결핵 홍보사업 등을 평가해 이같이 시상했다.성남시는 결핵 신환자로 등록된 406명에게 입원 명령, 결핵 약제비 지원 등을 해 100%의 치료 성공률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결핵 환자 가족 검진율은 99%를 달성했다..

광주시,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 모집

광주시,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 모집

Mar 20,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20일부터 4월 19일까지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를 선착순 모집한다.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질환으로 이환되기 전 단계인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24주간 건강·운동·영양의 분야별 전문가가 1:1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특히, 최초·중간·최종검사를 제외하면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므로 평소 직장생활로 인해 보건소 방문이 힘들고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기 쉬운 30∼50대 성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이다.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수원시, 저소득층 위한 ‘찾아가는 의료급여 상담소’ 운영

수원시, 저소득층 위한 ‘찾아가는 의료급여 상담소’ 운영

Mar 1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의료비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3월부터 11월까지 ‘찾아가는 의료급여 상담소’를 운영했다. 18일 장안구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서 운영을 시작한 찾아가는 의료급여 상담소는 의료비용 문제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의료급여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의료급여관리사가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주로 이용하는 병원에 찾아가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3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동수원병원, 성빈센트병원 등 관내 3..

수원시, 봄 맞이 집중 방역소독으로 감염병 예방한다

수원시, 봄 맞이 집중 방역소독으로 감염병 예방한다

Mar 19,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보건소는 일본뇌염·말라리아 등 모기 매개체로 인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5월까지 방역 취약지 1300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을 시행한다. 시 보건소는 방역소독반 8개(구별 2개)를 구성해 모기 유충 주요 서식지인 하천 주변, 저류지, 웅덩이, 지하도, 쓰레기투기장 등에 유충·성충 구제(驅除), 살균소독 등 대상별 ‘맞춤형 방역소독’을 주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모기는 일정한 장소에서만 산란하는 습성이 있고, 모기 유충 1마리를 박멸할 경우 성충 300~500마리 이상..

성남시민 대상 마음건강관리 공개강좌 열어

성남시민 대상 마음건강관리 공개강좌 열어

Mar 19,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오는 3월 20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시청 3층 한누리홀에서 성남시민을 대상으로 ‘나’라는 이상한 나라(부제: 당신은 누구입니까?)를 주제로 마음건강관리 공개강좌를 실시한다. 성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성남시민들의 효율적인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를 위하여 상·하반기에 한 번씩 정신건강 강좌를 개최하여 마음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으며, 효율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자가 관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번 상반기에는 정신건강의학과 ..

신학기 집단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로 예방해요!

신학기 집단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로 예방해요!

Mar 18,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신학기를 맞아 학교나 어린이집 등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집단 감염병’에 대한 도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도는 이달 개학과 동시에 수원 A고교와 B어린이집, 안산 C중학교, 하남 D 어린이집, 김포 E초등학교 등 도내 5곳에서 집단 감염병이 발생했다고 18일 밝혔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건에 비해 5배 늘어난 수치다.도는 주요증상 및 발생양상 등을 종합할 때 상당수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노로바이러스’는 위장관질환을 일으킬 ..

광주시, “어르신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자 임명장 수여

광주시, “어르신 건강지킴이” 건강관리자 임명장 수여

Mar 1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는 어르신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신규 건강관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고 14일 밝혔다.건강관리자는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해 각 지역 경로당에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원봉사자로 교육은 지난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실시됐다.이번 교육은 ‘건강관리자회 활동 소개’,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등의 기본 소양교육과 ‘만성질환 관리법’, ‘치매 예방법’, ‘노년기 치아관리법’, ‘웃음치료’ 등의 건강생활 실천교육으로 나눠 진행됐다.총 8시간..

중앙동, 다보스병원과 저소득층 의료지원 협약

중앙동, 다보스병원과 저소득층 의료지원 협약

Mar 15,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처인구 중앙동은 14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다보스병원과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의료지원을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다보스병원은 중앙동 관내 저소득층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후송은 물론이고 긴급수술 등이 필요할 경우에 진료비나 입원비 등을 중앙동과 협의해 지원하게 된다.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의 복지자원을 공유하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병원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동 관계자는 “다보스병원이 중앙동 주민들이 ..

A형 간염 환자 급증, 봄철 건강 대비 중요

A형 간염 환자 급증, 봄철 건강 대비 중요

Mar 15,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A형 간염’ 환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이상 급증했다며 도민들의 각별한 건강관리를 당부했다.도는 지난 2월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1군 감염병 280건 중 93.6%에 해당하는 262건이 A형 간염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발생한 174건보다 88건 증가한 것으로 전국 발생건수인 1,016건의 25.8%에 해당하는 수치다.도는 이처럼 A형 간염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20~40대 젊은층의 항체보유율이 낮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

성남시“만 60세 이상 어르신 연 1회 꼭!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성남시“만 60세 이상 어르신 연 1회 꼭! 치매조기검진 받으세요”

Mar 1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치매조기발견 및 치료에 도움을 드리고자 치매위험이 높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각 구 보건소를 통해 치매조기검진을 무료로 실시한다, 4월 중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치매선별검사 」 순회검진을 실시한다. 특히 치매고위험군인 만 75세 이상 어르신은 꼭 검진을 받아야 하는 대상이다.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만 6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함으로써 보다 많은 주민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

광주시, 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 업무협약 연장 체결

광주시, 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 업무협약 연장 체결

Mar 14,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11일 광주지역자활센터에서 ‘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 업무협약을 연장 체결했다.자활사업 참여자 심리·정서 지원 사업은 자활사업 참여 가구 중 심리 및 정서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대상으로 근로의욕을 높여 빈곤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7년 우수시책으로 시행돼 현재까지 지속된 사업이다.이날 협약은 광주시와 경기광주지역자활센터, 심리상담센터 about me, 마음소리미술심리치유센터, 톰소여언어심리운동센..

수원시상수도사업소, 수돗물 안전 책임진다

수원시상수도사업소, 수돗물 안전 책임진다

Mar 13,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수돗물을 많이 사용하는 업소, 대형 상가 등을 찾아 무료로 수질 검사를 해주는 ‘2019년 수질검사 방문서비스 사업’을 전개한다. 올해 ‘수질검사 방문서비스’는 2차례(3~5월, 9~11월)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수원시에서 수질검사 전문교육을 받은 시민단체 소속 주부 모니터 요원들이 방문해 수질검사를 한다. 모니터 요원들은 현장에서 수돗물의 탁도(濁度), 잔류 염소·철·구리 등 7개 항목에 대해 검사를 시행하고, 수돗물 안전의 중요성과 수돗물 음용 방법도 ..

하남 위례동, 통장 정례회의에서 “주민건강정보센터” 정책브리핑 가져

하남 위례동, 통장 정례회의에서 “주민건강정보센터” 정책브리핑 가져

Mar 12, 2019 | 하남시청기자

 

위례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임기산)는 지난 8일 통장 20명이 참석한 통장 정례회의에서‘위례동 주민건강정보센터’추진계획에 대한 브리핑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이날 위례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 지난 1월부터 진행되었던 건강관리실 설치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운영방안 및 추진계획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설명했고, 주민들이 원하는 운영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서지영 통장은 “위례동은 보건소와 원거리에 위치해 건강․보건 업무 및 혜택에 대해 소외되었는데 주민건강정보센터가 개소되면 위례동 주..

경기도, 제약기업과 함께 폐암치료 신규 항암물질 개발 성공

경기도, 제약기업과 함께 폐암치료 신규 항암물질 개발 성공

Mar 12,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폐암치료제 개발과정에서 기술적 어려움을 겪던 도내 중소바이오벤처기업이 경기도 지원으로 신규 항암 물질 개발에 성공했다.1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 산하 경기바이오센터와 ㈜온코빅스는 최근 폐암치료제 내성 극복 신규물질인 GBSA-43 개발에 성공, 지난 달 27일 특허를 출원했다.국내 암 사망률 부동의 1위인 폐암은 80%정도가 비소세포(非小細胞)폐암으로 대부분 수술이 불가능한 3기 이후에 발견돼 치료결과가 좋지 않다. 특히 기존 항암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고 있어 치료를 해도 큰 효..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가구에 황사 마스크 배부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가구에 황사 마스크 배부 등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Mar 12,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는 겨울철 한파에 이어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기승을 부림에 따라 관내 홀몸어르신 및 취약계층 대상자의 자택과 경로당을 방문하는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집중 운영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 운영은 해마다 3월부터 본격적으로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홀몸어르신과 취약계층 대상자에게 황사마스크를 배부하고 외출 후에는 깨끗이 손을 씻는 등 유의사항과 초미세먼지 주의보 등 발령 시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 반드시 황사마스크를 착..

성남시 어린이·노인에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 보급

성남시 어린이·노인에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 보급

Mar 08,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인의 건강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 12만5000개를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보급 대상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이하 영유아 2만2000명과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3700명, 노인종합복지시설 이용 어르신이다.이를 위해 시는 1억원을 들여 마스크를 사들였다.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KF80 제품이며, 평균 0.6㎛ 크기의 미세먼지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다.마스크는 591곳 어린이집과 성남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광주시,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 수립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가 치매가 있어도 안심할 수 있는 광주를 만들기 위해 ‘2019년 치매관리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한다.시는 지난해 11월 초월보건지소에 상담실, 교육프로그램실, 검진실, 치매예방교육 쉼터 등을 갖춘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올해 시는 지역주민을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고위험군 대상 인지강화프로그램 운영, 치매안심마을 및 치매극복선도대학 지정,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예방 행사 등을 개최한다. 또..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광주시보건소,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집중운영

Mar 05,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역 내 홀몸어르신 수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홀몸어르신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집중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평소 외롭게 생활하는 홀몸어르신은 외로움, 우울정도 및 자살 위험성이 매우 높으며 건강관리는 물론 사회적 관계형성 등 모든 분야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이에 보건소는 지난해 관내 1천600명의 취약 어르신들을 등록해 방문 관리했으며 지역별로 담당간호사가 방문해 어르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월 1회에서 10회 건강문제를 파악하는 한편 혈압과 혈당, 투..

“여성회관서 무료 심리상담 받으세요”

“여성회관서 무료 심리상담 받으세요”

Mar 05, 2019 | 용인시청기자

 

- 용인시, 매주 수?목요일 성인?청소년?아동?부부 등 상담 - 용인시는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오는 10월까지 용인시여성회관에서 무료 심리상담을 한다.상담실은 매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목요일은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하는데 용인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상담을 원하는 사람은 여성회관 내 심리상담실로 전화(031-324-8862, 8870)하거나 방문접수하면 된다. 성인, 청소년, 아동 등 누구나 우울증,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

성남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리모델링 5일 개소

성남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리모델링 5일 개소

Mar 05,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로 리모델링해 새롭게 문을 연다. 중원구보건소는 오는 3월 5일 오후 3시 상대원1동 보건소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지역주민을 비롯한 은수미 성남시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을 한다.이곳 치매안심센터는 중원구보건소 건물 바로 옆에 있는 노인보건센터 건물 4층 전체를 국비 지원금 4억3000만원으로 리모델링했다.모두 1603㎡ 규모에 치매 상담실, 검진실, 진료실, 프로..

경기도, ‘2019년 감염병 관리 시행계획’ 확정

경기도, ‘2019년 감염병 관리 시행계획’ 확정

Mar 01,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27일 도청 상황실에서 ‘경기도 감염병관리위원회 정기회의’를 열고 ‘2019년 감염병 관리 시행계획’을 확정했다.도가 1,899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2019년 감염병관리 시행계획’은 ‘감염병관리에 앞서가는 선진 경기도’라는 비전 아래 ▲감염병 예방관리 정책강화 ▲감염병 위기 신속대응 및 대응역량 강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감염병 예방관리 ▲현장 중심의 감염병 역학조사 활동체계 강화 등 ‘4대 전략’과 세부과제 등으로 구성됐다.먼저, 도는 ‘민관협력체계 강화’와 ‘관리정..

수원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적극 참여한다

수원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적극 참여한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간담회’를 열고, 보건복지부의 ‘노인대상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공모 참여와 관련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과 올해 추진 사업 내용을 공유했다. 시 43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과 권찬호 수원시 복지여성국장, 박창재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장 등 참석자 50여명은 이날 간담회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할 사업 내용과 방향을 이야기했다. 올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협의체 위원의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

수원시, '수원형 커뮤니티케어' 실현 위해 민·관 힘 모은다

수원시, '수원형 커뮤니티케어' 실현 위해 민·관 힘 모은다

Feb 28,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가 ‘커뮤니티케어(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유희석 아주대학교의료원장,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수원병원장, 김선영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장, 이병욱 녹산의료재단동수원병원장, 배경숙 건강보험심사평가원수원지원장, 최호규 국민건강보험공단동부지사장은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컨소시업 구성 민·관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수원형 노인 커뮤니티케어’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커뮤니티케어는 집, 그룹 홈(..

하남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청소년 대상 집합교육 「제 4회 건강밥상」

하남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청소년 대상 집합교육 「제 4회 건강밥상」

Feb 28,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이해정)는 지난 26일(화) 하남시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대상 집합교육「건강밥상」을 가천대학교에서 개최했다.청소년 집합교육「건강밥상」은 청소년들이 서로 도와가며 요리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함께 나눠 먹음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위생·영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체험하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메뉴 별 레시피북을 실생활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한 2016년부터 기획된 하남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광주시보건소, 임산부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보건소, 임산부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운영

Feb 28,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는 임신·출산·육아와 관련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자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임산부·영유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지난해 임산부·영유아 프로그램에는 497명의 임산부와 영유아가 교육에 참여, 80% 이상의 높은 프로그램 만족도를 나타냈다.이에 따라 보건소는 올해에도 출산준비 및 요가교실, 토요 부부 수유교실, 전통놀이 육아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튼튼맘 출산준비교실’은 순산법과 분만 리허설, 모유 수유, 신생아 돌보기, 임산부와..

하남시, 연극으로 배우는 치매예방법 “Bravo! your life!!

하남시, 연극으로 배우는 치매예방법 “Bravo! your life!!

Feb 26, 2019 | 하남시청기자

 

- 노인일자리 발대식 참여자 1,000여명을 위해 공연 실시-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연극 “Bravo! your life!!” 공연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2일 하남문화예술회관 검단홀에서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한 연극‘Bravo! your life!!”를 공연을 실시했다.이번 연극공연은 노인일자리 참여자 1,000여명을 위해 하남시치매안심센터에서 기획하여 하남실버인력뱅크, (사)대한노인회,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의 협력으로 노인일자리 발대식에서 진행됐다.극단 <..

취약계층 어린이에 무료 치과검진 실시

취약계층 어린이에 무료 치과검진 실시

Feb 26, 2019 | 용인시청기자

 

용인시 보건소는 오는 12월 말까지 취약계층 어린이의 구강건강을 위해 무료 치과 검진을 한다고 밝혔다. 구강 관리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올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충치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기 위해서다. 이에 3개구 보건소는 일정에 따라 관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어린이들의 구강상태를 살피고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바니쉬 도포, 구강보건교육을 한다. 기흥구보건소는 관내 치과 8곳과 협력해 추가 치료가 필요한 어린이에겐 무료로 보철?보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경기도, 집중적인 ‘의료급여 사례관리’ 통했다 … 지난해 208억 원 절

경기도, 집중적인 ‘의료급여 사례관리’ 통했다 … 지난해 208억 원 절

Feb 23,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에 대한 집중적인 사례 관리를 통해 지난해 208억 원에 달하는 진료비를 절감했다고 21일 밝혔다.도내 31개 시군에 배치된 94명의 의료급여 관리사들이 수급권자들에 대한 집중 관리로 ▲중복처방 ▲약물과다 ▲의료쇼핑 등의 행위를 막고, 최적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조치한 데 따른 결과다.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671억 원에 달했던 의료수급권자 6,081명에 대한 진료비는 지난해 463억 원으로 31.1% 감소했다.이와 함께 급여일수 또한 지..

성남시 “초·중학교 입학 전 필수예방 접종 완료해야”

성남시 “초·중학교 입학 전 필수예방 접종 완료해야”

Feb 22, 2019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는 학생들의 감염병 예방과 건강 보호를 위해 초·중학교 입학생 필수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한다고 22일 밝혔다.입학을 앞둔 자녀의 보호자는 초등학생 4종, 중학생 2종 등의 필수 예방접종을 입학 전까지 완료해야 한다.초등학교 입학 예정생은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5차, IPV(소아마비) 4차, MMR(홍역·볼거리·풍진) 2차, 일본뇌염(사백신 4차 또는 생백신 2차) 등 4종의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중학교 입학 예정생은 Tdap(디프테리아..

경기도,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운영 … 먹거리 투명성 확보+공정거래

경기도,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운영 … 먹거리 투명성 확보+공정거래

Feb 18,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가 도민들의 먹거리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명예감시원’ 제도를 운영한다.도는 올 상반기 총 110명의 명예감시원을 선발,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도내 음식점과 전문판매점 등의 원산지표시를 점검해 나갈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연중 운영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명예감시원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는 1억6천500만 원으로 도가 30%, 시‧군이 70%를 부담한다. 도는 경기도의회와 긴밀히 협의하여 제1회 추경예산에 ..

하남시, 만성질환 예방관리 건강요리교실 운영

하남시, 만성질환 예방관리 건강요리교실 운영

Feb 18, 2019 | 하남시청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만성질환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 3060세대 고혈압·당뇨병 등록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탁 만들기’,‘건강식단 레시피 쿠킹 클래스’요리교실을 운영한다.고혈압⋅당뇨병 요리교실은 2011년부터 고혈압 ‧ 당뇨병 등록자의 식사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되어 지난해까지 133회 1,472명이 참여했다.2016년부터는 지역사회 문화센터와 연계하여 건강요리교실을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이는 지난 9월‘KBS 생로병사의 비밀’「..

수원시 보건소,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23기' 참가자 모집

수원시 보건소,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23기' 참가자 모집

Feb 16, 2019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보건소는 3월 20일까지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함께 ‘2019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 23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절주학교 행복가족공동체는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부갈등·자녀양육·대인관계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음주습관 관리와 가족 간의 이해를 돕는 교육으로 이뤄진다. 부부가 함께 참여하면 더 효과적이다.이미형 인하대 교수, 김혜숙 백석대 교수, 장순주 이음병원장, A.A. 모임(익명 알코올중독자 모임) 대표 봉사자, 수원시중독..

광주시보건소, “건강관리자회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개최

광주시보건소, “건강관리자회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개최

Feb 14, 2019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보건소 건강관리자회는 지난 12일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1층에서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건강관리자회는 1999년 경로당 건강모니터링을 위한 ‘여성 건강관리자회’ 자원봉사 단체로 출범, 2001년 ‘건강관리자회’로 개칭하면서 현재의 회장단으로 재편성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자원봉사 단체이다.이날 기념행사에는 건강관리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활동사진 관람, 건강관리자회 연혁 및 활동사례 발표, 스트레칭 및 웃음치료, 팀별 댄스경연 및 치료레크리에이션 순으로 진행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