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내가만드는 새로운 경기,‘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경기도’ 개최

2019.11.19 11:2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도민이 직접 참여해 정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숙의(熟議)민주주의 실현의 장’인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 경기도’가 다음달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경기도는 올해 처음 개최되는 이번 정책축제가 지속가능한 ‘주민참여와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함으로써 토론과 숙의를 통해 의사가 결정되는 행정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남권 도 소통협치국장은 19일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 경기도’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서 국장은 “현대 행정의 패러다임이 주민을 고객으로 바라보는 관리주의 모형에서 능동적 협치 주체로 바라보는 주민협치 모형으로 발전하고 있다”라며 “형식이나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목소리를 공유할 수 있는 도민 참여공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민의 자발적 참여로 이뤄진 토론과 합의과정의 중요성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 국장은 이어 새로운 주민 참여공간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스웨덴 ‘알메달렌’과 덴마크 ‘폴케뫼데’ 행사에 대해 소개하면서 “국가나 지방정부 차원의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관점을 가진 다양한 집단 간 소통의 장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라며 “기회의 평등과 도민의 참여 활성화 도모를 위해 도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다양한 형식의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 경기도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민 정책축제는 크게 ▲개막식(비전선포식‧콘서트) 및 폐막식(정책토론회 결과발표 등) ▲소통의 장(정책토론회, 우리이야기, 토크콘서트, 경진대회 등)▲정책 홍보부스 등 부대행사로 꾸며질 예정이다.

먼저, 행사 첫날인 다음달 6일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경기도민 정책축제’의 비전에 대해 발표하는 비전선포식이 진행된다.


경기도민 정책축제는 ‘경기도민의 참여로 이뤄지는 지속가능한 민주주의’라는 비전 아래 ▲도민주도 네트워크 활성화 ▲지속가능한 정책참여 확산 ▲숙의민주주의 기반조성 등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시군협의체 활성화, 도-시군 간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도민 주도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온라인 의제플랫폼 운영 등을 통해 도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함으로써 도민 공론장을 활성화하고 진정한 의미의 민관협력 정책을 구현하는 정책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6일부터 7일까지 진행되는 메인행사인 ‘소통의 장’은 ▲나의 목소리 ‘정책토론회’ ▲청년들의 우리이야기 ▲김제동과 함께 ‘나의 경기도’ ▲새로운 경기 제안공모 ‘2019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대회 ▲시군 열린토론회 경진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먼저, 정책축제의 핵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의 목소리 정책토론회’는 500여명의 도민이 주제 당 30여명으로 나눠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도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16개 토론의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는 ‘종합 토론 및 소통의 장’으로 펼쳐진다.


이와 함께 ‘청년들의 우리이야기’는 동두천 청년협의회 30여명이 참가해 ‘경기도민, 우리의 청년정책’을 주제로 이틀간에 걸친 토론을 벌이는 행사로 마련되며, ‘김제동과 함께 나의 경기도’는 ‘너, 나, 우리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참가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토크콘서트로 꾸며진다.

아울러 예선을 거쳐 선발된 7개팀이 경기도를 변화시킬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자웅을 겨루는 ‘새로운 경기제안공모 2019 아이디어 공모전 본선대회’와 용인, 군포, 안산, 성남, 광명 등 5개 시군이 시군별 정책 제안을 발표하는 ‘시군 열띤 토론회 경진대회’도 펼쳐질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사장 곳곳에는 ‘기본소득’과 ‘경기지역화폐’ 등 민선 7기의 핵심 정책과 도내 주요 시군을 대표하는 정책이 전시되는 ‘도‧시군 정책홍보’ 부스와 예쁜 이미지의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플라워 포토존’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끝으로 다양한 형식의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도출된 토론결과에 대해 종합의견을 나누는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정책축제는 마무리될 예정이다.


‘제1회 경기도민 정책축제-나의 경기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지난 15일 개설된 정책축제 공식 홈페이지(www.gg.go.kr/g-festiv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남권 도 소통협치국장은 “올해 처음 시도되는 경기도민 정책축제가 도민참여 및 소통과 공감의 모범적 사례로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지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라며 “도민 주도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한발씩 발전해 나아가고자 하며, 본 행사가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문화

양주시,‘2023년 천일홍 사랑의 버스킹 공연’개최

양주시,‘2023년 천일홍 사랑의 버스킹 공연’개최

Aug 04, 2023 | Q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관내 나리농원 내에서 ‘2023년 천일홍 사랑의 버스킹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천일홍 사랑의 버스킹 공연’은 오는 9월 18일부터 시작되는 ‘2023년 양주 천만송이 천일홍 축제’의 활성화와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연은 나리농원 개방 기간인 오는 9월 15일부터 10월 15일 중 금·토·일 16시부터 20시까지 총 15일 60회로 ‘나리농원 사랑마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형형색색의 꽃으로 가득찬 ..

창작발레로 되살아난 안중근의 마지막 인사!

창작발레로 되살아난 안중근의 마지막 인사!

Aug 03, 2023 | 편집부기자

 

- 성남아트센터, <안중근, 천국에서의 춤> ◇ 8월 25일(금)~26일(토)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공연◇ 독립운동가 안중근의 삶과 철학, 극적인 안무와 역동적 연출의 창작발레로 재탄생◇ 지역 예술인재 육성을 위한 실기 워크숍, 일반 시민 대상 백스테이지 투어 등 공연 연계 교육 프로그램 마련성남문화재단(대표이사 서정림)이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의 삶을 그린 창작발레 <안중근, 천국에서의 춤>을 오는 8월 25일(금)과 26일(토) 양일간 성남아트센터 오..

용인시 수지구,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낙생저수지 환경 정화

용인시 수지구,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와 낙생저수지 환경 정화

Aug 0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가 동천동 낙생저수지에서 수상 쓰레기 1톤을 수거하는 등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쳤다고 3일 밝혔다. 김준혁 중령을 비롯한 40여명의 육군 수도군단 특공연대 장병들은 6대의 고무보트에 나눠 탄 채 저수지 구석구석을 파고들며 뜰채와 집게로 물에 떠 있는 나뭇가지와 쓰레기를 꼼꼼하게 수거했다. 구는 이들이 수거한 쓰레기를 용인환경센터로 옮기는 한편 저수지 주변에 방치된 쓰레기도 깨끗하게 치웠다. 김 중령은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

시흥시 정왕어린이도서관, 다문화 연극 ‘내 친구 번개야’ 상연

시흥시 정왕어린이도서관, 다문화 연극 ‘내 친구 번개야’ 상연

Aug 03,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정왕어린이도서관이 지난 1일 ‘2023년 하계 다문화 프로그램’ 일환으로 다문화 연극 ‘내 친구 번개야’를 상연했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 1층 영유아자료실에서 대면 공연으로 진행됐다.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공연은 손 인형과 탈인형이 합쳐진 복합극으로 꾸며졌다. 특히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문화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날 다문화 연극을 관람한 한 참가자는 “흥미로우면서도 교훈 넘치는 연극 관람으로..

청춘이 행복한 문화도시, “안성시 지역예술인 창작활동 지원사업” 참가팀 모집  “꿈이 있으

청춘이 행복한 문화도시, “안성시 지역예술인 창작활동 지원사업” 참가팀 모집 “꿈이 있으

Aug 02, 2023 | Q기자

 

안성시는 민선8기 공약 및 문화도시 실현을 위해 진행하는 “청춘이 행복한 문화도시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참여할 예술인 또는 단체를 오는 8월 1일부터 21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본 지원사업은 관내 예술인이 주체가 되어 바쁜 일상 속 지친 직장인들의 힐링을 위한 문화공연과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소외지역을 찾아가 문화와 예술을 전파하는 등의 문화힐링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분야는 ▲음악 ▲미술 ▲국악 ▲연극 ▲사진 ▲문인 등 문화예술 ..

김포문화재단과 함께하는  한옥마을 ‘한 여름밤의 콘서트’ 개최

김포문화재단과 함께하는 한옥마을 ‘한 여름밤의 콘서트’ 개최

Aug 02, 2023 | Q기자

 

(재)김포문화재단에서는 오는 8월 12일(토) 19시 30분 ~ 21시 30분까지 한옥마을 천현정 광장에서 ‘한 여름밤의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무더운 여름 시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공연을 통해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번 공연은 R&B와 힙합을 전문으로 하는 「예민, 파이멜, 브라운티거」와 함께 거리 마술로 판타스틱 매직쇼를 선보일 「마술사K」 팀이 무더운 한 여름밤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북돋워 줄 예정이다. 온 가족이 함께 김포 ..

의왕시 공정무역 그림책 전시회 성료

의왕시 공정무역 그림책 전시회 성료

Aug 02, 2023 | Q기자

 

의왕시는 공정무역 활성화 및 인식 확산을 위해 7월 27일부터 이틀간 포일공원 들락날락에서 개최한 ‘공정무역 그림책 전시회’가 3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전했다. 공정무역은 공평하고 장기적인 거래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무역과 빈곤의 문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려는 소비·사회운동이다. 2021년 9월 ‘공정무역도시 의왕’으로 최초 인증을 받은 의왕시는 판매처, 실천 기관 확대, 시민 인식 확산을 위해 ‘의왕공..

의정부시 영어도서관, 무더위를 식혀줄 공포영화 음악 콘서트 개최

의정부시 영어도서관, 무더위를 식혀줄 공포영화 음악 콘서트 개최

Aug 02, 2023 | Q기자

 

의정부영어도서관은 8월 9일 낮 12시 30분 3층 원서존에서 무더위를 식혀줄 공포영화 음악 콘서트 ‘한여름의 호러사운드’를 개최한다. 이번 음악 콘서트는 8월 사서 컬렉션 테마인 ‘호러’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의정부문화재단 ‘해시태그#수요일’의 방다영 피아노 솔리스트가 ‘오페라의 유령’, ‘장화홍련’, ‘죠스’, ‘착신아리’ 등 영화음악 OST를 피아노로 연주한다. 해시태그#수요일은 시민들이 자주 찾는 공공장소에서 누구나 쉽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학산문화원, 학산어린이극 ‘목각인형 한마당’ 보러 오세요

인천 미추홀구 미추홀학산문화원, 학산어린이극 ‘목각인형 한마당’ 보러 오세요

Aug 02, 2023 | Q기자

 

미추홀학산문화원(원장 정형서) 산하 학산생활문화센터는 오는 8월 26일 학산소극장에서 어린이극 ‘목각인형 한마당’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목각인형 한마당’은 예술공동체 해슬의 마리오네트 극으로 5세 이상 어린이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공연은 유럽식 마리오네트의 매력을 국악과 한국무용에 접목하여 우리네 얼굴과 한국 전통 복장을 갖춘 마리오네트가 그린 판타지의 세계를 보여준다. 그동안 전통 연희에서만 볼 수 있었던 말뚝이와 사자놀이, 고성오광대 제1과장 문둥북춤,..

안양문화예술재단, (주)오뚜기와 APAP7 업무협약 체결

안양문화예술재단, (주)오뚜기와 APAP7 업무협약 체결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오뚜기와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7)의 성공적 개최 및 시 승격 50주년을 맞은 안양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2일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APAP7 기간 내 ▲지역사회 어린이들을 위한 오뚜기 주간 프로그램 운영 ▲실내 전시구역 활용 오뚜기 팝업스토어/전시 설치 및 운영 등이 있다. 우선 APAP7 실내 전시구역으로 활용되는 (구)농림축산검역본부 내에 오뚜기 팝업스토어 및 전시 공..

안양시, ‘예술인 기회소득’ 연 150만원 지원…이달 11일까지 접수

안양시, ‘예술인 기회소득’ 연 150만원 지원…이달 11일까지 접수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예술인들의 창작 기회를 보장하고자 ‘예술인 기회소득’ 지원사업을 경기도와 함께 추진하고 이달 11일까지 접수한다고 2일 밝혔다. 예술인 기회소득은 예술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보상하고, 창작 활동 촉진과 문화예술 가치 도모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됐다. 1인 예술인 기준 기회소득은 75만원씩 2회로 연간 총 150만원이다. 안양시는 대상 예술인이 관내 630명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사업예산으로 7억5600만원(도50%, 시50%)을 확보했으며, 추후 부족분..

광명문화재단,클래식 발레 정석의 시작, 발레리나 ‘김지영’과  최태지 예술감독의 광명에서의

광명문화재단,클래식 발레 정석의 시작, 발레리나 ‘김지영’과 최태지 예술감독의 광명에서의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문화재단(대표이사 어연선)은 2023 토요 마티네 시리즈 “최태지와 함께하는 발레 스타워즈 Ⅲ [김지영]”를 오는 8월 26일 광명극장에서 막을 올린다고 밝혔다. 2023 토요 마티네 시리즈로 기획된 [최태지와 함께하는 발레 스타워즈]의 세 번째 공연으로, 본 공연에서는 대한민국 발레의 영원한 히로인 김지영 발레리나가 보여주는 클래식 발레를 만나볼 수 있다. 국립발레단 최연소 입단,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로 활약한 김지영 발레리나는 한국 대표 발레리나로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