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환경수도’ 수원시 기초지자체 최초 환경보건조례 공포

2020.03.13 10:15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환경수도를 지향하는 수원시가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영향과 피해를 관리하는 환경보건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한 수원시 환경보건 조례13일 공포했다.

 

환경보건에 관한 조례안이 만들어진 것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수원시가 최초다.

 

수원시 환경보건 조례는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환경보건정책 추진의 제도적 기반 마련하는 내용이 골자다.

 

우선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유해인자가 수용체(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를 관리하고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5년마다 수원시 환경보건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했다.

 

또 시장이 산업단지 등 취약지역 시민을 대상으로 환경보건에 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고, 환경유해인자 노출에 민감한 계층의 활동공간 등에 대한 실태조사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환경성질환이 발생하거나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대해 역학조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시민에게 알리고 대책을 마련하도록 규정했다.

 

시민 역시 환경유해인자로 건강상 피해가 발생하거나 우려될 경우 시장에게 조사를 청원할 수 있는 권리가 명확히 담겼다.

 

여기에 어린이 활동공간의 실내공기질 측정·분석 등 환경보건 서비스 사업을 추진해 시설 소유자 및 관리자에게 개선을 권고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특히 시의원과 환경보건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환경보건위원회를 구성해 종합적인 환경보건 정책 추진을 지원하도록 했다.

 

김호진 수원시의원의 발의로 시작된 이 조례는 지난해 7월부터 수원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전문가 등이 조례제정 준비단을 구성해 시민참여 과정을 통해 추진됐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환경보건 조례를 근거로 환경보건법에서 정한 사무 및 환경보건정책을 총괄하고,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여 환경정의 실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환경

토요일에 다회용컵 들고 화성행궁 방문하면 무료입장

토요일에 다회용컵 들고 화성행궁 방문하면 무료입장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매주 토요일 다회용컵을 들고 화성행궁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컵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12월까지 ‘다회용컵 사용자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토요일에 다회용컵을 들고 화성행궁에 가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매주 토요일은 웰컴 텀블러 데이’를 운영한다. ‘다회용컵 사용 스티커 적립 이벤트’도 있다. ‘수원 환경컵 큐피드(Cupid) 사용 캠페인’에 참여하는 카페 36개소에서 음료를 구매할 때 큐피드를 비롯한 개인..

처인구, 음식물쓰레기 불법투기 집중단속 실시

처인구, 음식물쓰레기 불법투기 집중단속 실시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 총 29건 적발해 관련법 따라 과태료 부과 -용인시 처인구는 ‘중앙시장 내 음식물쓰레기 상습 불법투기 집중단속’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중앙시장은 처인구 중앙에 위치한 재래시장으로 500여 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 만큼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악취와 불법 무단투기 등 쓰레기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구는 악취 민원 해소와 상습 불법투기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달 25~29일 집중 야간 단속을 진행했다. 이번 단속에서는 총 29건의 무단투기(종량제봉투 미사..

성남시, 시 소유 석면 건축물 모두 ‘무석면’으로 바꾼다

성남시, 시 소유 석면 건축물 모두 ‘무석면’으로 바꾼다

Aug 04, 2022 | 편집부기자

 

- 9개소 추가 정비…내년 말 90개소 석면 해체 공사 완료 성남시는 공공청사 등 시 소유의 석면 건축물을 무석면으로 바꾸는 정비 작업에 박차를 가해 내년 말까지 90개소의 석면 해체 공사 완료하겠다고 4일 밝혔다.시는 최근 7년간(2015년~2021년) 58억5900만원을 들여 62개소 건축물의 석면 5만5705㎡ 규모를 해체 공사한 데 이어 이달 1일부터 오는 12월 30일까지 9개소를 추가로 정비 중이다.공사 대상은 서현2동 행정복지센터, 수내3동 행정복지센터, 성남종합..

안성시, 대천동성당과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안성시, 대천동성당과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ug 03, 2022 | 안성시청기자

 

- “대천동성당으로 고품질 재활용품(투명페트병, 우유팩, 폐건전지) 가져오세요”안성시와 대천동 성 베드로 성당이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민간이 운영하고 행정에서 지원하는 형태의 안성자원순환가게(대천동성당점) 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안성시와 대천동성당은 지난 2일 안성시청 시장실에서 김보라 안성시장, 문병학 주임신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원순환사회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협약서에는 ‘안성자원순환가게 대천동..

죽산면 행복마을관리소, 생태계 보호를 위한 ‘인공 새집 달아주기’ 행사 개최

죽산면 행복마을관리소, 생태계 보호를 위한 ‘인공 새집 달아주기’ 행사 개최

Aug 02,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 죽산면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이하 죽산 행복마을)는 지난 7월 28일 생태계 보호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인공 새집 달아주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최근 번식처가 부족한 새들이 죽산면 관내 상가·주택가 내에 둥지를 만들어 생활하며 바이러스 전파, 배설물 증가 등의 문제를 일으키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행사가 마련됐다.죽산 행복마을 지킴이들이 직접 제작한 소형 인공 새집을 번식처가 부족한 공원, 습지 등에 설치해 새들의 생존 경쟁을 줄이고 번식과 서식을 원활하게 ..

광주시 초월읍, 클린하우스 4개소 추가 설치로 ‘Clean 초월 만들기’ 실천

광주시 초월읍, 클린하우스 4개소 추가 설치로 ‘Clean 초월 만들기’ 실천

Aug 02,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은 생활쓰레기 거점 배출지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4개 지역에 클린하우스 4개소를 추가 설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쓰레기 무단투기와 재활용 쓰레기 미분리 배출이 잦은 주택 밀집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초월읍에 설치된 클린하우스는 올해 4개소를 추가해 총 24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깨끗한 클린하우스 운영을 위해 감시원 2명을 투입,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단속과 홍보를 꾸준히 펼칠 계획이다. 구정서 읍장은 “시민들의 올..

평택시 신장1동 자원봉사나눔센터 환경정화 활동

평택시 신장1동 자원봉사나눔센터 환경정화 활동

Aug 01,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 신장1동 자원봉사나눔센터(회장 박은자)는 지난 29일(금) 무더운 여름날씨에도 불구하고 관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여름 저녁시간 신장근린공원 이용자분들이 애완견과 함께 산책하면서 버려진 애완견 분변을 수거하고, 행정복지센터 주변, 인근 어린이놀이터, 도로변에 최근 잦은 비로 인해 무성하게 자란 많은 양의 풀뽑기를 진행하여 신장1동의 이미지를 깨끗하게 바꾸었다. 자원봉사 나눔센터(회장 박은자)는 “휴가철을 맞아 고향 방문이나 외부 방문고객에게 깨끗한 환경을..

평택시, 道합동 폐기물 발생·처리업체 점검 11개소 적발

평택시, 道합동 폐기물 발생·처리업체 점검 11개소 적발

Aug 01, 2022 | 평택시청기자

 

- 불법행위 의심업체 지속단속을 통해 민원발생 최소화 힘쓸 것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022년 3월부터 7월까지 경기도(자원순환과, 광역환경관리사업소)와 합동점검을 실시하여 폐기물 관련법 위반행위 사업장 11개소에서 13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대면점검 최소화로 사업장 점검이 느슨한 시기를 틈타 불법행위와 주변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폐기물 발생·처리업체 53개소를 선정해 경기도와 합동으로 실시했다. 합동점검을 통해 적발한 업체의 주요 위반내..

처인구, 관내 주요 하천 산책로 등 정비 완료

처인구, 관내 주요 하천 산책로 등 정비 완료

Aug 01, 2022 | 편집부기자

 

용인시 처인구는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하천 산책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경안천 산책로 7km 구간 정비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구는 우선 경안천 산책로 삼계리 320m 구간의 노후한 데크를 교체하고, 둔전리 주민들이 하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책로 진입 구간을 개설했다. 또 여름철 집중 발생하는 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포충기 10대를 설치하고 하천 변 제초작업도 마쳤다.이동읍 천리 152-4번지 일원 송전천 산책로 등 2곳에는 그늘막과 벤치를 설치,..

성남시 ‘신흥로데오거리 간판개선’ 행안부 공모 선정

성남시 ‘신흥로데오거리 간판개선’ 행안부 공모 선정

Aug 01, 2022 | 편집부기자

 

- 내년 말까지 3억원 투입…60개 업소 낡은 간판 교체 설치 성남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간판개선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간판개선사업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주민협의체와 성남시가 협력해 기존의 노후되고 무질서하게 설치된 간판을 철거하고 지역 특성과 어울리는 간판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산성대로 신흥로데오거리’ 먹자골목 일대 142m 구간의 60개 업소 간판으로 정비시범구역 지정, 간판 디자인 설계 및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내년 12월까..

안성시, 여름철 성수기 하천·계곡 불법행위 집중단속

안성시, 여름철 성수기 하천·계곡 불법행위 집중단속

Jul 29, 2022 | 안성시청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가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여름철 성수기 하천·계곡 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시는 지난 3월 2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한 ‘하천·계곡 지킴이’를 통해 하천·계곡 내 무단 점유, 쓰레기 무단투기 등 민원 발생지역을 감시 및 순찰하고 있으나, 여름 행락철 성수기를 맞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재해위험 요소를 점검, 불법 시설물은 제거하며 쓰레기를 수거·처리하는 등의 환경 정화활동도 동시에 진행한다는 방침이다.시 관계자는 ..

동삭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환경정화 활동 펼쳐

동삭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환경정화 활동 펼쳐

Jul 29,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 동삭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회장 정정훈)에서는 지난 28일 ‘함께하는 클린평택’ 실천을 위해 동삭동 일원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날 환경정화 활동에는 동삭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회원 7여명이 지역내 나대지 등에 방치된 쓰레기, 담배꽁초 등을 수거했다. 정정훈 위원장은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깨끗한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어서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회원들과 지속적으로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보다 쾌적한 동삭동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동삭동 행정복지센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