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용인시 기흥구보건소, 치과의사와 한의사가 찾아가는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2024.04.17 17:1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용인특례시 기흥구보건소는 치과의사와 한의사가 지역의 주민을 직접 찾아 기초검진과 건강관리를 해주는 ‘건강이(健齒)와 한방(韓方)이 함께하니 조아용!’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소화불량과 기력저하에 따른 구강질환과 면역력 저하에 따른 건강 문제를 치과의사와 한의사가 함께 관리한다.
보건소 측은 지난 2월 겨울방학 기간 동안 11개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24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기초검진과 의료상담을 진행했다.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건소는 ‘치아홈메우기’, ‘치석제거’ 등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경로당, 노인대학, 장애인복지관 등 지역주민의 건강 관리가 필요한 곳에도 기흥구보건소 전문인력인 치과의사와 한의사가 방문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구강보건사업과 한방사업의 협업과 함께 계절별 유행성 질환 예방법, 감염병 필수 정보 등과 접목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업에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복지

시흥시 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 주민에 ‘찾아가는 이동 상담’ 진행

시흥시 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 주민에 ‘찾아가는 이동 상담’ 진행

Apr 30, 2024 | Q기자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센터장 박결)는 지난 27일 대야동에 있는 시흥시청소년수련관에서 관내 외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 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찾아가는 이동 상담’은 지리적인 어려움으로 센터 방문이 어려운 시흥 북부권역 거주 외국인 주민에게 노무사와 자국 상담원이 직접 찾아가 무료 노동 법률상담과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주민들의 인권과 복지를 증진하고자 마련됐다.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는 외국인 주민들의 인권 보장과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

시흥시 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주민 자원봉사단 발대식 성료

시흥시 외국인복지센터, 외국인주민 자원봉사단 발대식 성료

Apr 30,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센터장 박결)는 지난 28일 도시농업체험장(정왕동 2149-2) ‘밍글팜’에서 외국인 주민 자원봉사단 발대식을 진행했다. 외국인 주민 자원봉사단은 시흥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주민과 소통하며 사회통합에 이바지하기 위해 조직됐다. 6개국 20여 명의 다국적 외국인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발대식 자리에서 한국에서의 여가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나눔’을 선택하고 폭넓은 이해와 협력관계를 만들어 갈 것을 다..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우리 동네 내 식구’로 지역주민 간 연결망 구축

시흥시 장곡종합사회복지관, ‘우리 동네 내 식구’로 지역주민 간 연결망 구축

Apr 30, 2024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29일 복지관에서 8명의 지역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조직 강화 사업인 ‘우리 동네 내 식구’ 발대식을 진행했다. 주민 조직 강화 사업인 ‘우리 동네 내 식구’는 지역주민이 스스로 지역사회 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지역주민 간 소통을 통해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촉진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에서는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ESG)’를 주제로 지역사회의 환경문제에 대한 고민과 ..

과천시, ‘알기 쉬운 지방세 감면제도’ 안내 책자 제작해 배포…납세자 권익보호 강화

과천시, ‘알기 쉬운 지방세 감면제도’ 안내 책자 제작해 배포…납세자 권익보호 강화

Apr 30, 2024 | Q기자

 

과천시는 시민들이 지방세 감면 혜택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알기 쉬운 지방세 감면제도’ 안내 책자를 올해 처음 제작해 시청 누리집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해당 책자에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 감면, 생애 최초 주택구입 감면, 출산‧양육을 위한 주택‧자동차 감면 등 취득세를 중심으로 2024년 개정된 법령 사항을 포함한 주요 감면 내용을 담았다. 신고 이후 추징 요건에 대한 자세한 안내도 덧붙여, 시민들이 가산세 등의 ..

고양시  비장애 형제.자매지원 『오 놀토데이!』실시

고양시 비장애 형제.자매지원 『오 놀토데이!』실시

Apr 3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관내 장애인가정의 비장애 형제․자매를 지원하는 『오,놀토데이!』를 5월 1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장애 형제․자매 지원사업 『오,놀토데이!』는 장애아에게 가정의 관심이 집중되어 소외되고, 어른스러운 성장이 기대되는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비장애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보호자와 1대1로 상호작용을 가지며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는 사업이다. 『오,놀토데이!』는 매주 토요일 오전10시~12시에 진행되며, 1회기..

화성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통합 운영 앞두고 지원 사업 설명회 개최

화성시,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통합 운영 앞두고 지원 사업 설명회 개최

Apr 30,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7월부터 기존 화성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화성시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이하 센터)로 통합해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노인·장애인 등 사회복지시설의 급식 안전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른 선제적 대응으로, 시는 7월 통합 운영부터는 센터 지원 대상을 기존 어린이 대상 급식소에서 ‘시설 입소자에 식사를 제공하고 영양사가 없는 입소자 50인 미만의 관내 소규모 사회복지시설’까지로 확대한다. 시는 센터에 등록한 노인복지시설 및..

광주시  위탁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동물 위한 자원봉사 진행

광주시 위탁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동물 위한 자원봉사 진행

Apr 30, 2024 | Q기자

 

광주시(시장 방세환)는 지난달 27일 초월읍 지월리에 위치한 ‘광주시 위탁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동물들을 위한 자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유기 동물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기획됐다. 광주시 직원들이 참여하여 위탁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 중인 유기동물을 돌보고 환경정비를 도왔다. 활동에 참여한 한 직원은 “유기동물과 함께한 행복한 시간이었다. 이곳에 있는 동물들이 모두 좋은 곳에 입양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지자체 공직자가 ..

포천시 종합사회복지관, 「청렴 실천 릴레이 챌린지」 참여

포천시 종합사회복지관, 「청렴 실천 릴레이 챌린지」 참여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29일 포천시 사회복지 기관 및 단체의 「깨끗하고 공정한 포천 만들기」를 위한 ‘청렴 실천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했다. ‘청렴 실천 릴레이 챌린지’는 포천시의 보조를 받는 사회복지 관련 기관 및 단체가 보조금 사용 등 시설의 운영을 청렴하게 하겠다고 다짐하는 인증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고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은 포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이은 두 번째 ‘청렴 실천 릴레이 챌린지’ 주자다. 김상..

포천시  의료폐기물 소각업체 ‘취하원’ 제출 소식 전해

포천시 의료폐기물 소각업체 ‘취하원’ 제출 소식 전해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역 내 의료폐기물 처리업체에서 추진하고 있던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증설 및 의료폐기물 중 조직물류폐기물을 추가하는 폐기물처리업 변경 허가 신청이 포천시의 불가 입장과 지역주민의 반대에 부딪쳐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혔다. 해당 업체는 시간당 1톤을 소각할 수 있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폐쇄하고 시간당 2톤을 소각할 수 있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을 설치하는 내용과 기존 영업 대상에는 제외돼 있던 조직물류폐기물을 추가하는 내용의 폐기물처리업 변경허가 신청서를 한강유역환경청에 ..

안산시  道장애인체전서 종합 3위 역대 최고 성적 쾌거… 보치아 종합 1위

안산시 道장애인체전서 종합 3위 역대 최고 성적 쾌거… 보치아 종합 1위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경기도 파주에서 개최된 경기도 장애인 최대 스포츠 축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에 참가해 역대 최고의 성적인 ‘종합 3위’를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는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총 17개 종목 4천942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남시 종합 1위, 수원시 종합 2위, 안산시가 종합 3위를 각각 차지하며 막을 내렸다. 안산시는 지난 대회 6위에..

광명종합사회복지관, 온(ON) 동네 복지관 ‘광명 브리지 봉사단’ 발대식 개최

광명종합사회복지관, 온(ON) 동네 복지관 ‘광명 브리지 봉사단’ 발대식 개최

Apr 30,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종합사회복지관은 30일에 광명 권역 통합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온(ON) 동네 복지관 ‘광명 브리지 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광명 브리지 봉사단’은 광명시기독교연합회 봉사자와 자발적으로 참여를 신청한 봉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온(ON) 동네 복지관 사업의 일환으로 광명2~7동과 학온동 등 광명시 7개 동을 중심으로 복지와 주민을 연결하며 주민 중심, 현장 중심의 통합돌봄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한다. ..

강화군노인복지관, 신바람·흥바람 나들이 진행

강화군노인복지관, 신바람·흥바람 나들이 진행

Apr 30,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오는 5월 24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상반기 신바람·흥바람 나들이를 진행한다. 이번 활동에는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950명이 참여해 연안부두 유람선과 서울식물원을 둘러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나들이를 마친 어르신은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여행할 기회를 주신 강화군노인복지관을 비롯해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준 직원들에게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 이에 윤심 관장은 “오늘 나들이가 어르신들에게 멋진 추억이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