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고양시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사회적고립가구 위한 ‘이웃마실’진행

2024.04.16 15:56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사회적고립가구 발견 및 지원을 위한 ‘이웃마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웃마실’ 사업은 복지관 관할지역인 마두1동, 정발산동, 주엽1동, 탄현1․2동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 위험에 있는 주민을 조기 발견하고, 사회복지 상담 및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고립가구 발견을 위한 ‘가가호호’ 캠페인 ▲고립가구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고립가구 인식개선을 위한 지역상점 캠페인 ▲관할지역 담당 사회복지사 배치 및 사례관리 진행 ▲경제적 지원 및 사회복지 서비스 연계 등이 있다.
해당지역의 복지상담이 필요한 주민은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에 전화(031-917-0202) 및 카카오톡채널로 상담 신청을 할 수 있다.

복지관 관계자는 “문촌9복지관 전 직원이 가가호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적 고립으로 홀로 어렵게 지내는 주민들을 만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이웃마실 사업을 통해 관할지역 주민들의 사회복지 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복지

성남시 여성 1인 가구 235가구에 안심 홈세트 지원

성남시 여성 1인 가구 235가구에 안심 홈세트 지원

Apr 30, 2024 | 편집부기자

 

- 스마트 도어벨·홈캠·문열림센서, 현관문 이중 잠금장치 등 5종 성남시는 지난해 100가구에 이어 올해 235가구의 여성 1인 가구에 안심 홈세트를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지원 품목은 ▲집 문밖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도어벨’ ▲외출 중에 집 안의 상황을 볼 수 있는 ‘스마트 홈캠’ ▲외부의 문 열림을 감지해 알려주는 ‘스마트 문 열림 센서’ ▲현관문 이중 잠금장치 ▲창문 잠금장치 등 5종이다.이를 위해 시는 올해 69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

과천시  ‘알기 쉬운 지방세 감면제도’ 안내 책자 제작해 배포…납세자 권익보호 강화

과천시 ‘알기 쉬운 지방세 감면제도’ 안내 책자 제작해 배포…납세자 권익보호 강화

Apr 29, 2024 | Q기자

 

과천시는 시민들이 지방세 감면 혜택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알기 쉬운 지방세 감면제도’ 안내 책자를 올해 처음 제작해 시청 누리집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해당 책자에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 감면, 생애 최초 주택구입 감면, 출산‧양육을 위한 주택‧자동차 감면 등 취득세를 중심으로 2024년 개정된 법령 사항을 포함한 주요 감면 내용을 담았다. 신고 이후 추징 요건에 대한 자세한 안내도 덧붙여, 시민들이 가산세 등의 ..

이재준 수원시장, 44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복지 논의

이재준 수원시장, 44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복지 논의

Apr 29,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수원시 44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워크숍에 참석해 “돌봄특례시를 만들어가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각 동 위원장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26일 하광교동 한 음식점에서 44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워크숍을 열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민간위원장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 각 동의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민간위원장을 격려하고, “새빛돌봄 서비스 출범 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800여 명이 새..

고양시  찾아가는 납세자보호관 현장 상담창구 운영

고양시 찾아가는 납세자보호관 현장 상담창구 운영

Apr 2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납세자와 현장에서 소통하고 공감하며 지방세 고충 해결을 위해 ‘찾아가는 납세자보호관 현장 상담창구’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상담은 5월 한 달 동안 일산동구청 다목적교육장에서 진행된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운영되고 있는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창구과 함께 ‘찾아가는 납세자보호관 현장 상담창구’를 운영해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홍보하고 지방세 관련 고충민원 등 세무상담을 실시하게 된다. 시는 납세자 권익보호 및 신뢰받는 세무행정을 구현하고자..

광주시 어린이집연합회, 노인복지관에 어버이날 카네이션 전달

광주시 어린이집연합회, 노인복지관에 어버이날 카네이션 전달

Apr 29, 2024 | Q기자

 

광주시 어린이집연합회는 지난 25일 어버이날을 맞아 어린이집 아동들이 직접 만든 사랑의 카네이션 1,000여 개를 광주시노인복지관에 전달했다. 광주시 어린이집연합회는 매년 어버이날을 앞두고 아이들이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을 담은 카네이션을 만들기 행사를 진행해왔으며, 올해 아이들이 만든 카네이션은 광주시노인복지관 대강당에서 열리는 제52회 어버이날 기념행사에서 어르신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신유리 광주시어린이집연합회 협회장은 “아이들에게는 카네이션을 만들며 어른 공경의 마음을 배..

연천군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 바람꽃, 발달장애인 작가 5인 전시회 개최

연천군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 바람꽃, 발달장애인 작가 5인 전시회 개최

Apr 29, 2024 | Q기자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 바람꽃(원장 남현주)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와 함께 다음달 1일까지 경기도 남양주 소재 ‘갤러리 HBY’에서 발달장애인 작가 5인의 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바람, 꽃 피우다"라는 주제로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에서 작가양성과정 훈련을 이수한 네 명의 작가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남양주의 한부열 작가의 초대로 이루어진 전시회다. 발달장애인 화가인 한부열 작가는 본 행사의 취지를 깊이 공감하며, 발달장애인 작가로서의 꿈을 이루도록 돕기 위..

강화군 복지재단-한국자유총연맹 강화군지회,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 복지재단-한국자유총연맹 강화군지회, 업무협약 체결

Apr 29, 2024 | Q기자

 

강화군복지재단(이사장 오윤근)이 지난 26일 한국자유총연맹 강화군지회(회장 박봉식)와 지역 복지사업 협업 및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적극적인 복지사업 발굴을 약속하고,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박봉식 회장은 “강화군복지재단과 함께 관내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오윤근 이사장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한국자유총연맹 강화군지회와 업무 협약을 진행해 기쁘게..

평택시 시청 장애인역도팀,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 출전선수 전원 3

평택시 시청 장애인역도팀,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 출전선수 전원 3

Apr 29, 2024 | Q기자

 

평택시청 장애인역도팀이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에서 출전선수 전원이 3관왕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었다. 평택시청 장애인역도팀은 지난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경기 파주시에서 개최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 역도경기에서 △박광열(남자 벤치프레스부 –65kg급) 금메달 3개, △김규호(남자 벤치프레스부 –72kg급) 금메달 3개, △나용원(남자 벤치프레스부 –97kg급) 금메달 3개, △박채연(여자 벤치프레..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 지역 내 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사랑의 카드’ 프로그램 운영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 지역 내 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사랑의 카드’ 프로그램 운영

Apr 29, 2024 | Q기자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관장 금유현)은 지난 25일 지역 내 초등학교 2개소와 연계해 독거노인을 위한 ‘사랑의 카드 전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다가오는 어버이날을 맞아 지역 내 아동들과 함께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사랑채노인복지관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갈뫼초등학교 4학년과 백운호수초등학교 2학년 157명의 학생이 동참해 독거노인에게 전할 ‘사랑의 카드’를 손수 만들고 감사의 메시지를 담았다. 사랑채노인복지관 금유현 관장은 “어버이날을 기념하며 어르..

포천시자살예방센터·포천시노인복지관, ‘2024년 생명존중 안심마을 조성 서약식’ 진행

포천시자살예방센터·포천시노인복지관, ‘2024년 생명존중 안심마을 조성 서약식’ 진행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자살예방센터(센터장 임종석)와 포천시노인복지관(관장 박근환)은 지난 26일 군내면 소재 사회복지시설 포천시노인복지관에서 2024년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을 위한 서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서약식에서 양 기관은 ▲생명지킴이 교육 ▲생명존중 홍보물 게시 및 비치 ▲이용자 대상 우울감 검사 진행 등 세 가지 항목을 서약하고 군내면을 생명존중 안심마을로 조성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포천시자살예방센터는 “2024년 기준, 노인인구 비율이 40%가 넘는 포천시에서 노인복지서비스를 ..

평택시  세교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첫삽

평택시 세교동 행정복지센터 건립 첫삽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6일 세교동 행정복지센터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이관우 시의회 부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세교동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평택시 세교동 559-4번지 일원에 신축되는 세교동 행정복지센터는 연면적 약 5000㎡(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민원실 및 주민자치공간 등이 조성된다. 또한 세교동 도시개발 사업에 따른 변화와 급격한 인구 증가를 대비해 신규 세교동 청사는 공영주차장과 복합화해 2025년 ..

경기도의회 김재훈 의원, 장애인 복지관 급식비 지원 및 장애인복지단체 종사자 처우개선 촉구

경기도의회 김재훈 의원, 장애인 복지관 급식비 지원 및 장애인복지단체 종사자 처우개선 촉구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김재훈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국민의힘, 안양4)은 26일 열린 제374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장애인복지관 급식비 지원 및 장애인복지단체 종사자의 처우개선 마련 촉구」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열악한 장애인복지관 이용 장애인의 급식비 지원 현실화 및 장애인복지관 종사자들의 불평등한 처우개선 방안 마련’을 주장했다. 김재훈 의원은 5분 발언에서 “긴시간 사회복지 활동가로서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며 “사회복지 봉사를 하면서 반드시 풀어야 할 ▲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