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경기도의회 김재훈 의원, 경기도 장애인복지단체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정담회 개최

2024.02.16 09:2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김재훈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국민의힘, 안양4)은 14일(수), 경기도 장애인복지 관련 단체와 경기도의회 정담회실에서 「경기도 장애인복지단체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한 정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정담회에서는 ‘장애인복지단체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에 대해서 주요하게 논의가 되었다. 경기도의 사회복지시설과 같이 경기도 장애인 복지단체도 장애인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장애인복지서비스에 대해 사업 및 회계 평가를 받고 있지만, 그 일을 수행하는 종사자들의 처우에 있어서 차별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자리에 참여한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 이영재 회장은 “10여년 이상 이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논의를 거쳤지만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라며, “사명감 하나로 지금까지 달려온 장애인복지단체 종사자들에게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어려운 현실에서 묵묵히 일하는 종사자들에게 현실적인 사기 진작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경기도 복지단체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은 ▲종사자들의 상대적 박탈감 해소(동일 공간 내 위탁사업과 경기도지원 서비스사업 간의 처우불평등 해소) ▲장기근속 유도로 전문성 제고 및 사회복지서비스 발전 도모 ▲종사자들의 사기진작 등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김재훈 의원은 이날 정담회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장애인복지단체는 어렵고 힘든 과정에서 현재의 장애인 복지를 이끌어 온 주역”이라며,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이 바로 장애인들의 정책 품질 향상 및 복지서비스 강화에 직결되기 때문에 서둘러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김재훈 의원은 “복지단체 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법적 근거를 부여하고 합리적 해법을 찾기 위해서 유관 단체 및 경기도 소관부서와의 발빠른 협의와 소통을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경기도 장애인복지단체는 경기도농아인협회,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경기도신체장애인복지회, 경기도장애인복지회,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 경기도장애인정보화협회, 경기도장애인협회,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내일을 여는 멋진여성 경기협회, 한국교통장애인경기도협회, 한국신장장애인경기협회, 한국장애인부모회 경기도지회,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로 구성되어 있고, 2023년 8월 기준으로 137명의 종사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관련기사

복지

인천 동구, 갑질예방‘청렴ON, 행복지수UP’캠페인

인천 동구, 갑질예방‘청렴ON, 행복지수UP’캠페인

Apr 23, 2024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9일 갑질예방을 위한 ‘청렴ON, 행복지수UP DAY(상호존중의 날)’ 캠페인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공직 내부의 갑질 관행을 끊어내고 존중과 배려 문화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김찬진 구청장은 솔선수범하여 이날 출근하는 직원들과 손을 마주치며 출근 인사를 나누며 캠페인에 적극 참여하였다. 또 피켓과 홍보물을 활용하여 갑질예방 4대 실천과제인 ▲서로 존댓말 사용하기 ▲올바른 호칭 사용하기 ▲먼저 웃으며 인사하기 ▲칭찬 주..

양평군 전진선군수, “장애인 차별없는 평등한 양평 만들 것”

양평군 전진선군수, “장애인 차별없는 평등한 양평 만들 것”

Apr 22,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19일 물맑은 양평체육관에서 ‘제44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양평군과 양평군사회복지협의회(회장 이용근)가 주최·주관한 이날 기념행사는 ‘함께 하는 길, 평등으로 향하는 길’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관내 장애인과 가족, 장애인복지 관련 종사자 등 군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푸드트럭과 일자리 상담, 스포츠 체험 등 다양한 체험부스는 참여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았으며 장애인식개선 공모 작품 전시와 수어 공연,..

광주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광주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행사 성황리 개최

Apr 22, 2024 | Q기자

 

광주시가 지난 18일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장애인 단체와 가족,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빛고을체육관에서 기념식과 문화행사를 개최했다. 사회복지법인 한국발달장애복지센터·향림원 등 장애인복지시설이 주관한 이번 장애인의 날 행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행사로, 평등 의식을 고취하고 장애인들의 재활에 대한 의식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장애인 복지 우수직원 및 모범 장애인에게 표창과 후원금을 수여했다. 또한 복지법인 한국발달장애인복지센터의 ‘..

안성시 보개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새마을부녀회, 환경보호 위한  “그린 안성만들기 새마을대청

안성시 보개면 새마을지도자협의회·새마을부녀회, 환경보호 위한 “그린 안성만들기 새마을대청

Apr 22, 2024 | Q기자

 

보개면 새마을회(지도자 회장 박중수, 부녀회장 김은숙)는 회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4월 18일, 19일 이틀간 『2024년 상반기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로 농촌 폐비닐, 폐농약병, 고철 등 영농폐기물 70톤(t)을 수거하였다고 전했다.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는 겨울철 경작지 등에 방치되어 있는 폐기물이 불법 소각 또는 매립되지 않도록 하여 깨끗한 지역 환경과 자원재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보개면 새마을회에서는 매년 농촌에서 발생하는 ..

안성시 장애인복지관, 2024년 상반기 가족나들이 성료

안성시 장애인복지관, 2024년 상반기 가족나들이 성료

Apr 22, 2024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병하)은 4월16일(화) ~17일(수) 국립춘천숲체원에서 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2024년 상반기 가족나들이 「모두가(家) 행복한 나눔의 숲Ⅲ」’를 진행했다. 이번 가족나들이는 장애인과 가족이 울창한 자연에서 오감을 활용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며 가족관계 증진과 장애 가족 간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산림청 복권기금(녹색자금)으로 운영되는 숲체험교육사업을 연계하여 진행..

안성시 장애인복지관, 2024 같이가치 걷기대회 성료

안성시 장애인복지관, 2024 같이가치 걷기대회 성료

Apr 22, 2024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병하)은 지난 4월 19일(금) 안성천에서 “같이 걷는 행복, 가치 있는 동행”이라는 주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2024 같이가치 걷기대회’를 진행했다. 안성시장애인복지관, 한길복지재단, 안성복지신문이 주관·주최한 걷기대회는 김보라 안성시장을 비롯한 내외빈의 축하와 지역주민 약 500여명의 참여로 지역 내 뜨거운 관심 속에서 개최됐다. 이와 더불어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 봉사단체와 지역 상인들의..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민간위탁 수탁법인 선정위원회 개최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민간위탁 수탁법인 선정위원회 개최

Apr 2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9일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 민간위탁 수탁자에 대한 수탁법인 선정심의위원회(위원장 복지국장)를 개최하고 화성시 남부노인복지관를 운영할 위탁 법인을 선정했다. 시는 지난 2월 기존 운영하고 있는 법인이 행정처분에 의거, 위탁 해지됨에 따라 남부노인복지관 수탁자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공개모집했으나 단독입찰로 인해 재공고를 실시한 후 최종 3개의 학교법인의 수탁신청을 받았다. 이에 위원장을 제외한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수탁법인 선정심의위원회 8명이 참석해..

옹진군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연평도 “영양수액에 주민 호응도 높아”

옹진군 인천의료사회봉사회, 연평도 “영양수액에 주민 호응도 높아”

Apr 22, 2024 | Q기자

 

인천의료사회봉사회(회장 이괌)는 지난 21일, 의료취약지인 연평면 주민들을 위해 연평면주민체육센터에서 건강취약계층 150여명을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료봉사 활동에 따른 진료내용으로는 진료 및 투약, 검사(혈압, 혈당, 혈액, 초음파, 골밀도, 심전도)를 실시했으며, 병․의원에서 처방가능한 영양수액치료는 수액치료가 어려운 연평면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인천의료사회봉사회는 2019년에 옹진군과 업무협약 이후 2022년부터 현재까지..

인천시 시각장애인복지관·송암점자도서관 위탁운영자 모집

인천시 시각장애인복지관·송암점자도서관 위탁운영자 모집

Apr 22, 2024 | Q기자

 

인천광역시는 인천시 시각장애인복지관과 송암점자도서관 위탁운영자를 공개모집 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시각장애인의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과 점자도서 및 대체자료 보급, 송암 박두성 선생을 기념하기 위해 1999년부터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과 송암점자도서관을 민간위탁해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공모는 오는 6월 29일 현재 위탁운영자의 위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공개모집하게 됐다.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과 송암점자도서관은 미추홀구 한나루로 357번길 1019-19(학익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시 장애인 채용박람회, 30일 시청에서 열려

인천시 장애인 채용박람회, 30일 시청에서 열려

Apr 22, 2024 | Q기자

 

제2회 인천 상설 채용박람회가 3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시청 중앙홀에서 개최된다. 두 번째 박람회는 ‘인천 장애인 채용박람회’로 인천시와 중부지방고용노동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지사가 공동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장애인들과 기업을 연결하고, 일자리 제공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총 36개의 기업이 참여한다. 이중 당일 현장 참여가 어려운 6개 기업체는 간접 채용 형태로 참여한다. 현장 채용관에서는 구직자의 장애..

파주시  사회복지현장에서 복지발전 논의

파주시 사회복지현장에서 복지발전 논의

Apr 22,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19일 사회복지현장의 소리를 듣기 위해 문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이동시장실을 개최했다. ‘동네방네 구석구석 이동시장실’은 시민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김경일 시장이 현장의 소리를 직접 듣고 소통하는 자리다. 이날 이동시장실에서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파주시 지역사회보장을 계획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협의체, 실무분과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 발전에 대해 논의했다. 파주시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복지대상자도 늘어나는 상황에서 대응 방..

군포시 직업재활시설협회, 제2회 군포시 장애인 플로깅 등산대회 개최

군포시 직업재활시설협회, 제2회 군포시 장애인 플로깅 등산대회 개최

Apr 22, 2024 | Q기자

 

군포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회장: 김화신)는 지난 4월 19일 수리산 숲속놀이터에서 ‘걷go! 오르go! 즐기go!’라는 슬로건으로 제2회 군포시 장애인 플로깅 등산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등산대회는 군포시에 소재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군포시장애인보호작업장, 하나복지센터, 윙장애인보호작업장, 솔직업훈련센터)의 종사자 및 이용장애인, 자원봉사자 등 150여 명이 참가하였으며 식전행사, 수리산 산행과 쓰레기 줍기 및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였다. 근로장애인들이 일상의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