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경기도,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착한아파트 문화 확산 사업’ 4월부터 추진

2024.03.27 09:50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가 공동주택 관리종사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고용안정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24년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지원사업’을 오는 4월부터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주요 사업은 ▲착한아파트 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아파트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등 2개로 총 8천만 원의 사업비로 추진한다.

‘착한아파트 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은 경기도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으로 시군과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생활 밀착형 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착한아파트란 공동주택 관리종사자의 고용안정(근로계약 1년 이상)과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입주민과 상호 존중하는 상생협력단지를 의미한다.

도는 인식개선 캠페인 기획 영상을 제작해 G버스, 아파트 내 미디어보드, 도 공식 유튜브 채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전방위적 홍보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아파트 노동자 상생협력 공동선언식’을 열어 지역 노동센터, 공동주택 노동단체 등과 상생 협약을 체결, 초단기계약 근절과 노동자 인권 보호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아파트 현장 모니터링단 운영’은 공동주택 관리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갑질 피해와 노동권익 침해 사례에 대한 예방과 보호 활동을 하는 사업이다. 실태조사, 권익침해 상담과 권리구제, 공동주택 관리종사자 대상 법률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상기 경기도 노동권익과장은 “착한아파트 문화 확산을 위한 생활 밀착형 인식개선 캠페인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공동주택 관리종사자의 고용안정과 노동인권을 보호하고, 입주민과 상호 존중하는 도내 공동주택 상생협력단지를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2021년부터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와 고용안정 기반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 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작년에는 총 135건의 노동권익 상담과 37회의 노동자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작년 4개월간 아파트 현장 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해 고양시 등 10개 시군, 996개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대상으로 아파트 노동자 근로계약 기간, 노동환경 등의 실태조사를 진행해 입주민 등의 인식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관련기사

복지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사회복지기관 연계 치유농업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사회복지기관 연계 치유농업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Apr 25, 2024 | Q기자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사회복지기관 연계 치유농업 활성화 프로그램을 참여자의 신체·인지·정서 등 건강증진을 위해 4월 23일부터 10월 16일까지 6개월간 28회에 걸쳐 36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계 사회복지기관으로는 광주시치매안심센터, 광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사)대한노인회 광주시지회 3개소와 협업한다. 이를 통해 치매 환자 및 보호자, 노인성 우울증 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광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치유농장 2개소와 연계하여 다회차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

연천군 보건의료원, ‘초등학교 4학년 치과주치의사업’ 실시

연천군 보건의료원, ‘초등학교 4학년 치과주치의사업’ 실시

Apr 25, 2024 | Q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5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에서는 ▲문진 및 구강검진, ▲전문가 구강 위생검사, ▲구강 보건교육, ▲불소도포 등의 예방 서비스와 주치의의 소견에 따라 필요시 ▲치아 홈 메우기, ▲치석 제거, ▲파노라마 촬영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진료비는 1인당 4만 8천원씩 지원되며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은 먼저 치과 주치의 사업 전용 앱(덴티아이)..

강화군 노인복지관, 봄맞이 꽃 보러 가요~!

강화군 노인복지관, 봄맞이 꽃 보러 가요~!

Apr 25, 2024 | Q기자

 

강화군노인복지관(관장 윤심)이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봄맞이 프로젝트 ‘꽃 보러 가요~!’행사를 개최했다. 강화군 내 참여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6개소를 선정해 철쭉동산 일원에서 핑크빛 철쭉과 다촘운 공연으로 기분 좋은 나들이를 진행했다. 또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과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왔다. 이날 윤심 관장은 “앞으로도 경로당 참여 어르신들을 모시고 다양한 여가 활동을 통해 소통하며,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겠다”면서 “더불어..

군포시 궁내동, ‘이웃이 이웃 돌보는 복지안전망 구축사업’ 전개

군포시 궁내동, ‘이웃이 이웃 돌보는 복지안전망 구축사업’ 전개

Apr 25, 2024 | Q기자

 

궁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4일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44명의 봉사위원으로 구성된 ‘참사랑 나눔봉사단’을 발족하고 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 이에 뜻있는 주민분들이 빵과 떡 등을 따뜻한 마음으로 후원하여 궁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준비한 반찬(동치미 등 5종)과 함께 어르신 42분에게 전달함으로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되었다. 이 사업은 이웃을 위한 봉사에 참여한 위원과 어려운 이웃을 매칭하여 주1회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고, 월1회 반찬을 가가호호 방문하여 어려..

용인시  리사이클센터·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아름다운 동행’ 기부 행사 개최

용인시 리사이클센터·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아름다운 동행’ 기부 행사 개최

Apr 2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4일 오후 시청 에이스홀에서 ㈜수도권서부자원순환센터, ㈜케이알씨, ㈜동북권자원순환센터(이하 리사이클센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리사이클센터 세탁기 기부 행사’를 열었다.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 행사에서 ‘리사이클센터’는 용인특례시의 저소득층 가정과 사회복지시설에 신형 세탁기 500대(3억원 상당)를 기부했다. 세탁기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과 사회복지시설에 순차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 오산시 대표선수단 출정식 개최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 오산시 대표선수단 출정식 개최

Apr 25, 2024 | Q기자

 

오산시장애인체육회(회장 이권재)는‘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에 참가하는 오산시 대표 선수단 출정식을 오산오색문화체육센터에서 22일에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출정식에는 이권재 오산시장(오산시장애인체육회장)과 도의원 및 시의원, 장애유형별 단체장, 오산시장애인체육회 종목별 가맹단체장 및 임원 등 내빈을 비롯한 대표 선수단을 포함하여 120여 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파주에서 개최되는 ‘제14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 2024 파주’에 오산시는 게이트볼, 당구, ..

의정부시 송산3동,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지키기 집중 홍보

의정부시 송산3동,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지키기 집중 홍보

Apr 25, 2024 | Q기자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권역국장 이영재)는 4월 24일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에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지키기 집중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동약자인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을 위해 주민들에게 장애인전용주차구역의 설치 목적을 적극 홍보했다. 아울러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내 불법주차, 주차방해, 물건적치 등의 불법행위 근절과 장애인주차가능표지의 올바른 사용법 및 주의사항도 알렸다. 특히, 유동차량이 많은 민락2지구 내 상가 관리사무소를 방문해 자체 제작한 홍보물을 배부하..

포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인식 개선 홍보 나서

포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인식 개선 홍보 나서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4일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상습 위반 지역인 청계천 복개 공영주차장, 송우로 제1, 2 공영주차장 등에서 주차 위반 행위 금지에 대한 집중 홍보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최근 스마트폰 안전신문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위반 사례의 적발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의 위반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을 고취하고 지역 주민들의 주차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위반 사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 6곳과..

의정부시 호원1동, 복지 위기가구 위한 통합사례회의 개최

의정부시 호원1동, 복지 위기가구 위한 통합사례회의 개최

Apr 25,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복지 위기가구의 효과적인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대상자는 경제적‧정신건강적 위기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해시도를 지속하는 한부모가정의 자살고위험군 청년으로 안전을 위해 지역사회의 개입이 시급한 상태였다. 이날 회의에는 시 희망복지팀, 의정부시자살예방센터 및 의정부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실무진이 참석해 기관별 지원 방향을 논의했다. 각 기관은 대상자의 가족관계 회복..

가평군  공공의료기관 건립 부지 선정 돌입

가평군 공공의료기관 건립 부지 선정 돌입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지난해 말 기준 가평군 인구는 6만3488명으로 이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9.4%인 1만8713명을 차지해 고령화가 심각한 실정이다. 2021년 10월 행정안전부가 인구감소 지역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가평군은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증가 폭이 15년 이내에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초고령사회의 건강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 또 종합병원이 없어 지역주민의 60% 이상이 다른 지역 의료기관을 이용하거나 입원 치료를 하고 있어 ‘응급실 및 중증질환 치료..

안산시  장애인 권익옹호‘오소가게’30개소 추가 선정… 현판식 개최

안산시 장애인 권익옹호‘오소가게’30개소 추가 선정… 현판식 개최

Apr 25,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4일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 문화·체육시설, 의료기관 등 30개소를 장애인 권익옹호 업소 ‘오소가게’를 추가 선정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오소가게’는 상점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장애 친화적 환경이 조성된 곳을 ▲안산시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시상록장애인복지관 ▲사회적협동조합 꿈꾸는 느림보가 함께 ‘장애인 권익옹호 업소’로 선정해 인증하는 브랜드다. 평범하고 친근한 인사말인 ‘이리(로) 오..

이상일 용인시장, 이동·남사읍 단체협의회서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관련 감사패 받아

이상일 용인시장, 이동·남사읍 단체협의회서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관련 감사패 받아

Apr 25,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송탄상수원보호구역 해제 결정을 이끌어 낸 것과 관련해 24일 처인구 이통장연합회(회장 정방영) 회의에서 이동읍 21개 단체협의회와 남사읍 24개 단체협의회의 감사패를 받았다. 처인구 이통장연합회는 이동·남사읍 일대의 서울 여의도 면적 8배 규모의 땅이 지난 45년 동안 송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묶여 규제를 받았던 것을 해제하는 내용의 협약을 지난 17일 이 시장이 관계기관의 장(長)들과 체결한 것을 기념하고, 이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이동·남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