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인천시, 소규모 복지시설 급식관리지원센터 3개로 확대

2022.09.21 15:32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시의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급식관리지원센터가 확대되면서, 시설을 이용하는 노인과 장애인들의 영양 및 위생관리 서비스도 나아질 전망이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10월 계양구에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를 개소해, 현재 2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는 노인과 장애인이 이용하는 50인 미만의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급식소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식습관 분석을 통한 연령별·질환별 맞춤형 식단 제공 ▲어르신 등 이용자별 영양관리카드 작성과 상담 ▲이용자, 보호자, 종사자(시설장, 조리원, 요양보호사 등) 대상별 식생활 교육 등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영양과 급식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고령화와 노인과 장애인의 돌봄서비스 확대로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시설 이용자의 급식관리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자, 정부는 지난해 7월 「노인·장애인 등 사회복지시설의 급식안전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이 법에 따라 인천시는 영양사가 없는 50인 미만 사회복지시설(요양원, 노인·장애인 주야간보호센터, 양로원, 장애인거주시설 등)의 영양, 위생, 안전급식을 관리, 지원하기 위해 2019년 7월 서구에 시범사업으로 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후 지난 7월 남동구에 이어, 오는 10월 계양구 센터가 문을 열면 현재 2개에서 3개로 확대된다. 또한 내년 미추홀구, 부평구 센터 신규 운영을 적극 검토 중에 있다.

지난 12월 기준 인천시 관내 급식인원 50인 미만 사회복지시설은 총 458개소로 전체 사회복지시설의 72.4%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인천시는 이번 센터 확대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노인·장애인 맞춤형 급식지원 기반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석철 인천시 건강보건국장은 “어르신·장애인 등 영양 취약계층 시설의 센터 가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나 아직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내년 추가 신규 설치를 위한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해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균형 잡힌 급식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영양사 없는 소규모 급식소를 지원하기 위해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를 11개(서구2개센터) 설치·운영 중으로 1,975개 급식소, 55,734명의 어린이가 서비스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복지

광주시 초월읍 5개 단체, 서울더센트럴치과와 의료 협약 체결

광주시 초월읍 5개 단체, 서울더센트럴치과와 의료 협약 체결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5개 단체(이장협의회·주민자치위원회·새마을회·지역사회보장협의체·체육회)는 최근 초월읍 쌍동리에 소재한 서울더센트럴치과의원과 의료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초월읍 5개 단체와 서울더센트럴치과는 기관 간의 유대관계 강화와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지역 홍보 강화 ▲판매 수익금 일부 기탁 등을 적극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김정환 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초월읍민이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역의 의료기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

평생학습 메카 광명시, 5년 연속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

평생학습 메카 광명시, 5년 연속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선정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평생학습 메카인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5년 연속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시는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가 지정하는 ‘2024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는 교육부가 장애인의 평생학습권을 보장하고 장애 친화적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하고자 매년 지정하고 있다. 2020년 시범사업을 시작했으며, 올해는 총 60개 도시가 지정됐다. 광명시는 시범사업부터 올해까지 매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지위를 유지하면서, 2018년 전국 최..

경기도, 도 특사경  올해 먹거리·동물보호 등 생활 밀접 범죄 집중 수사

경기도, 도 특사경 올해 먹거리·동물보호 등 생활 밀접 범죄 집중 수사

Jan 15, 2024 | Q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민선8기 경기도 시즌2’를 맞아 안전하고 살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환경, 먹거리, 생활안전, 동물보호 등 도민 생활 밀접 범죄를 집중 수사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한다. 도 특사경은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도 수사 기본방향 및 분야별 주요 수사계획’을 수립해 연중 수사에 돌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수사의 기본방향은 최근 도민 여론을 반영해 실제 필요로 하는 분야를 선별해 집중 수사할 계획으로, 5대 민생범죄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특정범..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상해 의료비 보장지역 전국으로 확대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상해 의료비 보장지역 전국으로 확대

Jan 15, 2024 | Q기자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된다. 상해사고로 사망하면 장례비를 최대 2000만 원 지원한다. 수원시가 예기치 못한 화재, 안전사고 등을 당한 수원시민(등록 외국인·거소 동포 포함)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2024년 수원시민 안전보험’에 가입했다. ‘수원시 관내 관리시설물’이었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은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된다. 수원시민은 보험에 자동 가입되고, 보장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수원시는..

안산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등록 사업 추진

안산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등록 사업 추진

Jan 15, 2024 | Q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상록수·단원보건소가 최근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돼 올해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 및 등록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19세 이상의 성인이 향후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를 대비해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등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사전에 본인의 의사를 문서로 작성한 것이다. 작성 시 상담사와 1:1상담을 진행하며, 안내사항을..

용인시, 시민을 위한 26억원 규모 복지사업 바우처 지원

용인시, 시민을 위한 26억원 규모 복지사업 바우처 지원

Jan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4년 지역사회 서비스투자 사업’ 신청자를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복지사업을 발굴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바우처 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약 26억원이 지원되는 사업은 ▲우리 아이 심리지원 ▲아동 정서 발달 지원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 ▲우리 가족 통합 심리지원 ▲만성질환자를 위한 찾아가는 맞춤 재활 서비스 등 9개다. 올해 처음 시작한 ‘만성질환자를 위한 찾아가는 맞춤 재활 서비스..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경로식당 확대 운영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 경로식당 확대 운영

Jan 15, 2024 | Q기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2021년 6월 개관 이후부터 현재까지 장현지구 내 만 60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무료 급식과 식사 배달을 운영하고 있다. 장현지구에는 영구 임대 같은 전입세대가 늘어나면서 복지관 이용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흥시장곡종합사회복지관은 올해부터 경로식당 무료 급식을 기존 40명에서 120명으로, 식사 배달은 10명에서 30명으로 확대 운영한다. 무료 급식은 주 5일, 복지관 노루우물식당에서 점심을 제공하고, 식사 배달은 주 ..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관리천 공공수역 오염사고 현장 방문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관리천 공공수역 오염사고 현장 방문

Jan 13, 2024 | Q기자

 

평택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승겸)는 12일 화성시 소재 위험물 저장시설 화재로 오염수가 유입된 평택시 청북읍 관리천 오염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복지환경위원회 김승겸 위원장과 김순이 부위원장을 비롯해 이관우·최선자 위원, 유승영 의장, 강정구⊃정화 의원, 환경국장 등 관계 공무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오염수 유출 상황과 확산 범위를 확인하고 유해물질 유출로 인한 방제 등 상황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복지환경위원회 위원과 의원들은..

㈜대성, 남양주시 발달장애인을 위해 후원금 360만원 전달

㈜대성, 남양주시 발달장애인을 위해 후원금 360만원 전달

Jan 13,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12일 ㈜대성(대표 이만우)에서 발달장애인의 자립 지원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한 후원금 36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후원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비영리민간단체인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늘품’으로 지정 기탁되어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권익증진 및 교육을 위한 사업에 활용될 계획이다. 이날 전달식에 참석한 ㈜대성 관계자는“매서운 추위를 힘겹게 이겨내고 있을 발달장애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나..

“우리동네 어려운 이웃, 함께 찾아주세요!” 「가평 복지톡」 운영

“우리동네 어려운 이웃, 함께 찾아주세요!” 「가평 복지톡」 운영

Jan 13, 2024 | Q기자

 

가평군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및 해소를 위해 지역주민 누구나 손쉽게 위기가구를 제보할 수 있는 「가평 복지톡」을 신설 운영하고 있다. 복지 위기가구로 발굴된 가구는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 등의 공적지원과 민간자원 연계, 사례관리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참여방법은 카카오톡에서 「가평 복지톡」을 검색 후 채널 추가를 하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1 채팅으로 복지 상담 받을 수 있으며, 위기 이웃 제보도 할 수 있다. 또한 복지..

강화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 복지 정책’ 펼쳐

강화군,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동물 복지 정책’ 펼쳐

Jan 12, 2024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관내 반려 가구의 복지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국가 동물보호 정보시스템 등록 통계(개․고양이)에 따르면, 동물 등록 수는 2022년 약 320만 마리에서 2023년 11월 기준 약 340만 마리까지 증가한 가운데 강화군 역시 관내 동물 등록 수가 2022년 약 4,700마리에서 2023년 11월 기준 약 5,300마리로 약 13%의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이에 군은 반..

양평군 양서면, 2024년 새해맞이 복지위기가구 틈새 홍보 나서

양평군 양서면, 2024년 새해맞이 복지위기가구 틈새 홍보 나서

Jan 12, 2024 | Q기자

 

양평군 양서면(면장 한구현)은 11일 양서면 국수출장소 다목적회의실에서 진행하는 새해 영농인실용교육에서 복지위기가구 틈새 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날 홍보 활동은 영농인실용교육에 앞서 200여 명의 참석자들에게 홍보 물품과 안내지를 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복지위기가구 지원 대상자에게는 필요에 따라 적합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구현 양서면장은 “양서면에서는 이웃들의 어려움을 덜고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