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포천시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전 개소식 개최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전 개소식 개최

Feb 24,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이용자의 접근성 향상과 협소한 공간적 제약을 보완하여 장애인가족에 대한 서비스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소흘읍 솔모루로 15(5층)으로 이전 후 지난 23일에 개소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은 센터 소개와 경과보고, 현판 제막식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대한성공회포천나눔의집 오상운 대표를 비롯해 내·외빈 약 40명이 참석했다. 이전으로 인해 사무 공간이 늘어나 인력 충원이 가능해졌으며, 상담실과 휴게공간이 마련되고 프로그램실이 없어져 이용자들에게 좀 더 폭..

포천시-포천시 장애인네트워크연대, 장애인 권리증진을 위한 정책 협약식 개

포천시-포천시 장애인네트워크연대, 장애인 권리증진을 위한 정책 협약식 개

Feb 22,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21일 포천시 장애인네트워크연대와 장애인 권리증진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정책협약은 지난해 9월 출범한 정책협의기구를 통해 실무부서 간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협의와 논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 권리증진에 관한 정책으로 이뤄졌다. 포천시는 장애인 이동권, 장애인 자립생활 전환, 장애인 자립생활, 중증장애인 노동권, 장애인 평생교육,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재난(감염병) 시 장애인 대책, 정신질환자 권리보장 등 8개 분야에 대해 협약을 체결해 체계적이고 실효..

포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상습위반지역 위반행위 집중 홍보

포천시,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상습위반지역 위반행위 집중 홍보

Feb 17,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2월 16일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상습 위반지역인 마홀수영장 주차장, 마홀축구장 주차장, 청계천복개공영주차장 등 6개소에 현수막을 게시해 주차위반행위에 대해 집중 홍보하고 있다. 이번 집중 홍보는 최근 ‘안전신문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간편 신고로 많이 위반사례가 발생하는 지역 6곳을 선정했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위반에 대한 시민의 경각심 고취와 인식 제고를 위해 실시하게 되었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불법주차를 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주차구역 선을 넘거나, 1면 ..

포천시 가산면, 찾아가는 복지 상담 실시

포천시 가산면, 찾아가는 복지 상담 실시

Feb 16, 2023 | Q편집부기자

 

가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이진희)는 지난 15일, 관내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맞춤형 복지서비스 및 현장복지행정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시했다. 이날 복지상담은 이진희 가산면장, 찾아가는보건복지팀이 관내 취약계층 가정에 방문하여 안부확인 및 생활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한 어르신은 “거동이 어려워 면사무소 방문이 힘든데 집에 와서 어려움을 공감해주고 궁금한 일을 상담해 줘 생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이진희 가산면장은 ..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1분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실시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1분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실시

Feb 15,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전은우, 민간위원장 김순임)는 지난 14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편의점 및 식당 등 생활업종에 종사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안내문 및 홍보물을 배부하고,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견 시 적극적으로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순임 민간위원장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대한 관심이 바로 복지의 시작이다.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한파와 코로나19..

포천시 이동면, 찾아가는 복지상담 실시

포천시 이동면, 찾아가는 복지상담 실시

Feb 13, 2023 | Q편집부기자

 

이동면(이동면장 임연식)은 지난 9일 ‘면장과 함께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시했다. 이동면행정복지센터는 관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저소득층 어르신, 한부모·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매월 5가구 이상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취약계층의 생활실태를 면밀히 살피고 어려움을 청취해 적절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방문한 가구의 어르신은 “면장님이 이렇게 직접 찾아와주셔서 저같이 홀로 외로이 사는 사람들에게는 따뜻한 위로가 된다.”고 말했다. ..

포천시 소흘읍, 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 실시

포천시 소흘읍, 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 실시

Feb 09,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소흘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8일 ‘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을 실시, 관내 저소득층 가구를 방문하여 복지상담을 진행했다. 소흘읍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의 일환으로 읍장이 직접 복지대상자를 만나 안부를 확인하고,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을 매월 진행하고 있다. 이번 상담은 소흘읍행정복지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홀몸 어르신 생일 케이크 전달 사업의 대상자를 포함, 총 5가..

포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집중 모집

포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집중 모집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2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위기이웃 발굴과 지원 활동에 참여할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집중 모집한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지역사회에서 위기이웃을 찾거나 지원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 봉사자로,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되면 시장 명의의 위촉장이 수여되며, 위기이웃을 발견한 경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제보하고, 복지 관련 정보를 홍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와..

포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카카오톡 채널‘포천시 희망톡 운영

포천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카카오톡 채널‘포천시 희망톡 운영

Feb 07,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위기가구 비대면 상시 신고 창구인 카카오톡 채널 ‘포천시 희망톡’을 운영한다. ‘포천시 희망톡’은 기존의 대면·유선 신고방식에서 벗어나 비대면·채팅방식으로 어려운 이웃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제보하고 복지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신고 창구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톡에서 상단 검색창을 누른 뒤 ‘포천시 희망톡’을 검색하여 채널을 추가하면 1대1 채팅상담을 통해 주변 어려운 이웃을 제보하거나 복지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

2023년 포천시 사회복지계“신년인사회’개최

2023년 포천시 사회복지계“신년인사회’개최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박남주)는 지난 2일 허브아일랜드 아테네홀에서 포천시 사회복지계 신년인사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박남주 사회복지협의회 박남주 회장, 백영현 포천시장,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사회복지계 인사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복지증진과 화합 및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1부 식전행사는 선단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앙상블 연주 및 초청가수 공연을 시작으로, 2부 본행사는 내빈소개, 신년인사, 내빈덕담, 신년축하 ..

포천시, 경기포천아동보호전문기관 위탁 체결

포천시, 경기포천아동보호전문기관 위탁 체결

Feb 03,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경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경기포천아동보호전문기관’ 위탁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포천아동보호전문기관에는 관장, 상담원, 임상심리치료사, 사무원 등 9명이 근무하며 운영인력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인접한 연천군과 통합 운영한다. 그동안 포천시의 아동학대 관련 업무는 경기북부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수행해 왔다. 그러나 2022년 12월 말 위탁사업이 종료되고, 아동학대 발생 건수 억제와 학대피해 아동 보호 및 심층 사례관리를 ..

포천시 2023 도시농업활성화 [무장애텃밭 보급사업] 참여기관 모집

포천시 2023 도시농업활성화 [무장애텃밭 보급사업] 참여기관 모집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기욱)는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손쉽게 친환경 먹을거리를 생산할 수 있는 2023년 「무장애상자텃밭 보급사업」 참여기관을 모집한다. 무장애텃밭은 휠체어를 타고 경작이 가능하도록 보행 및 경작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앉은 무릎이 텃밭상자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안쪽이 사선으로 설계되어 있고, 상자의 높이도 70cm로 맞추어 허리를 굽히기 어려운 어르신들도 경작이 가능하다. 무장애텃밭 참여 대상자는 상자텃밭 조성이 가능한 유휴공간(10평정..

포천시,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협약을 통한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축

포천시,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협약을 통한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축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신속한 의료 조치 및 아동보호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의료법인일심재단 우리병원과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협약을 체결하고 운영한다. 이번 협약으로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은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신체적·정신적 치료 및 검사, 피해아동의 정황적 증거에 대한 소견 제공, 학대의심 사례에 대한 적극적 신고 등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정된 전담의료기관 2곳은 소아청소년과를 비롯해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정신건..

포천시사회복지사협회장 이·취임식 개최

포천시사회복지사협회장 이·취임식 개최

Feb 01,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남명구)는 지난 31일 포천시노인복지관 강당에서 포천시사회복지사협회장 이·취임식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백영현 시장, 서과석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내외귀빈 및 포천시 사회복지사 50여 명이 참석해 이·취임식을 축하했으며, 사회복지사 선서를 통해 시민에게 친절한 사회복지사가 될 것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제1기~제2기 회장을 역임한 정미숙 해뜨는 집 원장은 지난 2016년 협회 설립 후 사회복지종사자 장기근속수당 지원, 사회복지사 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함께하는 설 명절 나눔행사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경기주택도시공사와 함께하는 설 명절 나눔행사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센터장 이민건)는 지난 19일 경기주택도시공사를 비롯한 관내 기업 및 기관(영중농협, ㈜아셀떡, 영해자동차공업사)의 후원을 받아 설 명절 나눔행사 ‘희망 愛”(애) 찬 설맞이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홀로 명절을 보내는 취약 · 위기가정을 위해 떡만둣국 재료 및 생활용품 등을 선물꾸러미에 담아 직접 전달하며 안부와 위기상황 여부를 확인했다. 설 명절 나눔 물품을 전달받은 영중면에 거주하는 어르신은 “평소 명절에는 오가는 사람이 없어 적..

백영현 포천시장, 설맞이 장애인 보호시설‘곰두리 두레마을’격려

백영현 포천시장, 설맞이 장애인 보호시설‘곰두리 두레마을’격려

Jan 20, 2023 | Q편집부기자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난 19일 오후, 설을 앞두고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인 곰두리 두레마을을 방문해, 새해 인사를 나누며 시설 이용에 불편한 점을 세심하게 살피고, 시설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했다. 또한, 사회복지 최일선에서 대상자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종사자들에게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백 시장은“코로나19 이후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모두가 힘든 상황이지만, 마음만은 따뜻하고 행복한 설 명절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최근 한파로 이용인들의 안..

포천시 소흘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 진행

포천시 소흘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상담 진행

Jan 13, 2023 | Q편집부기자

 

소흘읍행정복지센터(읍장 강효진)는 읍면동 사회복지 업무를 급여관리 등 행정처리 위주가 아닌 지역복지중심기관으로 재정립하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복지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해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추진하고 있다. 읍장과 함께 찾아가는 복지방문은 지역주민들의 가정 및 지역사회가 안전하게 생활하기에 적합한 환경인지 확인하고, 집에서만 보호 받고있는 가구원 등의 건강 상태 점검 및 안부 확인, 맞춤형서비스 지원·연계하기 위해 매월 추진하고 있다. 이번 상담은 소흘읍행정복..

포천시 사회복지법인 푸른나무, 곰두리두레마을 수탁운영 개시

포천시 사회복지법인 푸른나무, 곰두리두레마을 수탁운영 개시

Jan 02, 2023 | Q편집부기자

 

사회복지법인 푸른나무(대표이사 신용백)는 2023년 1월 1일부터 포천시 장애인복지시설 곰두리두레마을(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공동생활가정)을 수탁해 운영을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곰두리두레마을은 포천시에서 설치한 장애인복지시설로 사회복지법인 등 비영리법인에 위탁하여 운영을 해오고 있으며, 지난 11월 22일 사회복지법인 푸른나무가 위탁운영체로 선정되어 앞으로 5년간 수탁운영하게 된다. 사회복지법인 푸른나무는 포천시 소재 사회복지법인으로 지난 2017년 설립되었으며, 산..

포천시 	 일동면, 복지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 통합사례회의 개최

포천시 일동면, 복지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 통합사례회의 개최

Dec 28,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일동면(면장 이윤행)은 지난 27일 민관이 함께하는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통합사례회의는 찾아가는보건복지팀에서 자체 발굴한 복지위기가구의 신체적 건강과 열악한 주거환경 등 복합적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사례개입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다. 이날 회의에는 일동면행정복지센터 주관으로 일동면청년회, 일동면행복마을관리소,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동아전기, 복지정책과 등 13명의 민관 실무담당자들이 참여하여 대상자 가구의 어려움 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포천라이온스클럽, 일동복지 플랫폼‘희망드림’연계로 연말연시 선물꾸러미 전

포천라이온스클럽, 일동복지 플랫폼‘희망드림’연계로 연말연시 선물꾸러미 전

Dec 26, 2022 | Q기자

 

포천라이온스클럽(회장 이순왕)은 지난 23일 연말연시를 맞아 일동면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150만 원 상당의 선물꾸러미를 기탁했다. 포천라이온스클럽에서는 설탕, 간장, 라면 등 총 13종의 생필품을 제공했으며, ㈜제일스티로폴은 선물을 포장할 수 있도록 박스를 후원해 선물꾸러미로 만들었다. 올해 초 취약계층의 복지욕구조사를 통해 일동복지플랫폼 ‘희망드림’으로 연계된 대상 30가구에 라이온스클럽 회원들과 행정복지센터 주무관들이 각 가정에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이순왕 회장..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버스킹 팀 ‘아름다운 사람들’, 지역사회 아동을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버스킹 팀 ‘아름다운 사람들’, 지역사회 아동을

Dec 24, 2022 | Q기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센터장 이민건)는 지난 22일 영중면 행정복지센터 다목적실에서 ‘2022 크리스마스 소원을 말해봐’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는 가수 권일, 신비아, 하주봉이 소속된 버스킹 팀 ‘아름다운 사람들’의 나눔으로 마련했다. 지역 내 저소득 가정 아동들을 위해 ‘아름다운 사람들’과 초등학생 이하 아동, 보호자가 함께 모여 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들고 소원을 빌며 응원하는 시간을 보냈다. 아름다운 사람들 관계자는 “거리공연으로 모인 성금을 지역사회 아이들에게 나눌 ..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2022년 성과보고회 개최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2022년 성과보고회 개최

Dec 24, 2022 | Q기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센터장 이민건)는 지난 22일 영중면 행정복지센터 다목적실에서 2022년 사업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포천시의회 임종훈 운영위원장, 자원봉사자, 후원자, 협력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성과보고회에서는 유공자 표창, 사업보고 영상 상영, 희망애찬제작소 성과보고 등을 통해 한 해 동안 일궈낸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민건 센터장은 “성과보고회가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되돌아보고 함..

포천시 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복지계획수립 워크숍 개최

포천시 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마을복지계획수립 워크숍 개최

Dec 19,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봉일, 공공위원장 최재두)는 지난 15일 영북면 한화리조트에서 마을복지계획수립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지역주민 스스로 마을복지 문제해결에 적합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실행하기 위해 포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정식 사무국장을 초빙해 2회기에 걸쳐 진행했다. 지난 11월에 실시한 1회기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 ▲마을복지계획 정의 및 필요성을, 2회기에서는 우리 지역의 장·단점, 기회·위기를 통한 문제도출 및 해결방안 등..

포천시노인복지관 남부분관, 겨울나기 희망 더하기, 김장김치 나눔

포천시노인복지관 남부분관, 겨울나기 희망 더하기, 김장김치 나눔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노인복지관 남부분관은 지난 6일 지역 내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이웃 147명에게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이번 나눔을 위해 남부분관에 방문하는 어르신과 카카오 같이가치에서 김장김치 147kg을 후원했다. 이종범 노인복지관 관장은 “추운 겨울 많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겨울철 꼭 필요한 먹거리인 김치를 나눌 수 있어 기쁘다. 아울러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노인복지관에서는 김장 지원..

포천시 가산면행정복지센터, 민⬝관협력 통합사례회의 개

포천시 가산면행정복지센터, 민⬝관협력 통합사례회의 개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가산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7일 복지 사각지대로 발굴된 주민 지원을 위해 6개 기관 실무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통합사례회의에는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포천시자살예방센터, 포천시종합사회복지관, 포천시청일자리센터, 포천시노인복지관, 가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 관계자가 참석해 최근 총체적인 위기에 직면한 가구 보호 방안 마련을 위해 회의했다. 회의를 통해 해당 주민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

포천시 아동보호팀,「가족愛 추억만들기」프로그램 운영

포천시 아동보호팀,「가족愛 추억만들기」프로그램 운영

Dec 07,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여성가족과 아동보호팀은 사례관리 중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愛 추억만들기」 가족 사진촬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愛 추억만들기」는 아동학대로 인한 분리 보호조치 후 원가정으로 복귀한 아동 및 원가정 기능회복이 필요한 가정 중 7가정을 대상으로 가족사진 촬영을 통해 가족의 소중한 추억을 공유하고 가족의 존재와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지며, 가족 간 유대감 향상으로 정서적 안정 및 관계 회복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포천시에서 지정한 관내 ..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비장애 형제자매 대상 해피투게더 프로그램 종결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비장애 형제자매 대상 해피투게더 프로그램 종결

Dec 06,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관내 장애인 형제, 자매를 둔 비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2년 장애인가족역량강화사업「해피투게더」프로그램을 8월에서 11월까지 총 8회기로 진행했다. 이번 ‘해피투게더’는 비장애 형제, 자매 청소년 4명이 참여해, 자신들의 평소 갖고 있던 생각 나누기를 시작으로, 공예와 쿠킹 체험, 집단 미술 심리상담, 보드게임, 제과 수업 등 또래와 의사소통하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대상자는 “평소 부모님의 관심이 형제, ..

포천시 일동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실시

포천시 일동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 실시

Nov 30,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일동면은 지난 29일 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적십자봉사회, 주민 등으로 구성된 일동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함께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를 진행했다. 홍보활동은 일동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관내 기관 및 상점(편의점, 병원, 약국, 음식점 등) 250여 곳을 방문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리플렛과 홍보 물품(달력)을 전달하는 등 적극 홍보했다. 홍보활동에 참여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를 통해 주민의 관심을 높이고 다..

포천시 장애·비장애 모두를 위한 체육의 시작

포천시 장애·비장애 모두를 위한 체육의 시작

Nov 29, 2022 | Q편집부기자

 

운동은 중요하다. 신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은 더 중요하다. 포천시 창수면에 장애인들의 체력을 측정하여 맞춤 운동 처방을 하는 곳이 생겼다. 경기도장애인체력인증센터 포천센터(센터장 이한수)다. 장애인 맞춤 체력측정 및 운동처방 서비스 경기도장애인체력인증센터 포천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8월 말 개관했다. 경기도에서는 고양시와 광주시에 이어 세 번째다. 직원은 총 5명, 다각도로 체력을 측정하여 적합한 운동처방을 제공하는 전문가들이다. 김준..

포천시 희망복지지원단 김지현 통합사례관리사,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공모전

포천시 희망복지지원단 김지현 통합사례관리사,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공모전

Nov 28,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24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한 ‘2022년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공모전 시상식’에서 포천시 희망복지지원단 김지현 통합사례관리사가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우수 통합사례관리사 공모전’은 매년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실천 현장의 우수한 통합사례관리사를 발굴해 성과를 포상하고 활동에 대한 관심 제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김지현 통합사례관리사는 ‘나는 꾀병이 아니에요!’라는 제목으로 중장..

아동학대 NO! 아동보호 YES! 포천시와 함께!

아동학대 NO! 아동보호 YES! 포천시와 함께!

Nov 25,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아동학대 예방의 날과 예방주간(11. 19. ~ 25.)을 맞아 22일 태봉초등학교, 25일 포천중학교 정문에서 학생 및 학부모, 시민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유관기관 합동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22일 합동 캠페인은 포천시청 여성가족과, 포천경찰서, 경기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 태봉초등학교 학부모회 및 위클래스 또래상담 학생들과 함께했으며, 25일은 포천시청 여성가족과, 포천경찰서에서 실시했다. 캠페인은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행복한 양육 환..

포천시 소흘읍,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발굴에 앞장선다

포천시 소흘읍, 복지사각지대 위기가정 발굴에 앞장선다

Nov 24,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소흘읍은 지난 23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참벗지기)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양성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이웃의 효과적 발굴·지원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교육은 소흘읍 명예사회복지공무원(참벗지기) 30여 명이 참여했으며, 포천시자살예방센터 정강진 사회복지사가 교육을 진행했다. 사례를 통해 주변의 자살고위험자의 자살 암시 신호 인식,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방법, 단체 안내 등의 내용으로 진행했다. 교육 이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참벗지기)는 ..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승화푸드와 함께하는‘정담은 김장나눔’행사 진행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승화푸드와 함께하는‘정담은 김장나눔’행사 진행

Nov 17,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종범)은 지난 16일 승화푸드, 이마트 포천점 등에서 후원한 김장김치를 지역 내 저소득층 100가구에 나누는 행사를 진행했다. 승화푸드 김종현 이사는 “사업체가 소재하고 있는 포천에 기부를 시작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포천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를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종범 관장은 “이번 김장나눔 행사를 위해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모든 후원자분들께 감사드린다.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포천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신호 횡단보도에 일시정지 시설 개선

포천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신호 횡단보도에 일시정지 시설 개선

Nov 16,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시설물 개선사업 일환으로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 일시정지 표지판을 설치하고 노면을 도색했다. 일시정지 시설물 개선은 지난 7월부터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시는 지난 6월 17일부터 7월 6일까지 3주간 포천경찰서와 합동해 어린이보호구역 현황 및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이후 무신호 횡단보도 일시정지 시설물 개선 대상지 62곳을 선정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일시정지 시설 개선을 통..

포천시 포천종합사회복지관 포천청년김장단, 김장김치 나눔행사 진행

포천시 포천종합사회복지관 포천청년김장단, 김장김치 나눔행사 진행

Nov 15,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종범) 포천청년봉사모임 Team Snowball은 지난 5일부터 13일까지 지역 내 저소득 1인 가구 지역주민의 가정에 방문해 함께 김장을 담그는 ‘포천청년김장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젝트는 청년봉사단 6명과 지역주민 3명이 참여해 경제적·건강상 어려움으로 김장이 힘든 지역주민 가정을 방문해 김장을 도왔다. 포천종합사회복지관, 선단동행정복지센터, 일동면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받은 주민 3가구에서 김장김치를 20kg씩 함께 담갔다. 포천청년김장단 ..

포천시 군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방방곡곡 찾아가는 복지 실천

포천시 군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방방곡곡 찾아가는 복지 실천

Nov 14,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군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수경, 민간위원장 차요한)는 지난 10일 이웃돕기 후원물품 전달을 위한 방방곡곡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펼쳤다. 군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내면 생활개선회에서 직접 만든 반찬과 햇살푸드시스템(군내면 소재)에서 후원한 냉동가공육, 군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문성열 위원이 후원한 제철과일 대봉감 등을 어려운 이웃 24가구에게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살폈다. 차요한 민간위원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취약계층에게 있어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포천시 신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과  복지사각지대

포천시 신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과 복지사각지대

Nov 11,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신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최금식)는 지난 10일 동절기를 맞아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33가구에 전기 온열매트, 극세사 이불, 등유를 전달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과 복지사각지대 발굴 집중 홍보활동을 추진했다. 겨울나기 사업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포천시네잎클로버사업의 일환으로, 지역보장협의체 위원들이 홀몸 어르신 등 어려운 가정을 방문해 안부를 살피고 겨울용품 등을 전달하며 온정을 나누었다. 같은 날 보장협의체 위원 12명은 식당, 편의점, 부동산, 미용실..

포천시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펼쳐

포천시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펼쳐

Nov 09,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 포천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전은우, 민간위원장 김순임)는 지난 8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캠페인은 관내 편의점 및 식당 등 생활업종 종사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사각지대 안내문과 홍보물을 배부하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견할 경우 적극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순임 민간위원장은 “캠페인이 취약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이 전해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보장협의체가 앞..

포천시, 장애인복지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포천시, 장애인복지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Nov 07,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는 지난 4일 시정회의실에서 장애인복지위원회 위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복지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포천시 장애인복지 종합계획은 향후 5년간 장애인과 가족이 인간다운 삶과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욕구 반영을 위해 포천시 최초로 추진되었다. 최종보고회에서 ‘소통하고 신뢰할 수 있는 포천, 장애인과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신뢰할 수 있는 사회, 장애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함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사회구현’이라는 ..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청장년층 발달 장애인을 위한  요리프로그램 “낭만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청장년층 발달 장애인을 위한 요리프로그램 “낭만

Oct 28,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청장년층 발달장애인을 위한 요리프로그램 ‘낭만식탁’이 10월 19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중이다. 평생교육사업 ‘낭만식탁’은 청장년층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가장 기본적인 생활 훈련을 제공함으로 위생과 안전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고 사회성 향상과 지역사회 적응을 통한 자립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가산면 소재 요리공방, 리틀포레스트에서 8회기 동안 진행되며, 10월 19일 (수) 불고기 베이크 만들기를 시작으로 한식뿐 아니라 일식, ..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2022 사랑의 김장 한포기 나눔’캠페인 진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2022 사랑의 김장 한포기 나눔’캠페인 진

Oct 27,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센터장 이민건)는 10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지역 내 나눔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지역 소외가구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을 위한 ‘2022 사랑의 김장 한포기 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랑의 김장 한 포기 나눔은 김장을 하거나 구입하기 어려운 저소득 위기가정에 김장김치를 지원하고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이웃사랑 나눔 실천으로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했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에 ..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영중면 현도네숯불갈비, 저소득가정에 밑반찬 지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영중면 현도네숯불갈비, 저소득가정에 밑반찬 지원

Oct 24,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센터장 이민건)는 지난 20일 영중면 현도네숯불갈비(대표 임미연)와 함께 저소득가구 20가구에 밑반찬을 지원했다. 이번 행사는 현도네숯불갈비 임미연 대표의 재능기부로 이뤄졌으며, 저소득가정에게 든든한 한끼 식사 지원을 위해 갈비찜과 떡을 준비해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에 전달했다.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는 어르신 및 저소득 가구 20가구에 전달했다. 밑반찬을 받으신 한 어르신은 “날씨가 추워지고 물가도 많이 올라 식사 준비에 부담이 있었다. 감사..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한 우울 예방 프로그램 진행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한 우울 예방 프로그램 진행

Oct 24, 2022 | Q편집부기자

 

포천시무한돌봄희망복지센터(센터장 이민건)는 지난 20일 영중면주민센터 다목적실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 어르신 15명을 대상으로 아로마테라피를 활용한 우울 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교육의 일환으로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에게 우울감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아로마테라피 강사의 재능기부를 통해 진행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10월 20일부터 4주간 진행될 예정으로, 통증크림 만들기, 천연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

포천시 가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펼쳐

포천시 가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펼쳐

Oct 20, 2022 | 기자

 

포천시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이진희, 민간위원장 이덕순)는 지난 19일 복지사각지대발굴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했다. 캠페인은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제3회 민속경기대회 및 국화전시회’에서 진행했다. 위원들은 홍보 물품을 배부하며 이웃에 대해 관심 촉구와 위기 이웃 발견 시 적극 제보해 줄 것을 홍보했다. 이덕순 민간위원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위기 상황으로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나 복지제도를 몰라 지원받지..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경기북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 업무협약 진행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경기북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 업무협약 진행

Oct 11, 2022 | 기자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유예진)는 지난 7일 경기북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관장 박현희)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이날 업무협약에서 양 기관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학대 등 인권침해 예방, 사각지대 발굴, 피해 장애인가족 지원에 대한 지원방안 모색·프로그램 연계, 상담사례에 대한 자문 및 지원방안 논의 등 기관 연계 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유예진 센터장은 “장애인가족들의 사회참여와 평등하고 자유로운 삶을 위해 경기북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함께 위기..

포천시, ‘제23회 사회복지의 날’기념식 개최

포천시, ‘제23회 사회복지의 날’기념식 개최

Sep 30, 2022 | 기자

 

포천시는 포천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박남주)와 함께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여성회관 청성홀에서 ‘제23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사회복지의 날은 국민의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이해 증진과 봉사와 희생으로 지역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노력한 사회복지종사자들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날이다. 이번 행사에는 백영현 포천시장을 비롯해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 사회복지종사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복지유공자 표창, 기념사, 격려사, 축사, 사회복지 윤리선언문 낭독, 마..

포천시 일동면명예사회복지공무원, ‘소원드림’ 행복동행 모니터링 사업 시행

포천시 일동면명예사회복지공무원, ‘소원드림’ 행복동행 모니터링 사업 시행

Sep 27, 2022 | 기자

 

포천시 일동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3일 일동면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함께하는 ‘소원드림’ 행복동행 모니터링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공동모금회와 일동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하는 포천시 네잎클로버 사업의 일환으로 일동면명예사회복지공무원 34명이 참여해 관내 홀몸 어르신 등 80가구를 월 1회 방문해 두유 등 유제품을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지역 돌봄 강화 및 고독사 예방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홀몸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매달 안부 확인하고 두유를 ..

포천시 해뜨는집, 2022년 장애인거주시설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 선정

포천시 해뜨는집, 2022년 장애인거주시설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 선정

Sep 23, 2022 | 기자

 

장애인거주시설 해뜨는집(원장 정미숙)은 금융산업공익재단과 함께하는 ‘2022년 장애인거주시설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지원사업으로 시설 장애인들의 개별 욕구와 특성에 따라 미술 및 음악활동 등의 문화예술 활동과 함께 자립생활 등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시설 이용인들이 일상의 답답함에서 벗어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뜨는집은 오는 11월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에서 ..

포천시 포천동 행정복지센터, ‘편하데이’ 집수리사업 실시

포천시 포천동 행정복지센터, ‘편하데이’ 집수리사업 실시

Sep 23, 2022 | 기자

 

포천시 포천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포천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장애인 가정의 열악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위해 집수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집 안울 청소하고 도배, 장판, 조명, 씽크대 등을 교체해 한층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보금자리를 조성했다. 이번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지원받은 대상자는 “집안이 정말 환해지고 깨끗해져 덩달아 마음까지 환해진 것 같다. 도움을 주신 모든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전은우 포천동장은 “포천시 자원봉사센터에서 ..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휴식지원사업 ‘서울나들이’ 진행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휴식지원사업 ‘서울나들이’ 진행

Sep 21, 2022 | 기자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지난 16일 포천시 거주 장애인가족과 함께 가족휴식지원사업인 ‘서울나들이’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힘들고 지친 일상을 벗어나 자유롭게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서울 잠실 롯데타워 스카이전망대, 아쿠아리움 등을 관람하며 추억을 쌓는 시간을 가졌다. 포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가족휴식지원사업으로 즐거운 추억을 만들게 되어 기쁘다. 향후에도 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