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박선호 차관 “사망사고 줄이려면 추락사고 예방에 집중” 당부

박선호 차관 “사망사고 줄이려면 추락사고 예방에 집중” 당부

Jan 04, 2019 | 국토교통부기자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3일 오후 3시 30분 의왕시 소재 공동주택 건설현장*을 찾아 추락대비 현장의 조치 상황을 점검했다. 박 차관은 낙하방지망 뿐 아니라 발코니 및 계단창 등 개구부의 안전난간 설치 여부, 비계(飛階) 비계(飛階) 등 가시설의 구조 안전 확보 여부를 비롯해 작업자 안전 장구 착용 여부 등 전반적인 추락사고 예방 조치의 적정성을 면밀히 살펴보았다. 이 자리에서 박 차관은 “올해 정부는 추락 가능성이 큰 높은 장소에서의 작업이나 굴착 등 고위험 공사에 대한 ..

경기도 건설본부, 반복적 안전사고 발생업체 대상 제재수위 높여

경기도 건설본부, 반복적 안전사고 발생업체 대상 제재수위 높여

Jan 03, 2019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 건설본부가 반복적 안전사고 발생 업체에 대한 자체 제재 수위를 높이기로 했다.도 건설본부는 이달부터 1인 견적 수의계약을 맺거나 특허·신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건설본부 발주 공사에서 2회 이상 중대 재해발생 업체를 제외시킨다고 3일 밝혔다.중대재해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한 산업재해 중 재해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 사망자 1인 이상 발생, 3개월 이상의 요양을 요하는 부상자 2인 이상 발생,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 10인 이상 발생한 재해를 말한다.이에 따라 경기도 건설본부..

2018년 타워크레인 건설현장 고강도 점검…“사망자 0명”

2018년 타워크레인 건설현장 고강도 점검…“사망자 0명”

Jan 02, 2019 | 국토교통부기자

 

2018년에는 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중대사고(사망자수 1인 이상)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7.11월 정부합동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 발표 이후 신속한 대책 이행과 점검으로 2018년에는 타워크레인 중대사고(사망자수 1인 이상)가 단 한 건도 없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에 따라 사용연한에 비례한 검사 강화, 사고 발생 시 조종사 면허취소 기준 강화 등의 제도개선과 타워..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당부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당부

Jan 02, 2019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당부에 나섰다.1일 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갑작스러운 추위가 찾아오면서 연료비 절감을 위해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화목보일러’ 사용이 크게 늘고 있으나 사용상 부주의 등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경기북부지역 화목보일러 화재는 2017년 74건으로 4명 사상자와 약 10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2018년 12월 30일에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주택에서 화목보일러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해..

김원기 도의회 부의장, 28일 일일 명예소방서장 위촉

김원기 도의회 부의장, 28일 일일 명예소방서장 위촉

Dec 31,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김원기(더불어민주당, 의정부4) 경기도의회 부의장이 28일 재난안전 정책에 대한 이해증진과 상호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의정부소방서 일일 명예소방서장으로 위촉됐다.28일 북부소방재난본부와 의정부소방서에 따르면, 김원기 의원은 현재 도의회 부의장 활동은 물론, 지난 9대 도의회 당시 안정행정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활동하며 재난 최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소방공무원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소방관의 환경·처우 개선에 힘써온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이 같은 공로를 인정해..

이재명,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 진압 영웅 28명에 도지사 표창 수여

이재명,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 진압 영웅 28명에 도지사 표창 수여

Dec 31,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30일 발생한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 당시 ‘사망자 제로’에 결정적 역할을 한 소방대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28명의 유공자에게 도지사 표창을 수여했다.이재명 지사는 28일 소방공무원 15명, 수원시 공무원 2명, 경찰 3명, 의용소방대 3명, 의료진 3명, 시민 2명 등 유공자 28명을 경기도청으로 초청, 표창 수여식을 진행했다.이들은 지난 11월 30일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 발생 당시 신속한 화재 경보와 시민대피, 화재진압, 부상자 구조 등에 힘쓴 사람들..

우리마을 특급 지킴이, 의정부1동 경기 행복마을관리소가 생겼어요

우리마을 특급 지킴이, 의정부1동 경기 행복마을관리소가 생겼어요

Dec 28,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마을순찰, 여성안심귀가, 택배보관, 공구대여 등 경기도가 선보이는 새로운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인 행복마을관리소가 의정부 1동에 문을 열었다. 경기도에서는 다섯 번째 행복마을 관리소다.경기도는 27일 안병용 의정부시장과 도.시의원,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1동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개소식을 열었다.의정부 1동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는 주택가에 위치한 (구)한전사옥 내 1층을 리모델링해 조성됐다.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의정부 1동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행복마을지킴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돌입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돌입

Dec 28,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가 오는 12월 29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북부지역 도민들이 안전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대형화재 및 재난에 대비한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북부소방재난본부는 신속한 지휘체계 확립을 위해 북부 11개 소방관서장 지휘선상 근무를 실시하고 당직관 상향조정 및 당직인원 보강으로 상황관리를 강화해 신속한 보고체계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또 전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과 긴급구조지원기관 등 유관기관에 대한 비상연락 체계를 점검하고 긴급구조 통..

신천 수해예방 ‘청신호’ 켠 이재명 지사, 동두천 시민들로부터 감사패 받

Dec 19,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최근 캠프 모빌 반환 전 사용 승인 결정으로 ‘동두천 신천 수해예방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진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동두천 시민들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이재명 지사는 19일 오후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최용덕 동두천 시장을 비롯한 동두천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감사패를 전달 받았다. 이 감사패는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합동위의 캠프 모빌 반환 전 기지 사용승인과 신천 수해예방 사업 정상화를 위해 그간 이재명 지사가 적극적인 ..

체인지업캠퍼스 인명구조요원 양성 교육 실시

체인지업캠퍼스 인명구조요원 양성 교육 실시

Dec 19,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체인지업캠퍼스 파주캠프 스포츠센터는 수영장 등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인명구조요원 양성교육을 실시, 모두 27명이 교육을 이수했다고 18일 밝혔다.인명구조요원 자격 취득 과정은 수상활동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해양경찰청 위탁교육 기관인 대한수중‧핀수영협회에서 주관,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9일까지 진행됐다.주요 교육과정은 ▲기본 이론교육 ▲각종 구조장비 사용법 ▲수상안전 및 인명구조법 ▲응급처치 및 인공호흡, 심폐소생술 등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진행됐다. 교..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의 '안전할 권리' 위해 민·관이 힘 모

염태영 수원시장, "시민의 '안전할 권리' 위해 민·관이 힘 모

Dec 19, 2018 | 수원시청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합동 점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열수송관 등 지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점검하자”고 제안했다. 염태영 시장은 18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2018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지역치안협의회’ 정기회의에서 “시민 안전을 위해 민관 모든 기관이 참여하는 논의 테이블을 만들고, 민관합동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자”면서 “지하시설물에 대한 정기·특별 점검체계를 마련하자”고 말했다. 점검 대상은 통신사(KT·SK·LG) 통신구(통신케이블이 지나는 지하 통로), 한국전력공사..

가장 안전한 지역 경기도 … 행안부 「지역안전지수」 4년 연속 1등급

가장 안전한 지역 경기도 … 행안부 「지역안전지수」 4년 연속 1등급

Dec 15,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가 행정안전부가 선정하는 ‘지역안전지수’ 道부분 4년 연속 최우수 지역에 선정됐다.11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는 총 7개 분야 중 교통, 화재,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아, 타 도에 비해 안전한 생활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이에 따라 도는 2015년부터 공표된 ‘지역안전지수’에서 4년 연속 최우수 지역으로 선정, 높은 안전수준 및 안전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다시 한 번 확인됐다.이날 함께 발표된 시군 지역 ‘지역안전지수’ 공..

광주시,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리대책회의 개최

광주시,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리대책회의 개최

Dec 15, 2018 | 광주시청기자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지난 13일 시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이석범 부시장, 국장, 관련부서장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리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하였다.이번 회의는 최근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KTX 정전·탈선사고 등 예기치 못한 곳에서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안전 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사회기반시설 및 동절기 안전관리 활동점검 및 독려를 하고자 마련됐다.회의에서는 사회기반시설 안전대책 점검(4개 분야), 동절기 안전대책 점검(3개 분야), 관련부서 ..

재난정보 신속히 알려 대응 돕는 시스템 구축

재난정보 신속히 알려 대응 돕는 시스템 구축

Dec 10, 2018 | 용인시청기자

 

- 용인시, GIS기반 재난예?경보체계·원-클릭 전파시스템 연계 - - 골든아워 확보케 실시간 수집 지진 태풍 등 정보 즉시 전파 - 용인시는 재난발생 시 관계기관과 시민에게 재난정보를 신속히 전달해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원-클릭 안전정보 전파시스템’을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재난상황 인지와 전파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 시민들이 대피·구조할 수 있는 골든아워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시는 이를 위해 재난정보를 한 곳에서 감시하고 이상상황 발생 시 ..

성남소방서, kt성남지사 통신구 현장적응 훈련 실시

성남소방서, kt성남지사 통신구 현장적응 훈련 실시

Dec 07,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6일 kt성남지사 통신구에서 현장활동 대원들의 현장 적응과 화재 발생 시 대응체계 정립을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kt성남 통신구는 단대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통신구 길이는 총 1,781m로, 성남지사에서 은행동 방면 980m, 상대원동 방면 266m, 신흥동 방면 390m, 세이브존에서 우리은행사거리 방면 145m로 재난 발생 시 효과적인 인명구조를 위해서는 반드시 대응체계 정립이 필요하다. 이번 훈련은 소방공무원 및 관계자 2..

성남소방서, 소방시설 관련업 관계자 간담회 개최

성남소방서, 소방시설 관련업 관계자 간담회 개최

Dec 07,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4일 2층 대회의실에서 소방시설 관련업 관계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와 함께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겨울철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소방시설관련업 관계자들의 자율적인 화재예방활동을 지도하여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소방시설 관련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 소방관련 법령 준수 및 이행 철저 ▲ 소방시설 관련업 지도⋅점검 주요 지적 사례 소개 ▲ 소방시설관련업 안전관리 네트워크 구축 ▲..

겨울 안전사고 ‘ZERO’ 경기도, 하남·별내선 건설현장 안전점검

Dec 05,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가 결빙사고나 화재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겨울철을 맞아 도내 생활불편 예방을 위한 도내 대규모 철도건설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선다.경기도는 이달 4일부터 10일까지 약 일주일간 도가 직접 시행중인 하남선(2·3·4·5공구)·별내선(3·4·5·6공구) 복선전철 건설공사 8개 현장을 대상으로 동절기 일제 점검을 벌인다고 밝혔다.점검에는 총 8개 점검반이 투입되며, 도 관계공무원과 철도건설 분야 외부 전문가가 합동으로 참여해 체계적인 활동을 시행할 계획이다.현재 경기도는 전국 ..

이재명,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 진압 유공자 표창

이재명,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 진압 유공자 표창

Dec 05,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30일 발생한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에서 ‘사망자 제로’에 결정적 역할을 한 소방대원과 의용소방대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이들에 대해 도지사 표창을 수여한다고 밝혔다.이재명 지사는 3일 자신의 SNS에 ‘1300만 도민을 대신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을 통해 “단 한 명의 사망자 없이 4시간 반 만에 화재가 진압된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준 도민들과 투철한 사명감을 지닌 소방대원 여러분 덕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이 지사는 “현장에 가보니 ..

경기북부 최고 소방안전강사를 뽑는다‥5일 경진대회 개최

Dec 03,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북부 최고의 소방안전강사를 뽑는 대회가 열린다.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오는 5일 오후 2시부터 의정부 민방위교육장에서 경기북부 소방안전강사 및 교육담당자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회 경기북부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경기북부 지역에서 활동하는 우수 소방안전강사를 발굴·육성하고, 소방안전교육 품질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뒀다.대회에는 전국대회 참가 자격에 준용해 경기북부 11개 소방관서별로 각 1명씩 지정된 소방안전강사들 중 내·외부 교육 실적이..

하남시 지역자율방재단, 겨울철 화재예방에 앞장서

하남시 지역자율방재단, 겨울철 화재예방에 앞장서

Dec 02, 2018 | 하남시청기자

 

- 29일 하남문화예술회관 인근에서 화재예방캠페인 실시 하남시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유병남)은 29일 하남문화예술회관 인근에서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겨울철 난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시민들의 경각심을 깨워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하는 요령을 전파하기 위해 실시됐다.자율방재단원 40여명은 이날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된 2018년 하남시 자원봉사 축제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2시간에 걸쳐 겨울철 화재 행동요령 리플릿..

하남시, 2018년도 최종 민방위 사이버교육 운영

하남시, 2018년도 최종 민방위 사이버교육 운영

Dec 02, 2018 | 하남시청기자

 

- 12월 3일 ~ 12월 14일까지 2주간 운영- 1시간 동영상 교육 후 평가완료하면 교육 이수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다음달 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2018년도 최종 민방위 사이버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관내 거주 민방위교육 5년차 이상 ~ 40세(‘78년생~)까지의 비상소집훈련 대상 민방위대원 중 2018년도 비상소집훈련이나 사이버교육을 받지 못한 대원을 대상으로 운영된다.민방위 사이버교육은 PC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민방위사이버교육’을 검색..

경기도, 소방관·현장노동자에 힘실어 준다. 도지사 포상 확대키로

경기도, 소방관·현장노동자에 힘실어 준다. 도지사 포상 확대키로

Dec 01,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가 화재진화, 구조‧구급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하는 소방공무원에 대한 도지사 포상 인원을 확대한다.29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일반직공무원 대비 현재 5.5% 정도인 소방공무원의 포상 비율을 2019년 6%, 2020년 7%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도지사포상은 각종 공적에 대한 표창장과 경진대회 수상 등에 부여하는 상장 등을 말한다.이번 조치는 일반직공무원에 비해 소방공무원의 포상 비율이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도가 최근 3년 간 도지사 포..

수원시, 생물테러 신속 대응 위한 합동 모의훈련

수원시, 생물테러 신속 대응 위한 합동 모의훈련

Dec 01, 2018 | 수원시청기자

 

-팔달·권선구 보건소, 동수원병원 등 3개 기관 참여, 페스트(흑사병) 의심환자 발생 상황 가정해 모의 훈련-수원시보건소는 29일 팔달구보건소 대강당에서 생물테러 신속 대응을 위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팔달·권선구보건소, 동수원병원 등 3개 기관의 생물테러 대응 전문인력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 날 훈련은 ‘페스트균’을 이용한 ‘생물테러 감염’ 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생물테러란 사회 혼란·붕괴를 목적으로 바이러스·세균·곰팡이·독소 등으로 사람과 동물을 ..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재난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열어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재난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열어

Dec 01, 2018 | 수원시청기자

 

수원시는 27일 강원도 원주 소금산 일원에서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회원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난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 소속 단체 간 상호 이해와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날 워크숍은 ▲단체별 주요 활동보고 ▲재난안전네트워크 유공자 표창 ▲‘재난안전 네트워크 역할과 통신’ 교육 등으로 진행됐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워크숍을 떠나는 회원들을 격려하면서 “재난사고 대응을 위한 민·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수원시재난안전네트워크가 ..

경기도, 안성병원에서 원내 재난대응 종합 모의훈련 실시

경기도, 안성병원에서 원내 재난대응 종합 모의훈련 실시

Nov 26,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는 26일 오후 5시~7시까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에서 안성보건소 및 소방서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재난응급의료 취약지역 재난대응 종합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경기응급의료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훈련은 안성병원 내 대량 환자가 유입되는 상황에 대비한 원내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훈련에서 참가자들은 안성시 일대에서 다중추돌 교통사고가 발생해 안성병원 내에 대량환자가 유입되는 상황을 가정하고 ▲원내 비상진료구역 설정 및 전원업무 ▲원내 재난대책본부 가동..

현장에 강한 소방대원이 안전한 경기북부 만든다‥역량강화 교육

현장에 강한 소방대원이 안전한 경기북부 만든다‥역량강화 교육

Nov 26,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가 경기북부 소방대원들의 현장 역량강화에 나섰다.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22~23일 양일간 포천 허브아일랜드에서 현장 소방대원 역량강화 직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직무교육은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화재진압, 구조, 구급 등 현장대원 86명이 참가한 가운데, 사고현장의 초기 상황판단 및 소방작전 운영 등 현장대응의 전문성과 체계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발표했다.특히 대형 재난현장 역량강화 대응사례, 고품질 소방서비스 선진화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

성남소방서 권은택서장, 위례중앙타워 화재안전특별조사 현장 점검

성남소방서 권은택서장, 위례중앙타워 화재안전특별조사 현장 점검

Nov 23,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22일 내실 있는 화재안전 특별조사 추진을 위해 창곡동에 위치한 위례중앙타워에 방문해 화재안전 특별조사에 직접 참여하고 안전관리상태를 점검했다. 화재안전 특별조사는 제천⋅밀양 화재와 같은 대형 재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성남소방서는 내년 말까지 2단계에 걸쳐 관내 5,105개 대상에 대해 소방ㆍ건축ㆍ전기ㆍ가스 분야의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이날 권은택 서장은 시민참여조사단과 연계하여 ▲비상구 및 피난통로 안전점..

성남소방서, 범도민 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성남소방서, 범도민 소화기 갖기 운동 추진

Nov 20,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불조심 강조의 달 맞아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을 위해 범도민 소화기 갖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범도민 소화기 갖기 운동은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라는 슬로건으로 주택 또는 차량화재에 초기 대응하여 손실을 최소화 하자는 운동이다.성남소방서는 시민들의 화재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홈페이지와 SNS 등 각종 온라인 홍보와 버스정보시스템(BIS), 대형전광판 등을 활용해 홍..

성남소방서,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과태료 부과

성남소방서,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과태료 부과

Nov 20,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권은택 서장)는 소방출동로 관련 법령사항에 대해 시민들에게 대대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먼저, 소방자동차가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 활동을 위해 출동하는 경우 진로를 양보하지 않거나, 앞에 끼어들거나 가로막는 행위, 그밖에 출동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할 때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또한, 공동주택(100세대 이상 아파트, 3층 이상 기숙사)에는 소방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건축주는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 특히, 불법 주차차량으로 인해..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성남소방서,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에 하트세이버 수여

Nov 20,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15일 오전 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처치로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소방대원들에게 하트세이버 인증서 및 엠블럼 표창을 수여했다.이번에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받은 대원들은 김종민 소방장을 비롯해 권택근⋅주장현⋅이정훈 소방사 4명이다. 특히 권택근 소방사는 임용된 지 2년 만에 하트세이버 인증서를 5번째 받은 수여자로 관심을 모았다. 하트세이버란 심정지 또는 호흡정지로 죽음의 위험에 놓인 환자를 심폐소생술 또는 제세동기 등을 사용해 소생시킨 사람으로 ▲병..

안전행정위원회 소방서 4개소 행정사무감사 실시관련

안전행정위원회 소방서 4개소 행정사무감사 실시관련

Nov 18, 2018 | 경기도의회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는 13일 2개 반으로 분반하여 1반(박근철 위원장, 임창열 부위원장, 국중범 의원, 김동철 의원, 서현옥 의원, 이동현 의원)은 안산?평택소방서, 2반(김판수 부위원장, 국중현 의원, 김용찬 의원, 박창순 의원, 이명동 의원, 이필근 의원, 최갑철 의원)은 분당?광주소방서에 대하여 화재?구조?구급 등 소방행정업무 전반에 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감사1반 박근철 위원장은 안산소방서 구급대원의 심정지 환자에 대한 심폐소생술 시범을 보고 “전국 최고 수준”..

경기북부 “불조심 강조의 달, 도민참여로 안전한 겨울 보내요!”

Nov 06,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제71회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11월 한 달여 간 도민과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에 나선다.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더하는 화재예방, 나누는 안전행복’이라는 슬로건 아래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불조심 강조의 달’을 운영한다고 밝혔다.본부는 이에 따라 ▲도민 공감형 화재 예방 홍보, ▲도민 맞춤형 소방안전체험교육, ▲도민 참여형 119안전문화 행사, ▲제56주년 소방의 날 기념행사 등을 중점 추진..

대규모 재난, 신속한 대응‥의정부서 긴급구조 종합훈련

대규모 재난, 신속한 대응‥의정부서 긴급구조 종합훈련

Nov 02,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대규모 재난사고에 대비한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1일 오전 10시부터 의정부시 장암동 소재 복합리조트인 아일랜드 캐슬에서 의정부소방서와 합동으로 ‘2018년 경기도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했다.재난사고 대비를 위해 마련된 이날 종합훈련은 의정부시청, 의정부경찰서, 군부대 등 29개 기관·단체에서 321여명의 인력과 장비 70대(헬기1대)가 동원됐다.이날 훈련목적은 재난상황 발생시, 최초 출동부터 긴급구조 통제단 가동, 복구 및 수습단계까지 ..

“가을철 산불 조심” 성남시 종합대책 시행

“가을철 산불 조심” 성남시 종합대책 시행

Nov 01, 2018 | 성남시청 홍보팀기자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11월 1일부터 오는 12월 15일까지 ‘가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마른 낙엽이 쌓이는 계절 특성상 이 기간을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해 화재 예방과 선제 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한다.성남시내 산림 면적은 7101㏊다.시는 45일간 시청 녹지과를 산불방지대책본부로, 시청 공원과와 수정·중원·분당구청 관계 부서를 상황실로 각각 운영한다.평일은 물론 주말, 공휴일에도 비상 근무 태세를 유지해 산불 발생 시 즉각 대처한다.지역별로 산불감시원 90명과 전문예..

젊은 혈기로 도민 안전책임‥경민대 대학생 의용소방대 발대 준비 끝

젊은 혈기로 도민 안전책임‥경민대 대학생 의용소방대 발대 준비 끝

Oct 31,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지난 10월 30일 오전 경민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양 기관 관계자 20명과 함께 ‘대학생 의용소방대 발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획한 ‘대학생 의용소방대’는 명예, 헌신 등 소방정신을 체득하고 기존 의용소방대를 미래에 젊고 활기찬 조직으로 변모시킬 인적자원으로 육성하는 차원에서 경기북부에서는 처음으로 시범 도입한다.‘대학생 의용소방대’는 앞으로 학생들의 학업을 배려해 임무를 부여할 예정이다. 평상시는 화재예방 및 소방홍..

도, 통신재난 대비 민관합동 훈련 실시

도, 통신재난 대비 민관합동 훈련 실시

Oct 29,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는 26일 KT(주)수원지사, 소방서 등 협력기관과 함께 민관합동으로 통신재난 긴급복구훈련을 실시했다.이날 훈련은 경기도청 맨홀화재로 도청 내 통신장비 기능 장애가 발생해 경기도와 31개 시·군 민원업무가 차질을 빚게되는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훈련은 화재신고, 회선사업자(KT) 장애신고, 청내 상황전파 및 관계기관 통보, 인명사고 방지를 위한 접근통제, 화재진압, 전송망 복구 등의 순서로 초동 대응체계 강화에 중점을 두고 실시됐다.인치권 경기도 정보통신보안담당관은 “앞으로..

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훈련 통해 신속한 산악구조 체계 확립

북부소방재난본부, 합동훈련 통해 신속한 산악구조 체계 확립

Oct 27,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25일 고양시 덕양구 북한산 인수봉 일대에서 가을·겨울철 등산객의 조난·추락 사고를 대비한 합동 산악구조 훈련을 실시했다.이번 합동 산악구조 훈련은 산행 인구가 증가하는 가을철을 맞아 산악사고 신속 구조 체계를 확립하는데 목적을 뒀다.이날 훈련은 북부소방재난본부 북부특수대응단, 고양소방서 119구조대 등 20여명이 참여, 등산객 많이 찾는 북한산의 위험지역에서 등산객이 추락해 정확한 조난위치를 알 수 없는 상태를 가정해 진행됐다.이날 대원..

400여 경기북부 소방가족, 가을 음악으로 심신 치유했다

400여 경기북부 소방가족, 가을 음악으로 심신 치유했다

Oct 27,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24일 오후 고양 어울림누리 별모래 극장에서 ‘2018 소담 가을 힐링(Healing) 음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힐링 음악회는 가을을 맞아 문화예술을 통해 순직·공상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가족들의 지친 심신을 치유하는데 목적을 둔 행사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심신건강 전담팀인 ‘소담팀’과 경기도 문화의 전당 ‘브라보마이라이프’가 함께 추진했다.이날 음악회에는 약 400여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인기 발라드 가수 조성모, K팝스타 준우승자..

‘화재없는 경기북부’ 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 1단계 중간점검 추진

‘화재없는 경기북부’ 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 1단계 중간점검 추진

Oct 27,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7월 9일부터 9월 30일까지 경기북부 다중이용시설 건축물 등 3천3백여 동을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 1만 8천여 건을 개선 조치했다고 밝혔다.이는 북부소방재난본부가 ‘화재안전특별조사’의 일환으로 실시한 ‘1단계 조사’의 중간점검 결과로, 북부소방재난본부 및 11개 소방서 화재안전특별조사반 등 총 123명의 인원이 참여해 이뤄졌다.‘화재안전특별조사’는 대형 화재 참사의 재발방지, 나아가 ‘화재안전 100년 대계’ 수립 차원에서 올해 7월부터 오는 2..

첨단기법 화재조사‥경기북부 화재조사관 특별직무교육

첨단기법 화재조사‥경기북부 화재조사관 특별직무교육

Oct 15,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11~12일 양일 간 포천 허브아일랜드에서 경기북부 화재조사관 직무능력 향상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직무교육은 소방시설전문가 숭실사이버대 이창우 교수와 자동자시스템전문가 기술법인 단평 성창원 대표를 초빙해 ‘화재사례를 통한 화재 감식능력 향상’과 ‘화재현장에서 증거물 수집관리의 중요성 및 투명성 확보’ 등에 대해 교육했다.특히 원인미상 및 특정원인 증가에 따른 국가화재정보시스템 분류체계, 증거물 수집·보관·이동·기록 등 증거물 관리의 ..

김부겸 장관·김진흥 부지사, 남양주 방문‥화재대응 관계자 격려

김부겸 장관·김진흥 부지사, 남양주 방문‥화재대응 관계자 격려

Oct 13,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진흥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신속한 화재대응으로 인명피해를 막았던 남양주시 오남읍 소재 은항아리 스파랜드 현장을 11일 오전 방문했다.김부겸 장관과 김진흥 부지사의 이날 현장방문은 지난달 8일 발생한 남양주 은항아리 스파랜드 화재사고 당시, 신속한 대응을 펼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하기 위함이다.당시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해 소방차 30여대와 소방인력 70여명을 투입, 1시간여 진화 작업 끝에 진화에 성공했다. 특히 신속하고 적..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 파주 성영훈·나영주 씨 우승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대회, 파주 성영훈·나영주 씨 우승

Oct 13,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2018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파주지역 성영훈, 나영주 씨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상규)는 지난 8일 오후 양주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일반인 11개 팀(22명)을 대상으로 ‘2018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명존중 의식 확산과 119구급대 도착 전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율을 높임으로써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뒀다.현재 우리나라는 일반인(최초 목격..

경기도, 11일 안양서 지진발생 가상한 대규모 재난대비 훈련 실시

경기도, 11일 안양서 지진발생 가상한 대규모 재난대비 훈련 실시

Oct 13,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가 지진발생을 주제로 대규모 재난대비훈련을 실시한다. 사전에 짜여진 시나리오 없이 상황만 주어지는 첫 훈련이어서 훈련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도는 오는 11일 오후 안양 (구)농림축산검역본부 철거예정부지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안양시, 삼천리 도시가스 등 35개 기관 506명의 인원과 헬기 2대, 차량 78대가 참가한 가운데 2018 경기도 재난대비 훈련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훈련은 지진발생에 따른 복합재난 대응·수습·복구를 주제로 지진발..

안전행정위원회,구리 군포 소방서 간담회참석

안전행정위원회,구리 군포 소방서 간담회참석

Sep 20, 2018 | 경기도의회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0일 구리소방서와 군포소방서를 방문하고 일선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들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이날 오전에 진행된 구리소방서 간담회에는 박근철 안전행정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왕1)과 임창열 의원(더불어민주당, 구리2)을 비롯해 구리소방서 직원과 구리시 의용소방대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권용한 구리소방서장의 현안보고에서 노후된 소방청사의 신축이전 등 건의사항이 있었고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화재 등 재난현장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추석절 대비 전통시장 안전컨설팅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추석절 대비 전통시장 안전컨설팅

Sep 19, 2018 | 새로운경기위원회기자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는 19일 추석을 대비해 의정부소방서 소방특별조사반과 함께 의정부 전통시장 일제 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이번 전통시장 안전컨설팅은 최근 계속되는 전통시장 화재발생에 대한 국민적 불안을 해소하고 현장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화재안전대책 추진을 위해 진행됐다.의정부 제일시장은 연면적 22,736㎡, 630개 점포, 830명이 종사하는 대규모 전통시장이다. 또한 화기취급시설이 많고 상점밀집도가 높아 화재경계지구로 지정되어 있어 상당한 관심이 필요하다. 주요 점검내..

성남소방서, 2018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 금메달 수상

성남소방서, 2018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 금메달 수상

Sep 18,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지난 10일에 개최한 제13회 2018충주 세계소방관경기대회에서 복싱, 마라톤 분야에서 금메달과 은메달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지난 9일부터 9일간 충주시에서 개최된 세계소방관 경기대회는 전 세계 60개국 7천여 명의 전․현직 소방관과 의용소방대원 등이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친목과 화합, 교육의장을 펼치는 대회로 17일 폐막식으로 모든 일정이 마무리 됐다.성남소방서는 복싱경기에서 신흥119안전센터에 근무하는 소방교 구본흥(33)소방..

성남소방서, 전문 강사 초청 소방공무원 친절교육

성남소방서, 전문 강사 초청 소방공무원 친절교육

Sep 18,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18일 민원인에 대한 친절의식 함양 및 공직자로서 올바른 윤리관 확립을 위한 직원대상 친절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친절교육은 소방공무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CS아카데미 최은진 강사를 초청해 ▲고객만족을 위한 준비자세 ▲민원대응방법 ▲친절마인드 향상 방법 등에 대해 안내했다.최은진 강사는 “친절은 습관이라며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점차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권은택 성남소방서장은 “이번 교육을..

성남소방서, 도의원 초청 정책설명회 개최

성남소방서, 도의원 초청 정책설명회 개최

Sep 18,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서장 권은택)는 지난 13일 오전 경기도의회 성남지역구 도의원들을 초청해 소방행정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도의원 초청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이번 설명회는 권은택 서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조광주 위원장, 안정행정위원회 박창순․국중범 의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최만식 의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주요 추진업무와 시책 설명, 소방행정발전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특히, 성남소방서 이전 사업 및 상대원119안전센터 재건축 활용 방안에 대해 ..

성남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식

성남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식

Sep 18, 2018 | 성남소방서기자

 

성남소방서(권은택 서장)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18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를 선정하고 현판식을 가졌다.올해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규대상으로 스타벅스 단대오거리점(중원구산성대로)이 선정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MDR스크린골프(수정구 산성대로), 프레스코(중원구 산성대로)는 우수업소로 갱신됐다.소방안전관리 우수업소로 선정이 되면 각종 인센티브가 부여되는데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현판부착’과 더불어 앞으로 2년간 소방특별조사와 다중..

이필근의원,금호119 안전센터 건립추진 상황 설명회개최

이필근의원,금호119 안전센터 건립추진 상황 설명회개최

Sep 17, 2018 | 경기도의회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필근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3)이 지난 14일(금) 수원시 금호 119안전센터(가칭) 건립 추진 상황 설명회를 가졌다. 지역 주민과 소방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는 해당 지역의 소방 행정 수요 증가에 따라 신축 중인 소방 안전센터 건립 상황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필근 의원은 지역 주민들과 함께 금호 119안전센터 부지를 둘러보고 주민들에게 건립 추진 현황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이필근 의원은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