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

의정부소방서, 의정부역사 화재 예방 캠페인에 나서

2023.10.19 16:3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소방서는 「2023년 경기소방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의 일환으로 의정부역사에서 화재 예방 캠페인을 10월 18일 실시했다.


「화재 피해 저감 총력 대응 100일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된 화재 예방 캠페인은 9월 22일 홈플러스를 시작으로 의정부 회룡역사⦁이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을 찾아가 진행됐으며, 이번 의정부역사 캠페인은 화재예방 집중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내용으로는 ▲화재예방 자가진단표 활용 상시 예방점검 안내 홍보 ▲담배꽁초·음식물조리 등 부주의 화재예방 및 안전수칙 홍보 ▲차량용 소화기(1차량 1소화기 비치),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홍보 ▲주택용소방시설(소화기, 주택용화재경보기) 설치 홍보 ▲응급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소방안전교육 등이다.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화재예방 캠페인과 대국민 홍보활동을 통해 시민들에게 화재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소방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화성소방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개최

Mar 20,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19일 3층 대회의실에서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화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함께 다짐했다. 이번 행사는 화성시장 정명근, 국회의원 송옥주, 경기도의회 박세원, 이홍근, 시의회의원 오문섭, 조오순, 송선영, 이계철, 이용운,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 연합회장 한규엽, 박미정, 의용소방대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내빈소개, 국민의례, 의용소방대 기념 영상 시청, 표창장 수여..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화성시 정명근 화성시장,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참석

Mar 19,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19일 화성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3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화성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용소방대원의 노고를 격려했다. 화성시 의용소방대는 소방활동을 보조하는 일반인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체로 현재 31개 대 800여 명의 의용소방대원들이 화성시민의 안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 시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원 250명, 시·도의원, 소방공무원 40명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

경기도,부모님 댁에 소방시설 놓아드리고 싶어요... 경기소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 마무리

경기도,부모님 댁에 소방시설 놓아드리고 싶어요... 경기소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 마무리

Mar 18, 2024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진행한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가 한 달여간 도민 563명이 신청한 가운데 마감됐다. ‘주택용 소방시설 증정 이벤트’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확대를 위해 경기소방과 관련한 사연을 보내 선정되면, 가정집에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설치해 주는 행사다. 경기소방은 지난 1월 16일부터 2월 29일까지 사연을 신청받았다. 한 달여간 총 563명의 도민이 사연을 보냈는데 경기소방으로부터 도움받았던 사연 284건, 부모님을 비롯한 어르신께 주택용 소방시설을 ..

가평소방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

가평소방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 홍보에 나서

Mar 16,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은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봄철 공사장 용접·용단 작업 예방수칙을 집중 홍보에 나선다. 봄철에는 건조한 날씨와 화재에 취약한 가연성 물질과 가스, 전기 등에 직접 노출되어 있어 작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용접·용단 작업 시 생기는 불티가 비산해 가연 물질 또는 내장재나 단열재 등에 붙으면 시간이 지난 뒤에도 발화가 일어날 수 있다. ▲작업장 반경 5미터 이내 소화기 비치▲화재감시자 지정·배치▲작업 후 잔여 불씨 확인▲용접·용단 작업 시 주변 가연물 제..

파주소방서, ‘이동식 수조 활용’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

파주소방서, ‘이동식 수조 활용’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

Mar 15, 2024 | Q기자

 

파주소방서(서장 이상태)는 본서(통일로 1564) 차고 앞에서 이동식 수조를 활용한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전기차 화재진압 소화수조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차량 주변에 신속히 간이수조를 전개하여 화재 차량을 물 속에 침수시켜 고열의 내부 배터리를 냉각시켜 화재를 진압하는 장비로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다. 주요 훈련 내용으로는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 사용법 및 대응 매뉴얼 교육 ▲이동식 조립형 소화수조 설치 훈련 ▲전기차 화재 대응 방안 토론 ..

용인시, 대형 재난 대비 소방서와 대책 논의

용인시, 대형 재난 대비 소방서와 대책 논의

Mar 1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 14일 전공의 집단행동 기간 중 발생할지도 모르는 대형 재난에 대비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용인소방서에서 3개구 보건소와 소방서 관계자가 간담회를 열었다고 15일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전공의 집단행동 기간 재난 대비 협업 ▲신속대응반 출동 후 재난 현장 응급의료소 설치 시 소방서와의 업무 인수인계 ▲환자 119구급대원 이송 시 업무 협조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도상 훈련 등 전공의 집단행동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한 협조 체..

시흥시 시민 안전 위해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 유기적 협력...   2024년 통합방위협의회

시흥시 시민 안전 위해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 유기적 협력... 2024년 통합방위협의회

Mar 15,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4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임병택 시장을 주재로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 통합방위 태세 확립을 위해 ‘2024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및 위촉식’을 개최했다. 회의에는 시흥시 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인 임병택 시장과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 51사단 2506부대 대대장을 비롯해 민ㆍ관ㆍ군ㆍ경ㆍ소방으로 구성된 통합방위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재위촉을 포함한 신규 위원 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회의를 통해 2024년 통합방위..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신규 임차 대형 소방헬기 점검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신규 임차 대형 소방헬기 점검

Mar 15,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가 산불 화재에 초기 진압력을 높이기 위해 대형 헬기를 신규로 도입하였다. 새로 도입되는 대형 헬기는 카모프 KA-32A로 물을 담을 수 있는 담수량은 3,000리터급으로 기존 보유 헬기에 비해 두 배 이상이며, 항공기와 일체화 되어 있는 배면물탱크로 물버킷 헬기에 비해 안전하고 화점을 타격하기가 용이하다. 도에서는 350억 원 규모의 다목적 소방헬기를 구매하기 위해 25년도입을 목표로 21년부터 5개년 계속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도입 전까지 산불의 신속..

하남시 ㈜SH한성소방, 유아용 자전거 30대(1,500만원 상당) 기탁

하남시 ㈜SH한성소방, 유아용 자전거 30대(1,500만원 상당) 기탁

Mar 13, 2024 | Q편집부기자

 

㈜SH한성소방은 11일 하남 사랑愛나눔 성품으로 유아용 자전거 30대를 기탁하고 기탁식을 가졌다. ㈜SH한성소방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하남시에 성품을 기탁하여, 꾸준한 나눔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현재 하남시장을 비롯하여 ㈜SH한성소방 이승헌 대표 및 장수진 이사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SH한성소방 이승헌 대표는 “하남시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소중한 성품을 기탁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이천시  2024년 이천소방서  군부대 산불진화장비 지원

이천시 2024년 이천소방서 군부대 산불진화장비 지원

Mar 1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3월 12일 산불 초기진화 시 적극적인 협조 및 산불예방활동에 대한 격려로 이천소방서 및 군부대(제5779부대, 제7군단)에 산불진화장비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봄철 산불조심기간 내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산불재난 대응을 위하여 약 717여점(소방호스, 등짐펌프, 갈퀴 등)을 지원하였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출동과 초기 진화로 산불확산 방지에 적극 활동하는 이천소방대원들께 감사드린다”며 노고에 감사의 인사..

화성소방서, 2024년 상반기 전술훈련 평가 실시

화성소방서, 2024년 상반기 전술훈련 평가 실시

Mar 12, 2024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고문수)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향남119안전센터 차고지에서 소방경 이하 현장 활동 소방공무원 389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소방전술훈련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방공무원 전술훈련 평가는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규정에 의해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현장부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 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현장 활동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재난 현장에서의 소방 활동에 필요한 개인별 기술과 응용 능력을 평가하는 ..

경기도,“경기북부 소방대원, 세계대회 정상에 오르다”

경기도,“경기북부 소방대원, 세계대회 정상에 오르다”

Mar 09,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3일 사우디아라비아 다란에서 열린 아람코 소방관경기대회에 참가한 남양주소방서 소속 한동희 소방교가 계단오르기 종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아람코소방관경기대회는 전 세계 46개국 소방관들이 참가해 계단오르기, 최강소방관(호스끌기, 해머치기, 벽오르기), 소방차량 운전 등 실제 소방현장 활동에 필요한 기술과 체력을 겨루는 대회다. 올해 대회에 대한민국 경기북부 대표로 출전한 한동희 대원은 계단오르기 종목(방화복, 공기호흡기 착용)에서 2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