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의정부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 대책 추진

의정부소방서, 추석 명절 대비 화재예방 대책 추진

Aug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대비하여 오는 9월 27일까지‘추석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추석 명절 기간 발생한 화재는 총 11건으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95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화재 발생 원인으로는 주거시설 내 화기 취급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방서는 추석 연휴 기간 화재 위험요인 감소를 위해 ▲다중이용시설·전통시장 화재안전조사 및 합동예방순찰 ▲..

경기도,경기소방  다중이용시설 7천곳 불시점검 등 추석 명절 대비 화재안

경기도,경기소방 다중이용시설 7천곳 불시점검 등 추석 명절 대비 화재안

Aug 29,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8일부터 오는 9월 27일까지 한달간 다중이용시설 합동점검과 불시점검 강화 등 추석 명절 대비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도소방재난본부는 우선 1차로 9월 15일까지를 화재위험요인 제거 기간으로 정하고 대형마트 등 판매시설과 같은 도내 다중이용시설 6,939곳을 대상으로 불시 화재안전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는 소방시설 폐쇄·차단 행위 등 유지관리 상태와 비상구 폐쇄·훼손 행위, 피난통로 장애물 적치 여부를 확인한다. 또 전통시장 13..

광명소방서, 광명스피돔 바비큐비어페스티벌 안전관리에 총력 기울여..

광명소방서, 광명스피돔 바비큐비어페스티벌 안전관리에 총력 기울여..

Aug 28,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6일부터 9일간 진행되는 ‘광명스피돔 바비큐비어페스티벌’이 안전하게 진행될수있도록 안전관리에 힘쓰고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9일간 20만명 이상 방문할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지역축제로, 광명소방서에서는 다중 밀집 행사에 대한 예방적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재난 발생시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의 개최 전 성공적인 지역 축제를 위하여 ▲지역축제 관련 안전관리 대책회의, ▲유관기관 합동 소방안전점검..

용인시 화재 현장에서 묵묵히 조력자 역할 수행한 처인구 이동읍 의용소방대

용인시 화재 현장에서 묵묵히 조력자 역할 수행한 처인구 이동읍 의용소방대

Aug 2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구 이동읍은 지난 22일 송전리에서 발생한 자원순환시설 화재 현장에서 의용소방대원들이 대활약했다고 27일 밝혔다. 의용소방대원들은 현장에서 화재현장 정리와 진압 지원 등 소방의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밤샘작업을 함께하고, 생수와 음료수, 간식, 휴식 공간을 지원했다. 이날 화재는 30여 시간 동안 지속됐다. 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했고, 남사읍과 원삼면 등 인근지역 소방 인력을 투입해 7시간여 만에 불길을 잡을 수 있었다. 이동읍 의용소방대 관계자..

용인소방서, ‘소방의 역사가 나타났다’ 소방유물 기증자 표창 수여식 개최

용인소방서, ‘소방의 역사가 나타났다’ 소방유물 기증자 표창 수여식 개최

Aug 26,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25일 소방 역사를 복원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성장하기 위해 개최된 “경기소방 역사를 찾아라” 이벤트 유물 기증자에 표창 및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유물 기증자 이한준씨는 남사읍 진목리 이장으로 1970년부터 남사읍 진목리 순지마을 창고내에 비치되어 마을 화재 진압시 주민들이 사용했던 완용펌프를 기증하였고, 용인소방서 기흥 前 의용소방대장 노일성씨는 의용소방대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치하하기 위해 경찰의날 기념 표창장 포함 총 ..

육군 55사단, 양평군 민.관.군.경.소방 통합방위훈련 실시

육군 55사단, 양평군 민.관.군.경.소방 통합방위훈련 실시

Aug 25, 2023 | Q기자

 

육군 55보병사단은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경기 동․남부 작전지역 일대에서 2023년 UFS(을지 자유의 방패) 연습 간 민․관․군․경․소방 통합방위훈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국가방위요소와 연계, 전투준비태세 및 통합방위 작전 태세 확립을 목표로 ▲ 통합방위 全 작전요소 참가 하 FTX 시행 및 임무수행절차 숙달 ▲ 지자체 통합방위지원본부 연계 상황조치 능력 숙달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

용인소방서, 특별한 2023년 을지연습 종료

용인소방서, 특별한 2023년 을지연습 종료

Aug 25, 2023 | Q기자

 

용인소방서(서장 서승현)는 24일 철저한 전투준비태세로 마무리하고 용인특례시를 안전히 지켜내면서 2023년 을지연습을 종료했다고 밝혔다. 2023년 을지연습은 민방위 훈련과 연계하여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3박4일 동안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국가위기관리 역량강화를 위해 비상대응 업무를 수행하는 훈련이다. 용인소방서는 21일 오전6시에 불시 비상소집을 시작으로 ▲전시준비태세 돌입에 따른 전시전환절차 숙달, ▲관내 테러 상황을 가장한 재난상황 위기관리, ▲전면전 돌..

경기도,경기소방  화재건수·사망자 등 화재피해지표 4개 부문 감소목표 모

경기도,경기소방 화재건수·사망자 등 화재피해지표 4개 부문 감소목표 모

Aug 24,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올해 8월 현재 화재 건수와 화재 사망자, 화재 부상자, 재산 피해 등 화재 피해지표 4개 부문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모두 감소했다고 24일 밝혔다. 소방청의 화재 피해 4개 지표가 모두 감소한 것은 경기도를 비롯해 대구와 제주 등 3개 시도뿐이다. 지난해 1월 1일부터 8월 6일까지를 올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보면 경기도에서 발생한 화재는 지난해 5,472건에서 올해 5,277건으로 195건(3.6%) 감소했다. 사망자는 49명에서 43명으로 6..

안성소방서, 전국 동시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전국 동시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실시

Aug 24,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23일 을지연습·민방위 날 훈련과 연계한 전국 동시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찰 및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진행되는 이번 훈련은 화재현장 골든타임 확보 일환으로 재난 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에 필요한 시민들의 양보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내용으로는 ▲긴급차량 길 터주기 요령 안내방송 ▲긴급차량 길터주기 대국민 홍보 ▲일반차 양보운전 유도 ▲소방차 출동로 주변 불법주정차 차량 계도 활동 등이다.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은 ..

광명소방서, 국가위기대응 및 전시대비 2023을지연습 실시

광명소방서, 국가위기대응 및 전시대비 2023을지연습 실시

Aug 23, 2023 | Q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1일 오전6시 비상소집을 시작으로 3박4일간 ‘을지연습’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을지연습은 국가 안보태세를 강화하고 국가 비상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차원의 비상대비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 위기관리 종합훈련이다. 광명소방서는 22일 경부고속선 광명주박기지에서 시행된 한국철도공사 주관 유관기관 합동 고속철도 대형사고 실제훈련에 참여, 상황접수부터 초기대응, 긴급구조통제단운영 및 수습복구까지 기관별 역할에 ..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소방서 을지연습 현장 격려 방문

의정부시의회, 의정부소방서 을지연습 현장 격려 방문

Aug 23,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22일 의정부시의회(의장 최정희)에서 소방서 을지연습장을 을 방문해 근무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고 밝혔다. 이번 을지연습은 전시상황 등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민·관· 군이 합동으로 진행하는 위기대응훈련이며,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진행된다. 최정희 의장을 비롯한 의정부시의원들은 을지연습 현장을 방문하여 훈련상황을 보고받고 을지연습에 임하는 직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정희의장은“국가 안보를 위해 힘쓰는 소방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드..

의정부소방서, 전국 동시‘소방차 길 터주기’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전국 동시‘소방차 길 터주기’훈련 실시

Aug 2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오는 23일 2023년 을지훈련·민방위의 날과 연계한 전국 동시 길 터주기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전국 소방서에서 동시 진행되며, 화재현장 골든타임 확보의 일환으로 재난 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에 필요한 시민들의 양보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내용으로는 ▲일반차 양보운전 실제 체험 유도 ▲소방출동로 확보 ▲진입로 장애요인 확인 ▲불법주정차 차량 계도 활동 등이며, 모든 훈련은 교통신호와 법규를 준수하며 안전한 상태에서 진행될 예..

강화군 양사면 의용소방대, 깨끗한 양사면 조성에 앞장

강화군 양사면 의용소방대, 깨끗한 양사면 조성에 앞장

Aug 21, 2023 | Q기자

 

강화군 양사면 의용소방대(대장 한종신)는 지난 13일 하점면 경계에서 양사우체국으로 이어지는 소고개 구간의 제초 작업 및 도로변 환경정비에 나섰다. 이에 경관을 저해하는 도로변의 잡풀을 제거하고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며 힘을 모았다. 한종신 대장은 “많은 분들께 아름답고 깨끗한 양사면의 이미지를 선보이고 싶었다.”면서 “앞으로도 고장을 위한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지영 양사면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마을을 만들기 위해 환경정화 활동에 적극 ..

포천시 소흘읍의용소방대, 조손가족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 활동 실시

포천시 소흘읍의용소방대, 조손가족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 활동 실시

Aug 21, 2023 | Q편집부기자

 

소흘읍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9일 관내 저소득층 조손가구를 위해 ‘주거환경개선사업’ 활동을 진행했다. 해당 사업은 열약한 주거환경에 노출돼있는 가구를 돕기 위해 사례관리 가구 환경개선사업 연계한 뒤 민·관의 도움을 받아 진행했다. 활동에는 소흘읍의용소방대(남성대장 김종대, 여성대장 전삼심)와 포천시자원봉사센터 및 소흘읍 직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김종대 소흘읍의용소방대 남성대장은 “이번 활동으로 가족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

시흥소방서, 여름 휴가철 시흥 프리미엄아울렛 현장안전컨설팅

시흥소방서, 여름 휴가철 시흥 프리미엄아울렛 현장안전컨설팅

Aug 19, 2023 | Q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18일 시흥시 서해안로 소재 시흥 프리미엄아울렛을 방문해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여름철을 맞아 휴양시설을 찾는 여행객이 급증하고 다중이용시설 이용객 증가에 따른 관서장이 직접 관내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는 대형 판매시설을 직접 방문해 화재 취약 요인을 사전에 제거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화재사례 공유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상시 정상 작동상태 확인 소방안전..

경기도,홍장표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대비 현장 점검

경기도,홍장표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대비 현장 점검

Aug 18, 2023 | Q기자

 

홍장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17일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과 수난사고 대응태세 점검을 위해 가평군 산장국민관광지와 관공선 선착장 및 가평119수난구조대를 차례로 방문했다. 가평지역에서는 7월부터 8월 말까지 6개 지역에 119시민수상구조대를 고정 배치 운영 중이다.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순찰노선을 기존의 3곳에서 15곳으로 추가 확대해 통제되지 않은 물놀이 장소에서의 인명구조 활동과 위험요소 사전 제거, 구명조끼 대여 등을 하고 있다. 홍장표 북부소방재난본..

경기도의회 황세주 의원, 안성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 애로사항 청취

경기도의회 황세주 의원, 안성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 애로사항 청취

Aug 18,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황세주 의원은(더불어민주당, 비례)은 8월 14일 도의회 안성상담소에서 안성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와 안성 지역의 의용소방대 운영 현황에 대해 정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담회는 경기도의회 관계자를 비롯한 안성소방서 남여의용소방대연합회 김장수 회장과 김상희 회장, 조영민 사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안성 의용소방대 활동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안성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 측의 의용소방대를 운영하는데 있어 ..

강화군, 한국소방 미니소화기 300개 기탁

강화군, 한국소방 미니소화기 300개 기탁

Aug 17, 2023 | Q기자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17일 한국소방(대표:이상훈)에서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미니소화기 300개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한국소방은 저소득가구를 위해 따뜻한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지난 2021년에도 휴대용 소화기를 기탁해 지역 내 저소득 200가구에 전달했다. 이번에 기부하는 소화기는 강화군장애인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역 내 장애우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화재사고가 많은 환절기를 대비해 꼭 필요한 물품을 지원해 줘서 감사하다..

의정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의정부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 가동훈련 실시

Aug 17,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7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합동으로 대형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을 실시했다. 긴급구조통제단 가동훈련은 훈련일시·대상·재난유형 등의 사전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불시에 가동하는 훈련으로 대형 재난 상황을 설정하여 ▲다수사상자 발생 시 임시응급의료소 운영 ▲대응단계 발령 및 통제단 가동 ▲유관기관과의 공동대응 등 단계별 훈련을 통해 재난 현장에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다. 특히 이번 훈련은 상황관리· ..

의정부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개최

의정부소방서, 『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개최

Aug 1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1일 의정부 지역 내 공동 대응 기관 협력을 통해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실무자 중심의 공동 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소방-경찰 공동대응협력 간담회』를 개최했다. 주요 안건으로는 ▲소방↔경찰 공동대응 협력체계 강화 방안 ▲소방↔경찰 공동대응 우수·부적절 사례와 개선 방안 ▲화재·구조·구급 각 분야별 공동대응 협력체계 강화 방안 ▲각 기관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이며, 구성원 간 긴밀한 공동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현장 대응..

남양주소방서, 태풍 ‘카눈’ 선제적 완벽 대응

남양주소방서, 태풍 ‘카눈’ 선제적 완벽 대응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함에 따라 상황대책반을 보강 운영하는 등 긴급구조 대비를 강화해 선제적으로 대응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서 직원 비번자 151명과 의용소방대원 66명을 동원하여 침수·붕괴 우려 지역 및 대상 예방 순찰, 수방 장비 사전 점검 및 가동상태 유지, 관계기관 핫라인 구축,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준비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창근 서장은 “태풍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큰 피해 없이 ..

경기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장으로 변신한 경기도소방학교

경기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장으로 변신한 경기도소방학교

Aug 1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운영 중인 스카우트 잼버리 운영 프로그램에 대원들이 크게 만족하며 연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경기소방학교에는 지난 8일 잼버리 대원 350여 명이 입소했다. 잼버리 대원이 입소한 여러 시설 중에서 소방기관은 전국에서 경기도소방학교가 유일하다. 10일까지 이틀 밤을 보내며 그동안의 피로를 푼 대원들은 경기소방이 마련한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즐기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8개 조로 나누어 진행된 프로그램은 대원들의 욕구를 채우는..

의정부소방서, 제6호 태풍‘카눈’피해 대비 취약지역 현지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제6호 태풍‘카눈’피해 대비 취약지역 현지점검 실시

Aug 10,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제6호 태풍 ‘카눈’ 북상에 대비하여 관내 풍수해 취약지역을 찾아 현지점검을 실시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관내 산사태 우려지역, 급경사지, 대형공사장, 침수 취약 시설 등으로 태풍⦁집중호우 발생 시 침수 및 범람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재난 취약 지역이다. 중점 점검 내용으로는 ▲재난취약지역 주변 배수로 사전 정비 ▲관내 도로 침수 우려 지역 확인 ▲출동차량 대피로 확인 ▲관계자 태풍, 집중호우 대비 행동요령 안내 등이다. ..

의정부소방서, 여름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에 나서

의정부소방서, 여름철 자연재난 선제적 대응에 나서

Aug 0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오는 9월까지 여름철 자연재난(집중호우,태풍) 대비 인명피해 발생 우려 지역에 대해 선제적 대응태세를 확립하고, 위험지역 사전점검을 통한 예방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소방서에서는 ▲전년도 소방활동 지하 침수 건축물 특별관리를 위해 산사태⦁ 침수 취약시설 안전순찰 및 안전컨설팅 실시 ▲수난구조 소방장비 사전점검 및 정비 ▲지하차도⦁지하복합연계건축물 침수 우려대상 관계기관 합동 대응훈련 ▲현장 안전관리 강화 등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

가평소방서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가평소방서장, ‘1회용품 제로 챌린지’ 동참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장 최진만은 가평교육지원청 하태훈 교육장의 지목을 받아 8월 4일(금)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 2월부터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시작한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회용품 줄이기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기 위한 범국민 릴레이 캠페인이다. 가평소방서장 최진만은 “가평소방서 전 직원과 함께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 동참하여 소방서가 환경보전과 기후변화 대응에도 앞장서도록 하겠다”라고 말하며, 다음 참여자로 청평수력발전소 최동희..

의정부소방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의정부소방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 표창장 수여

Aug 05,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지난 4일 우수 부서로 선정된 송산119안전센터와 119구조대를 방문하여 직원들에게 격려 물품을 전달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우수 부서 및 우수 직원 선발은 직원 사기진작 제도 중 하나로, 타 부서에 모범이 되는 근무태도 및 업무 성과 등을 고려하여 매달 소방서 자체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된다.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으로는 송산119안전센터 소방교 김용수, 119구조대 소방사 심훈이 선정되었으며 포상으로 격려물품 지급, ..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위 순직 4주기 추모 행사 가져

안성소방서, 故 석원호 소방위 순직 4주기 추모 행사 가져

Aug 05,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4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고(故) 석원호 소방위에 대한 순직 4주기 추모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고 석원호 소방위는 2019년 8월 안성의 한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화재현장에서 화재를 진입하던 중 대형 폭발로 전신에 화상을 입고 안타깝게 순직했다. 이날 행사는 배영환 안성소방서장을 비롯해 동료 소방공무원이 참석해 고인의 숭고한 희생정신의 의미를 되새겼으며, 평소 재난현장에서 투철한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했던 듬직한 고인의 모습을 떠올리며..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 119수호천사 보조강사 선발

남양주소방서, 의용소방대 119수호천사 보조강사 선발

Aug 05, 2023 | Q기자

 

남양주소방서(서장 조창근)는 지난 3일 본서 대회의실에서 의용소방대 심폐소생술 교육 보조강사를 선발하는 교육 및 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조강사 선발은 의용소방대원 총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심폐소생술 전문강사단을 보조하고 대원의 역량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해 실시되었다. 교육을 수료하고 자체 평가로 선발 된 보조강사는 학교, 경로당, 행사장 등에서 심폐소생술 전문강사단을 보조하여 활동할 예정이다. 조창근 서장은 “심폐소생술 교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의용소방대..

연천소방서, ‘더위 피해 잠시 쉬어가세요!’ 무더위 쉼터 운영

연천소방서, ‘더위 피해 잠시 쉬어가세요!’ 무더위 쉼터 운영

Aug 03,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오는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9월 30일까지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년도 경기도 내 온열질환자는 총 353명이 발생하였으며 열탈진이 173명(49%)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열사병 71명(20%), 열경련 64명(18%) 순으로 집계되었다. 도민 누구나 연천소방서 또는 가까운 119안전센터를 방문하면 휴식 공간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고 시원한 식수 제공 및 혈압, 혈당, 체온 체크 등 기..

의정부소방서, 여름 휴가철 안전취약시설(수영장) 현장 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여름 휴가철 안전취약시설(수영장) 현장 점검 실시

Aug 02,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는 지난 1일 자일동 소재 수영장을 방문하여 여름 휴가철 물놀이 안전사고 및 녹조이끼방지제 등 자연발화성물질 부주의 취급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예방을 위해 특별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점검은 여름 휴가철과 방학이 겹치는 시기에 가족 단위 물놀이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설에 각종 안전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대비하고자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은 ▲시설 내 소방시설 점검 ▲안전요원 배치 여부 ▲시설물 안전관리 상태 점검 ▲녹조이끼방..

안성소방서, 다문화 가정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실시

안성소방서, 다문화 가정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실시

Aug 01,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8월말까지 소방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안성시 다문화가정 29가구를 방문해 주택용 화재경보기,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주택용 화재경보기·소화기)은 초기에 화재사실을 알리고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기에 우리집 작은 소방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보급은 주택용 화재경보기와 소화기를 배부하면서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방법, 냉방용품 안전 사용수칙 안내 등을 병행 실시해 외국인 인명피해 저감..

시흥소방서, 상반기 친절공무원과 소방홍보 우수 콘텐츠 발굴 유공자 표창

시흥소방서, 상반기 친절공무원과 소방홍보 우수 콘텐츠 발굴 유공자 표창

Jul 31, 2023 | Q편집부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31일 서장실에서 각 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BEST 친절공무원과 소방홍보 우수 콘텐츠 발굴 유공자로 선정된 직원에게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이날 전달식은 대민업무 분야에서 소방서비스를 친절하게 제공한 우수공무원을 표창하여 외부청렴도 향상을 도모하고 우수한 소방홍보 콘텐츠 발굴로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한 소방공무원을 표창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반기 친절공무원으로 선정된 신기덕 소방위는 2006년 12월 11일자로 소방공무원으..

경기도,활용도 낮은 소방청사공간이 도민쉼터  미니도서관으로…

경기도,활용도 낮은 소방청사공간이 도민쉼터 미니도서관으로…

Jul 31,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활용도가 낮은 소방청사 공간을 도민 쉼터와 미니도서관 등 도민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소방청사 공간 활용도 개선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첫 시범사업에는 우선 두 곳의 센터가 참여한다. 먼저 김포소방서 하성119안전센터는 1층에 있는 1인 대기실(37㎡)을 도민 쉼터로 개조해 지역 어르신 건강관리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이 방문해 휴식을 취하는 것은 물론 혈압과 혈당 등 간단한 건강 상태 점검도 할 수 있다. 포..

용인시 수지구 7개 동, 소방·경찰과 위기신호 감지가구 돕기 위한 간담회

용인시 수지구 7개 동, 소방·경찰과 위기신호 감지가구 돕기 위한 간담회

Jul 31,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 7개 동이 취약계층 위기신호 감지가구 및 복지 사각지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소방‧경찰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죽전1‧2‧3동은 지난 28일 죽전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죽전지구대와 보정119안전센터 관계자, 각 동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위기가구 발굴 및 공동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성복동과 신봉동은 지난 27일 신봉파출소에서 경찰 관계자들과 만나 각종 사건 사고 현장에서 위기..

의정부소방서, 관내 사고위험지점 9개소 현장점검 실시

의정부소방서, 관내 사고위험지점 9개소 현장점검 실시

Jul 29,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서장 유해공)는 지난 3년간의 소방활동 빅데이터를 분석해 의정부 관내에 사고위험이 크고 개선이 시급한 위험지점 9곳을 선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 확인 및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관내 재난위험지점으로 선정된 곳은 사패산, 수락산, 고속도로, 지방도로 등 총 9곳이며, 이번 현지점검 대상인 사패산은 이번 장마를 통해 계곡 사고 및 등산로 토사 붕괴가 우려되며 평소 산행 중 실족·조난에 의한 사고가 다수 발생하는 지역이다 의정부소방서는 이번 현장점검을 통..

안성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안성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Jul 28, 2023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119구조대원들이 27일부터 3일간 금광저수지 일대에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번 훈련은 여름철 물놀이 사고 및 자연재난(태풍·집중호우 등)으로 수난사고 위험성이 중가함에 따라 구조대원의 수난사고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해 추진됐다. 주요 훈련은 ▲구조보트 슬로프 접안방법 및 선외기 조작법 훈련 ▲급류 구조장비 착용 후 직접 입수 구조 ▲공기부양호스 및 구명환 등 수반구조장비 숙달훈련 ▲수중 구조대상자 수색기법 등..

경기도,‘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첫 민간기업 동참. 경기소방-신세계프

경기도,‘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첫 민간기업 동참. 경기소방-신세계프

Jul 28, 2023 | Q기자

 

경기소방이 추진하는 이웃돕기 프로젝트인 ‘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처음으로 민간기업이 동참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종합 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와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업무협약은 지난 27일 스타필드가 소재한 고양과 부천, 하남, 안성소방서와 스타필드 지점별로 각 소방관서에 개별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신세계프라퍼티는 경기소방이 추진하고 있는 사랑나눔 프로젝트인 ‘따뜻한 동행 경기119’에 후원 1호 기업..

부천시, 경찰서· 소방서와 ‘지역안전수준’ 향상 위해 맞손

부천시, 경찰서· 소방서와 ‘지역안전수준’ 향상 위해 맞손

Jul 2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역안전수준 향상 및 안전한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해 27일 관내 경찰서(원미·소사·오정 경찰서), 부천소방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조용익 부천시장, 유희정 부천원미경찰서장, 고성한 부천소사경찰서장, 서태규 부천오정경찰서장, 신용식 부천소방서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의 공통협력사항으로는 ▲지역안전지수의 취약부문 개선 위한 자체진단 및 정책개발 ▲지역안전지수 향상 관련 사업 시행 및 정부예산 등 공동 확보 ▲지역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교..

경기도,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연천군 현장 점검

경기도,고덕근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연천군 현장 점검

Jul 28,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27일 여름철 수난사고 대응 태세 확인과 재해 예방을 위해 연천군 한탄강 유원지와 한탄강 홍수조절댐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점검은 장마 이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객 증가에 대비한 것으로, 고덕근 본부장은 한탄강 유원지를 방문해 이치복 연천소방서장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은 뒤, 119시민수상구조대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근무 여건과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하류지역 피해 예방 역할을 담당하는 한탄강 홍수조절댐을 ..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시간 9분마다 1명 구조했다…올 상반기 3만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1시간 9분마다 1명 구조했다…올 상반기 3만

Jul 27,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올해 상반기(1~6월) 경기북부 지역 구조 활동 분석 결과 3만 8,440건의 구조 출동으로 3,766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출동 건수는 39.2%(1만 830건↑) 큰 폭으로 증가했고, 구조 인원 역시 13.1%(437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루 평균 출동 건수는 약 212건, 하루 평균 구조 인원은 21명으로, 이는 6.8분마다 1회 출동해 1시간 9분마다 1명을 구조한 셈이다. 구조 출동 유형별로는..

경기도,‘소방법률지원단’ 경기소방의 든든한 법률버팀목으로 자리매김. 도민

경기도,‘소방법률지원단’ 경기소방의 든든한 법률버팀목으로 자리매김. 도민

Jul 27, 2023 | Q기자

 

경기도 소방공무원들의 법적 분쟁 해결을 지원하는 ‘경기도 소방법률지원단’의 법률상담과 법률 자문 등 활동 실적이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소방공무원의 능동적인 업무추진으로 이어져 도민안전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소방법률지원단이 지난 1~6월 올 상반기 법률상담 363건, 법률 자문 80건, 법률 동행 5건, 기타 법률지원 15건 등 총 463건을 처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373건과 비교해 24% 증가한 수치며, ..

시흥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현지적응훈련 가져

시흥소방서,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현지적응훈련 가져

Jul 27, 2023 | Q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26일 구조대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시화방조제 나래휴게소 인근 선착장에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여름철 수난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인명구조와 초기대응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습식 잠수복 및 잠수장비 등 사용법 숙달 구조보트 및 제트스키 운행 장비 탈.부착 및 중성부력, 비상탈출법 훈련 수중탐색(로프 이용 등)법 등 수난 구조장비를 활용한 수상 구조와 잠수장비를 이용한 수..

고양소방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 사용 큰 피해 막아

고양소방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소화기 사용 큰 피해 막아

Jul 26, 2023 | Q기자

 

고양소방서(서장 정요안)는 지난 25일 오전 9시 7분경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소재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초기 목격자가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로 초기 진화해 큰 피해를 막았다고 26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지열 펌프실 배전반에서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로 추정하고 있으며, 입주자대표 이진원씨는 근처를 지나가던 중 환풍기에서 연기가 발생하는 것을 목격하고 문을 열었더니 내부에 연기가 가득 차 있고 불꽃이 보여 소화기를 이용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3년 상반기 경기북부 지방화재안전조사단 간담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23년 상반기 경기북부 지방화재안전조사단 간담

Jul 2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5일 오후 상반기 경기북부 지방화재안전조사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2023년 상반기 화재안전조사단 성과 분석, 하반기 안전 점검 방향 및 조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소방기술사 등 전문위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는 상반기 화재안전조사단 운영실적 등을 공유하고 화재안전조사단 운영과 관련한 전문위원들의 건의 사항과 하반기 화재안전조사단의 운영 및 발전 방향 등이 논의됐다. A전문위원은 “화재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기도,경기소방 특사경  “구급대원 폭행과 악성민원 더는 선처 없다”

경기도,경기소방 특사경 “구급대원 폭행과 악성민원 더는 선처 없다”

Jul 26,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수상보상팀)은 구급대원 폭행과 악성 민원으로 인한 소방 활동 방해에 대해 선처 없이 수사할 방침이라고 26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은 올해 들어 6월 말까지 경기도에서 발생한 구급대원 폭행을 비롯한 소방 활동 방해행위 33건을 수사해 32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앞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간 소방 활동 방해행위 193건을 모두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며, 그 결과 실형 37건, 벌금 78건이 ..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유해물질 의심 우편물 합동검사 실시. 특이

경기도,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유해물질 의심 우편물 합동검사 실시. 특이

Jul 26,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4일 의정부시 소재 구(舊)경기북부경찰특공대 훈련장에서 대테러 관계기관 합동으로 유해 물질 의심 국제우편물 정밀검사를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사 대상은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경기북부 지역에서 수거된 국제우편물 290점으로, 폭발물 엑스레이 탐지와 생화학·가스 농도 확인, 방사선 측정 등 3단계로 전수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방사선 및 유해가스 등 테러 혐의점을 발견할 수 없었으며 우편물 안에서는 인조 손톱, 미니 담요, 호랑이연..

시흥소방서, 유관기관 합동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캠페인

시흥소방서, 유관기관 합동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캠페인

Jul 26, 2023 | Q기자

 

시흥소방서(서장 홍성길)는 25일 삼미시장2길 40번지 소재 삼미시장 일대에서 긴급차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유관기관 합동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및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시흥소방서를 비롯해 시흥시청, 시흥경찰서 등 차량 5대와 인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차의 재난현장 접근성 향상과 범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소방차 길 터주기 차량 퍼레이드 및 계도 방송 불법 주 정차 단속 및 통행로 미확보 차량 현지 계도 전통시장 ..

광명소방서, 지하차도 침수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 실시

광명소방서, 지하차도 침수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 실시

Jul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서장 박평재)는 21일 침수가 우려되는 하안지하차도 앞에서 자연재난 대비 관계기관 합동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하안지하차도 침수상황을 가정, 소방서·시·경찰 등 총 31명이 참석하여 지하차도 내 침수시를 대비한 기관별 임무를 정립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현장 통제 및 복구작업 방법 등을 논의하여 신속한 대응체계를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그룹핑을 구축하는 등 도상훈련 및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실시했다. 훈련 및 회의 내..

경기도,경기소방  심정지환자 생명 구한 구급대원 등 중증환자세이버 334

경기도,경기소방 심정지환자 생명 구한 구급대원 등 중증환자세이버 334

Jul 25, 2023 | Q기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올해 2분기 하트세이버를 비롯해 구급활동 현장에서 이뤄진 각종 세이버 대상에 대한 심의회를 개최해 하트세이버와 트라우마세이버, 브레인세이버 총 334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하트세이버는 심정지 환자에 심폐소생술 등을 활용해 소생시킨 구급대원을, 트라우마세이버는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적정한 처치로 생명 유지에 기여한 구급대원을, 브레인세이버는 급성 뇌졸중 환자를 신속·정확하게 평가·이송해 후유증 최소화에 기여한 구급대원을 일컫는다. 최근 열린 ..

가평소방서, 소화기로 음식점 담장 화재 초기 진압

가평소방서, 소화기로 음식점 담장 화재 초기 진압

Jul 24,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소방서(서장 최진만)는 지난 23일 오전 16시 25분경 가평군 설악면 소재 음식점 목재 담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초기 목격자가 소화기를 활용해 화재를 진압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조사중이며, 근처를 운전 중이던 전 의용소방대원인 P씨가 연기를 목격하고 음식점 내 소화기를 활용하여 초기 소화를 시도했다고 한다. 초기 소화 중 현장 인근을 지나가던 설악구급대가 상황을 인지하여 119에 신고하였고, P씨의 빠른 판단과 초기 소화 덕분에 화재는 큰 피해 없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