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

경기도,스키장·에버랜드에서 즐기는 ‘길거리 소방안전체험’ 열띤 호응

2024.01.24 09:39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소방이 소방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선보인 ‘도민 참여 길거리 소방안전체험(Street Fire Fighter)’이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민 참여 길거리소방안전체험은 경기소방이 매월 1~2차례 도내 인파밀집지역을 찾아가 도민이 참여하는 길거리 소방 안전체험을 실시하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면 홍보 물품을 선물로 증정하는 도민 참여 행사다.

경기소방은 지난해 10월 첫 번째로 용인 에버랜드를 찾아 일정 시간을 주고 망치를 내리쳐 도구를 움직이면 임무를 완수하는 소방망치(해머링) 체험을 진행했다. 하남 스타필드에서는 기도 막힘 응급처치법인 하임리히법과 심폐소생술 체험 대결을 펼쳐 많은 이들의 참가를 유도했다.

12월엔 수원역사 대합실을 찾아 중량별 마네킹 끌기 체험을 시도해 체험에 도전하려는 참가자들의 줄이 길에 늘어서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오는 25일에는 광주시에 위치한 곤지암리조트 스키장을 찾아 눈썰매를 활용한 마네킹 끌기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소방은 현장에서 촬영한 영상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공식 유튜브 채널(ggfire119)에 게시해 현장에서 함께 참여하지 못한 도민들과 이를 공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게시된 영상은 각각 조회수 2천여 회를 기록하고 있디.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앞으로도 경기도청과 도내 대학교,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먹자골목 등을 두루 찾아다니며 길거리 소방안전체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범진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생활안전담당관은 “길거리 소방안전체험이 횟수를 거듭할수록 체험에 함께 참여하려는 현장의 열기가 점차 뜨거워지고 있다”며 “길거리 소방안전체험이 도민들의 소방 안전문화 정착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이색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가지고 다양한 장소를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소방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안성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선택 아닌 필수

Apr 17,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올해 12월부터 시행되는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 확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비치를 당부한다고 16일 전했다. 차량 화재는 주로 운행 도중 발생한다. 주요 원인으로는 엔진 및 전기장치의 과열, 교통사고 등의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할 경우 시트 및 내장재 등 가연물질에 의해 급격하게 연소 확대되는 특징이 있어 초기 소화를 위한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행법상 7인승 이상의 승용차 및 화물차 ..

가평소방서, 조종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추진

가평소방서, 조종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추진

Apr 15, 2024 | Q기자

 

가평소방서는 고령인구 비율이 증가하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가평소방서 조종 여성의용소방대가 어르신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평군 지역 어르신(취약가구)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전에는 심폐소생술 및 일상생활 안전 증진 교육도 진행했다. 최근에는 어르신들과 함께 지역축제 중 하나인 에덴 벚꽃길 벚꽃축제 나들이를..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광명소방서, 실전형 긴급구조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능력 강화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소방서는 11일 대형화재 등 재난 현장의 효율적 초기 대응을 위한 「2024년 1분기 긴급구조 불시 및 도상훈련」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광명소방서에서는 2024년 현장에서 빠르게 작동하는 견고한 대응체계 구축을 중점과제로 재난에서의 조기 수습과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교육·훈련을 강화하여 추진중이다. 이에 따라 이번 훈련은 광명소방서 훈련탑에서 복합건축물 대형화재에 따른 다수사상자 발생을 주제로 無 각본으로 재난 상황을 설정하고 시나리오 없이 불시에 진행되었다..

양주소방서, 도담학교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양주소방서, 도담학교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Apr 11, 2024 | Q기자

 

양주소방서(강덕원 서장)는 지난 4일 경기소방재난본부 주관으로 개최한 제13회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어르신·장애인부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자랑스러운 소식을 전했다. 경기도민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는 대국민 심폐소생술 시행률 향상과 생명존중 문화 조성·확산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었으며, 올해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어르신·장애인부 경연이 시행됐다. 양주소방서 어르신·장애인부 대표로 출전한 양주도담학교(양주시 옥정동 소재)는 장애인들에게 희망과 동기부여를 전하는..

안양시 동안구,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 야간 시인성 개선

안양시 동안구,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 야간 시인성 개선

Apr 10, 2024 | Q기자

 

안양시 동안구는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구역 21개소에 고휘도 유리알 반사 연석과 형광 고휘도 반사 표지를 설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 요건 완화로 인해 소방시설 주변 주정차 금지 위반 단속이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3배 이상인 9,894건으로 폭증한 가운데, 적색 금지표시를 인지하기 어렵다는 민원이 빈발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소방시설 주변 불법 주정차 신고는 18시 이후 야간시간대 신고가 61%에 달해 야간 시인성 개선이 시급한 상..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국회의원 선거대비 투·개표소 현장 점검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국회의원 선거대비 투·개표소 현장 점검

Apr 10,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양주소방서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9일 오후 양주시 개표소인 문화예술회관을 방문해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안전점검에서는 소방시설 정상작동 여부, 방화시설 등 대피시설 확보, 투․개표소 관계자대상 안전교육 실시 여부 등을 확인했다. 홍장표 본부장은 “개표장 내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뿐만 아니라 선거종사자들의 안전관리 의식 강화를 통해 단 한 건의 사고없이 안전한 선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율적 안전관리에 ..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연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현장안전컨설팅

Apr 09,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대비하여, 투・개표가 진행되는 연천수레울아트홀 등을 방문하여 시설물 화재 안전점검 및 관계인 대상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4월 8일 밝혔다. 관내에서 투・개표가 진행되는 장소는 총 45개소로 투표소 44개소, 개표소 1개소이며, 선제적 안전관리를 위해 현장을 답사하여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최종 확인하는 등 안전점검을 하였다. 또한, 연천소방서에서는 4월 10일 투・개표소..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실시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 실시

Apr 09, 2024 | Q기자

 

화성시 장안면 여성의용소방대(이하 장안여성의소대)가 지난 8일 장안면 노진2리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실시했다. 장안여성의소대는 경기도 2024년 어르신 돌봄 특별 의용소방대로 선정돼 지난 달부터 노인 대상으로 생활돌봄형 안전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어르신 돌봄 안전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장안여성의소대는 화성시 의용소방대연합회와 함께 미용봉사, 어르신 안전교육,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를 진행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장안여성의소..

경기도,114년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  소방 관련 첫 문화재 등재

경기도,114년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 소방 관련 첫 문화재 등재

Apr 08, 2024 | Q기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됐으며 유일한 목제 수총기가 경기도 등록문화재 22호에 5일 등재됐다. 등재된 목제 수총기는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 소방역사 사료관에 전시된 ‘남양주 와부소방대 목제 수총기’로 소방과 관련된 유물 가운데는 처음으로 시도등록문화재로 등재됐다. 수총기는 사람의 팔로 작동한다는 뜻의 완용펌프로 불리는 수동 화재진압장비로, 현대 소방차의 원조이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 중기 대표적인 과학자인 관상감 허원 선생이 중국(청)에서 1723년(경종 3년) 처음 도입했..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연천소방서, 경기북부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우수상’ 수상

Apr 04, 2024 | Q기자

 

연천소방서는 2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서 개최된 일반인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에서 대학・일반부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연대회는 심폐소생술(CPR)의 중요성을 홍보하며, 최초 목격자에 의한 응급처치 능력 향상 및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열렸으며, 대학・일반부와 학생・청소년부를 포함하여 총 19개팀이 참가하였다. 연천소방서에서는 대학・일반부에 ‘푸르미 어린이집’ 교사 3명이 출전하였고, 일상 생활 속 심정지 상황에서 ..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재난대비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현장 점검

경기도,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봄철 재난대비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 현장 점검

Apr 04, 2024 | Q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와 구리소방서는 2일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를 찾아 위험물 관련 시설에 대한 대응체계와 화재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경기북부지역 위험물 시설 사고발생 원인 가운데 위험물 취급 부주의, 점화원 관리 부주의 등 인적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 건수가 전체 48.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부소방재난본부는 한국석유공사 구리지사장 등 관계인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위험물 시설 곳곳을 둘러보며 재난 시 대응체..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안성소방서, 환풍기 배관 화재... 인근 상인이 소화기로 진화

Apr 03, 2024 | Q기자

 

안성소방서(서장 배영환)는 지난 1일 오후 2시경 대덕면 신령리에 위치한 공중화장실 인근 환풍기 배관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인근 상인 김성준(52)씨의 침착한 초기 대응으로 큰 피해를 막았다고 2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화재는 신원미상인이 흡연 후 버린 담뱃불이 환풍기 배관에 착화ㆍ발화하면서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자칫 크게 번질 위험이 있었으나, 연기와 불꽃을 확인한 김성준(52)씨의 소화기를 이용한 신속한 대처로 자체 진화에 성공했다. 이후 도착한 소방대원들은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