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

“편안하고 즐거워졌다”. 도, 중증장애인 주택개조사업 125호 완료

2020.11.18 07:51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1. 화성에 거주하는 40대 남성 A씨는 뇌병변으로 인한 하반신마비를 겪고 있다. A씨의 고민은 현관문을 혼자 열 수 없어서 바깥출입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것이었고, 이로 인해 우울증 약까지 복용하게 됐다. 도는 A씨 집의 현관문을 리모컨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자동스윙도어’로 교체했다. A씨는 “문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세상과 더 많은 대화를 할 수 있게 됐다”며 만족스러워 했다.

 

#2. 후천적 뇌병변으로 상지관절장애를 갖고 있는 양평에 거주하는 B씨는 화장실을 이용할 때 휠체어를 타고 이동해야 하지만, 욕조로 인해 휠체어를 탄 채 화장실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었다. 이에, 도가 화장실 욕조를 철거하여 욕조의자 설치가 가능해졌다. 휠체어로 화장실 안까지 이동 후 욕조의자에 앉아 샤워를 할 수 있게 된 B씨는 “매주 땀을 뻘뻘 흘리며 진행됐던 샤워시간이 편안하고 즐거워졌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중증장애인가구의 주거편의를 돕기 위해 추진한 중증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이 올해 125호를 준공하며 목표치를 달성했다. 당초 목표 120호를 초과한 실적으로 도는 사업에 대한 수요가 많고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내년에는 사업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장애인주택개조사업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약사항으로 장애인의 주거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안전손잡이․경사로 설치, 단차 제거, 화장실 내부시설 수리, 도배·장판 교체 등 주택 내·외부 맞춤형 편의시설 및 보수 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도는 2018~2022년 800호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부터 올해 10월 31일 까지 총 437호의 개조를 완료해 목표 대비 54.6%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도는 올해 시․군과의 협업을 통해 1월부터 6월까지 총 5차에 걸쳐 신청을 받아 자격 검증 후 6월중 현지실태조사를 마쳤고, 10월까지 공사를 추진했다.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70%이하의 1·2급 또는 3급(중복) 장애인이며, 장애형태와 유형에 따라 1가구당 380만 원까지 지원했다.

 

개조를 완료한 총 125가구 중 66가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89%(59가구)가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올해 4억 5,6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125호를 지원했으나 사업대상자들의 높은 만족도와 신청대상자 증가로 2021년 예산을 8억 2,500만 원으로 확대 편성했으며 지원 대상을 165호로, 지원금액도 38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장애등급제가 폐지되고,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심하지 않은 장애인으로 지난해 변경됨에 따라 지원대상도 1․2·3급 중복장애인가구에서 심한 장애인가구로 완화할 계획이다. 이 경우 사업대상자는 약 7만 명에서 약 21만 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도는 7월 이런 내용의 개선안을 마련해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완료했다.

 

도는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29일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1차 수요조사접수를 실시할 예정이며, 12월 예산이 확정되면 접수자를 대상으로 1차 사업대상자를 선정하고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홍지선 도시주택실장은 “욕조 철거나 현관 자동문 설치와 같은 단순한 주택개조가 누군가에게는 너무나 큰 힘이 된다는 것이 이 사업을 지속해야 할 이유”라며 “중증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이 주거취약계층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경찰

이천시-이천경찰서 『공동체 지역치안 실무자 회의』개최

이천시-이천경찰서 『공동체 지역치안 실무자 회의』개최

Sep 06, 2023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5일 이천시 CCTV통합관제센터에서 이천시-이천경찰서와‘공동체 지역치안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여 최근 연이은 강력범죄 급증으로 시민 불안감 증가에 따른 취약지역 안전 인프라(CCTV 등)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취약 지역에 대한 범죄예방 CCTV 추가설치, 출퇴근 시간대 전철역 등 통행량이 많은 지역과 취약시간대 중앙로 온천공원 등 다중 밀집 지역의 CCTV관제와 순찰을 강화하는 등의 신속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천시는 올해 ..

범죄 원천 차단… 안산시·경기남부경찰청 다문화 특구서 특별치안 활동

범죄 원천 차단… 안산시·경기남부경찰청 다문화 특구서 특별치안 활동

Sep 0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남부경찰청(청장 홍기현)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5일 저녁 8시 30분경 지식경제부(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국내 유일하게 ‘다문화마을특구(경기남부경찰청 외사안전구역 지정)’로 지정한 원곡동 일대를 안산시·외국인 자율방범대♂보캅순찰대·해병대전우회·원곡특별순찰대·생활안전협의회 등 6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민·관·경 합동순찰 활동을 펼쳤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합동순찰은 경찰-지자체-다문화 공동체가 손을 맞잡고 다문화 특구를 순찰하며 최근 다수 발생한 이상동기 범죄에 ..

동두천시, 동두천경찰서와 “흉기 난동” 합동 모의훈련 실시

동두천시, 동두천경찰서와 “흉기 난동” 합동 모의훈련 실시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으로 최근 발생하고 있는 흉기 난동 강력범죄에 대비하기 위해 동두천시 관내 지역에서 합동 모의훈련(FTX)를 실시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합동훈련은 동두천시가 운영 중인 지능형(AI) CCTV를 활용하여, 범인의 얼굴을 인식하고 도주 이동 동선을 추적 후 검거하는 과정으로, 2차 범죄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목표로 상황접수, CCTV통합관제센터 전파, 추적, 현장출동, 검거 등 종합적인 훈련을 실시하였다. 특히 지능형(AI)..

포천시, 특이민원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포천시, 특이민원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Sep 05,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9일 종합민원실에서 ‘2023년 하반기 특이민원 발생 대비 경찰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 능력을 기르기 위해 실시했다. 경찰과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훈련은 폭언·폭행 등 위협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폭언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사전고지 후 녹음·촬영 ▲경찰서 연계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및 민원인 대피 ▲악성민원인 경..

“흉기 소지 용의자 검거 기여” 일산동부경찰서,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표창

“흉기 소지 용의자 검거 기여” 일산동부경찰서,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표창

Sep 01,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는 시민안전센터 씨씨티비(CCTV) 관제센터가 범인 검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8월 31일 일산동부경찰서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지난 8월 9일(수) 오전 1시 15분경, 일산동부경찰서 상황실은 흉기를 소지한 용의자를 집중 감시해줄 것을 고양시 시민안전센터에 긴급히 요청했다. 당시 시민안전센터에서 관제요원으로 근무 중이던 A씨는 사건이 발생한 시점부터 씨씨티비(CCTV)를 집중 감시해 범인을 검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후 8월 ..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이상동기범죄’ 추가 대응책 마련 지시

경기도,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이상동기범죄’ 추가 대응책 마련 지시

Sep 0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31일 위원회 회의실에서 제69회 정기회의를 열고 일명 ‘묻지마 범죄’로 불리는 ‘이상동기범죄(異常動機犯罪)’에 대한 범죄예방활동 강화를 경기북부경찰청장에게 지휘했다. ‘이상동기범죄’는 뚜렷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동기를 가지고 불특정 다수를 향해 벌이는 폭력적 범죄다. 최근 신림동 살인사건(7월 21일), 분당 서현역 살인사건(8월 3일)등 흉기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범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어 이에 따른 불안요인 해소..

동두천시 도시재생 우리동네 보안관,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순찰 나서

동두천시 도시재생 우리동네 보안관, 동두천경찰서와 합동순찰 나서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는 지난 29일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우리동네 보안관’이 동두천 경찰서와 합동순찰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5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 ‘우리동네 보안관’은 지속적인 순찰을 통해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청소년 비행을 차단하는 등 원도심의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도시재생 사업지 내 5개의 상인회와 주민협의체의 지원으로 생연2동·중앙동 일대 순찰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합동순찰은 민·관·경의 협력을 강화시키고, 철..

경기도,경기도민 72% ‘자치경찰제 알고 있다’ 전년대비 인지도 22%p 상승

경기도,경기도민 72% ‘자치경찰제 알고 있다’ 전년대비 인지도 22%p 상승

Aug 23, 2023 | Q기자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자치경찰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22%p가량 상승한 수치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7월 26일부터 7월 30일까지 경기도민 3,02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자치경찰 도민 체감 인지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자치경찰제 시행 2주년을 맞아 자치경찰제에 대한 도민 인식과 도민이 필요한 치안 정책 발굴을 목적으로 시행됐다. ▲자치경찰제 인식 ▲도민 생활 안전 ▲사회적 약자보호 ▲교통안전 등 총..

경기도,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학교전담경찰관(SPO)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경기도,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학교전담경찰관(SPO)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Aug 18, 2023 | Q기자

 

경기북부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7일 포천 허브아일랜드에서 학교폭력 예방, 근절 등 청소년 선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학교전담경찰관(SPO, School Police Officer)의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23년 상반기 경찰관서별 학교폭력 예방 주요성과 및 우수사례 발표, 하반기 중점 추진사항 공유 등으로 진행 됐다. 청소년 마약 예방을 위한 교육과 룸카페 등 신․변종 유해환경 점검 활동 등도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신현기 경기북부자..

안산시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 경찰합동 방범순찰 강화… 특별범죄 총력 대응

안산시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 경찰합동 방범순찰 강화… 특별범죄 총력 대응

Aug 1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구(구청장 유용훈)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대장 김동오)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묻지마 범죄’ 대응을 위해 경찰과 합동으로 특별 범죄예방 방범순찰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자율방범대 상록연합대는 신림동 흉기 난동 사고 이후 잇따른 ‘살인 예고’ 파문으로 시민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순찰활동을 강화해 지역의 안전을 지키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힘을 모았다. 순찰활동은 경찰 합동으로 자율방범대를 비롯해 상록구 관계자, 지역 상인회 등 민·관이 협력해..

경기도,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일산서부서  여성안심귀갓길 합동점검 실시

경기도,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일산서부서 여성안심귀갓길 합동점검 실시

Aug 15,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북부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및 일산서부경찰서는 14일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역 및 학원가 인근 여성안심귀갓길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합동점검은 도내 거주 중인 청년들로 구성된 청년 서포터즈들이 일산서구 관내 설치된 방범용 CCTV, 보안등, 비상벨 및 셉테드(범죄예방 환경설계, CPTED) 기법이 적용된 범죄예방 방범시설물의 정상작동 여부 등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셉테드(범죄예방 환경설계, CPTED: Crime Prevention T..

고양시 일산서부경찰서, 시민안전센터 관제요원에게 표창장 수여

고양시 일산서부경찰서, 시민안전센터 관제요원에게 표창장 수여

Aug 12, 2023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의 실시간 씨씨티비(CCTV) 통합관제를 전담하는 시민안전센터에 9일 황영식 일산서부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이 방문해 관제 시스템을 둘러보고 관제요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시민안전센터는 지난 7월 17일(월) 일산서구 사무실 절도범 검거 및 7월 25일(화) 흉기 소지자 사전 검거에 크게 기여했다. 일산서부경찰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한 관제요원들에게 표창장과 감사장을 수여했다. 한편, 고양 시민안전센터에서는 스마트시티과 스마트안전팀 직원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