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

경기도,자치경찰 발전 현장 목소리 들은 북부자치경찰위 1개월간 순회 대장정 마무리

2022.11.18 09:2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북부 자치경찰 발전을 위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한 권역별 순회 간담회가 17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17일 의정부시 오크힐 하우스에서 경기북부경찰청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과 소속 자치경찰관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 마지막 ‘경기북부 자치경찰 권역별 순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권역별 간담회는 경기북부 자치경찰 실무자들과 자치경찰 서비스 수요자인 주민대표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10월 17일부터 이달 17일까지 1개월간 진행됐다.

10월 17일 연천·동두천 권역, 10월 24는 남양주·구리 권역, 10월 31일 고양·파주 권역, 11월 8일 가평·포천 권역, 11월 10일 양주·의정부 권역, 11월 17일 경기북부경찰청 순으로 총 6회에 걸쳐 열렸다.

여섯 차례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위기아동 원스톱 보호 체계 구축’ 등 북부자치경찰위원회의 역점 주민밀착형 치안 서비스 사업에 관해 설명하고, 개선 및 건의 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민대표들은 자치경찰제도 인식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 홍보활동 전개와 더불어, 어린이 등하굣길 교통안전활동 확대 및 주택·공원 순찰 강화 등 생활 밀착형 치안 서비스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자율방범대 등 자치경찰 협력 단체들의 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현장 실무자들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른 업무량 증가를 고려해 인력보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주취자·정신질환자 보호조치 방안이 개선돼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아울러 지방예산 사용 방법 등 실무 역량을 키울 기회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순회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토대로 후속 조치를 이행하는 등 지역 밀착형 치안 정책추진에 힘쓸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11월부터 엘리베이터 미디어 보드, 지버스티브이, 유튜브, 전철 역사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자치경찰제를 홍보 중이며, 오는 12월에는 자치경찰관 대상 예산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신현기 북부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은 “현장 목소리를 듣는 것은 도민 중심의 현장 맞춤형 치안 서비스 제공이라는 자치경찰제도 본연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필수 과정”이라며 “간담회의 제언을 참고해 자치경찰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도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경찰

오산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 오산특기생 인재육성을 위해 2백만 원 지정 기탁

오산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 오산특기생 인재육성을 위해 2백만 원 지정 기탁

Jan 08,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지난 5일 오산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회장 홍의겸)로부터 특기생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2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오산경찰서 경찰발전협의회는 지역주민과 경찰의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치안 정책을 협의하기 위해 경찰발전협의회 운영규칙 제1조에 따라 설립되어 현재 22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경찰서와의 협조를 통해 치안정책 수립 및 행정업무 발전과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정책 제언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살기 좋은 ..

이상일 용인시장, 경기남부경찰청장 감사장 받아

이상일 용인시장, 경기남부경찰청장 감사장 받아

Dec 29, 2023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시민 안전을 위해 "생활공동체 치안"을 강화한 노력을 인정받아 28일 경기남부경찰청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 등 관계자들은 이날 용인특례시청 시장실을 방문해 이 시장에게 감사장을 전달하고 시민 안전과 범죄 예방 등을 위한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상일 시장은 “취임 이후 시민 안전을 강조하며 필요한 조치들을 취해 왔고, 시장이 할 일을 했을 뿐인데 경기남부경찰청에서 감사장을 주시니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올해 ..

김상수 화성시의원, 경기도남부경찰청장 감사장 수여

김상수 화성시의원, 경기도남부경찰청장 감사장 수여

Dec 28, 2023 | Q기자

 

화성시의회 김상수 의원은 경찰행정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7일 경기도남부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여했다. 김 의원은 지난 9월 정명근 화성시장, 홍기현 경기남부경찰청장을 비롯하여 자율방범대·모범운전자회 등 지자체와 협력단체 다수가 참여한 가운데 동탄 호수공원 일대에서 민·관·경 합동순찰 활동을 펼친 바 있으며, 평소 청소년 선도 활동 및 인명구조 활동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다. 감사장 수여에 대해 김상수 의원은 “오히려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힘써주시는 경기도..

경기도,‘제2기 경기북부 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성과보고회 열어

경기도,‘제2기 경기북부 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성과보고회 열어

Dec 21, 2023 | Q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2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평화토크홀에서 ‘경기북부 자치경찰 청년 서포터즈’ 성과보고회를 열어 활동우수 서포터즈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연간 활동 성과를 보고했다. 이 자리에는 서포터즈 학생들을 비롯해 신현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장, 윤병훈 경동대 경찰학과 교수, 조상현 신한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소성규 대진대 공공인재법학과 교수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 중 활동우수자 15명에게는 경기도지사 및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표창이 수여됐고, 지난 ..

경기도의회 박세원 의원, ‘자치경찰제 운영 제도개선 건의안’ 상임위 통과

경기도의회 박세원 의원, ‘자치경찰제 운영 제도개선 건의안’ 상임위 통과

Dec 20,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박세원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3)은 18일(월) ‘자치경찰제 운영 제도개선 건의안’이 제372회 좽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되었다. 지방자치단체 치안 수요 대응을 위해 2021년 7월 제1기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되었고, 구성 단계부터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이 일원화 운영이 제도적 문제로 제기되어 시급히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박세원 의원은 “경기도는 경찰관 1인당 담당 치안수요가 전국 1, 2위로 치안수요에 따른 경찰 증원과 파견 인력의 6개월 ..

안산시, 경찰과 함께 유흥업소 대상 성매매 근절 캠페인 실시

안산시, 경찰과 함께 유흥업소 대상 성매매 근절 캠페인 실시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3일 상록수역 일대 유흥·단란주점에서 상록경찰서 및 상록구청과 합동으로 성매매 근절을 위한 지도점검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성매매 관련 다양한 사건이 전국에서 지속 발생함에 따라, 성매매 우려가 있는 관내 업소를 대상으로 현장점검 및 캠페인을 실시, 성매매 확산 방지 및 청소년 보호를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점검은 2개조 10명의 점검반을 편성해 ‘우리의 관심이 성매매 없는 일상을 지킵니다’ 라는 슬로건..

(재)구리문화재단, 구리경찰서와 업무협약(MOU) 체결

(재)구리문화재단, 구리경찰서와 업무협약(MOU) 체결

Dec 14, 2023 | Q기자

 

구리문화재단(대표이사 진화자)은 지난 12일 구리경찰서(서장 목경태)와 함께 구리시 안전문화 정착 및 문화예술 발전을 도모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구리경찰서 2층 ‘우리홀’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은 구리문화재단 진화자 대표이사, 권혜선 사무국장 등 구리문화재단 관계자와 구리경찰서 목경태 구리경찰서장, 조경태 경무과장, 조성해 갈매지구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MOU)을 통해 구리문화재단과 구리경찰서는 지역사회와 연대하고 지역 내 안전문화 ..

오산시-오산경찰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 운영 업무협약 체결

오산시-오산경찰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 운영 업무협약 체결

Dec 12, 2023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와 오산경찰서가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내년 상반기 개소를 앞둔 ‘오산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운영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가정폭력이나 성폭력 발생 시 지자체, 경찰, 지원기관 등 기관별 개별 대응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오산시와 오산경찰서는 앞으로 ‘오산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을 운영하며 성폭력·가정폭력·데이트폭력·스토킹 등의 폭력에 대한 초기 대응에 나서고 피해자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보호와 ..

시흥시-시흥경찰서-외국인공동체 대표단 범죄예방 간담회 개최

시흥시-시흥경찰서-외국인공동체 대표단 범죄예방 간담회 개최

Dec 12,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2월 10일 시흥에코센터에서 시흥경찰서,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와 함께 마약ㆍ도박 등에 관한 범죄예방 교육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언어·문화적으로 이해도가 높은 외국인 공동체 대표단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국, 베트남 등 10개국 20명의 공동체 대표단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빈발하는 외국인 범죄에 대한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시흥시와 경찰서, 외국인 공동체 대표단 간에 각종 범죄 등에 소통하는 공공치안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

경기도, 경찰·LH와 손잡고 여성폭력피해자 안전숙소 지원

경기도, 경찰·LH와 손잡고 여성폭력피해자 안전숙소 지원

Dec 08,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남부경찰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여성폭력 피해자의 신속한 일상복귀를 위해 LH 매입임대주택을 활용한 안전숙소(Safe House)를 운영하고 다양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7일 경기도청에서 윤영미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김주원 경기남부경찰청 생활안전부장, 김미숙 LH 경기남부지역본부 주거복지사업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폭력 피해자 안전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찰은 현재 스토킹, 데이트폭력, 가정폭력 등 여성폭력 피해자의 분리 보호조..

경기도의회 이경혜 의원, 경기도의회 청원경찰 근무환경 개선 촉구

경기도의회 이경혜 의원, 경기도의회 청원경찰 근무환경 개선 촉구

Dec 04,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이경혜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4)은 12월1일 의회사무처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예산안 심사에서 경기도의회 의원 과 사무처직원, 민원인까지의 모든 안전을 책임지는 청원경찰의 증원과 함께 안전보호장비 관련 예산의 증액을 촉구했다. 이경혜 의원은 “경기도의회는 의원 156명과 사무처직원 528명 모두와 민원인까지 24시간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그러나 청원경찰 10명으로 4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 시급히 증원이 필요하다”..

시흥시 교통 분야 불법행위 근절 강화할 ‘특별사법경찰’ 발대식 진행

시흥시 교통 분야 불법행위 근절 강화할 ‘특별사법경찰’ 발대식 진행

Dec 04,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2월 1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관내 곳곳에서 발생하는 교통 분야 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7명의 특별사법경찰을 구성하고 발대식을 열었다. 특사경 발대식에는 경기도 개인택시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교통 분야 단체 등 관계자 36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특별사법경찰 업무 추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여객자동차운수사업 및 자동차관리사업에 관한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이날 발대식 자리에서는 일부 사각지대에서 암암리에 발생하는 택시 유사 영업행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