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하남시, ‘서울 편입’ 시민의견 반영 위해 차질없이 준비

2024.03.28 10:1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27일 최근 일고 있는 ‘서울 편입’ 관련한 입장을 내놓았다.

다음은 시가 내놓은 ‘서울 편입 관련 하남시 입장’ 전문이다.

지난 3월 19일 하남시의회 본회의에서 ‘하남시 서울특별시 편입 촉구 결의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우리시는 우선,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의 촉구결의안을 존중하며, 총선 이후 33만 하남시민의 뜻을 담아 서울편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데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는 이미 작년 12월부터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서울편입 대책반을 구성·운영하면서 실무분야에서의 기초조사와 자료수집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1월 주민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수차례 주민과의 만남을 통해 ‘시민의 뜻을 우선적으로 반영해 서울편입에 대처하겠다’라는 공식 입장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2회 추경예산안에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예산을 반영하였으며, 4월 하남시의회 임시회에서 심사할 예정입니다.

현재 국회에는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간 관할구역 변경에 관한 특별법’, ‘위례신도시 행정구역 통합 특별법’ 등 2개 법률안이 이미 발의돼 있습니다.

시는 국회발의된 법안 처리를 지원하는 사항과 주민들의 요구사항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해 총선 이후, 서울편입에 대한 33만 하남시민의 의견을 담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사회

의정부시, 다함께돌봄센터 홍보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다함께돌봄센터 홍보 캠페인 실시

Ap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맞벌이 가정의 양육 부담 경감과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함께돌봄센터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유동인구가 많은 의정부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참여자들은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현황 및 이용 방법 등을 안내하고 홍보 전단지를 배부했다. 다함께돌봄센터는 지자체가 공공시설이나 공동주택 유휴공간을 활용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시는 현재 지역 내 9개소의 다함께돌봄..

평택시 비전2동 자원봉사 나눔센터 “폐건전지 통 나눔 및 폐기약 수거봉사”

평택시 비전2동 자원봉사 나눔센터 “폐건전지 통 나눔 및 폐기약 수거봉사”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지난 4월 26일 비전2동(동장 황진규) 자원봉사 나눔센터(센터장 이미은)는 폐건전지의 유용한 금속자원 재활용 홍보 및 폐의약품의 위험성을 재인식시키고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폐건전지 통 나눔 및 폐기약 수거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봉사활동은 총 11명의 봉사자가 참여했으며 폐건전지를 가져오면 건전지로 바꿔주는 건전지 교환사업도 함께 진행하였다. 이미은 센터장은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데도 폐건전지 및 폐의약품은 대부분 종량제 봉투를..

가평군 가평군수, 접경 지역 지정 범군민 서명운동 호소

가평군 가평군수, 접경 지역 지정 범군민 서명운동 호소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지역소멸 위기를 지역소생의 기회로 전환 시킬 ‘접경 지역 지정촉구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서태원 군수도 군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나섰다. 서 군수는 지난 주말 조종면에서 개최된 민·관·군 화합 한마당 축제 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들과 군부대 장병들에게 접경 지역 지정 필요성과 접경 지역 지정만이 가평발전의 원동력임을 알리는 홍보문을 배부하며 서명운동 동참을 촉구했다. 이날 서 군수는 “수도권 인구감소 지역인 가평군만이 이번 정부의‘세컨드 홈, 1세..

평택시 함께 읽는 책  양영희 감독 강연

평택시 함께 읽는 책 양영희 감독 강연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배다리도서관은 2024년 평택시 함께 읽는 책 의 저자 양영희 감독 강연을 5월 30일 저녁 7시에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재일코리안 2세인 양영희 감독은 국어(조선어) 교사, 리포터, 다큐멘터리 감독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2005년 발표한 다큐멘터리 영화 으로 베를린영화제 NETPAC상과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으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어 2009년 발표한 은 베를린영화제 등 각종 국제영화제에 초청 받았고, 2021년 발표한 는 DMZ국제..

의정부시, 2024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 수립

의정부시, 2024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 수립

Ap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시민의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2024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고독사 위험자 발굴 및 위기 상황 지원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연결 강화 ▲생애주기별 서비스 연계‧지원의 3대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마련했다. 531억 규모의 10개의 단위 과제와 68개의 세부 추진 과제를 담았다. 먼저 고독사 위험자 발굴을 위해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자체 기획, 복지관 등 민간에서 ..

구리시 상권활성화재단, ‘2024 마신는 구리 축제’ 성료

구리시 상권활성화재단, ‘2024 마신는 구리 축제’ 성료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상권활성화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구리아트홀 광장 일원에서 개최한 「2024 마신는 구리 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축제는 시민과 상인, 도시와 시장을 잇는다는 취지로 2023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됐으며, 푸드트럭, 체험부스, 프리마켓 등의 운영을 통해 2일간 1만 4천여 명의 방문객이 축제장을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행사 첫날인 26일에는 지난 5년간 수행한 구도심상권활성화사업 성과 공유회를 시작으로 축하공연과 개막식이 진행됐고..

구리시  유채꽃 축제와 연계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 개최

구리시 유채꽃 축제와 연계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 개최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2024년 구리시 유채꽃 축제’ 기간 중인 5월 11일(토) 축제와 연계해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치매 환자와 가족과 치매파트너, 지역주민 3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걷기 행사는 ‘치매 걱정 없는 즐겁고 행복한 구리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감소하고, 올바른 걷기로 치매를 예방하는 뜻깊은 행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걷기 코스는 유채꽃 축제장 메인 무대..

구리시 CCTV통합관제센터, 음란행위 피의자 검거에 기여

구리시 CCTV통합관제센터, 음란행위 피의자 검거에 기여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 CCTV통합관제센터(시장 백경현)는 최근 CCTV 관제 중 관내 한 공원에서 음란행위를 하는 남성을 발견하고 신속히 신고해 현장에서 검거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관제요원 A씨는 지난 4월 14일 오후 17시경 인창동 소재 공원 CCTV를 관제하던 중 공원 내에서 음란행위를 하는 40대 남성을 발견하고 인상착의와 위치 등을 구리경찰서 112상황실에 신속히 신고했으며, 신고를 받은 경찰관이 즉시 출동해 추적 끝에 음란행위 피의자를 검거했다. 구리경찰서장은 신속한 신고로..

의정부시, 고향사랑기부제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의정부시, 고향사랑기부제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경기북부 인접 시군들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통한 상생 발전에 나선다. 시는 4월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포천시(시장 백영현),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연천군(군수 김덕현)과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경기북부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4개 시군이 함께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도모해 경기북부의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하고자 마련했다. 4개 시군은 협약에 따라 ▲상호기관 홍보 매체를 통한 교차 홍보 ▲축..

구리시  2024년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일제 정리

구리시 2024년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일제 정리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조세 정의 실현과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4월 29일부터 6월 30일까지 ‘상반기 지방세 체납액 일제 정리 기간’을 운영한다. 시는 먼저 4월 29일부터 5월 10일까지 자진 납부 기간으로 정하고 고지서 발송, 체납처분 예고 및 납부 홍보 등으로 자진 납부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후 5월 13일부터 6월 30일까지는 집중 징수 활동 기간으로, 상습·고질적인 체납자에 대해 예금 및 급여 압류, 가택수색을 통한 동산 압류, 압류재산(부동산·차량) 공매처분 ..

의정부시 “걷고 싶은 도시가 살기 좋고 행복한 도시입니다”

의정부시 “걷고 싶은 도시가 살기 좋고 행복한 도시입니다”

Apr 2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지속가능한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걷고 싶은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김동근 시장은 4월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좽 기자회견을 열고 ‘걷고 싶은 도시 조성사업’을 통한 성과와 비전을 밝혔다. 시는 걷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해 ▲보행자 중심의 도시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시 ▲자연이 숨쉬는 생태 도시 ▲문화 속에 스며드는 여유있는 삶의 도시를 지향하며 각 분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경제적..

구리시  5월부터 ‘The 경기패스’ 시행

구리시 5월부터 ‘The 경기패스’ 시행

Apr 29, 2024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오는 5월 1일부터 광역·시내버스, 지하철 등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교통비 일부를 환급하는 ‘K-패스’에 경기도만의 추가 혜택을 더한 ‘The 경기패스’를 시행한다.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K-패스’는 월 15회 이상 광역·시내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사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할인 또는 환급해 준다. 할인(환급)율은 ▲청년 30% ▲저소득층 53% ▲일반 이용자 20%이다. ‘The 경기패스’는 이를 기반으로 대중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