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수원시, 한국ITS학회 제정 ‘ITS 도시상’ 받아

2023.11.17 15:3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수원시가 한국ITS학회가 대한민국 ITS 도입 30주년을 기념해 제정한 ‘ITS 도시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16일 제주한라대 한라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ITS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중 진행됐다.

수원시는 1997년부터 자체 예산으로 ITS(지능형교통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2025년 제20회 ITS 아·태총회 개최도시로 선정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 도시 선정 평가위원회’를 열고, 수원시를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수원시·경기도·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한국관광공사·경기관광공사 등과 유치준비단을 구성했고, 4월 중국 쑤저우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최종 제안발표에서 경합 끝에 ‘2025년 ITS 아태총회’를 수원시에 유치했다.



‘한국ITS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는 18일까지 ‘대한민국 ITS 30년’을 주제로 열린다. 수원시는 학술대회 중 2025 수원 ITS 아태총회 추진 상황을 발표하고,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ITS 30년을 기념하는 ITS 도시상을 받게 돼 기쁘다”며 “수원시가 대한민국 ITS의 모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TS(지능형교통체계)는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안정성·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버스정보시스템, 교통정보시스템 등이 대표적인 ITS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파주시  온실 자동화 기초교육 뜨거운 호응

파주시 온실 자동화 기초교육 뜨거운 호응

Apr 04, 2024 | Q기자

 

파주시는 스마트 농업 인재양성 교육 기초과정이 교육생들의 열띤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스마트 농업 인재양성 교육은 관내 시설농가의 온실 자동화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현장 기술 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한 교육이다. 지난해에는 통합과정으로 8회에 걸쳐 운영했으나 올해는 교육생들의 교육 시간 확대 요구에 따라 상반기 기초과정과 하반기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총 12회차로 운영한다. 상반기에 진행된 기초교육은 농가들의 농작업 일정을 고려해 비농번기인 2..

오산시 2024 야외상설공연  「공연이 있는 날‘벚꽃 IT DAY~’」로 시작 알려..

오산시 2024 야외상설공연 「공연이 있는 날‘벚꽃 IT DAY~’」로 시작 알려..

Apr 04,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2024 야외 상설공연 「공연이 있는 날」이 6일 기획공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공연은 만개한 벚꽃을 배경으로 오산천(오색문화체육센터 뒤편)에서 열리며 문화누리카드와 연계한 아트체험마켓과 공연을 비롯해 디제잉파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2024 「공연이 있는 날」은 새롭게 기획된 월별 드레스코드 컨셉으로 월별 대표 컬러를 활용하여 공연팀, 관객, 스태프가 하나 되어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시 관..

고양시  원흥역에 무인 도서반납함 설치

고양시 원흥역에 무인 도서반납함 설치

Apr 0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도서관센터는 원흥역에 무인 도서반납함을 설치하고,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2014년 4개의 역을 시작으로 매년 서비스를 확대한 지 10년째인 올해는 12번째 역에 서비스를 실시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매년 실시하는 책누리 만족도 조사에서 시민들의 설치 요구가 많고, 유동인구가 많은 원흥역에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하철역 무인반납함 서비스는 18개의 시립도서관(별꿈 제외)에서 빌린 도서를 무인반납함에 넣으면 책누리 차량이 수거하..

의정부시 호원1동,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 큰 호응

의정부시 호원1동,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 큰 호응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신규 지정된 수급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복지 with 건강 상담은 건강‧돌봄을 포함한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고자 작년부터 실시한 호원1동의 특화사업이다. 보건복지팀이 신규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된 가구를 방문해 혈압, 혈당 측정 등을 하고 개인별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연계한다. 3월까지 총 64가구를 상담해 52건의 보건복지 정보 제공,..

여주시 「건강 걷기 한걸음!」 장애인 대상  AI.IoT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여주시 「건강 걷기 한걸음!」 장애인 대상 AI.IoT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지난 4월 1일 지역 장애인 대상 「건강 걷기 한걸음!」 AI‧IoT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여주시장애인복지관과 함께 만성질환에 취약한 장애인 8명을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첫날은 보건소에서 신체 계측, 기초건강측정(혈압, 혈당, 악력), 운동행태, 재활사정 등 사전건강조사가 이뤄졌으며, 개인 스마트폰에 ‘오늘의 건강’ 어플을 설치하고 AI‧IoT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건강수치를 측정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시간을 가..

안성시, 3월 IF(IDEA FAIR) 아이디어 발표대회 개최

안성시, 3월 IF(IDEA FAIR) 아이디어 발표대회 개최

Apr 02, 2024 | Q기자

 

안성시는 3월 27일 안성시청 2층 상황실에서 공직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3월 IF(IDEA FAIR) 아이디어 발표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아이디어 발표대회에는 출산장려 지원사업 아이디어를 포함한 시정발전을 위한 전 분야 아이디어 총 37건이 접수되었으며, 1차 심사를 거쳐 채택된 10건의 아이디어를 부시장의 주관으로 자유롭게 발표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디어 발표대회의 대상은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종이를 사용하고 있는 안성시청..

광주시 능평동, ㈜새날에듀테크 로봇봉사단과 ‘치매 예방 뇌 체조 코딩로봇교실’ 프로그램 운

광주시 능평동, ㈜새날에듀테크 로봇봉사단과 ‘치매 예방 뇌 체조 코딩로봇교실’ 프로그램 운

Apr 02, 2024 | Q기자

 

광주시 능평동이 ㈜새날에듀테크 로봇봉사단과 함께 ‘치매 예방 뇌 체조 코딩로봇교실’ 프로그램을 운영, 호응을 얻고 있다. 2일 능평동에 따르면 능평1통 경로당에서 3월부터 5월까지 매주 수요일 시니어 행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니어 행복프로그램은 관내 계림마을(능평1통)의 주민인 ㈜새날에듀테크 로봇봉사단 정수연 대표의 재능기부로 이뤄지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뇌를 최적화시켜 치매와 뇌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심신을 유지해 회복탄력성을 높임’을 모토로 삼고 있으며 뇌 속 ..

수원에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수원에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된다

Apr 02, 2024 | Q기자

 

최근 경기도가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구상’을 발표하면서 수원시가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지난달 2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언론브리핑에 함께한 이재준 시장은 “숙원사업이었던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수원시와 경기도, 경기도시공사의 역량을 결집하겠다”며 “수원에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가 추진하는 ‘환상형(環狀形)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는 반도체·바이오·AI(인공지능)·에너지 등 첨단과..

양평군, 공장 부지면적 제한 10,000㎡ → 5,000㎡ 완화

양평군, 공장 부지면적 제한 10,000㎡ → 5,000㎡ 완화

Apr 01,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의 지역 숙원 규제인 ‘계획관리지역 공장설립허용 기준 완화’가 선제적 규제개선 과제로 선정됐다. 경제 불확실성을 줄이고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 27일 국무조정실에서 ‘민생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발표했으며 4대 분야 263건의 한시적 규제유예 추진 건 중 동 규제가 선정됐다. 그간 양평군 전 지역은 자연보전권역으로, 공장 건축 면적은 1,000㎡ 이하로 제한됐으며 계획관리지역 내 건폐율은 40%로 최소 부지면적 2,500㎡를 확보..

포천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 토요프로그램 ‘수학과 함께 떠나는 우주탐험’ 성료

포천시 청소년교육문화센터, 토요프로그램 ‘수학과 함께 떠나는 우주탐험’ 성료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는 지난 30일 4학년부터 6학년까지 관내 초등학생 총 25명을 대상으로 ‘수학과 함께 떠나는 우주탐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수학과 함께 떠나는 우주탐험’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수학과 과학에 대해 쉽게 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청소년들은 “수학을 통해 우주와 천문을 경험해 신기했다. 평소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껴졌던 수학이 실제로는 우주를 탐험하는데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

평택시, 2024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평택시, 2024년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4월부터 11월까지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오늘건강 시범사업』에 참여할 전문인력 7명을 채용하여 허약·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65세 이상 어르신 중 건강관리행태 개선이 필요한 어르신 490명을 신규 목표로 계획하여 4월 1일부터 사업을 본격 실시한다고 밝혔다. AI·IoT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사업은 고령사회 진입 속도가 타 국가보다 빠른 점을 감안, 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보건소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체계 개편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

서울시, 규제혁신 현장간담회…원양선박 비대면진료, 반려동물 생체인식 도입 논의

서울시, 규제혁신 현장간담회…원양선박 비대면진료, 반려동물 생체인식 도입 논의

Mar 29, 2024 | Q기자

 

반려동물 생체인식 기술로 CES 최고혁신상을 수상(’22.1.)한 이후 관련법 개정안이 발의되었지만, 현재 계류상태로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펫나우(대표 임준호), 원양선박 선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브이엠에스홀딩스(대표 김지석) 등 서비스 제공을 위해 ‘규제개선’이 절실한 8개 스타트업 대표단이 한 자리에 모였다. 서울시는 로봇, 바이오, 인공지능(AI) 등 첨단산업과 혁신 서비스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스타트업 성장의 제약이 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