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안성시, 고병원성 AI 긴급 방역대책 상황회의 개최

안성시, 고병원성 AI 긴급 방역대책 상황회의 개최

Dec 29, 2023 | Q기자

 

안성시는 12.3일 전남 고흥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 올 겨울 처음으로 고병원성 AI 발생 후 산란계, 오리농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AI 바이러스 유입방지를 위해 긴급 방역대책 상황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유태일 부시장 주재로 재난종합상황실에서 관계부서(안성시농업기술센터 축산정책과, 안성시 보건소) 및 가금 관련 생산자단체장(안성축협, 오리·산란계·육계협회)을 대상으로 개최되었으며, AI 방역 추진상황 및 대응 방안 등 다양한 의견..

“로봇시티 구축”안산시, ASV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 체결

“로봇시티 구축”안산시, ASV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 체결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대한민국 로봇·제조 산업을 이끄는 11개 관련기관과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시에서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안산사이언스밸리를 대한민국 대표 로봇산업 R&D집적단지로 조성해 수도권 최대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제조혁신을 견인하는 ‘첨단제조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게스트하우스에서 ..

인천 중구, 공항신도시에 인천 최초 ‘노상주차장 무인주차시스템’ 구축

인천 중구, 공항신도시에 인천 최초 ‘노상주차장 무인주차시스템’ 구축

Dec 29,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영종 공항신도시 일원에 인천시 최초로 ‘노상주차장 무인주차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공항신도시 노상주차장(운서동 2818 일원) 100면에 ‘바닥제어 장치 및 무인정산시스템’을 설치하고, 오는 2024년 1월 1일부터 운영을 개시한다. 이는 해당 주차장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용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것으로, 노상주차장에 제어장치를 활용한 무인주차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인천에서 이번이 첫 사례다. 그동안 공항신..

고양시 과학고 설립 추진 탄력

고양시 과학고 설립 추진 탄력

Dec 2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에서 과학고 설립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22일 오후 3시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정책연구 최종 보고회’를 열고 경기도 내 과학고 추가 설립이 타당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도 교육청은 향후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과학고 지역 선정을 위한 세부 평가지표를 공개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광역자치단체 중 인구가 가장 많지만 과학고는 1개교에 불과하다. 때문에 고양시 학생들이 지원 가능한 경기도의 유일한 과학고..

KCC글라스 여주공장, 여주시에 이웃돕기 성금 1억원 기탁

KCC글라스 여주공장, 여주시에 이웃돕기 성금 1억원 기탁

Dec 28, 2023 | Q기자

 

KCC글라스 여주공장(여주공장장 서효준)에서 지난 12월 26일 여주시(시장 이충우)를 방문하여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억원을 기탁하였다. 기탁식에 참석한 서효준 KCC글라스 여주공장장은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성금을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통해 여주 지역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이충우 여주시장은 “지역의 대표 기업인 KCC글라스가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어 감사드린다..

경기도의회 김태희 의원, 판교테크노밸리 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경기도의회 김태희 의원, 판교테크노밸리 심의위원회 위원 위촉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태희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2)이 지난 12월 26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 세미나실에서 판교테크노밸리 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는 경기도 성남시 일대의 약 168만㎡ 규모로 조성된 혁신 클러스터로써 기술혁신, 인력양성, 고용창출 등 국가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목표로 한다. 판교테크노밸리에는 1,642개의 대한민국 혁신기업과 73,443명의 혁신인력이 밀집되어 있는데, 2021년 기준 기업 매출 규모는 120조 원에 육박한다. ..

서태원 가평군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방문  접경지역 지정 당위성 호소

서태원 가평군수,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방문 접경지역 지정 당위성 호소

Dec 27, 2023 | Q편집부기자

 

최근 지역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가평군 접경지역 지정 추진 방안’ 연구가 완료된 가운데 서태원 군수를 비롯한 관계 부서장 등이 27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방문해 접경지역 지정 당위성을 적극 호소했다. 앞서 군은 접경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한 필요성과 향후 중앙정부를 대상으로 전략적인 대응 방안을 연구하고자 지난 8월부터 경기도 경기연구원을 통해 연구 용역을 추진해 왔으며,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접경지역 범위 지정에 관한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전..

인천 연수구립 선학별빛도서관, 과학실험교실 프로그램 운영

인천 연수구립 선학별빛도서관, 과학실험교실 프로그램 운영

Dec 27, 2023 | Q기자

 

연수구립(구청장 이재호) 선학별빛도서관은 2024년 1월 5일부터 12월 6일까지 매주 금요일 초등학교 2~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실험교실 수업을 진행한다. 과학실험교실 프로그램은 선학별빛도서관과 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연구소와 협력해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한 프로그램이다. 매주 금요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수업을 하며, 1기당 10회 수업으로 총 4기에 걸쳐서 진행할 계획이다. 연수구립 공공도서관 회원..

부천시, 직원 항공마일리지 모아 지역사랑 실천 ‘솔선’

부천시, 직원 항공마일리지 모아 지역사랑 실천 ‘솔선’

Dec 26, 2023 | Q기자

 

부천시는 지난 22일 직원들의 항공마일리지로 생활용품을 구매해 아동사회복지시설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특성상 제3자 양도가 불가하고, 특히 공적 항공마일리지는 국외출장 시 보너스 항공권 및 항공좌석 승급을 우선 고려해야 하는 등 사용에 한계가 있다. 이에 부천시는 올해 말 소멸 예정인 항공마일리지를 공적 활용하기로 하고 관내 복지시설에 기부했다. 부천시 직원들과 산하기관 직원 6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올해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공적·개인적으로 적립한 항..

김경희 이천시장, ‘완전히 새로워진 시내버스’  이천 시티링크(Cityl

김경희 이천시장, ‘완전히 새로워진 시내버스’ 이천 시티링크(Cityl

Dec 26, 2023 | Q기자

 

김경희 이천시장은 22일 완전히 새로워진 이천시 시내버스 디자인이 적용된 차량 11대가 출고한 이천버스공영차고지 현장에 방문하여 공식 운행 전 운수업계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새로워진 이천시 시내버스의 이름은 시티링크(Citylink)로 이천시의 이미지 ‘밝고 경쾌한’을 기본으로 한국에서 ‘가장 창의적인’디자인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이천시 시각 아이덴티티의 상징을 응용하여 이천시의 정체성과 지역의 연결성을 시각화하였고, 대중교통을 통해 도시와 시민을 연결하고자 시티링크(Cit..

용인시의 2023년을 빛낸 최고의 뉴스 1위는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

용인시의 2023년을 빛낸 최고의 뉴스 1위는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

Dec 26, 2023 | Q기자

 

2023년 용인특례시를 빛낸 최고의 뉴스로 시민들은 ‘이동‧남사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꼽았다. 시민들은 ‘이동읍에 1만 6000가구 반도체 특화 신도시 조성’ 소식을 2위 뉴스로 뽑았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12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시민, 공직자, 출입 기자를 대상으로 시의 10대 뉴스를 선정하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설문조사에는 총 1만 2140명이 참여했으며, ..

평택시 ㈜주강로보테크 이웃돕기 쌀 기부

평택시 ㈜주강로보테크 이웃돕기 쌀 기부

Dec 23, 2023 | Q기자

 

평택시 청북읍에 소재한 ㈜주강로보테크(대표 강인각)는 22일 청북읍 행정복지센터(읍장 안순복)를 방문해 백미(10㎏) 50포를 기부했다. 강인각 대표는 “한바탕 눈이 쏟아지더니 급격하게 날씨가 추워져 겨울 한파를 여실히 체감하고 있다. 대단한 도움은 아닐지라도 따뜻한 밥의 온기가 이웃의 언 마음까지 닿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부하게 됐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주강로보테크에서는 코로나19 시기 마스크 기부 등 지역사회의 상생 발전을 위해 다양한 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시, 계양 테크노밸리와 인근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인천시, 계양 테크노밸리와 인근지역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Dec 22, 2023 | Q기자

 

계양 테크노밸리 신도시 및 인근지역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이오는 12월 26일부로 해제된다. 인천광역시는 국토교통부장관이 2018년 12월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계양구 귤현·동양·박촌·병방·상야·방축동 일원 8.40㎢, 4,502필지가 12월 26일 자로 해제된다고 밝혔다. 이로써 인천시의 남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은 검암역세권, 대장지구, 구월2 공공주택지구 등 3개 지역 20.78㎢로 줄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이 해제되면 구청장의 허가 없이 토지거래가 가능해지고, 해제 전 ..

㈜지엔에스테크, 포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2,500만 원 기탁

㈜지엔에스테크, 포천시에 이웃돕기 성금 2,500만 원 기탁

Dec 22,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1일 ㈜지엔에스테크(회장 장근환)가 포천시의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기 위한 이웃돕기 성금 2,500만 원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탁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지엔에스테크 장근환 회장 등 관계자 2명이 참석했으며, 기탁한 성금은 포천시 희망곳간에 예치해 복지사각 지대에 노출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지엔에스테크 장근환 회장은 “이번에 기탁한 성금을 통해 제2의 고향 포천의 ..

국내 푸드테크 시장 규모 61조원… “경기도, 스타트업 캠퍼스 조성 등

국내 푸드테크 시장 규모 61조원… “경기도, 스타트업 캠퍼스 조성 등

Dec 22, 2023 | Q기자

 

대체식품, 외식서비스 자동화 등 식품(Food)과 첨단기술(Technology)을 융복합한 푸드테크 국내 시장 규모가 61조 원을 넘어선 가운데 경기도가 미래 성장동력산업인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푸드테크 스타트업 캠퍼스 조성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푸드테크 산업 육성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첨단기술(Technology)을 융복합한 새로운 유형의 산업을 의미한..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차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 지역사회 장애인 건강 증진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차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 지역사회 장애인 건강 증진

Dec 22,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20일 차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과 ‘지역사회 재가 장애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기능형 재활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산동구보건소는 2017년부터 관내 9개 의료기관과 협약을 맺고 재가 장애인에게 ▲방문재활 진료 및 자문 ▲물품 지원 ▲이송수단 지원을 지원하며 장애인들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하고 있다. 보건소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사업과 연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차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병..

성남시,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성남시, 국토부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

Dec 22, 2023 | 편집부기자

 

- 드론 도심 택배 서비스 등으로 4차산업 선도도시 인정 받아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스마트도시 인증’ 공모에서 대도시 부문 스마트도시 인증을 획득했다.스마트도시 인증제는 국내 도시의 스마트화 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우수한 스마트도시에 인증을 부여해 국내·외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마련한 제도이다. 지자체 규모별로 대도시(50만명 이상) 및 중소도시(50만명 미만)로 구분하여 평가·인증한다. 성남시는 혁신성, 거버넌스..

화성시,전국 최초 초거대인공지능기반  ‘민원상담AI어시스턴트’서비스 구축

화성시,전국 최초 초거대인공지능기반 ‘민원상담AI어시스턴트’서비스 구축

Dec 2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전국 최초로 공공분야 민원상담 콜센터에 초거대인공지능을 활용한 ‘민원상담 AI어시스턴트’서비스를 구축했다. 민원상담 AI어시스턴트는 초거대인공지능을 활용해 민원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콜센터 외부민원의 분류 및 응답, 안내 등을 지원한다. 특히 콜센터 민원 상담 시 ▲손쉬운 방식의 매뉴얼 상세검색 ▲검색된 정보의 융합 및 요약 ▲유사민원 자동추천 등을 통해 민원인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해 민원응답시간을 단축하고 상담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

의왕시,‘첨단 교통안전서비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스마트 교통인프라

의왕시,‘첨단 교통안전서비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스마트 교통인프라

Dec 21, 2023 | Q기자

 

의왕시가 내년부터 교통신호등의 잔여시간을 민간 내비게이션, 자율주행차량과 실외이동로봇에 실시간 전송할 계획으로, 보행자의 안전 및 이동로봇의 안전 운행을 확보하는 한편, 신호를 받기 위한 과속이나 차량 꼬리물기 등 위험 운전이 감소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러한 교통신호정보개방의 실증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일 도로교통공단과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활용 및 서비스 추진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율주..

농심 안양공장 군포시 취약계층에 라면 500박스 기탁

농심 안양공장 군포시 취약계층에 라면 500박스 기탁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농심 안양공장(공장장 윤종준)은 지난 18일 군포시청에 라면 500박스를 기탁했다. ㈜농심 안양공장은 군포시의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라면을 후원하며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윤종준 공장장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한 라면 한그릇으로 몸도 마음도 따뜻해졌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소외계층들이 더 어렵고 힘든 시기에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정을 나누기 위해 뜻깊은 나눔에..

경기도, 첨단 모빌리티 분야 가이아 데이 열고 자율주행산업 활성화 논의

경기도, 첨단 모빌리티 분야 가이아 데이 열고 자율주행산업 활성화 논의

Dec 20, 2023 | Q기자

 

경기도는 지난 18일 경기도자율주행센터에서 자율주행 모빌리티 분야 산·학·연·관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이아 데이(GAIA-day)를 열었다. 가이아 데이는 경기도 산학협력 협의체(Gyeonggi Academia-Industry Aliance)의 좽 교류회다. 지난 10월 첨단모빌리티 분야에서 교류를 시작한지 두 달여 만에 기업, 대학, 연구원, 경기도가 다시 모인 것이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자율주행센터의 2023년도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1부, 자율주행산업 생..

포천시, 2023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 양성사업-찾아가는 보수교육

포천시, 2023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 양성사업-찾아가는 보수교육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2023 제2차 찾아가는 보수교육’을 포천시 드론산업 지원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 양성사업’은 급성장하고 있는 무인이동체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사업으로,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KRAUV)에서 산업현장 인력 보수교육을 주관해 운영함으로써 무인이동체 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한..

구리시 적십자봉사회 - ㈜로보큐브테크,  지정기부금 2,500만 원 전달

구리시 적십자봉사회 - ㈜로보큐브테크, 지정기부금 2,500만 원 전달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8일 구리시청에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구리지구협의회(회장 권임순) 주관으로 ㈜로보큐브테크(대표이사 김영석)와 지정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백경현 구리시장, ㈜로보큐브테크 김영석 대표,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동북봉사관 길효선 과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구리지구협의회 권임순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경기도협의회 함정현 권역부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구리지구협의회는 ㈜로보큐브테크로부터 기부금 2,5..

하남시, 무인민원발급기 및 서비스 확대… “민원해소 효과 톡톡!”

하남시, 무인민원발급기 및 서비스 확대… “민원해소 효과 톡톡!”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365일 민원서비스 편의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를 교체 및 추가 설치해 지역 내 29개소에서 32대를 운영하고 경찰청 증명 민원 3종을 확대 발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최근 위례동 행정복지센터에 휠체어 이용 편의성이 높으며 저시력 및 시력 감퇴 고령자 등 장애인·고령자를 배려한 발급기로 교체 설치했고, 덕풍1동 하남농협(역말지점)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신규 배치해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불편했던 시민들의 접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현재는 무인민원발..

양평군 청운면 청소년 휴카페‘AI를 활용한 청소년 예술교육 연구 발표’

양평군 청운면 청소년 휴카페‘AI를 활용한 청소년 예술교육 연구 발표’

Dec 18, 2023 | Q기자

 

양평군 청운면 주민자치센터 1층 청아리 아트홀(청운면 용두로 180)에서 28일부터 30일까지 ‘AI를 활용한 청소년 예술교육 체험형 전시’가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난 6개월간 분야별 예술인 3인과 진로교육 관계자 6인이 연구하고 관내 7개 학교에서 진행한 결과를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제공한다. 관람객들은 미술, 음악, 영상 분야 AI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존을 경험하고 학생들이 AI로 만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청소년 진로체험 아카데미가 주최하..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Dec 18, 2023 | Q기자

 

통진고등학교(교장 차찬규)에서 운영하는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연말을 맞아 후원금 50만원을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전달했다.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은 2020년 교육부 인가를 받은 학교가게형카페로 통진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 마을주민, 학부모가 조합원으로 함께 하며 생산, 판매부터 소비까지 혁신적인 경제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후원금은 우주통진고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진행한 바자회 수익금으로 이사장, 담당교사, 대표학생이 직접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에 방문하여 전달했다..

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 개최

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 개최

Dec 18, 2023 | Q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2023년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을 16일 개최했다.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실천 사례 및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례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내 교직원 약 500명이 참여했다. 이번 성과 나눔 한마당은 1부 ‘밑거름’, 2부 ‘발아’로 구성했다. 1부에서는 장대익 가천대 교수의 ‘에듀테크로 바라본 교육의 변화와 미래’ 기조 강연과 담당 장학관이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실천 사례..

경기도,네 번째 가이아 데이(GAIA-day)  ‘반도체 인재양성 전략’

경기도,네 번째 가이아 데이(GAIA-day) ‘반도체 인재양성 전략’

Dec 16, 2023 | Q기자

 

경기도는 15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2023 경기도 반도체 인재포럼’을 개최했다. 소재·부품·장비산업 진흥을 위해 개최하는 상생포럼의 하나로 열린 이번 포럼은 미래성장산업 선도를 위한 경기도 산학협력 협의체(얼라이언스. GAIA)의 좽 교류회 성격으로 진행됐다. 가이아(GAIA)는 경기산학협의체(‘Gyeonggi Academia-Industry Aliance)’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산학협력이야말로 대지의 여신 가이아처럼 창조와 혁신의 원천이라는 의미를..

부천시, 과학고 설립 추진…미래 향한 ‘꿈의 인큐베이터’ 만든다

부천시, 과학고 설립 추진…미래 향한 ‘꿈의 인큐베이터’ 만든다

Dec 16,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첨단과학 중점도시’ 비전을 펼치고, 지역 과학 인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과학고 설립을 추진한다. 부천시는 15일 시청 만남실에서 부천고등학교·부천시의회·부천교육지원청과 ‘부천시 과학고 설립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조용익 부천시장을 비롯해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김선복 부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영찬 부천고등학교장 등이 참석했다. 부천시는 부천고·부천교육지원청과 지난달 ‘부천 과학고 설립 추진 위원회’를 구성..

군포첨단산업단지 대표자협의회 군포사랑장학금 출연

군포첨단산업단지 대표자협의회 군포사랑장학금 출연

Dec 15, 2023 | Q기자

 

군포 첨단산업단지 대표자협의회는 13일 2023년 한해를 마무리 하는 송년회 자리에서 회원들의 뜻을 모아 (재)군포사랑장학회에 인재육성을 위한 500만원의 장학금 출연식을 가졌다. 이 모임을 이끌고 있는 ㈜풍산시스템 정윤수 대표는 “기업인들이 전반적으로 힘든 시기지만 재능이 우수한 학생을 발굴하여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양성하는데 있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장학금을 기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장학회 명예이사장인 하은호 군포시장은 “한 해를 마무..

말레이시아 R&D 기술 연구시찰단, 안산사이언스밸리 첨단산업 현장

말레이시아 R&D 기술 연구시찰단, 안산사이언스밸리 첨단산업 현장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말레이시아 생산성공사 연구시찰단이 국내 우수 R&D 기술 시책 및 안산사이언스밸리 내 첨단산업 현장견학을 위해 방문했다고 15일 밝혔다. 말레이시아 생산성공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한 사회경제 발전을 위한 아시아 생산성기구 중 하나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활동한다. 현재 회원국은 21개국으로 한국도 가맹국이다. 시찰단은 지난 11일부터 오는 16일까지 5박 6일간의 한국 방문 일정 중 국내 우수 R&D 기술 및 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성남시, 제5회 공공분야 드론 조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성남시, 제5회 공공분야 드론 조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Dec 15, 2023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제5회 공공분야 드론 조종경진대회에서 구조물점검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공공분야 드론 조종경진대회는 공공분야 드론 조종인력 양성과 국산드론시장 확대 유도를 위해 2019년부터 개최되어 올해로 5회를 맞이했다.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 소속 직원들이 참가 대상이다. 성남시는 지난 12일 시흥시 드론교육센터에서 열린 대회에서 4인 1조로 구조물점검 분야에 참가해 오전에는 비행 촬영 경연을 수행하고 오후에는 수집한 자료의 ..

김포시청소년재단,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사업

김포시청소년재단,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사업

Dec 14, 2023 | Q기자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한국공항공사 공항 소음피해 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 ‘공생우리(공항과 상생하는 우리)’ 참가자를 모집한다. 김포시청소년재단은 청소년재단 최초로 한국공항공사에서 주최하는 공항 소음피해 지원 공모방식 시범사업에 선정돼, 공항 소음대책지역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복지활동을 지원하여 공항 소음대책지역 청소년의 정서 안정 및 복지증진에 나선다. 공생우리(공항과 상생하는 우리)은 24년 2월 3일부터 3월 9일까지 총 8회기로진행되며, 사전활동(2..

안성맞춤천문과학관 ‘크리스마스 이벤트’ 운영

안성맞춤천문과학관 ‘크리스마스 이벤트’ 운영

Dec 14, 2023 | Q기자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안성맞춤랜드 내 천문과학관에서 오는 12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안성맞춤천문과학관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12월 15일(금)~31일(일) 14시-22시 동안, 안성맞춤천문과학관 내 1층 로비에서 크리스마스 소원카드걸기, 포토존 사진찍기, 3D펜 체험, 인터렉티브 터치월, 달 탐사 스케치월 등 다양한 체험을 계획 중이다. 소원카드걸기와 크리스마스 포토존 사진을 찍은 후, 안내데스크에 보여주면 3가지 ..

성남시, ‘화재진압용 드론’ 시연회 개최

성남시, ‘화재진압용 드론’ 시연회 개최

Dec 14, 2023 | 편집부기자

 

- 관내 소방서와 중화물 드론을 활용한 화재 진압 실효성 검증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14일 금곡동 매립장에서 ‘2023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중 하나인 화재 진압용 드론에 대한 시연회를 개최했다.성남시 화재 진압용 드론사업은 국내 우수 기술인 아스트로엑스의 중(重)화물 드론을 활용하여 기존 소화탄 1개(약 12kg) 적재의 한계를 넘어 최대 5개(60kg 이상)의 소화탄을 적재해 초기 산불 진압력을 높이고자 추진한 사업이다. 성남시 컨소시엄은 올해 4월부터 드론을 개조..

안양시, 국제전기통신연합 평가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안양시, 국제전기통신연합 평가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 획득

Dec 14, 2023 | Q기자

 

안양시가 국내 기초지방자지단체 중 최초로 유엔(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평가하는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U4SSC)’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시는 2021년 9월 국토교통부가 최초로 인증한 ‘스마트도시’의 위상에 이어 국제표준을 충족하는 ‘세계 속 스마트도시’의 타이틀도 거머쥐게 됐다.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U4SSC, United for Smart Sustainable Cities)은 전기통신분야 전문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유엔유럽경..

경기도,소방과학의 선조인 허원 선생을 기리다…경기소방  학술강연회 개최

경기도,소방과학의 선조인 허원 선생을 기리다…경기소방 학술강연회 개최

Dec 14, 2023 | Q기자

 

300년 전 우리나라에 수총기(水銃器)를 최초로 도입해 소방과학의 선구자로 불리는 허원 선생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기 위한 학술강연회가 열렸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지난 13일 오후 오산에 자리한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 내 경기소방역사사료관에서 우리나라에 수총기 최초 도입 300주년을 기념해 ‘허원 선생 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조선 중기 대표적인 천문학자이자 관상감(觀象監‧조선시대 천문, 지리 등을 담당했던 관청) 제조(提調) 허원 선생은 300년 전인 지난 172..

육군항공사령부 비승항공교회 이천시 모가면에 난방비 전달

육군항공사령부 비승항공교회 이천시 모가면에 난방비 전달

Dec 14, 2023 | Q기자

 

육군항공사령부 비승항공교회(목사 이희건)는 13일 모가면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300만원 상당의 난방쿠폰을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난방비는 연말 추수감사절을 교회의 행사로만 지내는 것이 아니라 군부대가 주둔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사랑을 실천하는 행사로 보내고자 하는 교회 성도들의 뜻을 한데 모아 기탁한 것이라고 그 계기를 밝혔다. 비승항공교회 이희건 목사는“따듯한 마음을 나눌 수 있음에 기쁘고 감사하며, 지역사회에 작은 보탬이라도 될 수 ..

이동환 고양시장 “글로벌학교재단, 난양공대와 협약…창의적 인재, 첨단산업

이동환 고양시장 “글로벌학교재단, 난양공대와 협약…창의적 인재, 첨단산업

Dec 13, 2023 | Q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3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싱가포르 해외출장 성과를 공유하고 민선8기 공약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 시장은 “이번 싱가포르 출장에서 경제자유구역 내 유치원·초·중·고 외국교육기관설립을 위해 글로벌학교재단(GSF)과 협약을 체결했다”며 “글로벌 학교재단은 세계 11개국, 64개 캠퍼스를 운영하는 국제적인 학교재단으로 경제자유구역 내 해외인력의 상주여건을 조성하고 창의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어 “또한 세계 최상위권 ..

용인시, 농업인 스마트폰.컴퓨터 활용 무료 교육

용인시, 농업인 스마트폰.컴퓨터 활용 무료 교육

Dec 1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처인구 원삼면 농업기술센터 내 정보화교육장에서 농업인과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정보화 교육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활용능력이 부족한 농업인과 시민들이 부담없이 각종 워드 프로그램과 블로그 등 인터넷을 활용하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1월부터 3월까지는 컴퓨터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간단한 문서작성과 오피스 프로그램 활용법을 기초‧고급 과정으로 나눠 참가할 수 있다. 또 유튜브 활용반과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준비반 ..

평택시, 미래첨단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평택시, 미래첨단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Dec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1일 평택교육지원청과 ‘미래첨단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에 따라 평택시와 평택교육지원청 등은 반도체, 수소, 미래자동차 등 지역의 미래첨단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협약식에는 평택교육지원청 이종민 교육장, 시청 관련 부서장, 평택마이스터고 교장, 동일공업고 교장 등 직업계 고교 관련자 등이 참석했으며, 지역전략산업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학교 학과 개편, 관련 학교 신설..

여주시, 2023년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 완료

여주시, 2023년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 완료

Dec 12,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가 올해 12월부터 주요 버스짇장, 어린이공원, 읍면동 체육관, 양섬야구장 등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추가 확대 제공한다. 특히, 야외에서 이용하기 힘들었던 금은모래캠핑장, 양섬야구장, 여주파크골프장, 어린이공원 등에서도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여주시는 복지회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여주시청 광장 등 2022년도에 399대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확대 구축해 왔으며, 올해는 11월 말까지 19개소에 40대를 추..

이동환 고양시장 “차세대 과학인재 확보 위해 고양시에 과학고 설립 추진”

이동환 고양시장 “차세대 과학인재 확보 위해 고양시에 과학고 설립 추진”

Dec 11,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이동환 시장)는 우수인재 양성과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민선8기 10대 핵심과제로 특목고 설립을 선정하고 고양시 과학고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여론을 수렴하고 과학고 설립 연구로 타당성을 확보해 지난달 경기도교육청에 과학고 설립제안서를 전달했으며 특목고 설립 추진단을 통해 고양시 과학고 설립 추진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는 인구 108만이 넘는 경기북부의 유일한 특례시지만 교육수요에 비해 과학교육 환경이 부족해 우수한 과학인재들이 다른 ..

안양시자원봉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친환경키트 후원품 전달받

안양시자원봉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친환경키트 후원품 전달받

Dec 09, 2023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가 지난 7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연말 맞이 후원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진흥원은 연말을 맞이하여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다며 친환경 키트 140세트(448만원)를 후원하였다. 진흥원 박승기 원장은 “연말을 맞이하여 후원품 전달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센터 최대호 이사장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시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

경기도, 푸드테크 산업 발전 협의체 구축 등 푸드테크 육성방안 모색

경기도, 푸드테크 산업 발전 협의체 구축 등 푸드테크 육성방안 모색

Dec 09, 2023 | Q기자

 

경기도는 8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학계, 전문가, 스페이스에프 등 14개소 푸드테크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푸드테크 산업발전 협의체 구축 등 푸드테크 산업 육성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위원회 구성, 식품커스터마이징, 간편식, 스마트제조·유통, 친환경포장, 식품업사이클링 기술 등 분야별 운영방안 등을 모색했다. 경기도는 기업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기업-대학-경기도 상호협력 방안 마련과 함께 푸드테크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협의체를 운영할 방침이다. ..

㈜우주엔비텍, 부천 지역사회 발전 위해 3천만원 쾌척

㈜우주엔비텍, 부천 지역사회 발전 위해 3천만원 쾌척

Dec 08, 2023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7일 ㈜우주엔비텍(대표이사 곽태헌)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용해달라고 쾌척한 3천만원의 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전달식은 (사)부천이주민지원센터,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및 부천FC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시청 만남실에서 진행됐다. ㈜우주엔비텍은 지난 2000년부터 부천시자원순환센터를 위탁 운영해오고 있으며 안정적 시설 운영으로 생활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해 부천시민들의 쾌적한 ..

화성시, 국화도·입파도 이동통신서비스 무선망 개선

화성시, 국화도·입파도 이동통신서비스 무선망 개선

Dec 08, 2023 | Q기자

 

화성시 국화도와 입파도에서도 이동통신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LGU+와의 협의를 통해 마이크로웨이브파를 활용한 안정적인 통화품질 확보를 위해 국화도 무선망 시설을 강화하고 국화도 인근 입파도에서도 이동전화 및 LTE·5G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선망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입파도에 전파 음영지역이 발생해 출입하는 주민 및 방문객의 불만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5월 LGU+ 관계자와 함께 입파도에 입도해 현장을 실사 후 서비..

용인시,‘언남동 토끼굴’AI 스마트 방범 CCTV 설치 완료

용인시,‘언남동 토끼굴’AI 스마트 방범 CCTV 설치 완료

Dec 08,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기흥구 언남동 456-49(영동고속도로 하부) 통로박스(초원마을통로)에 ‘AI 스마트 방범 CCTV’ 설치를 완료하고 시범운영을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일명 토끼굴로 불리는 통로 박스 내부가 어두워 교통사고나 범죄에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해 내·외부에 감응형 AI CCTV를 설치하고 차량이 진입하기 전에 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전광판도 함께 설치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CCTV는 시 통합관제센터와 연결돼 범죄 예방에도 큰 도움..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 나눔에 동참한 후원자들에게 감사의 마음 전하는 ‘2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 나눔에 동참한 후원자들에게 감사의 마음 전하는 ‘2

Dec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희망나기운동사업(이하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 주관으로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하여 2023년 한 해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에 기부한 후원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With-Hope 만남의 날’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축하공연에 이어 2023년 모금·배분 실적을 보고하고 올 한해 나눔에 동참해 준 개인, 기업, 단체 후원자들에 대한 표창 및 감사패를 수여하며 감사의 마음을 ..

인천 부평구 드림스타트, 제4차 슈퍼비전 ‘뇌과학 감정코칭과 힐링’ 진행

인천 부평구 드림스타트, 제4차 슈퍼비전 ‘뇌과학 감정코칭과 힐링’ 진행

Dec 07, 2023 | Q기자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 5일 구청에서 드림스타트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제4차 슈퍼비전 ‘뇌과학 감정코칭과 힐링’을 진행했다. 드림스타트는 매년 분기별로 취약계층 아동 대상 사례관리상담사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분야별 현장 전문가(슈퍼바이저)를 초빙해 전문가 자문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권종희 글로벌NLP코칭 아카데미 대표가 강사로 나서 감정코칭과 힐링을 주제로 진행됐다. 교육 내용은 뇌과학을 기반으로 상담이 어려운 대상자와 효과적으로 상담하는 기법 등이..